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직업, 기타 요인에 대한 압박에 직면하여 우리 대부분은 어려움을 겪고 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왕펑이 '베이징, 베이징'에서 노래했듯이, '우리는 여기서 찾고, 여기서 잃고, 여기서 살고, 여기서 죽는다'.
소설 제목을 보니 먼 과거의 많은 사건들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 나이에는 우리 모두가 무거운 압박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지 않나요? 세상에는 노인이 있고, 세상에는 어린이가 있지만 그 사이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이 세상에 숫자를 만들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소설 제목만으로 작가 자신의 삶의 태도를 부정한다면 작가의 생각의 깊이를 정말 과소평가한 셈이다. 누화의 달인 마씨는 사망 전 손씨와 인터뷰를 하며 마라오에 대해 이야기했다. 마즈밍 씨는 "저희 아버지는 무대에서 인정받는 예술의 대가이고 관객을 웃게 만들 수 있지만 인생에서 진지한 사람일 거라고는 결코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씨는 생각한다. 라오 이렇게 삶을 대하는 태도를 취하는 이유는 그가 자신을 예술가로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낡은 사회의 예술가라고 마음속으로 믿어왔고, 마음속으로는 자신이 겸손하다고 늘 느껴왔다. 코미디의 대가 채플린에게도 이런 겸손함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그들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실,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겸손함을 느낄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삶의 힘이 되는 남자는 긍정적이고 예의바른 청년 123이다. 그는 겸손하고 신중하며 다른 사람들을 기꺼이 도와줍니다. 우리는 동료이고 그의 직장에 자주 가서 그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의 외로운 오두막에서는 때로는 사탕으로, 때로는 간식으로, 때로는 차를 대접해 주었고, 그곳에서는 늘 몽골 유르트의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는 항상 저에게 “형님, 중학교를 마치기 전에 생계를 꾸려 나갔던 저와 달리 책을 많이 읽어주셔서 정말 부럽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하이옌과 어렸을 때 공부할 여건이 없었지만 마침내 큰 성과를 거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과거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그는 군대에 오기 전에는 많은 직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양치기, 돼지 키우기, 호텔 경비원, 바텐더, 피씨방 매니저, 택배기사 등으로 일했다고 말했다. 그의 성급한 구직 경력은 그로 하여금 세상의 황폐함을 느끼게 만들었고 동시에 평생의 부를 형성했습니다.
주인공 리루이의 스무 살 이전 경험은 대부분 그의 특별한 경험에서 비롯됐다. 20세 이전의 리루이는 진정한 자신의 모습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경험은 약간의 농담, 약간의 자기 비하, 약간의 황량함, 약간의 황당함을 포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의 설명을 읽으면 10년 전 한한의 소설 '나와 1984'가 늘 생각난다.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나고, 생각하면 쓸쓸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탕보후는 “다른 사람들은 내가 미쳤다고 비웃고, 나는 꿰뚫어 보지 못해서 다른 사람들을 비웃는다”고 말했다.
작가가 이 경험을 이렇게 쓴 이유는 작별 인사와 과거를 기념하는 동시에 독자들이 리 루이 자신의 그림자를 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단의 설명이 거칠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작성자 본인도 이 문단이 충분히 자세하지 않고, 현실적이지 않고, 자괴감이 드는 것 같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는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조설근(曹雪球)은 『홍루몽』에서 “거짓일 때는 참이고, 사실일 때는 행동하지 않을 때가 있다”고 썼다. 정말 가짜지만 결론은 여전히 현실입니다. 본의 아니게 심경을 썼네요.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상상력만으로는 문학 작품을 완성하기 어렵다. 작가의 경험과 경험이 필요하다"며 "이런 긴 공간에서 어떻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리루이의 경험은 눈부시지 않고 어떤 경험은 영광스럽지도 않다. 어떤 사람들은 그런 줄거리를 쓸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것이 먼저 일어나고 무너지는 소설의 광채라고 생각합니다.
'서유기'에서 최고 보물이 손오공이 되기 전, 그는 탐욕스럽고 음탕한 도적이었다. 그를 영웅으로 성장시킨 것은 바로 이 정신적 여정이었다.
이렇게 험난한 여정을 겪은 리루이 역시 마찬가지다. 결국 그는 모든 사람을 용서했고, 그의 영혼은 용서와 축복의 목소리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소설 속 인물인 리루이와 그의 사랑하는 여자 류시시를 되돌아본다. 서로 다른 두 세계의 사람들이 삶과 죽음을 통해 하나로 뭉쳐집니다. 나는 잠시 동안 리루이(Li Rui)와 류시시(Liu Sisi)를 내려다보았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나 자신을 얕잡아 본 것 같았다.
저는 이 소설을 두 번 읽었습니다. 처음으로 소설을 읽었을 때, 두 번째로 인생을 읽었을 때. 루쉰은 "오랫동안 울지 않은 사람은 인생을 이야기할 만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나도 인생에 대해 말할 자격은 없지만, 경외감을 느낀다.
이 소설을 읽을 때 리루이를 읽으면 내가 리우시시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Li Rui를 해석하려면 먼저 Liu Sisi를 해석해야 합니다.
유시시 씨는 어떤 여자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그녀가 녹차년이라고 말합니다. Li Rui가 그녀를 용서했을 때 나도 그녀를 용서했습니다. 그래서 그녀에 대한 평가에서 내가 보는 것은 Green Tea가 나쁜 년이 아니라는 것뿐입니다.
