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은' 오사' 물결이 내륙을 폐쇄한 쓰촨 청두를 배경으로, 고지라는 대표적인 봉건가문의 망사를 실증했다. 작가 자신의 말로 그는 "독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은 지난 10 년간의 그림을 묘사하는 것" (주: "격류" 서문) 이라고 말했다. 겉으로는 높은 호문이 시와 예의로 유명하지만, 이 장면 뒤에는 내분, 명쟁 암투, 썩은 더러움, 황음무치이다. 고선생과 크명을 대표하는 그 위도자들은 봉건제도의 기둥으로서 붕괴에 직면한 이 가족을 지키기 위해 예교가훈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모든 새로운 것을 억압하고, 심지어 젊은이를 대가로 삼기까지 한다. 이는 신구, 통치세력, 억압자 간의 갈등을 심화시키고 젊은이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었다. 집' 에는 메이의 우울한 죽음, 서연의 비극적인 운명, 명봉의 투호 비극, 강제 결혼 비극이 있다. 이 모든 젊은 여성들의 불행은 봉건 제도, 윤리, 미신 박해의 결과이다. 저자는 이러한 묘사를 통해 깊은 동정과 분노를 표현하며 죽어가는 제도에' 내 고소' 라는 호소를 보냈다.
그러나 이 가족의 신구 갈등은 오사시대에 이미 발생했다. 오사파는 젊은 세대의 열정과 이상을 불러일으켜 낡은 제도와 낡은 생활에 대한 증오를 심화시켰다. 집' 의 중요한 인물인 각혜는 이런 새로운 사조의 충격을 받은 신민주주의 힘의 대표다. 그는 형님이 새로운' 고개 숙인 철학' 과' 저항하지 않는다' 를 단호히 반대하고, 신앙은 단순하며, 낡은 세력에 대해' 두려움도 없고 타협도 없다' 는 것을 단호히 반대한다. 그는 정말 유치하다. 주위의 모든 것에 대해 과학적 분석을 할 수 없다. 심지어 "이 오래된 가문의 모든 것은 단순히 복잡한 매듭이다. 그의 솔직하고 열정적인 마음은 풀 수 없다" 고 생각한다. 그러나 5 월 4 일 운동에서 모든 것을 의심하고 부정하는 정신에 근거하여, 그는 이 집이' 구제할 수 없다' 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자신의' 집' 에 어떤 희망도 걸고 싶지 않지만,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사회문제를 토론하고, 간행물을 편집하고, 신문을 창간하는 등 사회활동에 열중하며,' 사회를 개량하고, 국민의 책임을 해방시키는 것' 을 과장하고 있다. 광적으로 명봉이를 사랑할 때에도, 그는 밖에서 "정말 명봉이를 잊었다" 고 말했다. 사막처럼 외로운 집으로 돌아와야 "명봉이를 그리워하는 것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지막으로, juehui 양심의가 책 없이 집을 떠났다. 작가는 각혜를 통해 젊은이들 중 혁명사조의 격동과 낡은 가정에 함축된 신생력의 성장을 썼고, 각혜를 통해 새로운' 고숙주의' 와 다른 사람들의 나약한 성격을 비판했다. "봄" 과 "가을" 에서 우리는 숙영과 서화의 성장 과정에서 자혜의 행동이 이 가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인물은 확실히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어' 신선한 공기' 를 가져왔다. 각혜는 상해에 가서 그곳의' 미지의 새로운 활동',' 그리고 많은 대중과 신문화 운동' 을 동경했다. 작품은 각혜가 집을 떠난 후의 길을 구체적으로 묘사하지는 않지만 봉건 가정에 대한 반란은 종종 지식인들이 민주혁명의 길로 들어서는 출발점이다. 각혜인격의 논리적 발전에 따르면 중국의 특정 역사적 조건 하에서 그는 오랜 탐구를 거쳐 인민혁명의 주류와 주도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격류 삼부곡' 은 환경 분위기와 시대정신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면서 그 가정과 당시 각종 사회관계의 관계를 실감할 수 없게 만들었지만, 작품은 오사혁명 물결의 영향, 쓰촨 군벌 혼전이 인민에 대한 괴롭힘, 학생들은 군정감사국과 파업 계급의 투쟁을 청원하고 지주는 사람을 시골로 보내 임세를 받았다. 