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도는 도 (1) 와 비상도 (2) 일 수 있습니다. 이름은 (3) 으로 명명될 수 있어 매우 유명하다. 알 수 없음 (4), 모든 것의 시작; 유명한 만물의 어머니. 그러므로 욕망이 없으면 변하지 않고, 그 난처함을 볼 수 있다. 항상 그것이 무엇인지 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 둘 다 같고, 이름이 다르면 참가와 같다. 신비는 신비롭다. 많은 사람들의 문은 신비롭다.
[번역]
"도" 가 문자로 표현될 수 있다면, 그것은 종종 "도" 이다. ("도" 는 문자로 표현될 수 있고, 그것은 일반적인 "도" 가 아니다.) "이름" 을 문자로 명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변하지 않는 "이름" ("이름" 도 일반 "이름") "없음" 이 세계가 혼란에 빠졌을 때의 상황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너" 는 우주 만물의 기원의 이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없음' 에서 도교의 신비를 관찰하고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항상' 유무와 존재' 에서' 도' 의 단서를 관찰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 둘은 동원과 다른 이름으로 신비롭고 심오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신비와 밀교가 아니라 신비하고 심오하고 심오하며, 우주의 신비로 통하는 총문이다. ('이름' 의 신비에서 보이지 않는 신비에 이르기까지,' 도' 는 모든 신비한 변화를 이해하는 대문이다.)
◆ 제 2 장
[원문]
세상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악은 (1); 모두가 혜택을 알고 있지만, 그는 잘하지 못한다. 위상도 3 이고 난이도도 상호 보완적이며 길이도 4 이고 경쟁도 5, 음화도 6 으로 서로 일치한다. 그것은 성인의 무위, 무자교, 만물의 시작, 야망, 성공에 기반을 두고 있다. 남편은 집에만 있었지만 남편은 떠났다.
[번역]
모두가 아름다움을 아는 것은 못생겼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선이 선하다는 것은 악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안다. 따라서, 서로 변환하는 것은 어렵고, 서로 형성하기 쉬우며, 길고 짧은 상호 표시, 높고 낮은 상호 보완, 소리와 소리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앞과 뒤가 서로 따르는 것은 영원하다. 따라서 성인은 세상을 무위적인 시각으로 대하고, 침묵으로 세상을 교육한다.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하고, 무언가를 하게 하고, 자신의 경향을 추가하지 않으면, 그는 자신을 가장하지 않고 성공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단지 네가 공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손실이 없다.
◆ 제 3 장
[원문]
상현 ① 없음, 그래서 사람들은 다투지 않는다; 비싸고 희귀한 화물 2 는 사람을 도둑이 아닌 3 으로 만든다. 네가 원하는 것을 보지 마라, 이렇게 하면 국민들이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성인들의 통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들의 마음을 비우고, 그들의 배를 강화하고, 그들의 소망을 약화시키고, 그들의 뼈를 강화하고, 국민들을 무지하고 욕심이 없게 만들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남편에게 당신이 7 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리고, 당신이 그것을 할 수 밖에 없다면, 당신은 치유될 것입니다.
[번역]
재능 있는 사람을 우러보지 말고, 사람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도록 인도하라. 희귀한 재산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국민들을 절도하지 않도록 인도한다. 탐욕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것을 자랑하지 않으면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성인의 치세 원칙은 사람의 머리를 비우고, 사람의 배를 채우고, 사람의 경쟁 의도를 약화시키고, 사람의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흔히 지략과 욕망이 없게 하는 것이다. 똑똑한 사람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성인은' 무위' 원칙에 따라 일을 하고 자연에 순응하면 세상은 불안하지 않을 것이다.
◆ 제 4 장
[원문]
도충 (1) 은 푸영 (2) 과 함께 사용한다. 깊이! 만물의 조상과 같다. ⑤ 반대, 분쟁 해결 ⑤, 빛 ⑦, 먼지 ⑧ 제하 ⑨! 좋아하거나 존재하고 참가하다. 나는 그가 누구의 아들인지 모른다, 마치 시황제처럼.
