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중국 전통 희곡 캐릭터의 단일성과 성형과는 매우 다르다. 전형적인 단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이수건은 주인공의 정신적 기질을 깊이 이해하고 파악했고, 그가 맡은 대부분의 주인공은 점진적이고 갑작스러운 심리적 인격 발전 과정을 보여 대결말이 되어서야 주인공의 인격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다.
예를 들어' 청풍각' 의 비극적인 주인공 장원수는 처음 등장했을 때 어수룩한 농부였다. 그는 가난하고 즐거워서 생활에 대한 모든 희망을 양자에게 기탁했다. 이수건은 그의 싱그러운 노랫소리와 가볍고 자유로운 춤자태로 그의 어수룩한 성격을 간파했다.
그가 양아들을 생모에게 돌려보낼 수밖에 없을 때, 그는 마음이 상심하여 포기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부유한 가정에서 굶주림과 추위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출세하기 위해, 그는 마침내 아들을 삼키며 생모에게 떠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수건은 가슴을 찢는 긴 아리아와 줄거리에 따라 창작한 양식화 동작으로 연극 주인공의 비참함과 실의에 대한 정서, 그리고 고통스러운 타격을 독립적으로 견디는 활달한 감정을 시청자들에게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거리에서 구걸하는 백발이 성성한 사람들은 입양아동고의 금메달 명단을 들었고, 그들은 희비가 섞인 심정으로 고향으로 돌아와 그들을 찾기를 갈망한다. 장계보는 가난을 수치로 삼고 존엄을 잃을까 봐 그를 인정하기를 거부했고, 후회가 섞인 아내가 기둥에 부딪쳐 죽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장원수는 슬프고 분노했고, 그는 아내의 품에 찔러 울부짖고, 화가 나서 모든 관중들이 울었다.
풍상을 겪으며 순박하고 완강한 촌부가 냉혹한 세계의 왕따로 현실 생활에 대한 마지막 희망을 끊었다. 한순간 그는 모든 수고를 감당하고자 하는 늙은 소에서 사나운 울부짖는 수사자로 변해 권력이 창궐하고 정의를 잃은 범죄 사회에 대해 정의로운 비난을 퍼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성영 고아를 구하라' 에서 성영의 화신이라고 할 수 있는 이수건 씨는 연극 충돌의 기복에 따라 고마움을 느끼며 책임감 있는 초택 박사를 후한 정의인으로 끌어올렸다. 아들을 포기하고 고아를 구하는 매끄럽고 노련한 고문으로, 결국 자신을 생사의 도외에, 권력과 부를 경멸하고, 원하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소무 양치기' 에서 이수건 씨는 양식화된 무대 스타일, 자의적인 댄스 디자인, 눈물겨운 노래 기능을 극치로 발휘해 주인공의 활달한 성격과 정의의 정신에 숙연하게 경의를 표하고, 근면한 노동과 생명으로 신념과 성실을 지키며 잔혹한 악세력과 치열한 투쟁을 벌이는 영웅정신을 깊이 탄복했다.
예극의 각 유파 성악 공연의 특기를 흡수하고, 이파 가창조의 창성과 비장을 단조하고, 순박하고 두터운 중주강으로 세계의 대미와 완벽을 전달하며, 중국과 외국 관객들이 감정 목소리에서 심령교류를 하도록 유도하고, 언어, 문화, 종교 신앙 영역을 초월하여 각 민족의 예술 형식 사이의 장벽을 깨고, 예극의 독특한 공연예술이 막힘없이 글로벌 문화의 시야에 들어가도록 유도한다.
중국의 강남북이든 중국 밖에서든 이수건 선생의 무대 공연을 보는 것은 인물 기질에 대한 그의 체험에 경이로움을 자아내고, 그의 상큼하고, 통제력이 좋고, 표현력이 뛰어난 노래와 높은 낭송을 들으며, 중국과 외국의 관객들은 모두 매료되고, 도취되고, 때로는 박수를 치고, 때로는 흐느껴 울기도 한다.
업계 인사들은 일반적으로 슈건 선생의 음역이 넓고, 음색이 순수하며, 목소리가 우렁차고, 음운이 부드럽다고 칭찬한다. 그는 경중 리듬을 파악하고, 강서정, 강서정적인 특징, 창량하고 비장한 노래 스타일 등을 파악하는 방면에서 난로가 푸르고, 난로가 푸르다. 중국 예술연구원 서페성 씨가 칭찬한 바와 같이:
"그는 노랫소리의 리듬으로 사람들이 박수를 치게 했다. 그는 노래 중의 많은 기교를 자의적인 경지까지 연습했다. "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수건은 예서강의 가수이다. 그는 낙양 여주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예극을 좋아했다. 그는 예서 명곡 왕이순의 성악 특징을 궁리하고, 왕의 발음 기교와 토자회운 방식을 모방하여 예서 명곡의 노래 스타일을 감상하는 법을 배웠다. 오랜 실천을 거쳐 그는 끊임없이 궁리하고 창조하여 점차 자신의 창량하고 엄숙하며 고풍스럽고 섬세한 노래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이수건의 노래 스타일은 예서 지하도의 성강 노래뿐만 아니라 예극의 다른 유파를 흡수하는 특성에도 치중하고 있다. 그는 리듬 조절과 기교 응용을 반복해서 연습해 "놀라울 때까지 쉬지 않고 노래한다" 고 반복했다. 이에 대해 유명한 연극평론가 서페성 씨는 정확하게 논평했다.