이 모든 것은 인민혁명력이 싸우고 성장하고 있는 시대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배경은 자혜의 반항적인 성격과 출로를 위한 현실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각신과 각민은 격류 삼부곡을 관통하는 인물로, 특히 각신을 관통하는 것은 전체 작품 배치의 주체 부분이다. 낡은 제도 때문에 반항적인 성격을 잃은 젊은이다. 비록 그의 마음속에는 옳고 그름과 증오의 경계가 있지만, 그는 또한' 전체 윤리, 전통, 미신' 이 그의 행복과 전도를 빼앗고, 그가 가장 사랑하는 매와 서연을 빼앗았지만, 그는 발버둥칠 힘이 없었고, 눈물을 흘리며 정신적인 고통을 참을 수밖에 없었다. 그는 낡은 예교 체계의 피해자였지만, 동시에 자신도 모르게 수호자의 역할을 맡았다. 작가는 그에 대해 약간의 비판이 있지만 (각혜를 통해 여러 차례 그의 나약함을 비판한다), 더 많은 동정과 용서가 있다. 독자가 그를 피해자로 삼는다면, 약간의 안타까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런 감정은 종종 인물 자체의 행동에 의해 부정된다. Juemin 의 성격은 침착하고 비교적 융통성이 없습니다. 작가는 그를 위해 비교적 순조로운 만남을 마련해 사랑을 얻고 결혼 도피의 발버둥을 극복했다. 그도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지만 모두 같은 길을 따르고 있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장악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봄" 과 "가을" 에서 그는 줄곧 투쟁의 최전방에 서서, 타협하지 않고 어른들과 얼굴을 맞대고 논쟁을 벌여 숙영과 숙화의 성장을 수호했다. 그는 각혜에게 보낸 편지에서 "나는 지금' 너무 급진적이다' 고 말했다. 너는 우리 집의 첫 번째 급진이고, 나는 두 번째 급진이다. 나는 그들을 짜증나게 하는 많은 일을 할 것이다. 나는 세 번째' 급진적' 을 만들 것이다. " 세 번째는 숙영입니다. 숙영의 성장과 출발은' 봄' 을 관통하는 주선이고, 자각민의 활동은 이 일의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젊은 여성들 중에는 위에서 언급한 피해자 몇 명 외에도 작가는' 집' 에 진과 허천주를 썼다. 이는 긍정적인 힘의 싹이다. 허천루는 그림자일 뿐, 진은 여전히 각성하는 과정이다. "봄" 에서, 이 긍정적인 힘은 강해졌고, 진 () 이라는 인물이 진일보한 발전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숙영 () 도 나타났다. 그녀의 자각혜에 대한 출발은 그녀의 마음에 파동을 일으켰고, 그녀는 혜의 만남에서 눈앞의 위기를 깊이 느꼈다. 각민 진 등의 격려로 그녀는 점점 강해져 마침내 각혜의 길을 걷고' 봄은 우리' 라는 말의 의미를 깨달았다. 봄과 가을 두 계절에 일어난 일은 집안의 일보다 더욱 갈등이 깊어졌다. 봄' 은 어른의 위선과 타락을 배경으로 마음이 순결한 청년 남녀의 활동을 주로 묘사하며 숙영 성격의 성장과 각성을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줄거리는' 집' 보다 느리지만 정신은 한결같다. 슈화의 활동은 주로 가을에 있다. 이것은 단순하고 명랑한 소녀이다. 솔직하고 행복한 그녀의 목소리는 종종 일부 장면에서 우울함을 완화시켜 작품에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마침내 그녀는 점점 자라서' 전투의 욕망' 을 갖게 되었고, 옛 세력과 대면하는 논쟁이 벌어졌다. 그녀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은 슈침의 운명이다. 숙화가 이 학교에 들어갈 기회를 얻었을 때, 슈침은 우물을 뛰어내려 자살했다. 이것은 냉혹하고 무정한 여자아이로, 어리석고 어리석은 포위 속에 살면서 여태껏 즐거워한 적이 없다. 그녀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그 어른들의 위선과 추악함을 폭로하고 봉건주의가 사람들의 정신과 육체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설명했다. 노을, 천아, 청환을 포함한 이 아가씨들의 활동은 작품의 중요한 부분이다.
