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유: 저는 기자부터 사회자까지 10 년/s/blog _ 50e00c430100gbsu.html 입니다.
이영: 사회자가 되는 게 기자가 되는 게 낫겠어요.
/feichiliong/ 추출/SZ/2008-09-16/2010244368.shtml
여러 해 동안' 신문조사' 는 내용부터 형식까지 개인화된 탐구를 진행해 실제 조사성 보도를 시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자 진행자는 프로그램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문조사' 에서 기자형 진행자 현상을 연구하면 우수한 기자형 진행자의 자질을 총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면접 전 세심한 준비와 충분한 준비
인터뷰 전 세심한 안배는 사회자 프로그램 창작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자 기자형 사회자의 좋은 습관이다.
뉴스조사' 의 진행자는 왕왕 속물 때문에 인터뷰를 하기 전에 자신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사스 시기 신문조사: 4 월 19 일, 신문조사는 사스에 관한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결정했고, 오후 9 시 사무실은 회의를 소집해 기획 촬영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4 월 20 일 크랭크인, 일주일의 제작주기는' 뉴스조사' 에 상당히 짧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환자를 6 차례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이는 4 개 부서의 비준에 해당한다. "120" 을 따르는 경우 응급 센터 승인이 필요합니다. "흐름" 이 있으면 베이징시 질주센터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우안 병원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병원의 비준을 거쳐야 한다. 가슴과 병원의 입원은 반드시 보건국 홍보처의 비준을 거쳐야 한다. 병원에 들어갈 때마다 전문가의 요구와 판단에 부합해야 하며, 모든 것은 사전에 세심하게 안배해야 한다.
이와 함께 인터뷰가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사회자가 먼저 뉴스사건이나 언론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많은 준비를 하고, 인터뷰 대상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뉴스 사건을 전면적으로 똑똑히 보고, 머리를 맑게 하고, 준비를 해야 한다.
후기 편집 프로그램을 더욱 다채롭게 하기 위해' 신문조사' 는 진행자에게 인터뷰에서 네 가지 질문을 병행할 것을 요구했다. 질문을 통해 사실을 탐구한다. 지식에 관한 질문을 제기하다. 태도의 문제를 확인하다. 감정 문제를 발굴하여 면접이 미흡하고 불완전한 아쉬움을 가급적 피하다.
뉴스 사이트를 방문하여 핵심 인물을 붙잡다
"뉴스는 물 한 대야이다. 스튜디오에서 현장에 이르기까지 한 사람을 이 대야 물에 담가 온몸이 흠뻑 젖어 눈 코 귀 입이 모두 뉴스에 닿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스튜디오) 당신이 물에 잠겨 있을 때, 당신은 당신이 무엇인지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물어야 합니까?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너는 정상인처럼 그것을 느끼고, 너의 욕망에 따라 그것을 찾기만 하면 된다. " 뉴스 조사의 진행자는 이렇게 뉴스 현장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묘사했다.
산서와의 인터뷰에서 돌아오는 길에 길가에서 폭발이 일어나 모든 화약이 차창 유리에 튀었다. 한 사회자가 유리 커버가 없다면 내 머리 틈새가 다른 쪽으로 갈라질 것이라고 농담을 했다. 그들은' 고난으로 가득 차 있다' 와' 극도의 흥분' 으로 자신의 뉴스 조사 업무를 묘사했다. 만리길은 각종 미지의 장면으로 깊이 들어가 미지의 위험과 위협에 직면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자가 현장에 도착하면 보도사건의 핵심 인물을 반드시 빼야 한다. 그래야 문제의 핵심을 잡고 사건의 진상을 이해하고 객관적인 사실로 말하고 보도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일단 호북 어딘가에서 현지 시장 한 명이 인터뷰를 거부했다. 신문조사 사회자와 동료들은 카메라를 들고 시당집 띠 건물로 달려가 1 층에서 5 층까지 두드렸다. 그들은 문을 두드릴 때마다 우리가 CCTV 라고 말했다. 우리는 누구를 찾고 있습니까? 무슨 일이야? 그가 어디 있는지 아십니까? 그리고 그들은 카메라를 들고 아래층에 앉아 지나가는 모든 사람에게 인사를 했다. 10 분 후 시당홍보부 사람들이 나타나 시장 인터뷰를 약속했다.
