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피스
투지아 여성의 의상은 큰 소매의 짧은 상의로, 왼쪽 위 옷깃, 2 ~ 3 층 레이스가 말려 들어가 있고, 줄무늬 바지가 있습니다. 남성복은 더블 버클 상의입니다. 연하' 는 L ~ 2 일 앞당겨 새해를 축하하는 중요한 명절이다. 투지아 남자는 비파갑을 입고 머리를 머리에 감쌌다. 여성은 왼쪽 가운을 입고 레이스를 두세 개 말아서 소매가 넓고 잘 재단된 바지나 팔분치마를 입고 있다. 그들은 각종 금은옥기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평민주택
토족은 무리를 지어 사는 것을 좋아해서 발이 매달린 나무집에서 산다. 집은 한 마을과 한 마을에 건설되어 독채가 거의 없다. 건설된 집들은 대부분 목구조, 작은 청와, 격자창, 돌출부, 나무 난간, 모퉁이를 돌며 걷고, 고풍스러운 향기를 띠고 있다. 일반적으로 집에는 작은 정원이 있고, 정원 앞에는 울타리가 있고, 정원 뒤에는 대나무 숲, 녹색 석판 포장, 판자 벽, 송명 조명이 있다. 온 가족이 일출과 일몰의 조용한 전원생활을 하고 있다.
풍습
남녀 주인공은 서로 사랑하고 많은 노래 후에 결혼한다. 우는 버릇이 있다. 여성은 결혼하기 7-20 일 전부터 울기 시작했고, 우는 노래에는' 여자 울어머니',' 자매 울음 자매',' 욕중매' 가 포함된다. 처음에 나는 가볍게 노래를 불렀고, 결혼 생활에 가까워질수록 나는 더욱 슬펐다. 내가 울어서 입이 마르고 눈이 붉고 부었다. 그들은 우는 것을 여성의 재능과 덕행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토스트 제도 이전에 토가는 화장을 실시했다. 토스트 제도부터 토장을 실시하고, 장례식은 토스트가 주관한다. 토스트가 죽은 사람에게 제사를 지낼 때, 그는 천창에서 세 번 물레를 돌리고, 경전을 암송하고, 죽은 사람을 육교를 지나 천국으로 보냈다. 그리고 그는 죽은 사람인 척하며' 하하대' 주위를 빙빙 돌았다. 고인의 자녀는 토스트와 함께 애도하고, 토스트는 상가를 부르며 자랑하고 있다. 갑자기 대포가 하늘로 폭발하자 울음소리와 신음소리가 며칠 밤 계속되었다. 뒤이어 시체가 든 관은 산으로 옮겨져 장례를 치렀다. 민국이 조국으로 돌아왔을 때, 토가의 장례식은 도사가 주재했다. 도사들은 사망한 지 3 일, 5 일, 7 일 후 주인의 가문에 따라' 소열왕',' 대십왕',' 하룻밤 숙소당',' 한 개의 돛대',' 두 개의 돛대',' 일곱 개의 돛대' 등 다양한 등급의 도장을 만들었다. 도장은 일반적으로 버드나무 침대, 개도, 고인 추천, 아궁이, 사화, 등불, 관 굽기, 영설, 소당 등 구체적인 조작 절차를 실시한다. 고인의 친족은 피마다효를 입고 도사를 따라 장례식에 참석하고, 사람들에게 효자가를 불러 고인을 애도하도록 초청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투노사와 도사들은 활동을 중단하고 도장에서 추모식을 열고 상가를 불렀다.
분류: 종교
한족의 영향을 받아 종교에서는 주로 귀신을 믿고 조상을 숭배한다. 이 신들은 그들 자신의 것이 아니다. 과거에는 마녀가 귀신을 쫓았다. 어떤 곳에서는 도교를 신봉한다. 매년 설날에 우리는 우리 조상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해야 하며, 음력 정월 초하루와 15 일에 우리도 그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해야 한다. 조상 음식에는 돼지 머리, 만두, 바바, 닭오리, 다섯 가지 곡물이 포함되어 있다. 매 끼니마다 젓가락으로 밥에 소량의 음식을 넣어 묵념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고 () 조상에게 먼저 밥을 먹으라고 초대한 뒤 밥을 먹기 시작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음력 6 월 초 6 일, 마을마다 파도 홀을 세우고 파도 홀 앞에 돼지머리와 과일 등 제물을 놓아야 한다. 10 월에는 겨울이 10 월 첫날에 희생되었고, 닭과 오리는 도살되어 연회에 사용되었다. 그에 더하여, 토가는 부뚜막 신, 토지신, 오곡신, 맥 신을 숭배하고 집을 지을 때 루반에게 희생을 바쳤습니다. 술과 고기 외에 그들은 수탉 한 마리를 원한다.