[번역]
큰길은 비어 있지만, 그것의 역할은 무궁무진하다. 영향이 깊다! 그것은 만물의 조상과 같다. 그 예봉을 죽이고, 교란을 없애고, 그 광채를 조화시키고, 그것을 더러움과 혼동하다. 사라지고,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나는 이것이 누구의 후손인지 모르지만, 그것은 천제의 조상인 것 같다.
◆ 제 5 장
[원문]
천지는 무정하고 만물을 초견으로 삼는다. 성인은 사람을 돼지처럼 대한다. 하늘과 땅 사이에 아직도 애매한가? 허무맹랑하고 굴복하지 않고, 움직이고 긴장을 풀다. 가난한 사람들을 많이 들었지만 중간에 머물지 마라.
[번역]
천지에 선함이 없다. 그것은 인자하지 않다. 그것은 개처럼 모든 것을 동등하게 대하고, 모든 것을 스스로 하도록 한다. 성인도 무정하다. 그들은 돼지처럼 국민을 대하고, 국민들이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게 한다. 하늘과 땅 사이의 풀무 같지 않니? 텅 비고 무진장하면 격려할수록 바람이 불며 끝이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많은 법령들이 더욱 혼란스럽고 실현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조용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제 6 장
[원문]
신선고 (1) 는 현석 (2) 을 가리킨다. 현장은 천지의 뿌리다. 연속! 존재하는 경우 (5)! 사용하지 마십시오.
[번역]
세상 만물을 자양하는 길 (곡신) 은 영원하다. 이를 신비한 모성이라고 한다. 신비한 어머니의 출생의 문은 천지의 기초이다. 끝이 없다! 그것은 이렇게 영원하고, 그것의 기능은 무궁무진하다.
◆ 제 7 장
[원문]
영원, 영원. 천지가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태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자의 몸과 그의 몸 1 위를 바탕으로 한 것이지, 그의 사심없는 악이 아니라 외부에 존재하는 것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므로 그것은 사유적일 수 있다.
[번역]
영원히 천지가 오래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자연적으로 운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래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법이 있는 성인은 겸손하고 물러서지 않고 다른 사람보다 앞서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자신을 일에서 벗어나면 자신의 생존을 구할 수 있다. 그것은 그가 사심이 없기 때문이 아닌가? 그래야 그가 자신을 이룰 수 있다.
◆ 제 8 장
[원문]
물처럼 선하다. 물은 만물을 위해 좋고 다투지 않고, 물은 만물을 위해 악하기 때문에 몇 길이다. 좋은 곳에 살고 있습니다. 마음, 선심도 4; 조화, 친절 (5); 말, 성실 정치, 훌륭한 통치 ⑥; 일, 좋은 에너지 움직이고, 좋은 사람이 되고, ⑦. 남편은 다투지 않을 뿐이므로 특별한 것은 없다.
[번역]
가장 좋은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자양하고 다투지 않고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곳에 머무르기 때문에 가장 가깝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가장 우수한 사람은 그들이 사는 곳을 선택하는 데 능숙하고, 냉정과 깊이를 유지하고, 타인에 대한 진실하고, 우호적이고 사심이 없고, 약속을 잘 지키고, 행정을 간소화하고, 국가를 잘 다스리며, 행동에서 자신의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고 기회를 잡는 데 능하다. 최고의 사람들이 하는 일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미덕이 있기 때문에 잘못도 비난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 제 9 장
[원문]
그것을 소유하기보다는, 그것을 꽉 잡는 것이 낫다. 만약 네가 날카롭다면, 너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다. 그 이후로 행복, 모 유지할 수 없습니다; 만약 네가 부유하고 오만하다면, 너는 자신을 탓할 것이다. 공로가 몸을 거두고, 천도도 7 이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번역]
잉여를 보유하는 것보다 제때에 손실을 멈추는 것이 낫다. 만약 네가 날카롭다면, 오랫동안 날카롭게 유지하기가 어렵다. 그 이후로 행복, 티베트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만약 부가 오만의 정도에 이르렀다면, 그것은 바로 너 자신의 저주이다. 한 가지 일이 성공하면 자제해야 하는데, 이것은 자연의 법칙에 부합한다.
