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양자석간지 20 1 1 의 보도에 따르면 아들이 울면서 엄마에게 장난감을 사 달라고 했고 엄마는 사지 않았다. 제멋대로인 아들이 어머니의 목을 움켜잡고 그녀의 머리를 잡아당겼다. 어머니는 얼굴을 붉히며 기절하여 아들에게 양보할 수밖에 없었다.
셋, 20111013 오후 5 시쯤 광동 불산에서 두 살 된 왕열이 집 100 미터 이상에 있다 마주 오는 화물차 한 대가 갑자기 가속되어 그녀를 부딪쳐 차 밑으로 굴러갔고, 오른쪽 바퀴는 악점프의 가랑이를 넘어갔다. 운전사가 차를 멈추고 액셀러레이터를 늘리고 떠나자 뒷바퀴가 또 악점프를 했다. 또 다른 소형 컨테이너 트럭이 와서 그녀의 다리를 제쳤다. 참상 아래 과거 18 행인은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다. 소악약전은 심각한 뇌 손상으로 6 월 2 1 일 사망했다.
2065438+2004 년 2 월 2 일 저녁 선전시 아동병원 응급실에서 부상사건이 발생했다. 한 아이의 가족이 그날 당직 의사를 다쳤다. 사건 발생 후 경찰은 가해자가 고의로 다른 사람을 해치고 3 일 동안 구금했다고 인정했다.
사고 전날 아이가 병원으로 옮겨져 검사한 결과 바이러스 감염이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초진 의사가 아이에게 구강 약을 처방했다. 하지만 2 일 오후 7 시경 부부는 아이가 나아지지 않는 것을 보고 다시 진료소로 돌아왔다. 당시 당직했던 증의사는 바이러스 감염 주기가 일주일 정도, 열이 3 일 정도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계속 약을 먹는 것을 관찰하고, 아이에게 감기약과 해열제 등을 첨가했다. " 말 부주임은 전체 과정에서 응급의사가 진료 규범에 따라 진료를 진행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아이에게 주사를 주지 않는 이유는 항생제 남용을 막기 위해서다. 전적으로 아이의 건강에 대한 고려에서 나온 것이지만, 부모는 의사가 아이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이해하지 못한다. 이어 아이의 아버지 영씨는 처방을 쩡 의사의 얼굴에 뿌리고 여러 차례 의사의 머리와 얼굴을 때렸다.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 도덕적 양심' 이 결석해서는 안 된다. 현대 사회 지배에서 정치 엘리트와 제도학자들은 제도 건설과 그 기능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제도와 법치가 없다면 국가는 국가가 아니지만 제도 통치만이 유일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외적 제도 규범의 발전을 강조하면서 현대인의 내면의 정신질서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전환기에 사람들의 정신질서는 종종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한다. 시장경제와 현대화는 사람들에게 대량의 물질적 만족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정신질서의' 조각화' 와' 무의미감' 을 가져왔다. 개인의 무의미감, 소속감, 정체성감, 외로움은 많은 현대인들의 정신심리 상태이다.
중국 인민대학교 윤리도덕건설연구센터 교수 갈은 윤리사상사상의 세 가지 문제를 제기했다. 아름다운 삶이란 무엇인가? 아름다운 삶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사람은 어떤 사람이어야 합니까?
실생활에서 우리는' 사람이 되는 법' 보다는' 사람이 되는 법' 에 더 신경을 쓰는 것 같다.' 어떤 삶이 좋은 삶이다'. 이를 바탕으로, 규칙 공리화의 세계는 종종 인간성의 고귀함과 인간의 덕성의 의미를 잊게 하고, 영적 고향을 잃고 공리주의와 실용주의에 의해 구체화되는' 일방적인 사람' 이 된다. 어떤 의미에서, 바로 현대 시장 경제의 일방적인 물화이다. 정신가옥, 의미 가치, 인간성에 대한 추구를 무시하거나 추방하고, 사회에 많은 도덕적 문제가 생겨 현대물화의 생활방식과 규칙 공리주의로 인한 도덕사회 조절의 한계를' 근대성의 도덕적 딜레마' 라고 부른다.