위선, 방탕, 우매한 노인들에게 작가는 만화화되지 않고 여전히 깊은 증오와 무자비한 저주를 던졌다. 고 선생과 가을에 죽은 코밍으로부터 겉으로는 극도로 위선적이고 완고한 낡은 제도 수호자의 본질을 드러냈다. \ "봄 \" 에서 저자는 크안, 딩코 등의 부패 활동을 스케치했다. 그들은 재물을 훔치고, 매춘부를 사재기하고, 여종 유모를 놀리는 행위는 차마 볼 수 없었다. 그들의 관용과 영향 아래, 각군, 석각 등 젊은 세대의 열근성이 점차 형성되어 이 제도와 교육이 부패하고 야만적이며 잔혹하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가을에 쓴 면이 확대되어 고가의 범위에 국한되지 않고, 주 () 정 () 도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보타오, 정국광, 풍락산, 진크가 등 다양한 인물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이른바 서향문 제일의 위선, 타락, 파렴치한 것을 더 많이 폭로했다. 이는 고가의' 코' 형 인물의 정신 타락에 대한 폭로를 보완할 뿐만 아니라 제도의 산물이며 이러한 이미지의 사회적 의미를 충분히 보여준다. 첸 부인, 왕, 심 씨 등과 같은 기타 저속하고 억척스럽고 어리석은 여성의 활동. , 그들의 추악한 이미지에 대한 깊은 혐오감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호의적인 사람들의 희생, 이를테면 혜의 죽음과 매장, 매의 죽음과 불행한 궁녀의 운명을 통해 봉건통치계급의' 식인' 과 작가가 극도로 미워하는 감정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했다.
가을말, 자민이는 "영원한 가을이 없으면 가을이 곧 지나갈 것 같다" 고 말했다. 작가는 "가을을 위해 회색 결말을 계획했는데 새로운 자살과 각민의 체포로 끝내고 싶었다" 고 말했지만 우정의 격려로 그는 "소설의 색채를 씻어내기로 했다" (주:' 가을' 서문). 이런 예정된 계획은 그가 사랑 3 부작이나' 멸종과 중생' 작품에서 반복하는 예술적 안배에 더 가깝다. 하지만 낙관주의의 지배 아래 욕망의 격려로 그는 마침내 예정된 계획을 바꿔 자신의 작품에 건강하고 밝은 색채를 더했다. 초기 작품에서 드러난 무정부주의 사상의 영향은 여기서 찾기 어렵다. 소설은 새로운 힘과 새로운 길에 대해 여전히 모호하지만, 독자들이 부패한 제도를 미워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위해 분투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큰 계발성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소설명언) 중국 봉건 사회는 특히 긴 역사적시기를 거쳤다. 근대에 이르러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인민혁명의 지속적인 타격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와해는 여전히 매우 느리다. 한편, 그들은 봉건계급 구성원 자체를 포함한 모든 업종의 사람들을 계속 학대, 파괴 및 살해했다. 그래서' 격류 삼부곡' 은 봉건가정과 봉건제도의 죄악을 기소하는 것을 주제로 강한 전투적 의의를 가지고 여러 세대의 젊은 독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