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에 황제의 칭호는 왕왕 연호, 묘호, 시호와 연결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한고조는 절호이고, 양디는 시호이며, 건륭은 연호이다. 보통 시호, 최초의 황제는 비교적 많이 사용한다. 나중에 절 이름도 많아졌지만 명청 시대에는 호칭이 더욱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절호: 황제가 승하한 후 자손이 사당에 추모회를 열 때 기억하는 이름. 유지 몇 가지' 사통/호칭': "상고시천자의 절명, 조상은 공덕을 가지고 있으며, 3 대에서 시작하여 한대에서 끝난다." 명불허전, 예로부터 지금까지. "고대 황제는 생전에 죽은 후에 모두 같은 이름을 사용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죽은 선제와 선왕을 직접 부르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꼈고, 제사를 지낼 때 그 이름을 직접 부르는 것도 적절하지 않았다. 그래서 상조에서는 모든 국왕이 생일로 부르고 더 이상 이름으로 존경을 표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하상조의 왕은 습관적으로 사찰호에 상응한다. 예를 들면 하조의 태강, 소강, 공가, 상조의 조상, 제읍 등이다. 하지만 화도 사후 번호가 아니라 처음부터 조무왕이 사후 번호라고 공언했다.
사찰명은 상대에서 유래했고, 사찰명에' 조상' 이나' 종' 이라는 글자가 자주 사용된다. 개국 황제는 일반적으로' 태조' 또는' 고조' 라고 불리는데, 예를 들면 한태조, 당고조, 송태조 등이다. 이후 황제는 일반적으로 당태종과 송태종과 같은' 종' 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예외도 있다. "조상" 의 번식은 조위 () 에서 시작되었다. 16 개국 시대가 되자 후조, 안천, 후진, 서진 등 소국의 제왕묘는 거의 모두 조묘였다. 한나라 이래로 각 왕조가 황제의 묘호를 너무 길어서 부를 수 없었기 때문에 당송 이후 황제는 당태종, 송태조 등과 같은 묘호를 바꾸었다. 명청 () 두 세대 동안 황제는 일반적으로 만력황제, 충진황제, 강희황제, 옹정제 () 와 같은 칭호로 그들의 황제를 불렀다.
사후: 황제, 제후, 신하, 대신이 죽은 후, 조정은 생전의 사적에 근거하여 선악을 호하는 칭호를 주었다. 이를 시 () 또는 시 () 라고 부른다. 주공단과 강자이는 석주에 큰 공헌을 하여 추모상을 받았다. 이것은 장례식의 시작이다. 이주' 는 "작은 장례식은 선물이다" 고 말했다. 소상, 사후에 한동안. 이순신 주수 해석법: "해석자, 행적. 큰 선은 큰 이름으로 명명하고, 작은 선은 작은 이름으로 명명한다. 자기 자신에게서 나왔고, 이름은 사람에게서 나왔다. " Zheng Xuan 은 구름을 썼다: "죽은 사람도 그의 행적을 위해. 클릭합니다 。 오경 통의: "덕이 있으면 선하고 덕이 없으면 악하다. 그래서 군과 신하는 잘 어울릴 수 있지만. " 고대에는 부고가 없었고, 주초에 부고법을 제정하여 진나라에 이르면 폐지되었다. 한나라가 회복되어 역대가 청나라에서 끝났다. 황제의 시호는 일반적으로 예절 관리들이 토론한다. 그의 생애와 공적에 근거하여, 시법에 따라 시호를 작성하고 제임스 왕의 임명을 제청했다.
시호는 주조에서 기원했다. 주공이 부고를 세웠다고 하는데, 각 천자가 죽은 후, 모두 그의 생전의 행동에 근거하여 그에게 별명을 주었다. 예를 들어, 주무왕은 죽은 후' 무' 라고 불리는데, 그의 무공이 상조를 파괴하고 있기 때문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주가 아니라 주라고 부른다. 그를' 문' 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가 문화를 제창하고, 자신의 농업 생산을 중시하며, 내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저우 지창 (Zhou Jichang) 이 아니라 저우 웬왕 (Zhou wenwang) 이라고 부른다. 이런 장례식은 2000 여 년 동안 전해져 19 1 1 신해혁명이 발발할 때까지 청조의 멸망에 따라 소멸되었다. 그러나 장례식은 진나라에서 한때 중단되었다. 이는 22 1 년 진왕이 정권을 획득하고 중국을 통일한 뒤' 자의아버지, 신하의군' 에 시호를 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부고법 폐지를 명령하고' 시황제' 라고 자칭했다. 후세 사람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데, 즉 2 대, 3 대 황제, 심지어 무한대까지 전해 내려온 것은 2 대뿐이다. 효치를 제창하는 한대에 이르러 다시 실천에 옮겼다. 모든 황제의 시호에는 효자, 효, 효, 효와 같은 효자가 있다. 나중에 한대에 이르러 묘호와 시호가 회복되었다. 예를 들어 한무제, 본명 유처, 묘호 세종, 사후 효무, 약칭 세종효무입니다. 한헌제는 조위가 죽은 후 그를 국호로 추격했다. 그는 황제가 되었을 때 이 이름이 없었다. "삼국연의" 의 문예에서 그는 황제가 되었을 때 디함이라고 불렀다. 그건 말도 안돼. 디함은 그가 왕위를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 "주 \" 의식 에 따르면, 황제 칠묘, 즉 천자는 7 대 조상만 존중하지만, 묘호가 있으면 대대로 전해진다. 묘호가 없다면 일정 시간이 되면 친척들에게 파괴될 것이고, 그의 사찰은 더 이상 보존되지 않을 것이며, 그의 신은 다른 사찰에 붙어 있을 것이다. 절 이름은 조상, 조상, 조상의 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상의 등급은 조상보다 높다. 처음에는 많은 황제가 사찰명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예를 들면 한나라, 유방은 증조부이고, 유수는 증조부이며, 다른 사찰도 없다. 이 조상은 유럽에서 한 황제를 대제라고 존칭한 것처럼, 반드시 특별한 공적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개국 황제이다. 그러나, 바다표범을 학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위 () 때 조조 () 는 태조 무제 () 이고, 조비 () 는 세조 문제 () 이다. 조예가 살아 있을 때, 조명제라고 자칭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조롱을 받았다.