◆■◆ 제 10 장
[원문]
캠프 정신을 들고 하나 들고 (1) 를 들고 떠나실 수 있나요? 전용 가스는 그것을 부드럽게 하는데, 아기처럼 될 수 있습니까? 현검 (4) 을 무결점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까? 애민치국이 아무것도 할 수 없을까? 천문개합 ⑥, 여자 ⑥ 아닌가요? 이 네 가지를 이해했는데, 너는 무지할 수 있니? ⑨ 생물은 낳고 기르지 않고, 길고 죽이지 않는 것은 유비의 총애라고 한다.
[번역]
정신과 형식은 일체인데, 그것들은 분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정신을 집중하면 아기가 욕심이 없는 상태처럼 부드럽고 온순할 수 있을까? 잡념을 없애고 흠 없이 마음을 깊이 관찰할 수 있습니까? 인민치국은 자연 무위의 법칙을 따를 수 있습니까? 감각은 외부 세계와의 반대 변화에 접촉할 때 조용해질 수 있습니까? 나는 시다를 이해한다, 너는 노력을 멈출 수 있니? 만물을 생장하고 번식시키고, 만물을 낳고, 만물을 키우고, 자기 소유를 차지하지 않고, 만물의 주인이 되고, 만물을 지배하지 않는다. 이를 "선덕" 이라고 합니다.
◆◇◇ 제 1 1 장
[원문]
30 개의 스포크 ① * * * 하나의 허브 ②, 비어 있을 때 자동차 ③ 로 쓸 수 있다. 그것을 하나의 설비 (4) 로 생각하며, 사용할 수 없을 때 유용하다. 집주인을 방 (5) 으로 깎아 방이 없을 때 방이 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도 그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번역]
30 개의 스포크가 허브의 한 구멍으로 수렴되는데, 허브에 속이 빈 곳이 있을 때만 자동차가 작용할 수 있다. 빚고 점토로 그릇을 만들다. 용기에 속이 빈 곳이 있을 때만 컨테이너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문과 창문을 파서 집을 짓고, 문과 창문 벽의 빈 부분으로 집을 짓는 기능을 한다. 그래서' 있다' 는 것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주고,' 없음' 은 역할을 한다.
◆◇ ◇ 제 12 장
[원문]
다섯 가지 색이 사람을 현혹시킨다. 오음이 완전하지 않다. 오미 ⑤ 상쾌한 ⑤; Ridinghunting ⑧, 그것은 사람을 미치게 한다. 희귀 상품은 일종의 장애물이다. 그것은 위의 성인이지 눈의 성인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번역]
가지각색의 색깔이 사람을 현란하게 한다. 시끄러운 음조는 사람의 청각을 실패하게 한다. 풍성한 음식은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한다. 사냥에 중독되어 야생과 광기를 느끼게 한다. 희귀한 일은 사람을 나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성인들은 배만 배불리 먹고 음악과 목소리의 오락을 추구하지 않기 때문에 물욕의 유혹을 버리고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 제 13 장
[원문]
만약 네가 모욕에 놀라면, 너는 큰 번거로움을 겪게 될 것이다. 굴욕에 놀란 것은 무엇인가? 애완동물은 다음 (3) 입니다. 만약 당신이 놀라면, 당신이 그것을 잃는다면, 그것은 당신이 굴욕과 놀라움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험에 처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나는 몸이 있고 나는 몸이 없기 때문에 큰 환자가 있다.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그래서 당신은 세계를 보낼 수 있다면, 세계 로 비싼; 사랑은 세상을 지탱할 수 있다면 세상이다.
[번역]
사랑받고 모욕을 당하는 것은 놀라는 것과 같다. 이렇게 큰 재난을 영예와 치욕으로 여기는 것은 자신의 생명만큼 소중하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당신이 편애와 굴욕을 당하고 공황상태에 빠지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사랑받는 것은 비천하다. 사랑받는 것은 특히 놀랍다. 사랑을 잃는 것은 충격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이것은 총애를 받고 놀란다. 자신의 생명을 중시하는 것처럼 큰 불행을 중시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나는 몸이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있다. 만약 내가 몸이 없다면, 나는 어떤 해를 입을까? 그러므로 귀중한 몸은 세상을 다스리기 위한 것이고, 세상은 그것을 그에게 맡길 수 있다.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겨야 세상을 다스릴 수 있고, 세상은 그것에 의지할 수 있다.
