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춘추전국시대부터 음악가, 합창단, 곡예사가 진국에 등장했다. 백희는 한나라 때 유행했고, 한나라 중기에는 산시성 진난에서 백희 활동이 더욱 성행했다. 오페라 예술의. 한나라에서 송나라에 이르기까지, 천년이 넘는 잉태와 진화를 거쳐 오페라는 점차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북송 시대에는 산시성 남부의 일부 마을에 배우들이 공연할 수 있는 대규모 무대가 등장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산시성 남부의 오페라 예술이 당시 어느 정도 규모에 도달했음을 반영합니다.
공과 북 오페라는 산시 남부의 린이, 만롱, 윈청과 산시 북부의 우타이, 잉셴, 산인, 닝우, 슈오셴, 켈란, 우자이의 사이에서 처음 전파되었습니다. 장쯔의 오페라와 팀 오페라 , 핑순(Pingshun) 및 산시성 남동부의 다른 지역은 산시성 연극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 극의 공통점은 반주가 북, 징 등 타악기만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명청대에는 원가극이 쇠퇴하고 산서성에서 곤산, 이양, 청양 등 성악이 확산되면서 방자와 루안탄을 주축으로 하는 향토가극이 번성했다. 명나라 가경시대 기현에 재건된 음악관의 비문에는 "음력 1월 상서로운 날에 푸저우 이화극단이 이곳에서 공연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청나라 강희(康熙) 46년 겨울, 평양부(平陽縣)가 극작가 공상인(孔商仁)을 초청하여 설날 등불절에 평양에서 『평양현(平陽縣)』을 편찬하였다. 그는 지역의 양거, 죽마, 곤곡, 루안탄 등 다양한 전통 민속 예술 활동을 지켜보며 루안탄 시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Kuiwa가 작은 발걸음으로 걷는 것을 좋아하고 소란은 한단과 같습니다." 여기서 그가 언급한 '루안탄'은 바로 이 시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포주방자가 독특한 연행형식을 형성했고, 규와처럼 탄탄한 기본기를 갖춘 유명 배우들이 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푸저우 방즈(Puzhou Bangzi)라고도 알려진 푸 오페라(Pu Opera)는 산시성(Shanxi)의 4대 방즈(Bangzi) 오페라 중 가장 오래된 작품으로, 산시성 남서부 푸저우(현재 융지현)에서 유래된 이름입니다. 명나라 말기에 결성되어 청나라 시대에 인기를 얻었으며 레퍼토리가 1,000개가 넘습니다. 열정적이면서도 완곡한 표현, 대담하면서도 섬세하고 여운이 강한 예술 스타일, 특히 강렬한 지역색이 푸 오페라를 산시 남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게 했습니다.
Puzhou Bangzi는 Jinzhong으로 퍼져 현지 Yangko 및 랩 아트와 합병하여 Zhonglu Bangzi를 형성했습니다. 청나라 동치 이후 중록방자의 명성은 점점 더 유명해졌고 하북성, 내몽고, 산시성, 감숙성 등 여러 지역으로 퍼지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지역 주민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세계 속의 '진오페라'. 금극은 Xianfeng과 Tongzhi 시대에 시작되어 차례차례 인기와 축하를 받았습니다. 청나라 도광 이전에는 금희극이 한때 북경 연극계를 장악했으며 산서성(山西省)을 대표하는 오페라가 되기도 했다.
산서성 북부에서는 푸오페라의 확산에 영향을 받아 신나는 목소리와 대담한 스타일을 지닌 베이루방즈(Beilu Bangzi)가 탄생했다. 명나라 말기, 두 명의 대규모 이민자들이 산시성 남부에서 많은 사람들을 산시성 북부로 이주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민자들은 고국을 사랑하고 현지 소리 듣기를 즐깁니다. 이로 인해 푸 오페라가 산시 북부에 점차 확산되었습니다. 현지 언어 및 민속 예술과의 통합으로 마침내 고대 Yan과 Zhao 국경 요새의 "관대 한 비극"유물을 기반으로 한 Beilu Bangzi Opera가 형성되었습니다.
상당방즈(Shangdang Bangzi)는 가극의 전통이 깊은 고대 상당군택과 노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명청시대의 나락가극, 주안가극, 지방민속가극을 융합한 것이다. 산시(山西) 남서부와 산시(山西) 중부에서 유입된 방자(房子) 오페라에서 형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