전통 사회 구조의 해체와 함께 인간관계는 관련이 없는 낯선 사람의 이익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교제 활동은 더 이상 친족관계의 범위에 국한되지 않고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며 현대의 공공교제로 드러난다. 낯선 사람 간의 교류나 현대 공공생활 문제의 해결은 우정미덕의 개괄, 즉 공공생활의 정신에 크게 달려 있다. 낯선 사람에 대한 우정과 타인에 대한 의식과 책임을 포함한다. 그러나 시장화의 물결 속에서 원래의 혈연 사회 기반과 정신문화가 깨진 뒤 새로운 계약관계와 낯선 사람에 적응하는 정신은 아직 준비되지 않아' 도덕 냉막',' 신뢰가 낮다' 등 사회도덕문제가 생기기 쉽다. 도덕적 냉막' 로 대표되는 과도기적 도덕적 딜레마의 근본 원인 중 하나는' 공공정신' 이나' 공공사회 미덕' 의 부재다. 현대공공생활에서 낯선 사람 간의 인간관계는 타인과' * * 존재' 에 대한 인식이 더 필요하고, 타인과 낯선 사람에 대한 존중과 사랑, 즉 도덕공공의 정신을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외신은' 중국인 분석 보고서' 에 대해 "중국인들은 자신이 사회와 사회에 대한 사회적 개인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지 못한다" 고 말했다. 중국의 일반인들은 보통 자신의 가정과 친척에만 관심을 갖고 있으며, 중국의 문화는 이성적인 사회가 아니라 가족의 혈연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국인은 직계 친족의 복지에만 관심을 갖고, 자신과 무관한 사람의 고난에 눈을 돌리지 않는다. " 이런 분석 보고서는 포괄적이지는 않지만, 중국인의 정신, 타인에 대한 인식, 우호능력의 부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줄곧 정신문명 건설을 제창하고 추진해 왔으며, 그 본질은 도덕적 개조이다. 그러나 중국이 직업윤리와 사회도덕을 세우려고 할 때, 개인도덕과 가정도덕에 대한 노력은 종종 만족스럽지 못하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사회는 하나의' 사람' 으로 구성된 전체이다. 마찬가지로, 사회 도덕도 개인의' 개인 도덕' 으로 구성되어 있다. 거시적인 사회도덕에만 초점을 맞추고 미시적인 개인도덕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다행히도, 우리 대중은 보편적으로 문명과 도덕적이다. 폭행 사건에서 많은 사람들이 만류하러 갔고, 심지어는 폭력으로 폭력을 제압하고 비도덕적인 행위를 보이콧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러나 줄거리가 나쁜 문제소년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되며 법적 구속, 심리상담, 도덕지도 등으로 교육해야 한다. 결국 한 통의 용량을 결정하는 관건은 가장 짧은 것을 봐야 한다. 개인 도덕의 결핍이 사회 도덕의 명성을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
통치체계와 통치능력의 현대화' 는 사회통치가 제도지배와 제도지배의 맥락에 들어섰음을 보여준다. 주목할 만한 것은 단순히 제도주의의 단방향 해독에 빠지지 말라는 것이다. 현대사회지배와 현대인의 삶의 질과 행복감에 대해서는 물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제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진정으로 공평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제도 정의와 법치국을 기초로 사회 미덕, 공공 미덕, 인간의 양심이 중요한 보완책으로 필요하다. 사회질서는 제도와 법제의 규칙질서에' 정신도덕질서',' 타인의식',' 공공정신' 을 더해야 한다.
정보 출처-
인민망:/n/2015/0817/c49150-27472440.html.
신민. Com (중국 상하이 시당위원회):/she hui/2013/09/07/21814623 ..
중신. Com (중신사회):/o/2014-02-06/075929402019.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