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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는 왜 처형되었습니까?
기원전 399 년 춘하 교분의 어느 날 아테네에서 집권한 민주당원들은 50 1 사람의 법정을 구성해 특별한 사건을 심리했다. 피고는 철학자 소크라테스 (기원전 469-399 년) 로 현재 70 세이다. 많은 시민들이 그를 잘 아는 것은 그가 일년 내내 시장, 경기장, 수공방 등 공공장소에서 활동하기 때문이다. 재판이 같은 날 끝나자 젊은이들의 모독과 부패에 대해 사형을 선고했다. 이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황당무계한 페이지이다. 한 남자가 그의 동포에게 살해된 것은 단지 그가 그들에게 더 나은 생활을 하도록 설득했기 때문이다. 아테네는 철학의 성지이지만 철학자의 천국이 아닌 것 같다. 이 주에는 철학자가 두 명밖에 없다. 소크라테스는 처형되었고, 젊은 플라톤은 선생님이 돌아가신 후 외국으로 도피했다. 이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휘황찬란한 한 페이지이다. 한 사람은 죽을지언정 생명의 진리를 탐구할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다. 그는 철학을 위해 죽는다. 인간 정신이 달성할 수 있는 높이를 증명한다. 소크라테스 때문에 아테네는 철학의 성지가 될 만하다.

플라톤의 재능이 넘치는 필봉으로 재판에서 집행에 이르는 전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져 오늘날 소크라테스 생명의 마지막 순간에 그의 철학자 풍격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 밑에서 10 년을 공부했다. 그때 그는 28 살이었다. 그는 재판에 출석하여 선생님을 변호하려고 시도했다. 판사는 그가 젊기 때문에 그의 요구를 기각했다. 비평가들은 플라톤이 문학에 너무 재능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고, 그의 서술에는 필연적으로 허구의 성분이 존재한다. 그는 선생님의 오래 전 발언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한번은 그가 소크라테스에게 소리내어 읽었다고 하는데, 소크라테스는 "세상에, 이 젊은이가 나에게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지어줬는지!" 라고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평가들은 그의 증언이 세노펜보다 훨씬 더 믿을 만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는 위대한 철학자이며 선생님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색노펜도 소크라테스의 학생이지만 철학적 재능도 없고 재판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선생님이 돌아가신 후, 그는 선생님의 머리 위에 있는 두 가지 죄명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꼈고, 그는 어쩔 수 없이 선생님의 이름을 정해야 했다. 그의 회고록에서 소크라테스는 경건하고 법을 준수하는 평범한 사람으로 묘사되었다. 영국 학자 베넷은 이렇게 말한다. "소크라테스에 대한 세노펜의 변호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소크라테스가 그런 사람이었다면 그는 결코 사형을 선고받지 않았을 것이다." 영국 철학자 러셀은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 자신의 태도를 표명한 것 같다. "사람들이 나를 반복해야 한다면, 나는 철학을 모르는 좋은 친구보다 철학을 아는 적을 택하겠다. "하지만 그는 이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소크라테스는 놀라울 정도로 다산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이 점을 반복할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자, 플라톤의 서술에 따르면, 우리는 세노펜의 추억 중 일부를 참고하여 이 사건의 경위를 살펴본다. 원고 세 명이 있다. 무대 앞에서 뛰는 것은 이름 모를 시인 멜러토, 매부리코, 가늘고 긴 머리와 듬성한 수염이다. 언뜻 보면 그는 말썽꾸러기이다. 또 다른 이름 모를 강연자는 라이콘이다. 진정한 메신저는 애니투스, 가죽공, 활발한 정치가, 결국 민주 정권의 두 지도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아들은 소크라테스의 열렬한 청중이었기 때문에, 그는 종종 가죽 숙제를 소홀히 하여 그를 매우 화나게 했다. 그가 권력을 잡은 후 소크라테스는 풍자적으로 말했다. "이제 당신 아들을 구두장이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더욱 그를 원한을 품게 한 것은 나중에 미국과 레토를 부추겨 소송을 제기했다는 것이다. 사건의 원인은 더할 나위 없이 작은 것 같다. 한 사람이 그의 개인적인 분노를 터뜨리고 있는 것 같다. 어떻게 그렇게 큰 파도를 일으키고 결국 소크라테스를 죽일 수 있을까요?

