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현대시의 교수 설계에 대한 지침 이데올로기
1 .. 시 교육은 학생들의 심미 감정을 높이는 전달체이다.
고대인 구름:' 시언지, 노래언지' 는 시가 사람들의 감정을 표현한 산물이라는 뜻이다. 시는 감정에서 기원하고, 감정에서 끝나며, 감정이 있어야 시가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시를 이해하려면, 그들만의 독특한 감정을 쏟아야 한다. 실존주의 이론에서 출발하여 시가 교수는 학생들의 체험과 깨달음에 특히 관심을 갖는다. 학생들의 학습을 자극하는 주동성은 그들이 자신의 경험과 느낌에서 읽고,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시 교육은 학생들의 포괄적 인 예술을 향상시키는 운반 대입니다.
시 자체는 낭송하고 노래할 수 있다. 따라서 시 교육은 음악으로 보완될 수 있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음악을 들으면서 시인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허락한다면, 그들의 사유는 활발해지고 그들의 감정은 몰입할 것이다. 시 교육은 회화로 보완할 수 있다. 당대의 시인, 화가 왕위가' 시 속에 그림이 있다','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로 평가된다. 따라서 우리는 또한 학생들이 수업이나 수업 후에 시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준비할 수 있는데, 이는 매우 의미 있고 흥미롭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다원지능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학생들의 각 방면의 잠재력을 자극하고 양성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시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구조를 향상시키는 캐리어입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지식과 능력, 과정과 방법, 감정, 태도, 가치관과 같은 3 차원 교육 목표를 명확하게 합니다. 시 교육은 반드시 교수 목표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향수병' 교육을 설계할 때 반드시 교학 목표, 교학 중점, 교학난점 등을 확정해야 한다. 또한 강의 내용에 따라 교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나는 대략 세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읽기 교수법, 두 번째는 상황 교수법, 세 번째는 비교 교수법이다. 각 교수법은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 소리내어 읽기 교육은 언어의 취향부터 시작하여 전반적인 인식을 중시한다. 상황 교육은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감정 배양을 중시한다. 비교 교육은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시 감상을 중점적으로 한다. 물론, 교사의 독창성에 따라 세 가지 방법을 선택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
둘째, "향수" 비교 교육 사례
1, 자기비교: 학생들이 시에서 같은 위치에 있는 단어, 단어, 구를 찾아 분류 분석을 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거짓말" 이라는 말로 분석 결과를 말하다. 그런 다음' 우표, 입장권, 무덤, 해협' 은 선택한 이미지미, 겹친 단어' 작고 좁고 짧으며 얕다' 와 겹친 단어' 향수는 ...' 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반영한다.' 이 끝, 저 끝, 밖, 안쪽 양사' 매, 장, 방, 만' 과' 어릴 때, 자라서, 나중에, 지금' 은 변화의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2. 동종 비교: 학생들이 감정, 구조, 언어, 이미지, 의경, 의미, 문필 등에서 두 편의 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도록 지도하고 총결하다.
우선, 시의 이미지로 볼 때, 여광의' 향수향' 은 그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네 가지 전형적인 이미지인 우표, 배표, 무덤, 해협을 선택했다. 서로 다른 영상들이 하나하나 관심의 대상을 호응하고 있다. 시인은 이 점을 이용해 점차 굳어지는 감정을 전달하고, 점차 중국 통일을 호소하는 심원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석모용' 향수' 의 이미지는' 청원 피리 한 자루' 와' 연륜이 없는 나무 한 그루' 이다. 시인은 처량한 피리 소리를 통해 고향에 대한 끝없는 그리움을 표현했고,' 연륜이 없는 나무 한 그루' 를 통해 그의 향수정을 표현했다. 떠나는 시간이 길수록 향수의 나무가 길어진다. 두 시 모두 여러 가지 이미지로 향수의 정을 표현하며 이별 후의 실망과 끝없는 그리움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둘째, 두 편의 시는 형식상 각각 천추를 가지고 있다. 여광의 시 형식은 간결하고 건축미가 있다. 시 전체는 총 4 절로, 각 절은 구조가 같고, 글자 수가 같고, 형식이 동일하여, 문장 전체가 깔끔하고, 구조가 치밀하고 조화롭다. "어렸을 때 향수는 작은 우표였다. 내가 여기 있었다. 엄마가 거기에 있었다." 는 형식으로 패턴을 설정했고, 다음 세 단락의 문장 패턴은 모두 동일하여 반복되는 형태를 형성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어린시절, 향수명언) 음절과 리듬에도 고정적인 형식이 있는데, 읽으면 확실히 음조가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움이 있다. 석모용의' 향수향' 은 형식상으로는 여시만큼 깔끔하지 않지만, 색다른 맛도 있다. 제 1 절은 두 문장밖에 없는데, 글자 수가 같고, 형식이 깔끔하며, 내용이 일관적이다. 두 번째 절의 첫 번째 문장은 길고, 세 번째 문장의 중간 문장은 길다. 시 전체가 들쭉날쭉해 보이고, 착실하고 통일된 문장식을 피했다.
다시 한 번, 언어 스타일도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석유의 시 언어는 간단하고, 생활의 정취가 넘치며, 완전히 구어화되어, 자주 겹이 쌓인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그로 하여금 읽어보면 친근함을 느끼게 하고, 신선하고 자연스러운 즐거움감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 전체는 풍상을 겪은 노인이 당당한 향수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린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그는 길수록 집이 그립다. Xi 는 언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청원한 피리 소리' 와' 흐릿한 실망' 은 사전과 함께 우아하고 시적이다. 심지어 흔히 볼 수 있는 표현방식도 시인시화되었다. 연륜이 없는 나무' 와' 달이 있는 밤' 은 모두 일상적인 표현에서 추출한 우스갯소리로,' 아는 것 같지만 아닌 느낌' 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