백호 숭배: 백호는 토족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투지아 사람들은 자신을' 백호 여왕' 이라고 부른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토가의 조상 바우타운이 오성부족의 추장으로 승진되어' 임준' 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임준은 부족원들을 이끌고 진흙배를 타고 강을 따라 양염으로 가서 사나운 소금물의 여신을 죽이고 정착했다.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하니, 자연 임준이는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다. 나중에 임준이 죽자 그의 영혼은 백호가 되어 승천했다. 그때부터 토족 사람들은 백호를 그들의 조상으로 여겼고, 그들은 가는 곳마다 백호를 모시는 것을 잊지 않았다. 집집마다 신전에는 일년 내내 나무 조각 한 마리를 모시고 있는 백호가 있다. 결혼할 때 남자는 정청 대범테이블에 호피 담요를 깔아 호조에 대한 제사를 상징해야 한다. 종교 숭배를 제외하고 백호는 토족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호랑이의 영웅적인 시각으로 악을 몰아내고 날개가 평화와 행복을 얻길 바라는 것이다.
식습관
투지아 (Tujia) 는 보통 하루에 세 끼를 먹고, 여가 시간에는 보통 두 끼를 먹는다. 농업이 바쁘고 노동 강도가 높은 춘하 계절에 네 끼를 먹다. 예를 들어 모내기 계절에는 아침에' 너무 이른' 밥을 한 끼 더 넣어야 하는데, 이 밥은 대부분 찹쌀단이나 녹두가루 등 간식이다. "너무 일찍" 탕위안을 먹는다는 것은 풍작과 행운을 의미한다고 한다. 토족 사람들도 유차탕을 즐겨 먹는다. 밥 말고는 옥수수비빔밥이 가장 흔한 주식이다. 가끔 나도 콩밥을 먹는다. 바바와 단결도 토족 사람들의 제철 주식으로, 어떤 사람들은 모내기까지 먹었다. 과거에는 홍산약이 많은 지역에서 주식으로 여겨졌으며, 입동 후에도 여전히 일부 지역의 상비식품으로 여겨졌다. 토가요리의 주요 특징은 산과 맵다. 민간 집집마다 백김치 항아리가 있어 백김치를 담그는데 거의 매 끼니마다 백김치를 빼놓을 수 없다. 콩제품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두부, 콩콩, 콩잎피, 두부유 등이 있습니다. 나는 특히 혼합 찌꺼기, 즉 콩을 갈아서, 찌꺼기를 가리지 않고 끓여 명확히 하고, 채소 잎을 넣고 삶는 것을 좋아한다. 마을 사람들은 늘 콩밥, 옥수수밥, 찌꺼기국을 함께 먹는다. 투지아 사람들의 음주, 특히 명절이나 손님을 접대할 때는 필수적이다. 그중 찹쌀과 수수로 빚은 단 술과 잡주가 비교적 흔하며 도수가 낮고 맛이 순수하다. 전형적인 음식: 투지아 (Tujia) 는 베이컨, 동백 (camellia oleifera) 등의 음식과 모듬 요리를 즐겨 먹는다. 단향 녹두가루 (쌀가루); 떡볶이.
문화
토가는 발라드, 우는 노래, 흔들리는 노래, 노동가, 채소가를 포함한 민요를 즐겨 부른다.
손춤' 은 사냥, 군사, 농경, 연회에서 70 여 개의 동작을 포함한 유행하고 오래된 군춤이다. 그것은 조상을 제사하고 풍작을 기원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어떤 큰 모임이든 너는 춤을 추어야 한다. 손을 흔들다' 는 음력의 어느 날부터 홀수 일 동안 계속된다. 보통 3 일 5 일 7 일입니다. 보통 음력 정월 초 9 월이나 3 월 초삼에는 수천 명의 참가자가 있다. 리듬이 선명하고, 동작이 아름답고, 간단하고 생활의 정취가 풍부하다. 서사시와 민요가 가장 유명하다.
주로 농업, 수공예품, 자수, 뜨개질을 경영하는 것이 비교적 유명하다. 특히 토화 침용품은 더욱 유명하다. 경제와 문화 발전에서 한족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특색도 보존하였다. 서남의' 금동유' 와 오서의' 댐 페인트' 는 국내외에서 명성이 자자한 명품이다.
"서란카프" 는 토족 민족 공예 중의 한 송이의 기발한 꽃이다. 일명' 꽃 이불' 은 토가 비단을 짜는 일종이다. 그것은 독특한 공예와 기묘한 구도로 중국 5 대 태피스트리 중 하나로 등재되었다.