사실, 아니투스와 같은 사람들은 소크라테스를 원망하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일반 시민의 정서를 대표한다. 소크라테스는 공공장소에서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대부분 전통 도덕, 종교, 생활방식에 대한 의문이다. 청중은 대부분 아니투스의 아들과 같은 젊은이들이다. 아테네의 시민들은 매우 보수적이어서, 단지 그들의 아이들이 직책을 지키며 부업을 계승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기를 바랄 뿐이다. 소크라테스처럼, 한 무리의 젊은이들을 모집하여 하루 종일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들의 눈에는 이미 젊은이들을 부식시키고 있다. 따라서 일단 누군가가 불평하면, 그들은 쉽게 부화할 수 있다. 물론, 소크라테스든 아니든 철학자가 철학이 무엇인지 모르는 수백 명의 사람들에게 심판을 받는다면, 그 결과는 어쨌든 정해져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철학명언)

소크라테스가 불리한 위치에 있는 또 다른 이유는, 그 자리에 있던 판사가 젊었을 때 소문을 듣는 데 익숙해져 편견을 갖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이 점을 알고, 변호를 시작하면서 루머 전파 사람들은 더 무서운 원고라고 말했다. 숫자가 많고 익명이어서 상대와 맞설 수는 없지만 자신을 변호해야 하는 처지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는 그들 중 한 명의 코미디언만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의 이름을 말하지 않았지만, 모두가 그가 아리스토펜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24 년 전 아리스토벤은 코미디' 구름' 에서 소크라테스를 무대에 올려 그를 허튼소리를 하는 자연철학자이자 젊은이를 가르치는 터무니없는 궤변을 가르치는 현자로 만들었다. 청중의 관점에서 볼 때, 전자의 행동은 하나님에 대한 불경이고, 후자의 행동은 청년들을 부식시키는 것이다. 양자는 하나의 추한 소크라테스 이미지로 융합되었다. 진정한 소크라테스는 이 두 가지와 다르다. 그는 철학을 하늘에서 인간으로, 문자에서 본질로 이끌었지만 관중들은 분간할 수 없었다. 소크라테스는 아리스토펜의 친구이다. 희극이 상연될 때 그는 성원하러 갔다. 소크라테스가 무대에 나타나 객석에 서서 즐거워했다. 이건 정말 바보같아요. 그와 아리스토펜은 이것에 대해 예상하지 못했다. 연극을 좋아하지만 머리를 쓰지 않는 사람은 그들을 속여 진실을 말하고, 이야기에 기름을 붓고, 결국 그가 논거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둘;이;2

재판의 시작 부분에서, 세 원고와 판사 모두 소크라테스를 죽이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더 희망하는 것은 소크라테스를 굴복시키고, 모든 사람에게 사과하고, 앞으로 사람들이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멈추고, 그러면 도시 국가들이 조용해질 것이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그들의 의도를 간파한 것 같은데, 그는 결코 약해지지 않았다. 그는 그의 일관된 풍격으로 차분하게 이야기를 나누었고, 온화하고 웅변적이고 유머에 풍자를 띠고 있다. 이런 고상한 인격과 지혜는 확실히 관중을 격분시켰다. 그가 자신을 변호했을 때, 재판석에서 소동이 일면서 갈등이 갈수록 격렬해졌다.

소크라테스는 처음부터 죽을 결심을 굳혔다. 레토가 고소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일부 동정자들은 그가 전혀 개의치 않는 것을 보았고, 그의 행동은 평소와 별반 다르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그에게 자신을 변호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일깨워 주었다. 그가 대답했다. "내가 평생 이 일을 하고, 정의와 옳고 그름을 생각하고, 정의를 실천하고, 불의를 피하고, 다른 일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니?" 그는 정말로 준비할 필요가 없고, 단지 법정에서 그의 일관된 입장을 고수할 필요가 있다. 물론, 그는 이렇게 한 결과를 완전히 알고 있다. 그는 원고와 판사보다 결말을 더 잘 예견했고, 재판은 기본적으로 그의 뜻에 따라 진행되었다. 그는 가슴에 대나무가 있어, 한 걸음 한 걸음 법정을 클라이맥스로 밀었다. 이 클라이맥스는 사형이다.

절차에 따라 재판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단락은 원고의 진술, 피고의 변호, 판사가 그가 유죄인지 여부에 대한 투표이다. 이 말에서 소크라테스는 그의 거리 철학 활동의 원인과 경험을 회고하며 이것이 하느님이 그에게 주신 사명이라고 단언했다. 사람들의 원한은 처음에 이 일에 집중되었다. 만약 그가 세관을 통과하려면, 그는 적어도 유연한 태도를 보여야 하지만, 그는 아무런 여지도 남기지 않고 이렇게 선언했다. "하느님이 나를 철학 활동에 종사하도록 보내셨지만, 나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자리를 떴다. 이것은 너무 터무니없다. 아테네, 나는 당신들을 사랑하지만, 나는 당신들보다 하느님께 더 순종할 것입니다. 내가 살아 있는 한, 나는 결코 철학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는 자신을 쇠똥구리에 비유하는데, 그 임무는 끊임없이 사람들을 물고 깨우며, 그들이 지혜와 영혼에 신경 쓰지 않고 돈과 명예에 집중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원칙은 포기를 거부하고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아테네의 관례에 따르면 피고의 아내와 아이들은 법정에 출두하여 가벼운 판결을 요구할 수 있는데, 이것은 왕왕 효과가 있다. 소크라테스는 아내 한 명과 아들 세 명이 있었는데, 그 중 두 명은 아직 작았지만 법정에 출두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는 이를 거들떠보지도 않고 "명망있는 사람이 재판을 받을 때 이렇게 이상한 손짓을 하는 것을 자주 보고 이렇게 졸렬한 연극을 연기한다" 고 풍자했다. 그들은 국가의 치욕이다. 클릭합니다