일반 사원 이름은 황제 또는 왕조, 한 황제 리우, 당나라 황제 리 위안, 송 왕조 조 kuangyin, 위안 왕조 철 목진, 명나라 황제 주원장, 청태조 누르하치 등 건국 황제이다. 세조 () 라고 불리는 것은 왕왕 대통일이다. 예를 들면 세조 쿠빌라이 (), 청세조 (), 청세조 () 와 같은 대통일이다. 그들은 스스로 왕조를 재건하여 세조 () 이기도 하고, 그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승조 () 와 선 () 이라고 불린다.
원래 모든 황제가 묘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시 () 가 있기 때문에 당나라 이전의 황제는 대부분 시 () 라고 불렸다. 당대부터 황제는 묘호를 갖게 되었고, 시호도 길어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흔히 묘호라고 부르는 데 익숙해졌다. 명청 황제는 일반적으로 작위를 평생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작위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명영종만이 두 개의 칭호를 사용했는데, 왈라에게 포로가 되어 대종이 즉위했기 때문이다. 그는 석방된 후 황제의 아버지가 되었다. 대종이 중병에 걸렸을 때 또 쿠데타를 일으켜 황제를 재칭하여 두 개의 칭호를 얻었다. 또한' 통지' 의 본명은' 제향' 으로 숙순 등이 초안을 작성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자희가 쿠데타를 일으켜 숙순을 죽이고 국호는 동치로 바뀌었다. 원래는 부르지 않았고, 사람들은 동치황제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었다.
때때로 황제가 되지 않은 사람들은 죽은 후에 황제로 존경받는다. 예를 들면 조조 (), 사마이 (), 또 한 명은 도르곤 () 이다. 그는 대권을 쥐고, 사후에 복림 () 이 황제 종이 () 로 존경받지만, 그것은 미봉책이다. 한 달도 채 안 되어 복림은 도르곤의 동생 아지그 등을 감금한 뒤 도르곤이 반항심을 가지고 그의 집을 베꼈다고 발표했다.
시호 글자 수는 한 글자로 시작한다. 예를 들어 수나라 이전에는 황제의 사후 번호가 매우 짧았는데, 일반적으로 사후 () 라고 불렸다. 예를 들면: 유항, 시호' 효문제', 절호' 태종', 사칭' 문제'; 사마연, 시호' 무제', 절호' 세조', 역사적으로' 사마염' 이라고 불린다. 수문제, 시호' 문제', 절호' 고조', 사칭' 수문제'. 발전해서 나중에 많은 단어를 사용했는데, 그야말로 좋은 의어가 되었다. 예를 들면: 이세민, 시호' 소광황제, 문무대성', 묘호' 태종', 사칭' 태종'; 무측천은 황제가 생전에 욕설을 겹쳐 놓은 선례, 즉 자신의 욕설을 개척했다. 그 본질은 객관적인 판단에서 맹목적인 아첨으로 바뀌었고, 글자 수의 증가는 아첨 정도의 발전이다. 시호가 너무 길기 때문에 당대부터 일반적으로 묘호라고 불린다. 그리고 북송 () 은 악행을 해서는 안 되고, 미고 (), 평고 () 로만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조제 같은 혼군, 사후, 묘호는 혜종, 사칭은' 송휘종' 으로,' 신령합효의 황제, 성인문인덕' 이다.
흥미롭게도,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사후 제도는 마지막 황제와 함께 끝나지 않고 국학의 대가인 왕국비에 의해 종결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폐위된 황제 부의는 시호가 없었지만, 왕국비에게' 충성' 이라는 글자를 주었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 중국의 고대 사후 제도는 역사에 가라앉았다.