◆◇ ◇ 제 14 장
[원문]
한 눈을 뜨고 한 눈을 감고 이라크 ① 라고 부른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듣지 않는다면, 그것은 Xi ② 라고 불립니다. 이길 수 없으면 위③ 라고 부른다. 이 세 가지 일은 ④ 탓할 수 없으니 ⑤ 하나를 섞어라. 상에는 ⑦, 하에는 ⑦, 밧줄은 형언할 수 없고, 또 무로 돌아간다. 그것은 모양도 없고, 이미지도 없고, 의미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의 머리를 보지 않고 그것을 보면, 그것은 보이지 않을 것이다. 옛 길을 지켜야만 현재에 저항할 수 있다. 옛것을 아는 자는 그것을 도제 () 라고 부른다.
[번역]
만약 당신이 그것을 볼 수 없다면, 그것을 "쉽게" 라고 부르세요. 만약 당신이 들을 수 없다면, 그것을 "Xi" 라고 부르세요. 만약 네가 그것을 만질 수 없다면, 그것을 "마이크로" 라고 부른다. 이 세 가지 모양은 고찰할 수 없고, 원래는 하나이다. 그것의 꼭대기는 밝지도 밝지도 않다. 아래에서 어둡고 난해하고, 머리도 없고, 무궁무진해 보이지는 않지만, 이름을 지정할 수는 없고, 모든 운동은 보이지 않는 상태로 돌아간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스포츠명언) 모양이 없는 모양으로 물체를 볼 수 없는 이미지입니다. 이것이 바로' 점점 멀어지는 것' 입니다. 그것을 만났을 때, 너는 그것의 정면을 볼 수 없고, 그것을 따라가면, 너도 그것의 뒷면을 볼 수 없다. 먼저 있는' 도' 를 파악해야만 현실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사물을 통제할 수 있다. 우주의 시작을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을 아는 법칙이라고 한다.
◆◇ ◇ 제 15 장
[원문]
고대의 선은 도이고, 도는 미묘하고 심오하다. 남편은 알 수 없는 것이 아니라, 그는 매우 강하다. 유 3 겨울 섭천 4; 유 ⑤ 이웃을 두려워한다면 ⑤; (사진은 인터넷에서 나온다) ⑦ (사진은 인터넷에서 나온다) 93 1 미안하다면 9 를 넣는다. 돈희, 간단하다면 주치의입니다. ⑵ 계곡이라면; 섞이면 혼탁해진다. 누가 탁을 조용히 할 수 있습니까? 누가 평온하고 조용할 수 있습니까? 이런 식으로 보호받는 사람은 이익을 얻고 싶지 않다. 남편이 돈을 벌지 않으면 감추고 새로운 것이 될 수 있다.
[번역]
고대에는 골목을 잘 다니는 사람이 미묘하고 심오했는데, 이것은 일반인의 이해를 초월했다. 단지 내가 그를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는 마지못해 그를 묘사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마치 겨울에 물 위에서 강을 건너는 것처럼 조심스러웠다. 그는 마치 이웃 나라의 공격을 방비하는 것처럼 기민하고 경각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마치 연회에 갈 것 같이 공손하고 점잖다. 그는 마치 얼음이 서서히 녹고 있는 것처럼 자유롭게 행동했다. 그는 가공되지 않은 원료처럼 어수룩하다. 그는 깊은 계곡처럼 활달했다. 그는 아낌없이 너그럽고 너그럽고, 마치 흐린 물처럼 너그럽다. 누가 혼탁을 가라앉히고 천천히 해명할 수 있습니까? 누가 조용한 변화를 만들어 천천히 활력을 보여줄 수 있을까? 이 도를 지키는 자는 자만하지 않을 것이다. 바로 그가 여태껏 자만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과거에서 벗어나 과거를 새롭게 할 수 있었다.