투표 결과 그는 28 1 표로 220 표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표수가 상당히 가깝다는 것은 그 자리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그를 동정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재판이 2 단계에 들어서자 원고와 피고는 각각 적절한 처벌을 했고 판사는 투표로 선택했다. 레토는 사형을 제의했다.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어떤 형벌로 대체할 것을 제안합니까? 나처럼 도시 국가에 공헌한 사람들은 영웅과 귀빈을 전문적으로 대접하는 국호텔에서 식사를 하도록 나를 판정할 것이다. " 그가 이 말을 한 것은 악의에서 나온 것이었고, 그는 어쩔 수 없이 말했다. 나는 매일 도덕적 문제를 토론하고, 자신과 타인을 살피는 것이 사람들에게 가장 유익한 일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하루 안에 사형 사건을 선고하는 것은 너무 짧아서, 나는 너에게' 검사 없는 생명은 가치가 없다' 는 이치를 믿게 할 수 없다. "

사형을 피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네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벌금을 내는 것이다. 금액이 충분히 큰 한, 판사는 보통 사형보다는 벌금을 부과하는 경향이 있다. 이 수준에 대해 말하자면 소크라테스는 돈이 없어서 은화 한 닢만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사실이다. 그는 자신의 사업을 소홀히 하고, 하루 종일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여태껏 비용을 청구하지 않았다. 그는 어떻게 가난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하지만 그는 플라톤, 크리토, 그리고 그 자리에 있던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보증을 해주고 은화 30 개를 인정하도록 설득했기 때문에 그 숫자를 인정할 것이라고 계속 말했습니다. 이 숫자도 매우 작아서, 그의 말투는 그가 법정을 멸시하고 있으며, 판사들의 제한된 동정심을 없애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사람들은 마침내 가장 편리한 방법은 그의 건의를 듣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 놈을 사형에 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고를 받은 후 소크라테스는 마지막 발언을 했다. 그가 말하길, 내가 부족한 것은 말이 아니라, 뻔뻔스럽게 울면서 네가 듣기 좋아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이 이렇게 하는 것을 보는 것에 익숙하지만, 이런 일은 내가 한 일이 아니다. "죽음을 피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어려운 것은 죄를 피하는 것이고, 죄가 사람을 쫓는 속도는 죽음보다 더 빠르다. 나는 늙고 둔해서, 나는 느리게 달리는 사람에게 따라잡았고, 너는 매우 빨라서, 나는 빨리 달리는 사람에게 따라잡혔다. 우리 각자는 벌을 받았는데, 이것은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이다. "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독특한 풍자적 방식으로 판사에게 한 가지 일을 의뢰했다. "내 아들이 자라면 미덕이 아니라 돈에 치중하고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내가 너를 비난하는 것처럼 그들을 탓해 주세요.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이 유명한 토론은 매우 평온한 말로 끝났다. "이제 헤어질 때가 되었다. 나는 죽을 것이다. 너는 살 것이다. 오직 하느님만이 누구의 방식이 좋은지 알고 있다. "

셋;삼;3

매년 델리아 축제, 아테네 정부는 순례단을 파견하여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 아폴로의 탄생지인 드루스 제사를 지냈다. 법에 따르면 순례단은 돌아올 때까지 처형되어서는 안 된다. 소크라테스의 재판은 배가 출항한 다음날 열렸기 때문에 그는 어쩔 수 없이 감옥에서 며칠을 기다려야 했다. 배가 돌아오기 전에, 이 철학자를 자세히 살펴보고 그의 생활과 행동을 돌이켜 봅시다.

