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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보고 인자한 사람은 인을 본다.

'인(仁)자는 인(仁)을 보고, 지혜(智智)는 지혜(智)를 본다'는 중국 속담으로, 인(仁)한 사람은 보아 인(仁)이라 하고, 지혜(智舌)는 보면 지혜(智)라 한다. 같은 문제를 두고도 사람마다 입장이나 각도에 따라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역서·서자' 중에서: "인자는 이를 인으로 보고, 지혜로운 자는 이를 지식으로 본다."

공통의미: 인인은 인으로 본다.善의 관점, 현명한 사람은 지혜로운 관점으로 본다. 같은 문제를 두고도 사람마다 입장이나 각도에 따라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원래의 의미: 불교도들이 마음을 이해하고 성품을 보는 것처럼, 사람마다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이해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현명한 면을 살펴보고 사물의 현명한 면을 발견할 것입니다.

'인자는 인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본다'라는 철학적 이론

우선, '인자는 인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본다'는 것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는 뜻이다. 같은 것에 대한 의견. 사람의 이해는 주체가 객체에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주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올바른 이해는 객관적일 뿐만 아니라 주관적이고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둘째, 소위 객관적 진실이란 인간의 이해가 인간에게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객관적인 사물과 그 법칙을 올바르게 반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인은 인을 보고, 현명한 자는 지혜를 본다』는 인간의 인지주체의 차이를 보여주며, 이러한 차이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사실인지, 어느 정도까지 진실인지는 실천을 통해 검증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 인지의 주관성과 차이를 인정한다고 해서 객관적 진리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