경험은 우리에게 이렇게 알려 줍니다. "입술이 마르고 혀가 마르면, 흔히 다른 사람이 멈춘 곳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면 놀라움을 얻을 수 있다."
문제 분석에 능하고, 보고 경로를 결정하다
뉴스조사' 는 줄곧 어떻게 40 분 정도 관중을 끌어들일 수 있는지를 강조해 왔다. 이것은 확실히 연구할 만한 문제이다. 좋은 이야기뿐만 아니라 좋은 이야기도 필요하다. 그래서 그들은 문제를 잘 분석하고 가장 적합한 형식으로 표현해야 한다.
예전에는 서스펜스 설치 등이 영화에 속한다고 생각했지만, TV, 특히 뉴스 프로그램은 진실성을 위해 기교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사실,' 뉴스조사' 는 사건 기반 시간동기화 기록이 아니라 기자의 조사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서스펜스가 프로그램의 관절점을 형성하고, 서스펜스가 생겨나고, 발전하고, 끝나면서 프로그램도 자신의 전환을 완료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서스펜스 설정의 근본 출발점은 관중의 심리를 사로잡아 관객과 사회자가 동시에 한 가지 의문에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광난이 발생했을 때 광주가 무엇을 숨겼는지, 누가 숨겼는지, 왜 그런지 등을 숨겼습니다.
방송과정에 따르면 진행자는 취재 과정에 들어갈 때 이미 많은 관객이 모르는 내막을 알고 있지만 진행자는 끊임없이 관객을 대표해 질문을 하고 답을 찾아 조사 1 층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사회자는 관객의 심리를 헤아려 보는 법을 배워야 하고, 관객이 언제 어떤 문제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배워야 한다. 기자는 프로그램 자체의 필요와 시청자의 심리에 따라 프로그램의 시작, 발전, 절정, 끝을 세심하게 설계해야 한다. 프로그램 중 합리적인 깔개, 합리적인 구조, 합리적인 렌더링은 모두 프로그램의 서스펜스를 증강시킬 것이다. 서스펜스가 하나하나 풀리면 사회자가 결론을 내리지 않아도 관객들은 자신의 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조사 경로는 미스터리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모든 뉴스 조사는 미스터리 제출, 미스터리 검증, 미스터리 해결을 통해 이뤄진다. 서스펜스의 시작은 조사의 시작이고, 서스펜스의 끝도 조사의 끝이다.
사회적 책임과 인본주의 의식
전문 기자 사회자는 진실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어색한 문제를 피하지 않고 사람에 대한 관심을 유지한다. 훌륭한 사회자가 되려면 먼저 진정한 좋은 기자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하고, 좋은 기자의 가장 중요한 전제는 자신의 인터뷰 태도 (정직, 성실, 재성실) 를 단정하게 하는 것이다. 듣고, 듣고, 다시 들어라.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변화기에 처해 있으며, 현실 생활에는 많은 불합리한 비정상적인 문제와 현상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와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방법, 표면 현상을 통해 진실을 탐구하는 방법은 신문조사자들이 줄곧 생각하고 있는 문제이다.