◇◇ ◇ 제 16 장
[원문]
가상 극 에, 조용한 유지;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졌으니, 내가 한번 보자. 일이 매우 많은데, 모두 최종 분석이다. 결국 ⑤ ⑤ ⑤ ⑤ ⑤ ⑤ ⑤ ⑤ ⑤ ⑤ ⑤ 이다. 자주 전화해, 자주 알아, 잘 알아. 나는 종종 모른다, 나는 살인범이다. 아는 것은 늘 너그럽고, 관용은 공이고, 공은 모든 것이다. 모든 것이 하늘이고, 하늘은 길이고, 길은 길며, 몸 없이는 위험이 없다.
[번역]
마음의 가상 적막을 극치에 이르게 하고, 생활을 조용하고 변하지 않게 하려고 노력하다. 모든 것이 함께 번영하기 때문에, 나는 그 왕복의 원인을 점검한다. 만물이 몰려와 본원으로 돌아오다. 본원으로 돌아가는 것은 조용하고, 조용함은 회귀생활이라고 한다. 생활로 돌아가는 것은 자연이라고 하고,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는 것은 총명하다고 하며,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지 못하는 무모한 행동은 종종 번거로움과 재난을 가져온다. 자연의 법칙을 아는 사람은 만상을 포괄하고, 만상을 포괄하면 그들은 냉정하고 정의롭고, 정의는 전면적이어서 자연의' 도' 에 순응할 수 있고, 자연의 도에 순응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존재할 것이며, 평생 멸종 위기에 처하지 않을 것이다.
◇◇ ◇ 제 17 장
[원문]
너무 높아, 나도 몰라; 둘째, 프로 평판; 둘째, 그것을 두려워하라. 둘째, 그것을 모욕하다. 나는 충분히 믿지 못하지만, 나는 충분히 믿지 않는다. 유계 3, 그 귀언 4. 내가 성공했을 때 사람들은 나를' 나는 타고난 것' 이라고 불렀다.
[번역]
최고의 통치자, 사람들은 그의 존재를 모른다. 두 번째 통치자, 사람들은 그에게 가까이 가서 그를 찬양합니다. 통치자가 다시 나타나자 사람들은 그를 두려워했다. 부차적인 통치자로서 사람들은 그를 경멸한다. 국민들은 통치자를 신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는 성실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최고의 통치자는 이렇게 근심 걱정이 없다. 그는 명령을 거의 내리지 않고, 일은 모두 매우 성공적이었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이렇습니다."
◇◇ ◇ 제 18 장
[원문]
큰길 폐기물 ①, 인의가 있다. 지혜 2, 큰 휴가; 육친이 화목하지 않고 효심이 있다. 국가는 망연자실하고 충신이 있다.
[번역]
큰길은 폐지되어야 인의를 제창할 필요가 있다. 잔꾀를 부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사기가 한때는 성행하였다. 효도와 선량함은 가정에 분쟁이 있을 때만 드러날 수 있다. 나라가 어지러울 때만 충신을 볼 수 있다.
◆◇◇ 제 19 장
[원문]
지혜를 버리고 백성들은 백 배나 이익을 얻는다. 분연히 몸을 돌보지 않고 의를 버리고, 백성들은 효도를 다한다. 절대 이윤을 포기하지 마라, 도둑은 아무것도 없다. 이 세 가지 (2) 는 본문 (3) 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4) 에 속한다. 밋밋하고 간단하다 (5), 이기심; 걱정할 것이 없다.
[번역]
총명함과 지모를 버리면 인민은 백배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인의를 버리면 사람은 효도의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 간교함과 이윤을 버리면 도둑이 사라진다. 성인, 인인, 영리함은 모두 교묘한 장식으로 사회질병을 통제하는 법률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사람의 사상과 인식을 귀속시키고, 순결하고 단순한 본성을 유지하고, 사욕과 잡념을 줄이고, 성인, 지혜, 예의의 피상적인 산문을 버려야 고통을 피할 수 있다.
