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야' 라는 선판에서' 가난한 사람' 의 주인공 마칼 제부시킨은 어떤 면에서는 고고리' 외투' 의 주인공 아카치 아카치예비치와 비슷하지만 성격과 기질은 매우 다르다. 아카치 아카치예비치의 성격은 거의 무감각할 지경에 이르렀다. 제부시킨의 몸에 보존된 자연이 그에게 부여한 천성은 여전히 열을 계속 발산한다. 비록 그는 매우 가난했지만, 그는 그렇게 열정적이고 사심 없이 고녀 발발라의 운명을 배려하고 동정했다. 체발발라의 감정 속에서 그의 모든 아름답고 선량한 자질은 결국 사회 대환경의 위기중압에 교활한 상인 베코프가 발발라를 빼앗을 때까지 동원되었다. 가난한 사람' 은 편폭이 크지 않지만 무한히 풍부한 내용을 포용하고 있으며, 제부시킨의 성격을 묘사한 것도 당시 러시아 사회에서 섭세하지 않았던 젊은 세대에 대한 저자의 우려와 우려를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한 자, 가난한 자, 가난한 자, 가난한 자, 가난한 자, 가난한 자, 가난한 자)
하지만' 가난한 사람' 의 여주인공이 결국 파멸의 길에 올랐지만 작가는 삶에 절망을 표하지 않고 소설을 통해 차르가 지배하는 러시아 사회생활의 큰 환경을 고소했다. 작가가 쓴 크고 작은 작품을 보면 작가의 영혼 깊은 곳은 시종 낙관적이다. 그는 나중에 쓴' 백야' 에서 한 쌍의 젊은이들의 사랑을 칭송했다. 순진무구한 나스간카는 젊은 투숙객과 사랑에 빠졌고, 나중에 젊은 투숙객이 모스크바로 1 년 간 갔을 때, 아가씨는 그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옷을 갈아입고 그와 함께 가려고 했다. 세입자는 그녀를 설득하고, 그가 꼭 돌아올 것이라고 약속했고, 돌아온 후에 처녀가 변하지 않으면, 그는 그녀의 할머니에게 청혼했다. 1 년 후 약속 날짜까지 밤 10 시쯤 그녀는 강둑에서 기슭으로 기다렸다. 그러나 세입자는 오지 않았지만 이야기 서술자와 마주쳤다. 이야기 내레이터는 동정에서 그녀를 위로해 주었고, 심지어 함께 기다리며 4 박을 연달아 기다렸는데, 그 세입자가 오지 않았다. 절망적인 아가씨가 내레이터의 품에 안기기로 결정했을 때, 그 세입자가 도착하자, 아가씨는 즉시 내레이터의 팔을 벗고 세입자에게 달려갔다.' 백야' 의 줄거리는 복잡하지 않지만. 처녀의 일거수일투족은 마치 북극권의 백야처럼 아름답고 매혹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