먼저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그의 이상한 외모이다. 그는 아테네에서 태어났지만 그리스인과는 전혀 달랐다. 그는 납작한 얼굴, 넓은 사자코 하나, 두꺼운 입술 두 개를 가지고 있다. 이 얼굴은 너무 못생겼다. 점쟁이인 외국인이 아테네를 지나다가 그를 보고 괴물이라고 면전에서 말했다. 그는 큰 배를 가지고 있지만, 그의 몸은 매우 강하다.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그는 항상 머리를 옆으로 하고, 눈은 수소처럼 밝다.

그는 빈한한 출신이고, 아버지는 조각가이고, 어머니는 조산사이다. 아들이 부업을 이어받아 젊었을 때도 조각을 업으로 삼았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입구에 있는 그 조각상이 바로 그의 작품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는 이 업계에 대해 매우 까다롭고 조각가를 비웃으며 사람처럼 석두 조각을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자신에게 공을 들이지 않아 사람이 아닌 석두 처럼 보이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생계를 위해 그는 여전히 석두 조각을 해야 했지만, 더 자주 그는 사람들의 영혼을 조각하는 업무에 종사했다. 같은 의미에서 그도 어머니의 기업을 계승하고 사상의 조산사가 되고 싶어 한다.

당시와 나중에 독신주의를 고수하는 많은 철학자들과는 달리, 그는 결혼 문제에서 유행을 따르고 두 아내와 결혼했다. 그의 첫 아내인 크산시파는 그를 위해 아들을 낳았다. 나중에, 전쟁으로 인해 아테네의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여 당국은 그에게 작은 아내를 갖도록 허락했다고 한다. 그는 판사의 딸 밀도와 결혼하여 두 아들을 낳았다. 크산시파는 유명한 창녀이다. 한 유명한 이야기는 소크라테스가 욕을 받았을 때 크산시파가 그의 머리에 더러운 물 한 대야를 쏟았을 때, 그는 단지 담담하게 자조했다. "나는 크산시파의 천둥소리가 빗속에서 끝날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니?" " 그는 사나운 말을 길들이면 다른 말들이 쉽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을 노골적인 여자와 함께 지내는 것의 장점을 설명했다. 크산시파와 함께, 그는 누구에게나 적응할 수 있도록 자기조정을 배웠다. 사실, 그는 가족을 돌보지 않는 사람과 아내가 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욕을 먹은 후 자신이 옳다는 것을 자주 인정하였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는 도리에 밝다. 큰아들은 어머니의 나쁜 성질을 참을 수 없어 그에게 불평했다. 그는 항상 그녀를 설득하려 한다.

소크라테스의 가족은 매우 가난해야합니다. 그는 법정에서 이렇게 말했다. "여러 해 동안, 나는 모든 일을 버리고, 오직 너를 위해 무상으로 일했다. 나의 가난이 증거이다. " 이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는 자신을' 아마추어 철학 연구자' 라고 부른다. 그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은 단지 취미에서 나온 것이다. 누구나 듣고 싶어하고, 그도 선생님이 되고 싶지 않아서 요금을 받지 않는다. 당시 한 무리의 현자들이 철학으로 돈을 벌었다. 그는 이에 충격을 받았고 미덕을 전수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돈을 보상으로 요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선물을 받은 적이 없다. 만약 한 사람이 누군가로부터 돈을 받는다면, 그는 자신을 주인으로 세우고 자신을 노예로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그는 달관 귀인과 국왕의 모든 초청과 선물을 거절했다. 부유하고 강력한 숭배자가 그에게 큰 땅에 집을 짓고 싶어한다. 그가 물었다. "만약 내가 신발 한 켤레가 필요하다면, 만약 네가 이 때문에 동물 가죽 전체를 주고, 내가 받아들인다면, 이것은 매우 우습지 않니?" 사실, 그는 신발도 필요 하지 않습니다. 그는 겨울과 여름 모두 맨발로 누더기 셔츠를 입고 있다. 가난때문인지 근로를 견디는 능력을 단련하기 위해서다.

