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을 귀히 여기고 군주를 귀하게 여긴다'는 것은 맹자가 제시한 사회정치적 사상이다. 『맹자(孟心)』 중에서 『백성이 제일 고귀하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가장 작으니 그러므로 백성은 황제요, 황제는 군주요, 군주는 천하이다. 제후들이 나라를 위협하면 입장을 바꾸는데, 제사가 끝나면 쌀이 풍부하고 제때에 제사를 드리지만, 가뭄이 들고 물이 넘치면 나라가 된다."
번역:
사람이 가장 중요하고 땅의 신과 곡식이 그 다음이며 군주는 빛입니다. 그러므로 백성의 총애를 얻으면 황제가 되고, 황제의 총애를 얻으면 왕자가 되고, 군주의 총애를 얻으면 큰 신하가 됩니다. 군주가 나라에 해를 끼치면 군주를 바꿔야 한다. 제물을 살찌고 정결케 하고 일정한 시기에 제사를 드렸으나 여전히 가뭄과 홍수로 고통을 받고 있으므로 대신에 흙과 곡식의 신을 세워야 합니다.
맹자(孟子)는 전국시대 맹자가 한 말을 모아 놓은 책으로, 맹자가 제자들에게 한 말과 행동을 기록하고 있다. 그의 왕자 로비는 맹자와 다른 사람들이 편집했습니다. 그의 제자들 (Wan Zhang 등)이 편집했습니다. 《맹자》에는 맹자의 나라 통치 사상, 정치 전략(인정, 왕과 패권의 구별, 백성 중심, 왕심, 백성이 제일 중요하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왕이다)이 기록되어 있다. )과 정치적 행위를 다룬 유교 고전이다.
맹자(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 이름은 가이고 예명은 자옥(검증하자면 예명은 자처 또는 자거라고 한다). 그는 전국시대 조우(周國) 출신으로 육국경(魯國淸) 아버지의 후손이다.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며 전국시대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맹자와 그의 제자들은 『맹자』라는 책을 썼습니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계승하여 공자에 이어 두 번째의 유교 스승이 되었습니다. 그는 후대 중국 문화에 포괄적이고 큰 영향을 미쳤으며, 총칭하여 "공자(孔子)"라고 불렸습니다. 맹자(孟子)'와 공자(孔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