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현사제연 참조, 현하지 않고 내성도 참조"
현: 형용사는 명사, 현자, 현덕, 재능이 있는 사람. 제나라: 와 ...... 나란히. 연: 추가요. 내부: 방위명사는 부사로, 마음속에 있다. -응? 생각: 생각하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다. 현사제연 참조: 재능 있는 사람을 보면 그에게서 배우고, 그와 잘 어울리기를 바란다.
< P > 공자는 어떤 면에서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능가하는 사람을 보면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그를 따라잡고, 그와 같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이 어떤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 것을 보면, 냉정하게 반성하여 자기도 그와 같은 결점이나 부족함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문장의 출처는
"현사연, 불현을 보고 내성도" 논어 리인 "에서 나온 것인가?
전국시대 공자제자 및 재전제자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어록집' 논어 리인편' 은' 논어' 의 4 편으로 26 장을 포함해 의와 이익의 관계 문제, 개인의 도덕수양 문제, 부모를 공경하는 문제, 군자와 소인을 다루고 있다 이 편은 유가의 몇 가지 중요한 범주, 원칙, 이론을 포함하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평가와 깨달음
"현사치, 불현내자성 참조" 는 사실 남의 장점을 취하여 자신의 단점을 보충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과실을 거울로 삼아 전철을 밟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이성주의적 태도이다. 타인의 장점을 배우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결점을 발견하고 그 반대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은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선을 택하고, 선함을 택하고, 잘못을 택하고, 고치는데, 의미는 대체로 비슷하다" 는 것과 같다.
소개' 논어'
' 논어' 는 유교 고전 중 하나로, 주로 어록과 대화문체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 미학,
' 논어' 내용은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입세의 도리 등 다방면을 다루고 있다. 일찍이 춘추 후기 공자가 단강학시대를 열었을 때, 그 주체 내용은 이미 처음 창성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전제자가 대대로 그의 발언을 전수하고, 점차 이 구두로 암송한 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