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망이 있는 사람은 야망이 길고, 야망이 없는 사람은 항상 야망이 있다.”는 야망이 있고 경력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은 장기적으로 야망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위해 열심히 일하며, 평범한 사람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야망도 없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결심하고 야망을 포기하는 방식으로 삶을 선택합니다.
야망이 있는 사람과 야망이 없는 사람 모두 야망이 있다. 야망이 있느냐 없느냐가 아니라 야망을 대하는 태도에 차이가 있다.
'확고한 야망이 있는 사람'의 핵심은 자신이 평생의 목표를 세우는 것, 이것이 바로 신념이자 이상이다. 신념의 지원과 이상에 대한 격려가 있어야만 사람은 싸울 동기, 인내, 성공할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야망을 갖는 것은 야망이 있는지를 가늠하는 기준이자 성공의 조건이다.
'야망이 없는 사람은 늘 마음을 정한다'는 표현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밤낮으로 일하면 산이 다른 산보다 높아 보인다. , 결국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목표를 바꾸면 포기하고 후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야망을 세우는 것'과 '영원한 결심'은 완전히 반대되는 개념은 아니다. 사물의 발전은 진보와 우여곡절의 조합이며, 장기적인 목표와 현재의 우선순위가 조화되고 통일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높은 "장기적 야망"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이 "장기적 야망"을 실현하려면 일부 단기 목표가 "영구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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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말,청초의 사상가 왕부지는 이렇게 말했다. 야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야망이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낮과 밤을 의미합니다. 지속적인 변화는 결단력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일편단심의 야심만이 사람들이 도덕적 추구를 용감하게 실현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왕복지는 도덕교육에서 '야망'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며, '야망'을 '도덕에 들어가는 길'로 간주한다. 그는 도덕교육의 방법은 결단, 의, 야망의 집중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첫째는 결단력이다. 왕어지는 결단력을 인간과 동물의 주요 차이점으로 간주합니다. 결단력이 없는 사람은 동물과 같습니다. 그는 심지어 사람의 도덕적 수양 상태는 그의 야망이 야심적이고 확고한지에 달려 있다고 믿었습니다. 성도와 보통 사람의 한 가지 차이점은 성도에게는 높고 확고한 야망이 있다는 것입니다. 정해진 조건 하에서 끈기 있게 배우고 생각함으로써만 우리는 지속적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는 '의로움'이다. 실행에 옮기기로 결심하면 두 가지 나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는 "큰 야망을 갖고 마음을 통제하는 것을 게을리하는 것", 즉 교만하고 현실적으로 실행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리고 사소한 실수를 고치려고 하지 않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큰 실수가 될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죽은 야망'이다. 즉, 야망이 부진하면 의욕과 열정이 부족해진다.
위의 두 상황 모두 도덕적 진보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우리의 야망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Wang Euzhi는 "도에 대한 올바른 야망이 있으면 모든 것을 성취할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특히 올바른 야망을 기초로 삼아야 합니다. 이는 도덕 교육 과정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을 도와야 함을 의미합니다." "야심적"이거나 "야심적"인 사치가 아닌 올바른 야망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야망의 일심이다. 왕유지는 “네가 그렇게 하겠다고 결심하고 여기에 있기로 결심했다면 그것을 야망이라고 부를 수는 없고 단순히 야망이 없다고 말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의 내면의 지식과 감정을 통해 교육되어야 하며, 의도, 신념, 행동의 모순적인 변화만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야망의 일심은 교육받은 사람이 내면의 정체성을 갖도록 돕고, 교육받은 사람의 정서적 욕구를 자극하여 장애물과 문제를 제거하고 확고한 도덕적 추구를 하며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덕적 행동의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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