소크라테스의 학생인 안티시니는 견유주의 철학을 창설하여 물질적 수요를 최소화하여 최대의 정신적 자유를 얻을 것을 주장했다. 이 아이디어는 사실 소크라테스에서 유래했다. 그는 늘 다른 사람이 사는 것은 밥을 먹기 위해서라고 말하지만, 그는 밥을 먹는 것은 살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그는 가끔 친구의 연회에 참석한다. 그는 무적의 술꾼이지만, 그는 보통 자신의 음식을 통제하고 과식하는 것을 싫어한다. 호머 서사시' 오데사' 의 마녀 칼케는 마법으로 오디세우스의 동료를 돼지로 만들었다. 그는 비뚤어진 해결책을 제시했다: circe 는 성대한 연회를 통해 사람을 돼지로 만들었다. 어느 날 그는 아테네 시장을 방문하여 "내가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너무 많다!" 라고 감탄했다. " 현자 안체풍은 그에게 물었다. "철학자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르쳐야 하지만, 가장 거친 음식을 먹고 가장 너덜 너덜 한 옷을 입는 것은 사람들에게 불행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가?" " 그가 대답했다. "그와는 반대로, 하나님과 가장 비슷한 것은 없다. 필요한 것이 적을수록 하느님께 더 가까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그는 물질을 볼 수는 없지만 운동을 매우 중시한다. 사실, 두 사람은 모두 몸의 주인이 되어 물욕에 얽매이지 않고 열악한 환경에 대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매일 아침 그는 경기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데, 그의 몸은 보통 사람보다 더 강하다. 아테네에서 몇 차례 역병이 발생했는데, 그는 유일하게 감염되지 않은 사람이다. 그의 여생은 27 년 동안 계속된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세 차례의 전투에 참가했다. 그의 건장한 체격은 물론 그의 용기도 전쟁 환경에서 우세를 보였다. 당시 그와 함께 싸웠던 젊은 알키비자드에 따르면 그의 몸은 놀라운 적응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음식이 부족할 때, 그는 누구보다도 굶주릴 수 있고, 공급이 충분할 때, 그는 누구보다도 많이 먹는다. 추위에 다른 사람들은 모두 펠트를 감쌌지만, 그는 맨발로 얼음 위를 걸었다. 한 번의 패배 후, 전군이 궤멸하여, 그 혼자만 침착하게 후퇴했다. 그는 무거운 보병으로, 몸에 무거운 짐을 걸치고 있다. 그는 "크게 흔들면서 눈을 가늘게 뜨고 사방을 두리번거렸다." 얼핏 보면 그는 건드리기 어렵고, 적도 감히 그를 건드리지 못한다. 그는 또한 홀로 포위망을 뚫고 다친 알키비자드를 구해내고, 나중에 상을 수여하고, 알키비자드에게 훈장을 수여했다.

철학자로서 소크라테스는 정치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일단 그가 자신의 뜻을 어기고 말려들면, 그는 정직한 시민으로서 정의를 고수할 것이다. 예순 세 살 때, 그는 자신의 국민을 대표하여 상원에 들어갔고, 어느 날 그는 의장으로 당직을 섰다. 이것은 그의 일생에서 유일하게 벼슬을 하는 것이다. 당시 아테네 해군은 승리를 거두었고, 철수했을 때 광풍이 기승을 부렸기 때문에 전사한 병사의 시체를 회수하지 못했다. 인민들은 격분하여 이 그룹을 비롯한 10 명의 장군에게 사형을 선고할 것을 요구했다. 그가 의장이 된 날, 그 제안은 법원에 제출되었고, 그는 대중을 불쾌하게 하고 그 제안을 거절했다. 불행히도, 다음날, 다른 사람들이 의장을 맡았을 때, 이 열 명의 장군은 여전히 죽음을 참을 수 없었다. 몇 년 후, 폭군은 권력을 잡고 그와 다른 네 사람에게 부자를 붙잡아 처형하라고 명령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갔지만 그는 거절했다.

위에서 설명한 개요에서 소크라테스는 자제, 친절, 용기, 정직과 같은 일반인들이 칭찬하는 다양한 미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인기가 많을 것이다. 결국 죽음은 그가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탓으로 돌릴 수밖에 없는 것 같은데, 모두 그 입의 잘못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리고 그 입이 무슨 말을 했는지 보자. 너를 죽일 것이다.

키케로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철학을 천국에서 인간으로 소환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도시 국가를 바탕으로 철학을 연구하고, 가정에 들어가 생활과 도덕 문제를 연구한다. 이 평가는 후세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는 탈레스에서 아나크사고라에 이르기까지 우주에 관심을 갖고 타고난 철학자이자 천문학자였다. 그의 서술에 따르면, 그는 젊었을 때도 자연을 연구하는 것을 좋아했지만, 후에 그는 천성적으로 이 재료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이른바 이런 물질이 아니라 능력에 관한 것이 아니라 기질이다. 그는 하늘을 쳐다보는 사람들에게 인간의 일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지, 아니면 완전히 무시했는지 물었다. 그는 자연에 대한 연구가 인류에게 유용한 범위로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범위를 넘어서는 것도 가치가 없고 바람직하지 않다. 사람들이 하느님이 드러내고 싶지 않은 것을 탐구할 수 없고, 그것을 어기는 사람은 처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아나크사고라는 이성을 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약 40 대 때 근본적인 전환점을 일으켰다. 변호에서 그는 전환점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했다. 한번은 어린 시절의 친구인 켈러 폰이 델피 신전에 가서 소크라테스보다 더 현명한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신탁은 없다고 대답했다. 그는 이 소식에 충격을 받아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신탁을 반박하기 위해 그는 아테네에서 지혜로 유명한 정치인, 시인, 장인을 방문했다. 원래 이 사람들은 자기가 자신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자신이 사실 무지하다는 것을 몰랐다. 그래서 그는 "역시 무지하다. 그들은 무지를 지식으로 여기고,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 이 방면에서 나는 확실히 그들보다 똑똑하다" 는 것을 깨달았다. 사람들은 신탁이 실제로 진정한 지혜가 하나님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의 지혜는 보잘것없다는 것을 더 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들 사이에는 소크라테스처럼 이 이치를 아는 사람만이 현명하다. 그 후로 그는 공공장소를 돌아다니며 자기가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방문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그들의 무지를 폭로하는 것이 하느님이 보내신' 신성한 사명' 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사업을 위해서, 나는 국사와 집안일을 돌볼 겨를이 없다. 하느님의 봉사로 인해 나는 가난해졌다. " 한 무리의 한가하고 부유한 젊은이들이 그를 따라다니며 그를 모방하여, 그로 하여금 젊은이를 미혹시키는 나쁜 명성을 갖게 했다.