"그의 노래에서 부드러움, 중성, 진성, 가성, 울음소리, 흐느껴 우는 소리, 슬픈 소리의 결합은 자연스럽고 듣기 좋다. 그는 서정에서 목소리의 부드러운 아름다움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였으며, 그는 말투를 던질 때의 숨결에 특히 주의를 기울였다. 그의 독특한 목소리와 함께, 그는 경미하고 허스키한 비브라토를 가진 부지런한 노래 기교로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이수건의 백빈 예술은 뛰어난 노래 예술을 융합해 감정 전달의 높이에 이르렀다. 그의 대사와 독백은 모두 정통 예서 방언으로, 때로는 백정과 백윤을 삽입하는 경우도 있다. 단도직입적인 대화든 목이 메는 목소리든 심오하고 감동적이며 조화롭여 관객들을 감동시켰다. 특히 소무 목자와 대솔과의 대화는 완화에서 우렁차고, 기복이 심하고, 기복이 심하고, 때로는 구름이 흐르고, 때로는 막을 수 없을 정도로 한절의 문화적 내포, 민족정신,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노즐과 침투" 기술은 그 속에 끼어들어 엄하고 엄한 파악을 정확하고 적당히 처리한다. 문장의 끝에 "나는 집에 가고 싶다, 나는 한 (Han) 으로 돌아가고 싶다" 는 외침은 "진동하는 나무, 매우 우렁찬"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매력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오랫동안 울려 퍼졌습니다.
오랜 무대 실천에서 이수건은 여러 사단을 겸하고, 각종 기회를 이용하여 성외견학을 하고, 각종 연극 전문가들에게 가르침을 구하고, 경극 명가 마장례, 연극 지도자 이발 증자를 스승으로 삼고, 고전과 현대, 연극, 연극 공연 예술 사이의 격차를 뚫고 의식적으로 연극의 현실주의 공연 수법을 연극 공연 과정에 적용하려고 애썼다. 예를 들면, "고아를 구하는 것" 입니다.
좋은 배우는 인물의 감정과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오페라와 음악 프로그램에서 추출한 지역 집단 감정도 노래해야 한다. 음악의 스타일화는 감정의 유형화와 형식화와 매우 관련이 있다. 이 선생은 묵직하고 깊게 불렀고, 처량하고 머나먼 노래를 불렀다. 한편으로는 연극 음악에 대한 천재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연극에 의해 개조된 사람이다. 그는 연극 음악을 따라 자신의 개성적 경험과 재능으로 달성할 수 없는 집단 감정의 깊이에 도달할 수 있다. 반면에 그는 자신의 마음과 생명으로 노래를 불렀다.
그는 항상 개인의 의식 수준보다 낮은 감정을 포함하여 가장 깊은 감정을 깨우고 부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특히 읊조리는 아리아는 자신의 내면에서 휘저어지고, 뒹굴고, 억누르고, 휘저으며, 결국 쏟아져서 진정으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소리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때때로 그는 한 캐릭터로 자신의 내면과 대화를 나누며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추구하고 찾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따라서 그의 노랫소리는 우리의 의식 수준을 돌파하고 스며들어 * * * 소리를 낼 수 있다. 이 선생의 노랫소리는 무궁무진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그의 목소리는 마치 형식감과 품질감이 있는 것 같다. 그는 노랫소리로 무대의 분위기와 상황을 짜는 것 같은데, 이런 분위기는 풍부하고 오래간다.
그의 노래는 연극이 되어 무대의 또 다른 내부 구조가 되었다. 설령 그가 무대에 있지 않거나, 다른 사람만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더라도, 관중들은 그의 노랫소리가 멈추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잠시 사라지고, 잠시 후에 예정대로 도착할 것이다. 다만 잠복하여 침묵의 존재가 되어 다음 고조를 기다리며 다음 고조에 호응한다. 이에 따라 그의 노래는 구조력뿐만 아니라 그 자체도 극적이었고 기대와 예상치 못한 놀라움이 끊이지 않아 또 다른 드라마틱하고 내면적인 리듬을 형성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