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두보의' 망악' 에서 모든 산을 휩쓸었다. 시인은 망악으로부터 등악이라는 생각을 만들어 중화민족의 자강불식의 선자정신을 구현했다.
"망악" 원문: 다이종부는 어때요? 제루청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조화종 신수는 음양이 베어 새벽이 되었다. 가슴을 흔들고 일찍이 구름이 생겨, 귀새에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최고봉이 되어, 뭇산이 작음을 한눈에 볼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번역: 우뚝 솟은 태산, 도대체 어떻게 웅장한가? 제루를 벗어나도 여전히 그 청청의 정상을 볼 수 있다. 신기한 자연이 수천 가지의 아름다운 경치를 한데 모았고, 산남산북은 아침과 황혼을 갈라놓았다. 흰 구름 층, 가슴의 도랑을 깨끗이 씻어라. 나풀나풀 귀환하여, 경치를 감상하는 눈망울로 날아들다. 태산 정상에 올라 군산을 내려다보며 호정이 충만해야 한다.
이 시는 두보 청년기의 작품으로 시인 청년기의 낭만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시인은 태산의 웅장하고 웅장한 기상을 묘사하고, 자신이 용감하게 등반하고, 모든 것을 경멸하는 야망을 표현하며, 왕성하고 씩씩한 생기로 가득 차 있다.
뭇산의 작은 것과 큰 태산을 비교해 시인들이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감히 정상에 오르고, 모든 것을 내려다보는 야망과 기개를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두보가 위대한 시인이 될 수 있는 관건이며, 모든 성과를 거둔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두 구절의 시가 줄곧 사람들에게 낭송된 이유이다. 태산의 숭고한 위대함은 자연뿐만 아니라 인문적이기 때문에, 정상에 오르는 희망 자체는 물론 이중적인 의미를 지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