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굴원을 기념하다. 이 이론은 남조량조 오군' 속제합' 과 북주' 가시추 때' 의 기록에서 유래했다. 굴원은 5 월 초 5 시에 강에 투신하여 자결했다고 한다. 사후에 용에 갇혀 천하가 애도하다. 그는 매일 물에 오색 실크 쫑쯔 을 던져 모기를 쫓는다. Qu yuan 이 miluojiang 에 투표 한 후, 지역 사람들은 즉시 보트 구조, 동팅 레이크 에 모든 방법 을 조정 하지만 qu yuan 의 시체를 찾지 못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당시 비가 내리자 호수의 배가 모두 해안가의 정자 옆에 모였다. 사람들이 현신 굴박사를 인양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게 되자, 또 비를 무릅쓰고 문을 나서서 망망동정호에 뛰어들었다. 애도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배를 젓다가 점차 용주 경기로 발전했다. 단오절에 쫑쯔, 용주를 먹는 것은 모두 굴원을 기념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당대의 문수' 단오' 시는' 단오절' 을 증거로 한다.' 단오절, 성전은 굴원' 이다. 초강은 텅 비었고, 직접 씻을 수 없으니, 정말 우습다. "
둘째, 영타오가 말했다. 이 말은 동한 조아비에서 나온 것이다. 춘추시대에는 오국충신 오자서가 억울하게 죽은 후 심도, 천하 애도, 제사가 되어 단오절이 생겼다.
셋째, 단오절에 말했다. 이 견해는 좀 많은' 단오시험' 과' 단오역사교육' 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5 월 초 5 일이 고대 오월' 용' 부족이 토템제를 거행하는 날이라고 생각한다. 주된 이유는 (1) 쫑쯔 식사와 용주 경주는 단오절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행사로 모두 용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쫑쯔 물 속에 던지면 모기와 용에게 자주 도둑맞고 용선 경주는 한다. (2) 인종 횡단과 고대 오월 사이의 관계는 특히 깊으며, 오월 사람들은 끊임없이' 용처럼 생긴' 풍습을 문신하고 있다. (3) 5 월 초 5 일에 색사로 팔을 묶은 고대 민속은' 용처럼' 문신 풍습의 유적이어야 한다.
넷째, 악일론. 진나라 시대는 일반적으로 5 월을 독월로, 5 일을 악일로 여겼다. 여씨춘추' 의' 한여름' 은 사람들이 5 월에 금식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날에는 독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한다" 고 「하 정소」는 기록하였다 대데이례' 에는' 축란은 5 월 5 일 목욕한다' 고 기재되어 있으며, 또 많은 전설은 중오를 목욕으로 엑소시즘을 하는 기일이라고 한다. 사기 맹시군 열전' 역사상 유명한 맹시군이 5 월 5 일에 탄생했다. 그의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그를 낳지 말라고 요구하면서 "5 월에 태어난 아이는 가족보다 길어서 부모에게 불리하다" 고 생각했다. "풍속통" 은 "5 월 5 일에 아이를 낳고, 남자가 아버지를 해치고, 여자가 어머니를 해친다고 전해진다" 고 전해진다. 논형' 작가 왕충도' 정월, 오월은 금기' 라고 묘사했다. 정월 5 월에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죽이면 안 된다. " 동진 대장 왕진악은 5 월 초 5 일에 태어났고, 할아버지는' 진악' 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셨다. 조제, 송휘종은 5 월 초 5 일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궁외에서 위탁되었다. 고대에 5 월 초 5 를 악일로 여기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진 전 이후 이 날이 불길한 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이날 창포, 아이엽구귀신, 훈제 창술, 백규, 수컷 황주를 마셔 전염병을 피하는 것도 순리였다.
다섯째, 지일에 말한 여름. 이런 견해를 가진 유덕겸은' 단오절의 유래' 와' 중국 전통명절 재미있는 이야기' 에서 세 가지 주요 원인을 제시했다. (1) 권위 있는 저서' 가시추수기' 는 5 월 초 5 일 쫑쯔 먹는 명절 풍습을 언급하지 않고 여름의 지일절에 썼다. 뒤 징 (Du Jing) 의 경우, 수대 두태청 (Dutaiqing) 의 "옥촉집 (2) 단오절 풍습의 일부 내용, 이를테면' 파라쿼트 밟기',' 투백초',' 약 따기' 는 굴원과 무관하다. (3)' 세시미경' 은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해석이다.' 햇빛이 비치고 단오가 한여름에 있기 때문에 한여름 축제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오 축제의 가장 이른 기원은 여름의 지일이다. 논란은 꽤 많은데,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한다. 굴원의 걸출한 인격과 예술로 인해 사람들은 이 기념일을 그에게 돌리고 싶어한다.