토족 문학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서사시, 민가, 손짓발춤할 때의 자장가이다. 큰 파도 노래와 작은 파도 노래가 있고, 큰 파도 노래는 서사시이다. 작은 파도 노래는 대부분 쓴 노래, 사랑의 노래로 서정적 작품에 속한다. 농후한 민족적 특색과 독특한 산야의 정취를 지니고 있다. 장편 서사시' 금닭' 은 네 곡의 산가의 조합체로 남녀가 듀엣하는 방식으로 표현된다. 그것은 사랑 이야기를 주선으로 하여 광활한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천문 달력
토족 인민은 오랜 농경 생활에서 천문 지리 기상 수리 농학 생물학 의학 등에 관한 많은 지식을 축적하여 대대로 토족 인민의 생산 생활을 지도하고 있다. -응?
토가의 기상 지식은 속담과 가요의 형태로 전해져 왔다. 예를 들면, "구름이 맑고 물이 밝다. 구름이 서쪽으로 향하고, 옷을 걸치고 있다. 구름은 남향, 낡은 배, 구름은 북향, 비는 통하지 않는다 ","아침에는 노을을 태우고, 차는 기다린다. 밤이 되면 태양이 불타고 두꺼비가 죽는다. "뇌공은 노래를 부르지만 비가 많지 않다." "해가 동방무지개를 띄우고, 서양무지개가 비가 오고, 남방무지개가 떠오른다." "달이 우산을 쓰고, 태양이 암판을 깨고, 달이 머리를 기르고, 명나라에 비가 온다." 와 "우산이 모자를 쓰고 있다. -응?
토족 사람들은 또한 산속의 메마른 식물, 철새의 왕래, 해와 달과 별의 변화, 구름, 폭풍, 번개의 교대에 따라 기후를 예측하고 연중 수확을 추정한다. 그들은 대대로 쌓은 농경 경험을 민요와 속담으로 엮어 입소문을 전해 봄종추수를 지도한다. 예를 들어, "장씨는 오래된 문제를 듣지 않고, 동나무에 꽃이 피면 심어야 한다", "3 월, 봄에 꽃을 심는 것이 좋다. 만산새가 울린다. 첫째, 양지에서 설을 발표할 때가 됐고, 둘째, 농작물을 파괴할 때가 됐다 "며 동나무에 꽃이 피고 새가 지저귀는 동안 나무를 심으라고 경고했다. 또 다른 예: "청명은 맑으려 하고, 곡우는 흠뻑 젖으려 한다", "삼복은 덥지 않다, 오곡은 열매를 맺지 않는다; 3 월 9 일은 춥지 않고 과일은 별로 좋지 않다. " 특정 절기의 기상 조건에 따라 농업 수확의 좋고 나쁨을 추론한 것이다.
그의 농학 지식도 이런 속담과 민요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깊은 경작, 갈퀴, 진흙 한 그릇, 쌀 한 그릇' 과 같이 농경지는 깊이 경작하고 꼼꼼히 써레질해야 풍작을 할 수 있다. "감자는 얕게 심었고, 가죽에 고구마를 심었습니다." "추종 고구마는 추종 메밀만큼 좋지 않습니다." 또한 벼 모종, 고구마, 메밀의 재배 기술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 열 울음 열 스윙-투지아 결혼 관습
투지아 소녀의 결혼식은 울면서 맞이한 것이다. 신부는 결혼식 상반기에 울고, 어떤 사람들은 한 달 이상, 적어도 3 ~ 5 일 동안 울기도 한다. 토족 사람들은 또한 결혼가를 부를 것인지의 여부를 여성의 지능과 덕행을 측정하는 상징으로 삼았다. 울부 결혼가에는' 울부모',' 울부 형제 자매',' 울부 아저씨',' 울부 중매',' 울음 머리',' 울부 꽃',' 울부 아버지가 어머니를 떠나신다',' 조상을 울다',' 가마를 울다' 등이 있다
우는 결혼은 여성이 결혼 생활에서 자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우는 노랫소리로 죄악의 결혼 제도를 고소했다. 오늘날 결혼은 자유다. 투지아 소녀는 결혼할 때도 울고 싶었지만 지금은 우는 것은 의식일 뿐이다. 10 자매와 함께 시집가는 것은 토족 처녀가 우는 독특한 형식이다. 신부 결혼식 전날 밤, 부모는 이웃으로부터 9 명의 미혼 소녀를 초대했는데, 그중에는 10 명의 신부가 둘러앉아 테이블 주위에 둘러앉아 밤새도록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그들은 이를 10 자매의 노래라고 불렀다.
