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에 근거하여 고증하다. 진나라 이전에는 오주가 백월지였기 때문에 조상은 백월어를 할 줄 알아야 했다. 오늘 오주 방언에 비교적 많은 장어 요인이 있다는 조짐을 보면 오주 선민이 당초 말한 백월어는 고장어일 수 있다.
기원전 2 18 년, 구월인 중 하나인 오국 (이 오주, 옥림, 북해) 이 창오에서 반진을 일으켜 진시황파 토수가 이끄는 50 만 대군이 공략했다. 토수는 해양산에서 수로를 파서 강강과 이강을 연결하도록 명령했다. 군대가 이강 () 과 합강 () 으로 내려가 무적이다. 4 년 후 전쟁이 끝나자 진시황은 "이민자 50 만 명을 억류했다" 고 말했다. 이 50 만 명은 주로 오주를 중심으로 한 서강 중류에 분포한다. 당시 영남 각 군은 인가가 적었다. 동한 때까지 군 인구는 654.38+ 만 명을 넘지 않았다. 대량의 한인의 도착은 베트남인들의' 천하 통일' 국면을 변화시켜 중원 한인을 영남으로 데려오기에 충분하다.
한나라 정원 6 년 (기원전 1 1 1), 남월국은 한나라에 의해 멸망되었고, 영남은 창우 (), 남해 (), 옥림 (), 합포 (), 뿔바닥 (), 구진 () 으로 나뉜다. 동시에 이 구군을 통치하기 위해 교발가락 도지사 () 를 세웠다. 한무제 제 5 년 (기원전 106 년),' 교발가락 도사' 를 영루 (오늘 베트남 하노이 서북) 에서 창오현 광신군 (금오주시) 으로 옮겼다. 창오현의 관할 범위는 광시의 두방령, 광동의 대요 산둥, 조경, 나정, 호남의 강영, 강화와, 광시의 등현, 광동의 신요의 광대한 지역에 해당한다. 이후 3 16 년 (2 1 1 년) 이후 광신은 영남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였다. 동한 때 발가락 가시사부는 교주로 바뀌었고, 사무실 장소는 여전히 광신에 있었다.
진나라에서 동한 (WHO) 까지 오랜 시간 동안 한족 이민자들은 중원의 문화와 언어를 광신의 뿌리, 개화, 결과로 이끌었다. 낙양에서 광신까지 4500 킬로미터에 달하는 역참까지 광신에 왕성한 문화적 활력을 불어넣었다. 광신은 외진 곳에 위치해 있어 북방의 혼란에 관한 정보가 자주 전해지지만 이곳은 여전히 평화롭다. 한나라 시대에는 피난과 복수를 위해 많은 중원인들이 영남 일대로 도피했고, 일부 세가대족이 광신에 왔다. 많은 처사, 유명인, 학자들도 많은 제자들을 데리고 오주로 왔다. 그들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를 개설하고, 책을 쓰고, 그들의 문화 활동을 활발하게 했다.
당시 영남 학술사상을 대표할 수 있었던 몇몇 학자들은 광신 () 이었다. 예를 들면' 춘추경주',' 숫양주',' 곡량주' 의 석섭 () 이다. 춘추' 를 저술한 유명한 유생과 왕망 선생님 진씨는' 영남유학' 으로 불리며' 좌씨 가문 유사점' 을 지닌 진담이다. 부자는 영남경학의 시조이다. 모자, 한말 불교도, 중국 최초의 불교 전문 저서' 이혹론' 이 있다. 언어는 문화의 전달체이다. 중국 문화의 전파에 따라 중국어도 광신 지역에서 유행한다.
고광신 () 에서는 한족 () 과 백월인 () 이 더욱 융합되면서 중원 () 중국어가 장어 () 를 포함한 일부 백월토어 () 를 끊임없이 흡수하고 받아들여 초기 광둥어 () 를 형성하고 있다. 동한 이후 200 년 동안 중원은 북방 유목민족에 의해 거의 300 년 동안 통치되었으며, 한어도 이 소수민족 언어의 영향으로 큰 변화를 일으켰다. 반면 전쟁의 영향을 덜 받는 영남인, 특히 광신인은 위진 시대 중원 한인의 특징을 보존했다.