단오 음식 풍습이 가장 먼저 출현한 것은 서한의' 탕갱' 에 속해야 한다. 사기' 와' 무제 열전' 을 인용해 "한나라가 부엉이를 동군에 보냈고, 5 월 5 일 백관에게 부엉이 수프를 주었다" 고 말했다. 그것을 먹는 것은 악한 새 때문이다. " 부엉이가 잡기 어려워 부엉이 수프를 먹는 풍습이 계속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 기록은 단오절의 주역인 쫑쯔, 동한 이후에 나타났다. 진나라에 이르러서야 쫑쯔 () 는 단오절 명절 식품이 되었다. 풍토인정': "5 월 5 일, 같은 날 여름, ... 이 이틀을 지나서 찹쌀잎으로 싸서 좁쌀을 섞고 순회즙으로 삶는다. 이와 함께 단오절에' 갑어' 라는 음식도 있는데, 진대에서는 단명했을 뿐, 나중에는 자취를 감추었다. 오직 쫑쯔,' 풍토인정' 에서' 쫑쯔' 으로 불리며 수천 년 동안 굴원 전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단오절 식품이 되었다.
지방풍속' 에 기재된 관행에 따르면 당시 쫑쯔 들은 샤오미 위주로 샤오미 외에 다른 소를 첨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음식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의 교묘한 관리 아래 오늘 볼 수 있는 쫑쯔 모양이 바뀌고 내용도 달라졌다.
첫째, 스타일링의 경우 삼각형, 사변형, 베개, 미니 타워, 둥근 막대기 등이 있습니다. 쫑쯔 잎의 재료는 지방에 따라 다르다. 남방에는 대나무가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현지 취재용 대나무 잎으로 쫑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선한 대나무 잎을 즐겨 쓴다. 마른 대나무 잎으로 묶은 쫑쯔 때문에 삶으면 대나무 잎의 향기가 없기 때문이다. 북방 사람들은 갈대 잎으로 쫑쯔 묶는 습관이 있다. 갈대잎이 가늘고 좁아서 두세 조각이 겹쳐서 사용해야 한다. 쫑쯔 크기도 천차만별이다. 무게가 2 ~ 3 근인 거대한 콩 쫑쯔, 작고 깜찍한 2 인치 미만의 달콤한 쫑쯔 등이 있다.
맛으로 볼 때, 쫑쯔 소는 고기와 요리로 달고 짜다. 북방의 만두는 단 것을 위주로 하고, 남방의 만두는 달고 짜다. 소재의 내용은 지방의 특색을 가장 잘 부각시킬 수 있는 부분이다.
북평의 쫑쯔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찹쌀로 만든 흰 쫑쯔, 쪄서 설탕을 넣어 먹습니다. 다른 하나는 대추의 쫑쯔, 대추와 포를 주로 채우는 것이다. 세 번째는 팥죽 쫑쯔, 비교적 드물다. 화북에는 찹쌀 대신 황미를 사용하는 쫑쯔, 소는 대추다. 쪄서 노란 붉은 대추가 끈적끈적한 좁쌀에 박혀 있는 것을 보았는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황금 소포의 마노' 라고 부른다.
절강 Huzhou 쫑쯔 부드러운, 짠 달콤한 두 가지 품종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신선한 돼지고기로 절여 상등간장으로 담그다. 모든 쫑쯔 안에는 비계 한 조각과 살코기 한 조각이 들어 있다. 탕원 안에는 대추나 팥죽이 들어 있습니다. 돼지 판유 한 조각을 그 위에 넣다. 쪄서 돼지기름으로 두반장을 버무려 매우 시원하고 입에 딱 맞는다. 오방재에서 생산된 쫑쯔 이름이 특히 유명하다. 소는 모두 전문인이 골라서 팔보만두, 닭고기만두, 콩만두, 생고기만두 등이 각각 특색이 있습니다.
쓰촨 소금과 후추 콩만두도 특색이 있어요. 찹쌀과 팥을 반나절 동안 담그고 후춧가루, 천염, 베이컨을 조금 넣고 네모난 탕원으로 싸주세요. 큰불이 세 시간 동안 끓인 후 철조망에 올려 숯으로 구웠다. 먹어보니 바삭하고 부드러워서 맛이 있어요.
광동 중산 녹두 쫑쯔 의 특징 은 둥근 막대기 모양, 팔 두께 이다. 식재료도 달고 짜다. 달콤한 것은 연용, 팥용, 밤용, 대추입니다. 짠 것은 베이컨, 사오지, 노른자, 가리비, 표고버섯, 녹두, 차구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