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화투의 사적은 백세에 널리 알려지고, 더욱 화투의 재세는 의사의 의술이 뛰어나다는 것을 찬미한다. 관우 () 를 위해 뼈를 긁어내는 그의 이야기는 역사적 근거가 없지만, 화구오 () 는 정말 그 사람이 있다. 마취제를 사용하여 수술을 한 최초의 의사지만 한인이 아닐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 근대 역사학자 진인각은 이름으로 발음해 화투가 고대 인도에서 왔다고 추정했다. 천축어의 아가다는 의약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화타의 고음도 가다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 추론은 학계의 인정을 받았다. 사학자인 임매촌은' 마끓는 산과 한대 방술의 외적 요인' 에서' 가다' 가 산스크리트어에서 해독제나 알약으로 풀려 진인각의 관점을 입증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화투는 확실히 그 사람이 있고 독창한 마비가 흩어져 마취제를 이용한 최초의 의사였다. "후한서 화전전" 은 "만약 질발이 안에 맺히면 침약이 닿을 수 없다면, 먼저 술복으로 끓어오르는 것을, 술에 취해 아무것도 의식하지 못하고, 복부 등을 도려내고, 절개하여 축적하게 할 수 있다" 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마비된 레시피와 기술은 천추에서 나온 것일 수 있으며, 처방은 나중에 실전되었다.
서진 진수의' 삼국지' 제 29 권 방기전에는 화타의 병을 치료하는 기이한 일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진인각은 신화 출처를 거슬러 올라가며 조조 치료, 창자 제왕절개, 입토적색충 등의 사적을 일컫는다. 대부분 인도 신화 이야기에서 베꼈다. 본토는 그런 일이 없다. 진인각은' 삼국지' 가 기록되었을 때 인도가 중국에서 신화 널리 퍼졌기 때문에 엄밀한 견해로 알려진 진수도 영향을 받고, 화구전 및 조충상 등을 쓴 이야기에서 인도 불교사상에 침투했다고 설명했다. 인도 신화 성행은 화투가 살아 있을 때 신의 이름으로 불리게 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후세에 우러러보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