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민족악기는 그 성능에 따라 불어, 당기기, 연주,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l) 관악기를 부는 것은 쇼, 피리, 생, 수나 등이다.
관악기를 부는 것은 대부분 목관악기의 성질이다. 대다수는 유창한 멜로디를 연주할 수 있고, 일반적인 소리는 비교적 우렁차고, 색채는 비교적 선명하며, 많은 합주 형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각종 관악기 부는 악기는 구조에 따라 크게 피리, 소쇼 등과 같은 스프링이 없는 관악기로 나눌 수 있다. 휘파람이 달린 관악기 (예: 파이프, 수나); 스프링 관악기가 마치 셍 같다.
(2) 현악기에는 경후, 판후, 이호, 혁명 등이 있다. 현악기는 대부분 노래성 멜로디를 잘 연주하는데, 음색도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아름다우며 적응성이 강하며, 비교적 많이 쓰이는 현악기는 경후, 이호 등이다.
(3)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삼현, 비파, 양금, 월금, 응우 엔, 류진, 연, 구금 등이다.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대부분 활발한 점프의 멜로디를 연주하는 데 비교적 능숙하며, 비교적 강한 리듬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각종 악기는 연주 자세와 형식에 따라 크게 나눌 수 있다. 비파, 응우엔, 월금, 삼현, 겨울불라 등과 같은 현악기를 들고 있다. 고금, 연 등과 같은 현악기를 평평하게 연주하다. 현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거문고와 같다.
(4) 타악기는 드럼, 공, 심벌즈, 목어, 판고, 탬버린 등이다. 민족 악기에는 타악기의 종류가 매우 많은데, 그 모양과 소재에 따라 각기 다른 색채를 가지고 있다. 타악기는 주로 리듬 악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