어리고 아름다운 소녀라면 누구나 왕자님을 꿈꾼다. 그녀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누구도 그 쓰레기에 대해 감히 책임을 질 수 없습니다.
사랑을 위해 모든 것을 가감 없이 버릴 수 있는 용감한 소녀다. 비록 그녀가 속고 상처를 받았지만 나는 여전히 그녀의 사심 없고 열정적인 사랑을 존경합니다.
가장 무력할 때 그녀는 자연스럽게 리루이를 떠올렸다. 그녀는 그녀를 사랑하지 않지만 Li Rui가 그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녀를 받아들일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녀와 그 사람은 감정적으로 같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둘 다 사랑에 대한 간절함을 갖고 있지만, 한 사람은 불처럼 열정적이고 다른 한 사람은 물처럼 끈질긴다.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할 수 없다면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을 선택해야 하고, 그녀는 후자를 선택했다. Li Rui는 그녀와 그녀의 뱃속에 있는 아기를 받아들였습니다.
그녀는 리루이에게 죄책감과 감사함, 의존성을 느꼈다. 그녀는 리루이와 그들의 삶을 감사와 보답으로 대하는 것 같다.
그녀는 리루이 가족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가족의 우월감에 의지한다. 삶의 척도에 돈의 무게를 더한 셈이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그녀는 점점 더 죄책감을 느꼈다. Li Rui와의 관계는 돈을 대가로 그녀를 구원했습니다.
아버지가 재판을 받고 투옥되면서 온 가족의 재정이 큰 타격을 입었고, 리루이의 가족과 함께하는 생활도 돈의 지원을 잃었고, 이로 인해 그녀는 더 이상 리루이와 그와 마주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어머니도 마찬가지다.
결국 그녀는 탈퇴를 선택했다. 표면적으로 그녀가 떠난 이유는 세 가지였습니다. 첫째, 그녀와 리루이의 어머니 사이에 언어적 갈등이 있었다. 둘째, 그녀와 그녀의 어머니는 모두 응석받이에 익숙하며, 소설은 그녀의 어머니가 그녀에게 그런 선택을 하도록 강요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셋째, 그녀는 리루이를 사랑한 적이 없기 때문에 탈출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그녀가 떠난 근본적인 이유는 죄책감이었고, 다른 요인들은 단지 갈등의 원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Li Rui에 대한 그녀의 사랑은 깊고 깊습니다. 단지 그녀의 마음은 처음부터 겸허한 죄책감으로 가득 차 있었고, 구원의 방식으로 리 루이의 가족과 함께 인생을 시작했을 뿐입니다.
리루이를 향한 그녀의 사랑은 온기로 인해 조금씩 녹는 얼음과도 같다. 완전히 녹아버릴 때가 바로 사랑에서 벗어날 수 없을 때이자, 가장 겸손해지는 순간이기도 하다. 그녀는 떠나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The Love of My Life'라는 노래처럼 아픈 사랑은 사람을 슬프게 하고 세상에서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그녀와 Li Rui의 서로에 대한 사랑은 두 개의 평행선과 같아서 항상 넘을 수 없는 거리가 있을 것입니다.
리루이는 어렸을 때부터 늘 자신이 숫자를 꾸미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학교 때부터 선생님과 반 친구들에게 무시당했고, 리우를 만나도 늘 사회에서 할 일이 없었다. Sisi, 그는 너무 겸손하다고 느꼈습니다.
유시시를 처음 본 순간부터 그는 그녀에게 반할 수밖에 없었다. Liu Sisi가 그에게 그녀의 남자 친구인 척하고 낙태를 위해 병원에 동행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그는 실제로 그녀의 부모를 만나러 가서 Liu Sisi를 언급하고 자신을 Liu Sisi의 아이의 아버지라고 변호했습니다. .
이 모든 것은 유시시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에서 비롯됐다. 그녀는 자신의 존엄성을 포함해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기꺼이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Li Rui는 실제로 Liu Sisi의 과거에 관심이 있지만 Liu Sisi에 대한 그의 사랑은 자신을 벗어날 수 없는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그도 자신을 내려다보았다. 그는 정신적으로 양해를 구하고 숫자만 세어보았습니다.
삶에 대한 사람의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숫자를 사용하는 이러한 부정성은 삶에서 많은 작은 사람들의 무력함을 반영합니다. 그것은 태도라기보다는 생존 신념을 뒷받침하는 것입니다.
리루이의 사랑은 너무 눈이 멀어 그를 겸손하게 만든다. 그는 잃을까 봐 두려워하는 것에 집착하여 자신도 불편하고 상대방도 불편하게 만든다. '달팽이집'의 베컴과 미역처럼 베컴 역시 늘 겸손한 마음으로 해초를 사랑해왔다. 하이자오가 그들의 사랑을 배신했다는 사실을 알고, 잃을 수 없는 하이자오를 울며 용서했지만, 결국 하이자오는 그를 떠났다.
유시시가 리루이를 떠났을 때 리루이는 사랑과 증오 때문에 그를 용서하거나 축복하기로 결정했다. 리루이의 영혼은 이렇게 해서 해방되었습니다.
소설의 끝에서 Li Rui는 Tian의 삶에 들어가 Tian이 임신하게 되는 것으로 끝납니다. Li Rui는 정신적인 여정을 통해 세상의 그림자 밖으로 걸어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