2003 년' 신문조사' 는 이런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진짜 조사성 보도' 라는 목표를 내세워 진실이 가려진 신문조사를 열심히 했다. 이것은 열정적인 목표이며, 뉴스 조사자들이 자신의 책임을 더욱 명확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진실은 무엇입니까? 진실은' 가려지고 있거나 가려져 있는 사실' 이다. 여러 가지 이유로 가려진 진실을 탐구하려면 강한 책임감과 열정이 필요하다. 책임감이 없는 사람은 종종 그 표상에 속아 표면만 잡을 수 있다. 진정으로 열정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람만이 진실을 찾아낼 때까지 계속 추궁할 것이다. 만약 책임감이 없다면, 왕리핀은 형식주의의 침투 공사로 뛰어들어 나무로 가득 찬 수도관을 파내지 않을 것이다. 책임감이 없다면 곡은 영안실에서 양천구 광난의 사망자 명단 (사망자 명단) 을 일일이 점검하지 않을 것이다. 책임감이 없다면 차이징 역시 베이징 인민병원 (사스 기습인민병원) 지하실 칠판에서 일반 감기 환자라고 적힌 사스 환자를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책임감이 없어요, 양춘. 관중들이 이러한 이치를 이렇게 분명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책임감이 충만한 것이다. 진실에 직면하여,' 신문조사' 는 단순한 발표 후에 얽힌 고각이나 충동적인 비판이 아니라, 무뚝뚝한 교육이 아니라 이성적인 시각으로 그것을 살펴보고, 적극적인 행동으로 인도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는 국가와 민족에 대한 책임감의 구현이다.
기자형 진행자는 강력한 취재 능력과 함께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 즉 취재자에 대한 태도도 있다. 인터뷰 대상자마다 신분에 관계없이 기자는 평등하고 냉정하게 관찰하고 가능한 객관적으로 보도해야 한다. 모든 면접관에게 고개를 숙일 수도, 고개를 들 수도 없고, 직시해야 한다. 전문 기자 사회자로서 그는 수많은 하층 시민과 자주 접촉하기 때문에 사람들 간의 상호 존중과 예의는 특히 중요해 다른 사람의 호감과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다. 진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태도가 당신의 성패를 결정할 수도 있다.
2003 년 5 월 하순, 쌍성진 6 학년 학생 한 명이 계속 음독했고, 그 중 2 명이 사망하고 4 명이 구조하는 것은 무효였다. 어떤 이유로 이 소년들이 이렇게 극단적인 방식을 선택했는가? 뒤이어 진행자와 동료들은 깊고 세밀한 인터뷰를 통해 침묵하는 소년들이 입을 열게 하고, 결국 고치를 벗기는 것처럼 사건의 수수께끼를 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침묵명언) 특히 사회자가 청소년과 성인의 죽음과 생명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한데 모아 따뜻한 배려와 이해로 청소년의 민감하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밝히는 것은 드문 일이다. 이것은 두 도시의 외상이다.
쌍성기' 에는 매우 기억에 남는 그림이 있다. 사회자는 음독 자살을 한 소녀 샤웨이의 사촌 여동생을 인터뷰했다. 인터뷰는 하늘을 배경으로 한 녹색 정원에 배치되었다. 사회자와 응답자들은 일반 모자이크로 단순화하는 대신 화면에 실루엣을 선보였다. 소년은 뻣뻣하게 앉아 있고, 실루엣의 긴장된 사지는 마음속의 고통과 불안을 드러냈다. 사회자가 몸을 앞으로 기울여 작은 소리로 질문을 했는데. 이때 소년은 눈물을 글썽이며 목이 메었다. 사회자가 카메라에 대고 말했다, 충분하다. 하지만 카메라는 꺼지지 않고 다음 화면을 기록하며 방송중인 영화에 그대로 남아 있다. 사회자가 쭈그리고 앉아 손으로 소년의 눈물을 닦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잠시 침묵한 후 사회자는 계속 질문을 했다 ...
쌍성기' 에는 기자형 사회자가 등장해 세련되고 냉혹하지만 이해와 동정을 잃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어떤 행위가 이미 기자의 경계를 넘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기자도 사람이고, 사람의 감정을 피할 수 없고, 자신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