◆◇ ◇ 제 20 장
원문
절학하여 근심 걱정이 없다. 오직 사용아, 기하학에서 벗어나라. 선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우리는 반드시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매우 야생이지만 마지막은 아닙니다! 모두가 왁자지껄하고, 감옥처럼, 봄의 무대처럼 분주하다.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 예를 들면 아기가 태어나지 않은 아이. 귀로가 없다면, 드라이브하러 가자. 모든 사람이 넉넉하지만, 나는 혼자이다. 내 바보의 마음도 어색하다. 속인 청청, 나 혼자. 평신도 관찰, 나는 혼자 지루하다. 갑자기, 그것은 바다처럼 끝이 없다. 모든 사람은 무언가를 가지고 있지만, 나는 고집스럽고 비열하다. 나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만 엄마를 먹는 것이 더 비싸다.
대중 번역
자신의 총명한 머리를 자르면 슬픔이 없어 따로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너는 세속적인 고민을 피할 수 있다. 즉, 너는 세속적인' 번뇌' 와 격리될 수 있다. 약속과 비난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아름다움과 추함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풍조는 예로부터 이렇다. 끝이 없는 것 같다. 모든 사람이 왁자지껄하고 신이 나서 마치 성대한 연회에 참석하는 것 같다. 마치 무대에 올라 봄의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러나 나는 평화에 무관심하다. 아기가 아직 웃지 않는 것처럼 혼란스럽다. 피곤하고 한가한 걸 보니 탕자가 아직 집에 돌아가지 않은 것 같다. 모든 사람이 보류하고 있지만, 나는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나는 정말 바보 같은 마음이 하나밖에 없다! 모든 사람이 현란하지만, 나는 어리둥절하다. 모두가 이렇게 가혹하지만, 나는 이렇게 성실하고 관대하다. 트랜스, 바다처럼 급증; 나는 정신이 황홀하여 방랑하는 것처럼 발 디딜 곳이 없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총명하고 영리하지만, 나는 어리석고 서투르다. 나와 다른 사람의 유일한 차이점은 내가 이미 길을 얻었다는 것이다.
[원문]
공자, 미덕, 능력, 순종. 도는 일종의 물건이지만, 그것은 단지 어색할 뿐이다. 어색하네요. 5 와 같은 이미지가 있어요. 나는 멍하니 있고, 안에 무언가가 있다.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방향타 3333333; 33333333333; 33333333333; 333333333333333 대중의 모양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와 같이.
[번역]
덕성의 형태는 도에 의해 결정된다. "도" 에는 명확한 고정 본체가 없습니다. 그것은 이렇게 황홀하지만, 그중에는 하나의 이미지가 있다. 이것은 이렇게 황홀하지만, 안에 무언가가 있다. 그것은 이렇게 심오하고 난해하지만, 그것은 본질을 가지고 있다. 이 본질은 가장 진실이고, 이 본질은 믿을 수 있다. 오늘부터 고대까지 그 이름은 영원히 폐지될 수 없다. 이에 따라 우리는 모든 사물의 시작을 관찰할 수 있다. 모든 것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나는 타오에서 알게 되었다.
◆◇ ◇ 제 22 장
[원문]
곡전, 폐직, 울만, 난처, 소득이 적을수록 현혹이 많아진다. 성인 포옹 3 을 바탕으로 세계 스타일 4 로 하고 있다. 나 자신을 볼 수 없다 ⑤, 그래서 ⑤ 매우 분명하다; 그것은 자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명백하다. 그것은 스스로 베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동적이다. 자랑스럽지 않아요. 이렇게 오래 걸려요. 남편은 유일하게 다투지 않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경쟁할 수 없다. 고대에 소위' 음악은 완전하다' 는 것이 비어 있었습니까? 성의를 가지고 돌아오다.
[번역]
구부리면 존재하고, 구부리면 곧다. 저지대 지역은 가득 찰 것이고, 오래된 지역은 업데이트될 것이다. 적게 취하면 얻고, 탐취하면 현혹된다. 따라서, 방법이 있는 사람들은 이 원칙을 세계사무의 패러다임으로 고수하고, 자신을 칭찬하지 않고 표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독선적이지 않으면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다. 자랑하지 않으면 신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지키지 않아서 오래 갈 수 있다. 그가 다른 사람과 논쟁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 어느 누구도 그와 논쟁할 수 없다. 고대에 소위' 타협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고 했는데, 어떻게 빈말이 될 수 있단 말인가? 사실 실현 가능합니다.