열 명의 자매가 탁자 옆에 둘러앉았다. 첫째, 신부는 "열 번", 신부는 "한 번" 울었다. 요리사가 탁자 위에 요리를 차려 놓았다. 음식을 차려 놓은 후, 다른 아홉 자매는 차례로 울었다. 마침내 신부는 "열 번" 울었다. 요리사는 평소처럼 음식과 음료를 받는다. 음식을 다 먹은 후 10 자매를 동반하는 행사가 끝났다. 울혼에 관한 가사에는' 열탕',' 십금' 과 같은 가사가 많은데, 그중에는 울조의 덕목, 부모의 은혜, 자매의 우정, 형제자매의 현자, 고토의 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때때로 그들은 중매인을 욕한다. 동반되는 눈물은 대부분 흔들리지 않는 말이다. 멜로디는 종종 7 자 8 구의 순순을 사용한다. "은덕비의 부모님, 천국, 지구에서 그들의 마음을 키우고 키웠는데, 나무는 고요하고 바람이 그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만약 그들이 그들의 호의에 보답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떠날 것이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고향, 돌아오면 얼마나 오래 머무를 수 있을까? 문 앞에는 긴 흐름이 있고, 딸은 눈물이 길다. 클릭합니다
보통 그들은 3 ~ 5 일 동안 울고, 어떤 사람들은 10 개월 반 동안 운다. 울음의 주요 내용은 모녀정을 회상하고 이별의 괴로움을 하소연하며 부모의 양육에 감사하며 형제자매에게 연로하신 부모님을 보살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우는 가사는 보통 즉흥적으로 창작되고, 울며 우는 말이 다르며, 물론 고정적인 울음사도 있다. 또한 울음소리에는 억양이 있는 곡조가 있다.
울음과 노래에는 한 사람이 울고 두 사람이 우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한 사람은 대부분 소녀의 운명, 부모의 선량함, 형제자매 간의 우정, 봉건결혼과 중매의 얄미운 속임수로 울었다. 울며 아버지를 울며 말했다. "하늘의 별은 몇 달 동안 묵묵히 알려지지 않았는데, 아버지는 나를 위해 고생하셨다. 아버지의 은혜는 끝이 없고, 아무리 써도 끝이 없고, 나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 " 하나는 우리가 배고프다는 것을 두려워하고, 하나는 우리가 아프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세 사람은 남들보다 못생기게 입을까 봐 별을 걸치고 달을 쓰며 심혈을 기울였다. 넷째, 딸이 문화가 없을까 봐 학교에 데려다 주었다. 이제 내 딸은 성인이 되었고 페르미는 돈을 잘 쓴다. 1 피트 5 인치는 단지 입에 담기 위해 여자 접시를 가져왔다. 힘든 세월은 시간이 필요하고, 추위와 굶주림은 노력이 필요하다! 딸은 실수로 유채 의 삶, 부모 자비 열심히 생각했다; 오늘 부모님을 떠날 때, 나는 매우 슬펐다, 눈물이 그렁그렁하다! 여자는 부모에게 효도하기 어렵고, 평생 부모에게 효도하기도 어렵다. 물 속의 등불은 알 수 없고, 세상에 오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
두 사람은 울면서 노래를 부르고, 자매라고도 하는데, 시집간 아가씨가 먼저 울고, 우는 동반자가 그녀를 위로하고, 마지막에 절을 삽입하고, 두 사람이 함께 우는 것이다. 자매들이 서로 울며 울면, 언니: "소로의 나무에는 열두 개의 나뭇가지가 있고, 우리는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자매가 헤어질 거야, 수국을 떠나면 너무 외로워! 언니: "소로의 나무에는 12 개의 나뭇가지가 있고, 우리는 같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습니다. "이제 자매는 헤어지기 어렵고, 헤어지기 어렵다! 클릭합니다 큰언니: "소로나무가 대만을 방문하고 큰언니는 안심할 수 없다. 언니의 남편 집에 두고 휴일에 다시 오세요! 동생: "소로나무가 대만을 방문할 때 여동생이 더 편해지길 바래요. 저도 여동생을 잘 대할 거예요. 제 가르침을 기억할 거예요! ""
우는 시집은 보통 신부의 규방에서 진행된다. 신부가 우는 사람은 반드시 그녀와 함께 있어야 한다. 만약 그 사람이 울지 않는다면, 그는 몇 마디 위로와 축복의 말을 해서 작별인사를 해야 한다. 신부가 시집가기 전날 밤, 울음소리가 가장 시끌벅적했다. 특히 여명 전에. 부모, 자매, 신부가 울었을 때, 그들은 눈물을 터트렸고,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의 선의를 생생하게 보여 주었고, 구경꾼들은 눈물을 글썽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