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는 peer-to-peer 의 약어이며 peer 는' 피어 (상태, 능력 등)'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동료" 및 "파트너" 영어. 이렇게 하면 P2P 는 "파트너 대 파트너" 또는 피어-투-피어 네트워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람들은 인터넷에서의 교류, 파일 교환, 분산 컴퓨팅을 강화하는 데 큰 전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P2P 는 사람들을 직접 연결하고 인터넷을 통해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P2P 는 인터넷상의 교류를 더 쉽고, 더 직접적이고, 상호 작용하게 하며, 실제로 중간상인을 제거합니다. P2P 는 사람들이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고 파일을 교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전처럼 서버에 연결하여 찾아보고 다운로드하는 대신 파일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P2P 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현재 인터넷이 대형 사이트를 중심으로 하는 상태를 바꾸고' 중심화' 로 돌아가 사용자에게 권력을 돌려주는 것이다. P2P 는 새로운 것 같지만 B2C 와 B2B 가 실제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을 인터넷에 이식하고 있는 것처럼 P2P 도 새로운 것이 아니다. 실생활에서 우리는 매일 P2P 패턴에 따라 대면 또는 전화 통신을 한다.
네트워크 관점에서도 P2P 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며 P2P 는 인터넷 전체 아키텍처의 기초입니다. 인터넷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토콜 TCP/IP 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개념이 없으며 모든 장치는 동등한 통신의 양단이다. 10 년 전, 인터넷상의 모든 시스템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물론 나중에 개발된 TCP/IP 기반 소프트웨어는 브라우저와 웹 서버, 메일 클라이언트, 메일 서버 등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버의 경우 여전히 피어-투-피어 네트워크입니다. 이메일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인터넷에는 모든 이메일을 처리하는 크고 독특한 이메일 서버가 없지만 피어-투-피어 이메일 서버는 상호 협력하여 해당 서버로 이메일을 보냅니다. 또한 사용자 간의 e-메일은 항상 지점 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이었습니다.
실제로 네트워크에 있는 많은 서비스는 P2P 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CQ, AOL Instant Messenger, Yahoo Pager, Microsoft 의 MSN Messenger, 중국의 OICQ 등 인스턴트 메시징 시스템이 가장 인기 있는 P2P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서로 통신하고 정보와 파일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간의 정보 교환은 직접적이지 않으며 중앙에 있는 서버에 의해 조정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에는 검색 등의 기능이 없으며 검색은 대량의 정보를 얻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능이 부족한 것은 인스턴트 메시징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지만 Napster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