◆◇ ◇ 제 23 장
[원문]
나는 그것이 자연스럽기를 바란다. 따라서 바람은 아침에 끝나지 않고 소나기는 하루 종일 끝나지 않는다. 도대체 어느 것입니까? 천지. 천지는 오래갈 수 없다, 사람은? 따라서 도교에 종사하는 사람은 도 4 와 같다. 미덕과 미덕은 같다. 손실과 손실이 같다. 도로와 같은 사람, 또한 행복; 미덕과 마찬가지로 미덕도 행복하다. 실패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실패에 대해 기뻐했다. 만약 네가 충분히 믿지 못한다면, 너는 충분히 믿지 못할 것이다!
[번역]
당연히 정령이 국민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 강풍은 오전 내내 지속되지 않을 것이고, 큰비도 하루 종일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누가 이것을 이렇게 만들었습니까? 천지. 천지의 노여움은 오래갈 수 없는데, 하물며 사람은 말할 것도 없다. 그래서 도자는 같은 길이고, 덕은 같은 덕이고, 잃어버린 자는 같은 길을 잃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도로도 같은 사람을 기꺼이 얻는다. 독일도 독일과 같은 사람을 기꺼이 얻는다. 같은 사람을 잃은 사람과 그를 얻게 되어 기쁘다. 통치자의 성실성이 부족하면,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을 것이다.
◆◇ ◇ 제 24 장
[원문]
기업 ① 서 있지 않고, 기업 ② 서 있지 않다. 자신을 보는 사람은 알 수 없다. 자연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자기 절단은 반응적입니다. 자랑스러운 사람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도로에서도 불필요하다. 일이나 악이 있으니, 도리가 있는 자는 용신할 곳이 없다.
[번역]
까치발을 하고 높이 섰지만 일어설 수가 없었다. 큰 걸음을 내딛어야만 빨리 갈 수 있지만, 너는 멀지 않다. 여러분이 보시는 것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독선적인 것은 분명하지 않다. 공훈을 자랑할 수 없다. 오만한 사람은 모든 사람의 지도자가 될 수 없다. 도로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조급함과 과시 행위는 남은 밥과 남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들은 역겨운 물건이기 때문에 방법이 있는 사람은 절대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 ◇ 제 25 장
[원문]
물건은 시비이고, 물건은 타고난 것이다. 외로움, 외로움, 독립은 변하지 않고, 자유는 위태롭지 않고,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것의 이름을 모른다. 강한 글자는 도 ⑥, 강한 이름은 다 ⑥ 이다. 당신이 "죽음" 이라고 말할 때, 당신은 "죽음" 이 멀고 "죽음" 이 멀다고 말합니다. 낡은 길은 크고 크고, 사람도 크다. ⑵ 이 분야에는 네 가지 주요 지역이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사람이 살고 있다. 사람의 법은 땅을 기초로 하고, 땅은 하늘을 기초로 하고, 하늘은 도를 기초로 하고, 도는 자연을 말한다.
[번역]
한 가지는 혼합되어 있고, 천지가 형성되기 전에 존재한다. 너는 그것의 목소리도 들리지 않고, 그것의 모양도 보이지 않는다. 그것은 소리 없이 텅 비어 있고 독립적이며 영원하며, 어떠한 외력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순환이 끊이지 않고, 영원히 실패하지 않으며, 모든 것의 기초로 볼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모르기 때문에 가까스로 그것을' 도' 라고 부르고 가까스로' 다' 라고 명명했다. 그것은 끝없이 쉬지 않고 쉬지 않고 흐르고, 쉬지 않고 먼 곳으로 뻗어 먼 곳으로 뻗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간다. 그래서 크고, 크고, 크고, 큰 사람이 있습니다. 네 개의 우주가 있는데, 사람들은 그 중 한 우주에 살고 있다. 사람이 땅을 취하는 법, 땅을 취하는 법, 하늘이' 도' 를 취하는 법, 길은 순수하고 자연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