동한 말년에 조조는 동한 조정의 이름으로 석협 칠군' 두동 (영남)' 을 임명해 유표가 임명한 창우 현 오거와 맞섰다. 적벽전 이후 손권이 기세를 타고 일어나 부지를 남쪽으로 보내 오구를 물리치고 광신을 빼앗았다. 석훈은 어쩔 수 없이 동오 귀순을 선포했다. 부지는 서강을 따라 동쪽으로 진진하여 판유 (현재 광저우) 를 점령하였다. 석협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손오정권의 후방을 공고히 하기 위해 건안 16 년 (2 1 1) 에서 교주 국정을 광신에서 반추로 옮겼다. 이로써 광신은 영남 도성으로서의 300 년 역사 선언이 끝났다. 통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영안 7 년 (264) 오동은 영남을 광저우와 교주 양주로 나누었다. 광주는 남해, 창우, 옥림, 합포, 반유를 관할한다. 교주는 발가락, 구진, 일남, 보르, 주야, 주할룡편 (오늘 베트남 하노이) 을 관할한다.
반유가 광저우 주가 된 후 한인의 영향은 서강 중류를 따라 하류와 주강 삼각주로 확장되었다. 한민족의 문화와 언어는 광신부터 동쪽으로 퍼지기 시작했고, 광둥어는 점차 서강 유역에서 주강 삼각주까지 통용어가 되었다. 광둥어는 자신의 특색과 일정한 유포 범위를 형성한 후 북방 중국어의 진일보한 동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멈추고, 심지어 이런 동화에 저항하기까지 했다. 중원 중국어는 북방 유목민족 언어의 영향을 받아 당전 중원 중국어가 광둥어를 보존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광주어는 광신에서 동방으로 전해질 때 비교적 안정적이었고, 이미 중원 중국어의 진일보한 동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멈추고 객가어에 대한 태도를 두드러지게 표현했다. 객가는 중원에서 영남에 진입하여 만당과 송고종 남도가 오르가즘에 이르렀다. 당시 영남의 원한족 이민세력은 주강 삼각주, 서강 양안평원 등 경제가 발달한 지역을 장악했다. 그래서 새로 이사온 객가는 영남 산간 지역에만 정착할 수 있다. 원래 객가말은 당시 중원에서 비교적 표준적인 중국어였으나 영남에 들어온 후에는 이미 자신의 특색을 형성한 광둥어를 동화할 수 없었다. 반면 문화교류의' 가난학부학' 원칙에 따르면 일부 지역의 객가 말은 이미 광둥어에 침투해' 양안 언어' 가 되고 심지어 광둥어 지역이 되기도 했다.
광둥어가 고광신에서 서강을 따라 동쪽으로 전파될 때도 강을 거슬러 올라간다. 지금까지 계평 귀항 남녕 등지로 만연해 후지현에서 북류강을 거쳐 북류까지, 귀신의 문을 거쳐 옥림, 친염, 잔장에 이르렀다. 이로부터 언어 교류는 강과 관련이 있고, 지역 문화는 바로 물 문화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광둥어 방언은 세 가지 수준으로 나뉜다. 첫 번째 수준은 광저우어이고, 광저우어는 광둥어 시스템에서 가장 유행하는 주체 방언으로, 주강 삼각주와 서강 양안의 시현의 말을 기초로, 오주, 홍콩, 마카오를 포함한다. 두 번째 수준은 주강 또는 서강 유역에 속하는 외곽 또는 외진 지역으로 동관, 증성, 종화, 청원, 운부, 나정, 교주, 화주, 천계, 옥림, 남녕을 포함한다. 이들 지방의 방언은 광저우 방언에 비해 각각 특색이 있지만 음성과 어휘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다. 세 번째 레벨은 비주강 또는 서강 광둥어 영화로, 광둥 서부의 양산, 연현, 광동중의 신회, 대산, 양강, 광시의 합포, 영산을 포함한다. 이런 비시강 광둥어는 음성과 어휘면에서 광저우와 매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