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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의 기본 지식에 관한 책 한 권
독학 한의학 입문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

한의학 연구는 크게 다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무지의 단계

계몽은 이 단계의 중점이다. 고대에 배워야 할 것은 의학 삼자경, 호숫가맥학, 탕두가 약성 등 4 대 고전이었다. 현대 한의학 교육 내용은 끊임없이 풍부하고 구조가 끊임없이 개선되어 한의학 기초 이론, 한의학 진단학, 중약학, 방약학, 한의학 내과학 5 대 핵심 과정으로 나뉜다. 재학생으로서 시스템 학습을 요구하는데, 말할 필요도 없다.

자습자에게는 내용과 방법을 모두 적절히 조정해야 한다. 교사지도 없이 시스템 학습 과정에서 몇 가지 일반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1 의 내용은 무미건조하고 읽기 어렵다. 수업 설명은 매우 풍부하고 많은 흥미로운 것들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은 살아서 학생의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조정할 수 있다. 이것은 하루 종일 죽은 교재에 직면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요점이 없다. 한의학의 기초 이론은 결코 모든 장이 똑같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장상 이론으로서 오장의 위치는 어떤 상태에서도 똑같이 중요하지 않다. 그것은 비장의 생리 기능이며, 임상에 대한 지도의 의미는 결코 동일하지 않다. 이러한 모든 차이, 이러한 가중치는 선생님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3 오해하기 쉽다. 한의학 이론은 "이해" 와 "이해" 를 매우 제창한다. 모든 이해와 깨달음은 이해의 플랫폼, 즉 개념과 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독학자는 선인의 지도가 부족해서 출발점에서 잘못된 길로 들어서기 쉬우며, 전체 한의사에 대한 극단적인 인식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독학 한약은 계몽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학습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한의학 선배의 전기와 그들의 학습 방법에 대한 논술 문장. 그들이 걸어온 길은 어색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왕왕 한의사가 들어오는 가장 좋은 지름길이다. 선인의 학습 방법을 참고하면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여기서' 명로한의학의 길' 1 집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이 책을 세 번 읽으면 학습 방법이 갑자기 밝아질 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이 노인들의 많은 귀중한 학습 경험과 임상 경험도 배울 수 있다.

풍부한 인터넷 자원을 잘 사용하다. 오늘날 정보화 시대는 학교의 문을 크게 열었다. 어느 곳에서나 각 한의학 대학의 명사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쉽게 얻을 수 있고, 강의하는 동영상을 볼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은 무료입니다. 이런 공부는 교실 환경에서 얼굴을 맞대고 들을 수 없는 교육보다 더 감정적이지만, 항상 죽은 독서보다 훨씬 낫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재료의 선택은 권위성과 재미라는 두 가지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공부는 자연히 교재와 참고서 없이는 할 수 없다. 교재 방면에서, 그것은 여전히 정규 전일제 교재를 제창한다. 각 책은 수십 명의 전문가의 엄격한 관문을 거쳐 권위성이 가장 좋다. 버전에 관해서는, 나는 7 판 교재를 더 좋아한다. 침술을 제외하고 제 7 판 교재의 전반적인 수준이 매우 높다. 만약 다듬고 싶다면, 제 5 판 교재도 좋은 선택이다. 재미있는 참고서는 독학에 없어서는 안 될 조미료이다. 그것은 학습을 더 흥미롭고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나는' 인체 수첩',' 의사를 구하는 것이 자신을 구하는 것보다 낫다',' 신기한 한의학' 등 몇 권의 유행하는 보건 서적이 전체 이론적 틀에서 정규학원파와 크게 다르지만 조미료로 감당할 수 있다고 느꼈다. 또한, "한약을 생각하다" 라는 책은 한의학 이론의 해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많은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여력이 있는 친구는 독서를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점진적인 진보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한 한의사가 3 년 동안 이 과정을 배웠다 (물론 다른 과목도 있다). 고대 한의학의 견습생들은 적어도 1 년 동안 더 간결한 4 대 명작을 공부해야 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독학의 초기 단계에서 자신의 시간과 진도를 잘 안배해야 한다. 너무 빡빡하거나 너무 느슨하면 미래를 위해 중도에 복선을 묻을 수 있다.

2 ~ 4 개의 고전 학습 단계

초기 계몽을 거쳐 한의사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로, 우리는 한의사 4 대 고전 저작을 더 배울 수 있다. 내경',' 장티푸스',' 골든 챔버',' 온병학' 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고전이 진부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한의학의 전체관과 변증론론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는 한의학의 기본 진단을 배웠다. 이런 진부한 것들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까?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저는 이렇게 대답하고 싶습니다.

