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수의 딜레마는 포로로 잡힌 두 죄수 사이의 특별한 게임을 말하며 협력이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데도 협력하기 어려운 이유를 보여준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서로에 대한 전략을 반복적으로 선택하고 이전 대결을 기억해야 합니다. Axelrod는 전 세계의 학계 동료들을 초대하여 컴퓨터 전략을 설계하고 반복적인 죄수의 딜레마 대회에서 서로 경쟁했습니다. 경쟁 프로그램은 알고리즘 복잡성, 초기 대결, 용서 능력 등이 크게 달랐습니다.
Axelrod는 각 플레이어가 서로 다른 전략을 선택하여 이러한 대결이 오랫동안 계속해서 반복되면 결국 이기적인 관점에서 판단했을 때 '탐욕스러운' 전략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타적' 전략이 채택됩니다. 그는 이 게임을 사용하여 자연 선택을 통해 처음에는 순전히 이기적인 메커니즘에서 이타적인 행동 메커니즘이 진화할 수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 조건:
1. 우호적
가장 중요한 조건은 전략이 "우호적"이어야 한다는 것, 즉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당신을 배신하기 때문입니다. 거의 모든 고득점 전략은 우호적입니다. 따라서 완전히 이기적인 전략은 오로지 이기적인 이유만으로 동기가 부여되며 결코 상대를 먼저 공격하지 않습니다.
2. 복수
그러나 Axelrod는 성공적인 전략이 Pollyanna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항상 복수하십시오. 비보복 전략의 한 예는 항상 협력하는 것입니다. "더러운" 전술은 그러한 바보들을 잔인하게 착취할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매우 나쁜 선택입니다.
3. 용서
성공적인 전략의 또 다른 특성은 용서의 필요성입니다. 보복하지는 않지만 상대방이 계속해서 탈북하지 않으면 협력을 위해 계속 후퇴할 것입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복과 반격의 흐름을 막아 점수를 극대화합니다.
위 내용 참고: 바이두 백과사전 - 죄수의 딜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