소크라테스가 사람을 묻는 방식은 매우 짜증난다. 그는 매우 겸손하여 편견이 없는 것 같다. 그는 단지 차근차근 너에게 물었을 뿐인데, 결국 너의 무지가 드러났다. 이것은 종종 묻는 사람을 난처하게 한다. 감상자는 그가 어리석은 척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사실 그는 지혜로 가득 찼다. 증오자들은 그가 위선적인 겸손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종종 참을 수 없고, 그를 때리고, 심지어 그의 머리까지 잡아당겼지만, 그는 결코 반격하지 않고 참을성 있게 참았다. 가장 짜증나는 것은 그가 항상 웃고,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사람을 반박하고, 모든 답을 부정하지만, 마지막까지 그는 자신의 답을 내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확실히,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이런 비난을 제기했고, 이에 대해 분노를 느꼈다. 그의 변호는 "신은 나에게 조산사가 되도록 강요했지만, 그는 내가 아이를 낳는 것을 금지했다" 는 것이다. 이 말은 겸손한 말이 아니라 철학 기능 관점에 대한 그의 정확한 표현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무지를 아는 것부터 그의 독특한 철학 활동을 시작했다. 사실 그가 보기에, 모든 철학적 사고는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신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 지혜를 사랑하는 출발점이다. 뭘 몰라? 가장 중요한 것, 즉 영혼 속의 것. 사람들은 보통 몸을 섬기기 위해 살고 있고, 자신이 가진 지식은 결국 신체의 생존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알리고, 불안하고 곤경에 빠지며, 자신의 영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할 수 있도록 술 한 잔을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너 자신을 알아라"-소크라테스가 철학의 사명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델피 신전에 새겨진 격언이다. 너 자신을 알다' 는 것은 너의 영혼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너 자신' 은 너의 몸이 아니라 너의 영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네 몸의 신성함이며, 너를 너 자신으로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영혼은 선하고 모든 미덕의 거처이기 때문에 신성하다. 그러므로 자신을 아는 것은 자신의 도덕적 본질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도덕적 본성을 발굴하고 실현하고 적당한 생활을 해야 한 사람이 될 수 있다. 미덕 자체는 행복이며, 또 다른 보상은 필요하지 않다. 악한 사람은 선량한 사람을 진정으로 해칠 수 없다. 유일한 진정한 상처는 정신적 상처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처는 사람들이 스스로 하는 나쁜 일에만 기인한다. (조지 버나드 쇼, 악명언) 스토거주의에서 미덕은 행복의 논점이며 이미 모든 철학의 초석으로 발전했다. 칸트는 도덕법의 존재로 사람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입법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 영혼으로서의 자유와 존엄성을 증명한다. 이런 사상은 소크라테스에서도 찾을 수 있다.

모든 사람은 도덕적 본성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것 같다. 소크라테스는 종종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한 사람이 신발장, 목수, 대장장이가 되는 법을 배우게 하고, 사람들은 그를 어디로 보내서 공부할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한 사람이 적당한 생활을 배울 수 있지만, 사람들은 그를 어디로 보내야 할지 모릅니다. 그는 30 세의 폭군이 권력을 잡는 동안 "구두장이와 목수, 대장장이에 대해 나쁜 말을 한 적이 있다" 는 이유로 젊은이들과 대화를 나누지 말라고 여러 번 말했을 것이다. 사실, 그는 사람들이 자신의 영혼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풍자하고 있다. 그가 보기에 미덕을 어디서 배우는지, 그리고 여전히 자신의 영혼 속에 있기 때문이다. 원래 영혼에는 도덕뿐만 아니라 이성적인 능력도 있어서, 우리가 도덕을 인식하도록 인도할 수 있다. 사람들은 비도덕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런 능력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을 무지에 빠뜨렸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무지는 죄악이고 미덕은 지식이다.