인류 역사 발전에는 두 가지 다른 체계가 있다. 하나는 자연과학 시스템이다. 첫째, 인문학 시스템. 자연과학의 발전은 항상 앞으로 나아간다, 마치 화살처럼. 매번 과학 혁명이 있은 후, 신흥 과학기술은 반드시 기존 과학기술을 대신하여 학과의 주류가 될 것이며, 업데이트된 과학기술 이론이 나타날 때까지 반드시 학과의 주류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인문학의 발전은 완전히 다르다. 공자는 노자의 가치를 대신할 수 없고 맹자는 공자를 대신할 수 없다. 주도 위대한 학자이지만, 그는 항상 공맹으로부터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물론 후세 사람들은 발전할 수 있고 발전해야 하지만, 누구도 고전의 가치를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최신 이론이 항상 추앙을 받지만, 인문학 분야에서는 가장 선진적인 이론을 익히고 싶다면, 가장 짧은 시간 내에 고대인들이 걸어온 길을 되짚어 보고 실천에서 발전하고 혁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불행히도 의학은' 인체과학' 이 더 많은데, 의사는 사물이 아니라 사람을 연구한다. 이것은 의학 자체의 성격을 결정하고 인문학과에 더 가깝다. 고전적인 가치는 자명하다. 어떤 사람들은 고전이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후세 사람들은 결코 그들을 뛰어넘어 고대인의 경지에 도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대 한의학 교재를 배우고, 시행착오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이것은 또 다른 질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고대인들과 소통하고 그들에게 배우고 싶다면, 우리는 적어도 한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즉, 고대인들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현대인으로서, 그들은 매일 미국화된 환경에서 생활하며, 그들의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은 모두 심각하게 서구화되었다. 이런 상태는 우리로 하여금 고대인의 관점과 거리를 두게 했다. 그들은 같은 글을 쓰고 같은 언어를 말하지만, 그들은 서로를 이해할 수 없다. 한의학 교재의 가치는 현대인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고대인의 사상을 표현하려고 시도하는 데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현대 한의학 교과서가 우리를 위해 이런 언어 교량을 건설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고대인의 사상과 더 쉽게 공감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고전 학습은 어떤 문제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까? 모든 선생님들은 기초 수업을 가르치는 것이 비교적 쉽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고전 수업을 가르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어려운 점은 먼저 교실에 들어가 옛사람들이 표현하고자 했던 이른바' 초심' 을 이해한 다음 학생들에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독학으로 재목한 학생은 자연히 고전을 이해하기가 더 어렵다. 고전 학습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 싶습니다.

1 자신의 방향을 명확히하십시오. 。

어떤 일을 하든, 너는 먼저 자신의 방향을 알아야 하고, 전방의 길이 어디로 가는지 알아야 한다. 고전을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학습의 목적이 한의학 이론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켜 더 나은 임상 효능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학습의 중점은 전적의 사상을 임상질환 치료에 적용하는 방법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연구하는 정신은 최고가 아닐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많은 순수 이론 저작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반대로, 고전적인 내용을 적용하고 의료 안건을 따르는 책과 문장 들이 훨씬 낫다. 마음대로 두 가지 예를 들자면 황제의 임상 요령 (제목이 반드시 정확하지는 않음) 과 경방 실험록이다. 이런 식으로, 고전 학습과 함께, 우리는 학습의 목적과 의미를 더 잘 알 수 있으며, 우리는 더욱 동기 부여 학습을 할 것이다. 철학, 역사, 심지어 문학의 관점에서 연구한다면, 나는 여기서 더 이상 말하지 않을 것이다. 。

2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배우다.

독학자, 문어문을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은 백화문으로 시작해도 무방하다. 번역의 질이 좋지 않아 이해에 영향을 줄 때가 있지만, 결국 전문가가 인정한 것이기 때문에 품질이 비교적 좋다. 자신의 이해가 모두' 고심' 에 부합한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습니까? 모두' 고의' 에 부합하는 것이 정말 유일한 가치 판단 기준입니까? 번역본은' ×× 교정' 이라는 몇 권의 책을 참고하여, 단락별로 번역한 것이고, 품질은 그런대로 괜찮다.

"3 문제가 발생하면 참고 사항을 참조하십시오.

