첫째, 왕 Xizhi 서예 스타일:
1, 해서체의 펜 특징 둘째, 펜을 움직여 선의 중간을 형성하는 동작은 주로 들어 올리는 것으로, 획을 돌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획명언) 셋째, 거의 모든 가로접는 곳은 전환점으로 뚜렷한 접는 동작이 있다.
2. 예서용펜의 주요 특징은 거의 모든 가로접기가 왜곡된 획으로, 전환점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고, 많은 가로선이 있는데, 그중에는 승천과 왜곡된 획으로 형성된' 파도' 와' 우여곡절' 이 많다. 전서와 예서의 일부 필획은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싸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중앙선의 풍부함과 두터움을 중시한다.
왕희지의 필법은 섬세하고, 중시하며, 변화가 많다. 더 많은 경우 왕희지의 필법은 일종의 임의적인 형태이며, 그야말로 신의 필치이며, 신출귀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서예에 대한 왕 Xizhi 의 공헌:
왕희지의 중국 서예에 대한 공헌은 행서의 규범화와 서의화뿐만 아니라 예서, 조창서, 초서의 결합으로 서예가 뛰어난 예술 수준에 이르렀다.
그는 선의 심오함과 생동감을 강조하며, 예술감이 강한 임의적인 태도로 언급, 걸림돌, 비틀기, 쓰기의 힘, 방향, 리듬, 공간 슬라이스를 다루며 서예 작품이 선의 기복과 선 두께, 직선, 건조, 젖은 변화를 통해 사람들의 불안, 유창함, 단고 등의 감정감을 전달하게 했다.
후세에 미치는 영향:
왕희지의 서예는 위진 시대의 심미 전범으로서 후세 서예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런 영향은 왕희지의' 서풍' 에 대한 간단한 상속이 아니라, 하나의 사상과 이런 사상의 지도 아래 문화 상속, 즉 유도상보적 사상의 계승이다.
왕희지의 후의 서예는 우리에게 "서예의 묘도는 상상이고, 형질은 이차적이며, 동시에 있는 자는 고대인을 능가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선인의 서예 작품을 배우고 연구하는 것은 형식을 묘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선인의 예술 정신을 파악하고 발양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당대 서예의 본체론이 심화되고 발전할 수 있다.
서성왕희지는 1700 년을 겪었다. 역사책을 빛내며 후세 사람들에게' 서성' 으로 칭송받았다. 중국 서예사에서 왕희지는' 서예' 라는 단어, 즉' 세상에 왕이 없는 서예가 없고, 제자가 모두 배운다' 는 역사적 현상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