이성적인 능력을 이용하여 도덕을 이해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소크라테스의 전형적인 방법은 변증법이다.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귀납적 논증과 보편적인 정의로서 그의 주요 공헌이다. 예를 들어, 그가 당신에게 미덕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당신은 정의, 절제, 용기, 관대함 등을 열거했습니다. 그는 당신에게 이러한 다른 것들을 미덕이라고 부르는 것에 근거하여, 당신이 그들의 * * * 성격을 생각하고 미덕 자체의 정의를 찾도록 강요했습니다. 미덕을 정의하기 위해, 당신은 정의에 대해 다시 이야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당신이 여전히 하나의 미덕으로 전체 미덕을 정의한다고 비웃을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이러한 모든 토론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응답자들은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른다고 인정하지만 소크라테스는 논의된 개념에 대해 만족스러운 정의를 내리지 못했다. 논리적으로 이것은 설명하기 쉽다. 왜냐하면 어떤 개념도 관계에서만 정의할 수 있고, 다른 개념을 포함하지 않는 순수한 개념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그러한 개념, 적어도 순수한 지선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모든 미덕의 궁극적인 원천이자 목표입니다.

이제 우리는 소크라테스 변증법의 진정한 의도를 설명할 수 있다. 사실, 그는 사람들에게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내면의 선선 성향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어 한다. 그들은 그 경향을 깨우고 그 근원을 추구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일단 우리가 이렇게 하면, 우리는 인간의 이성적 능력이 제한되어 그 근원에 실제로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느님만이 지선을 알 수 있고, 인간의 이성은 그 방향으로만 추구할 수 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하느님만이 지혜로우시며, 사람은 그가 지혜를 사랑한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좋은 일이다. 영혼에 상향적인 힘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혜에 대한 사랑은 인간의 영혼에 숨겨져 있는 가장 소중한 특성이며, 철학의 기능은 바로 이런 특성을 낳는 것이다. 이것이 소크라테스가 조산사라고 자칭하는 뜻이다. 하지만 철학자들은 하느님의 지혜가 없어서 최종 답을 제시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하느님께서 아이를 낳는 것을 금지하셨다고 말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보편성에 대한 정의는 관념인가, 존재인가, 그의 신이 은유인지, 아니면 진실된 주장인지, 이것은 복잡한 문제이며, 나는 여기서 토론하고 싶지 않다. 내가 보기에, 그들 사이의 경계는 모호하여, 그는 무의식적으로 너무 명확하게 구별했다. 그가 정말로 해결해야 할 것은 이론 문제가 아니라 실제 문제, 즉 어떻게 적절하게 살 수 있는가이다. 종교학자들은 하느님이 절대적으로 존재한다고 단언하는데, 철학자들은 하느님이 존재하든 그렇지 않든, 우리는 그 존재처럼 살고, 자신의 영혼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삶을 살피며, 생활 자체보다 삶의 의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다섯;오;5

이제 사형을 선고받은 소크라테스로 돌아가 봅시다. 그는 이미 투옥된 지 거의 한 달이 되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평온하고 행복한 생활을 하며 평소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의 삶의 마지막 며칠 동안 그는 갑자기 문학과 예술에 흥미를 갖게 되어' 이솝 우화' 를 시구로 다시 쓰고' 아폴로송' 을 한 곡 썼다. 많은 부유한 친구들이 그가 도망가는 것을 돕기 위해 기부를 시도했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그가 물었습니다. "죽음이 오지 않을 곳을 아십니까?" " 한 팬이 불평했다. "나는 네가 이렇게 불공정하게 처형되는 것을 차마 볼 수가 없다." 그가 물었습니다. "뭐, 내가 공정하게 처형되는 걸 보고 싶어?"