고문을 읽으면 어쨌든 이해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때 몇 명의 주석가의 주석을 참고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선택이다. 수천 년의 전승 끝에 역대 많은 의사들이 평생 고전을 연구하고 있다. 고전에 대한 그들의 이해는 종종 우리에게 새로운 하늘을 열어 주고, 우리의 사고를 넓히고, 새로운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 경전을 배우고 주석을 읽지 않는 것은 고대인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고전에 관한 주석에는 수천 개가 있는데, 그중에는 수십 개의 매우 유명한 주석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는 소개하기 불편합니다. 나는 고전을 배우는 과정에서, 심지어 위에서 언급한 백화문의 학습 과정에서도 노트 작가와 그 작품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믿는다. 자습자는 자신의 흥미에 따라 독서를 선택할 수 있다.

만약 내가 한약을 독학하고 싶다면, 나는 어디에서 시작해야 합니까?

현상금 점수: 10- 결제시간: 2006-2- 18 09:4 1.

저는 한약을 배우고 싶습니다. 아마 근육, 경락, 혈에 관한 것입니다. 한의학 개론도 있습니다. 어디서 배우고 어떤 책을 먼저 읽습니까?

질문자: yyyyh-수습 기간 1 관 최고답. 첫 번째 방법은 고전으로 시작합니다.

1: 신농본초경

2. 황제의 내부 고전

열병병에 관한 논문 및 골든 챔버 시놉시스

4. 변화의 책

독서 방법 및 도서 목록:

1 단계: 실천에서 시작하여 경방의 신비와 응용을 처음 이해하다.

1: 12 경맥 기경 8 맥 애니메이션 (인터넷에 있음)

2. 조의' 김궁장티푸스': 조의 고전적인 처방약 실험 (조서)

3.' 열병론론' 은 새로운 의미를 지녔고,' 김궁요략' 은 새로운 의미를 지녔다.

2 단계:' 본초' 와 이이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

1: 본초 문답 (당영천 저서)

이통설 (당영천 사진)

3 단계: 벌컨 학파를 이해하다.

1: 정진안 의서는 의리진전, 의법항론, 장티푸스 (정진안 저서) 를 설명한다

네 번째 단계: materia medica 의 개선과 고전적인 개선.

1: 본초 사고록 (주연)

2. 진수원 전집

다섯 번째 단계: 전반적인 개선을 계속하십시오.

1: 황원어의학 백과사전

마지막 단계: 의술을 많이 읽고, 고전 본문을 정독하고, 자아를 높이다.

전체 학습 과정은 왕정룡과 유도주의 멀티미디어 강의를 산재 들을 수 있다.

두 번째는 한의학의 기초 이론, 중약학, 한약개론 등과 같은 기초지식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이 책들은 입문 교재이니, 너는 단번에 전부 장악할 수는 없다. 꾸준하다. 나는 네가 여기서 성공하기를 바란다.

간단한 소개: 반년이면 충분하다.

의류: 푸페룽 MP3 는 노장이 추천하고, VERYCD 에 있습니다.

슬림 코스: 8 단 캄 기본 기술. 이것을 연결하여' 기감' 을 체험하다.

업무 과정: 4 대 명작:' 황제의 내경',' 상한론',' 김궁요략',' 온병증후군 분화'.

종합 학습: 이것은 평생 천천히 갈아야 한다.

의과: 13 경을 암송하고,' 화남자',' 산해경' 을 열심히 공부하고, <역경> 공부를 깊이 한다.

수양: 태극권, 팔괘권, 형의권, 주야연습.

업무 수업:' 약가',' 탕두가',' 영호맥' 과 같은 계몽 서적부터 시작하여 4 대 명작을 배운다. 그런 다음 진단, 희망, 냄새, 질문, 절단 학습이 있습니다. 이 4 진은 모두 고전적인 가르침이지만 정련하기가 쉽지 않아 많은 명의들의 책을 읽어야 한다. 그런 다음 일부 기술에 대한 심층적 인 연구가 있습니다. 내경이 다르다고 했잖아, 방법이 어울릴까? 동방돌, 서방독제, 남방침술, 북방뜸, 중토도들이 높은 시소를 누르다. 그렇다면 이 모든 기술들은 개선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김원사 () 의 의안, 온병 () 네 곳의 의안, 손실인의 의안, 장경악 () 의 의안, 황원어 () 의 의안 등 고대의 의안을 봐야 한다. 또한, 동호회를 배우고, 몽둥이로 유조를 때려죽이지 말고, 그가 위과학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환자와 천지를 "화해해야 한다" 고 하여 * * * 진동을 일으킨다.

요컨대: 한약을 배우는 것은 과시하기 위해서도, 부자가 되기 위해서도 아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동정하는 기질과 세상을 구하는 야망을 가져야 한다. 사실 진정한 고대 학자들은 모두 통재이고, 의학은 일부분에 불과하다. 중국의 지식은 보편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