투옥된 지 28 일째 되는 날, 사형 집행선이 인근 도시를 지나가는 것을 본 사람이 있다. 그의 오랜 친구 크리토는 소식을 듣고 여명 전에 감옥에 와서 그가 잘 자는 것을 보았다. 그가 깨어났을 때, 크리토는 그가 도망가도록 설득하기 위해 마지막 노력을 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고 비난하고, 자신의 명성을 더럽히고, 고아를 남기고, 아버지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등 여러 가지 이유를 열거했다. 소크라테스는 판결이 불공정하지만 도피는 법을 파괴하는 것이며, 잘못으로 갚고 악으로 갚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30 일째 되는 날, 처형통지서가 발부되어 가장 친한 친구들 몇 명이 감옥에 가서 작별을 고했다. 크산시파는 막내 아들을 안고 소크라테스 옆에 앉았다. 그녀가 누군가 오는 것을 보았을 때, 그녀는 소리쳤다. "소크라테스, 이건 너와 친구들의 마지막 대화야!" 소크라테스는 즉시 크리토에게 그녀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그런 다음 그는 친구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세상에 가서 그곳의 일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지금은 정확한 시간과 하기에 가장 적합한 일이다. "전체 대화는 죽음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철학은 죽음을 배우는 것이고, 학습은 죽음 상태에 있다. 진정한 철학자들은 계속 죽음을 연습하고, 살아 있는 동안 죽음을 유지하도록 자신을 훈련시켰기 때문에, 죽음을 가장 두려워하지 않았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왜 그렇게 말하죠? 죽음은 영혼과 육체의 분리일 뿐이고 철학이 추구하는 것은 영혼을 육체를 초월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영혼은 육체의 욕망과 감정을 포함하여 육체와 얽매이지 않고 차분하게 생활하며 이성으로만 진리를 추구한다. 그것의 상태를 지혜라고 한다. 그러나 영혼은 살아 있을 때 육체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순수한 지혜를 얻을 수 없다. 죽은 뒤에야 얻을 수 있다.

이때,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할 수 없다. 만약 상술한 관점이 성립된다면, 영혼이 육체와 함께 죽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다. 소크라테스는 영혼이 죽지 않을 것이라고 믿나요? 그는 이 점을 믿는 것 같다. 그는 생명과 죽음이 서로 전환되고, 영혼이 죽으면 더 이상 생명으로 변할 수 없다는 여러 가지 논점을 제시했다. 인식은 영혼이 태어나기 전에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기억입니다. 영혼에는 생명이 있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영혼과 죽음이 양립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는 영혼의 수련, 윤회, 인과응보에 대해 이야기했다. 철학자의 영혼은 이미 매우 순수하게 배양되었기 때문에, 그는 죽은 후에 신들과 교제할 것이다. 이것이 소크라테스 자신의 생각이라고 믿기 어렵다. 아마도 플라톤은 동양의 교리에서 듣고 선생님의 머리에 씌웠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법정 변호 중 한 마디는 소크라테스의 진실한 생각을 밝혔다. "죽은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지만, 모든 사람은 죽음이 최악의 상태라는 것을 아는 것처럼 죽음을 두려워한다. 나 자신은 영원히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좋은지 나쁜지 모르는 경지를 피하라. " 우리는 적어도 그가 기꺼이 죽음을 맞이한다는 것을 믿을 수 있다. 사람들은 스완의 백조의 노래를 슬픈 노래로 자주 해석하지만, 그는 그들이 다른 세상의 행복을 예언했다고 해서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노래를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그의 마지막 연설은 백조의 절창이었다.

최후의 순간이 이미 도래했다. 크리토가 그에게 물었다. "우리가 어떻게 당신을 묻을 수 있습니까?" " 그가 대답했다. "만약 네가 나를 잡을 수 있다면, 네가 원하는 대로 나를 묻어도 된다." 그리고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내가 잠시 후에 시체가 될 줄 알았고, 어떻게 나를 묻는지 물었습니다. 독약을 마신 후에, 나는 더 이상 여기에 있지 않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 후, 나는 목욕을 하러 갔고, 돌아온 후, 나는 전옥장의 지시에 따라 독약을 마셨다. 모두들 함께 울기 시작하자 그가 욕을 했다. "너희들 이 사람들은 정말 억지스럽다. 나는 그들이 이런 터무니없는 일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여자를 보냈다. " 죽기 전에 그는 마지막 말을 했다. "크리토, 약신 아스클레피오스에게 수탉 한 마리를 바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 조롱의 영혼이 그가 경멸하는 육체에서 벗어났을 때, 그는 육체를 잘 대하는 하나님과 농담을 할 수 없었다.

소크라테스의 비극이 막을 내리자 플라톤은 극말에 "우리가 아는 사람들 중에서 그는 가장 착하고 지혜롭고 정직한 사람이다" 고 소감을 밝혔다. 사실, 사람들이 그의 이론을 어떻게 평가하든 간에, 그가 후세를 위해 인생 추구와 인격 추구의 본보기를 세웠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가 죽은 후 아테네 사람들은 그를 위해 조각상을 세우고 레토를 처형하고 애니투스를 추방한 것을 후회했다고 한다. 고발자에 대한 처벌이란 순전히 날조된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이것들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유산을 기억하고, 우리의 영혼에 관심을 갖고, 가치 있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