중국 황제 사후 대전
황제 사후 호는 사제의 참여로 얻은 것이다. 사후, 마지막 황제는 다음 왕조의 황제 시호 또는 유민 정권 시호 (예: 명나라의 숭정 황제 시호) 이다. 남명은 "충진황제 시호는 청나라가 중원을 평정한 후 시호' 장열황제' 였다" 고 했다. 사후, 신하, 조정에 의해 주어진 것으로, 일반적으로 예부 (관직) 가 주관하며 황제의 동의를 얻어 사후 호를 한다.
장례례제는 주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사후 번호가 사망자 본인과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후 호는 그가 죽은 후에 다른 사람이 평가하고 수여해야 한다. 군주의 시호는 예의관에 의해 결정되고 즉위한 황제가 선포하였다. 이 대신의 시호는 조정에 의해 수여되었다. 사후 번호는 매우 중요하며 최종 판결에 해당한다.
사후 번호는 사법에서 나온다. 시법은 고정적인 의미를 가진 몇 가지 단어를 규정하고 있으며, 대략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짱: 문, 무, 경, 열, 조, 나무, 명, 서, 강, 경, 장, 현, 이순신은 모두 좋은 글자이다.
비평가들은 양, 리, 링 등이다.
동정에 속하는 것은 애도, 사고, 관심, 배려, 애도 등이다. 혜제는 평범하다. 예를 들어, 한휘와 혜금은 모두 무능하다. 품질 황제, 숭제, 소제는 왕왕 일찍 즉위하여 일찍 세상을 떠났다. 선제, 디함, 순제라면 실패자를 비웃는 것은 위너. 또 손권은 특례다. 그의 시호는 황제다. 이는 중국에서 유일무이하다.
예를 들어 초회왕의' 품' 은' 착하고 인자하다' 라는 뜻이다. 전자는 샹 과 슈 메이 라고; 가운데 하나는 다음, 악 이라고; 후자는 종석이라고 불린다. 1926 년 6 월, 저명한 학자 왕국위가 물에 투신하자 부의는 충실함을 썼다. 묘비에는' 왕종은 공욕이다'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I: 정직. 진인각은 제사에서 "사상의 자유가 없으면 죽는다!" 라고 말했다. 사상이 자유롭지 않다는 두려움이 왕국위가 죽고 싶어하는 주된 원인이다. 이것은 중국과 사후 제도의 끝이다.
악부고는 나중에 생겨났다. 사람들은 차츰 친차대신들이 좋은 사람이 아니며, 어떤 것은 얄미운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에서' 친척이 없다' 와' 무고한 사람을 마구 죽인다' 고 말했다. 그는 탐욕스러운 군주로,' 중국인' 이 폭동을 일으켰다. 그는 피비 (이 산서성 호현 동북) 로 도피했다가, 나중에 그곳에서 죽었다. 소공간비방' 은 진나라 시대의 유명한 역사 산문으로 많은 교과서에 의해 선용된 적이 있다. 이 논문은 한 측면에서 이 국왕의 포학함과 잔인함을 반영하였다.
황제의' 양' 은' 내선외란' 을 의미하며 당나라 개국황제 이연이 성지에 의해 처형되었을 때 더해진 것이다. 역사적 진실: 양디는 실제로 중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황제였다.
그럼' 묘호' 와' 시호' 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일반적으로 어떤 조상, 어떤 족속이 묘호이고, 어떤 제라고 부르는 사람이 바로 시호이다. 그러나 역사적 단계에 따라 습관적인 호칭이 다소 다르다. 중국 역사연대표를 펴면 당나라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한광무제, 위무제, 양디 등' 시호' 라고 불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당나라 이후 사찰명은 일반적으로 당태종, 송태조, 명신종과 같은 호칭이 있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어떤 사람들은 사후 번호 라고; 예를 들어 당현종 이롱기의 묘호는 현종이고, 시호는' 대성 대성 대명 효제' 이며, 키워드는 명나라이기 때문에 당현종은' 당명제' 라고도 불린다. 명나라 중엽 이후 황제의 호칭은 또 바뀌었는데, 대부분 연호로 불렸다. 예를 들어, 명나라 말년의 황제 주유검사는 "숭정" 이라고 불리며, "숭정" 은 그의 칭호이다. 청나라 황제도 강희, 건륭, 광서와 같은 작위와 상응한다.
연호: 제호라고도 하는데, 중국 고대 봉건 제왕이 연도를 표시하는 데 사용한 이름이다. 연호는 황제의 정통의 상징으로 여겨져' 봉정삭' 이라고 불린다. 제목은 처음부터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초는 존재하지 않았는데, 나중에야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황제는 일반적으로 작위를 바꾸는 것을 좋아하고, 좋고 나쁨이 있고, 어떤 것은 몇 년에 한 번, 때로는 일 년에 몇 번 바꾸는 것을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소박하고 실용적인 황제는 개호가 적고, 새로운 것을 표기하는 개호가 비교적 많다. 예를 들어 당태종은 줄곧 정관을 사용했고, 현종은 별로 고치지 않았고, 무측천은 특히 칭호를 바꾸는 것을 좋아했다. 일반적으로 제목은 두 글자이다.
명청시대에 이르러, 시 () 는 망사 () 처럼 냄새도 나고 길었고, 명태조 () 는 시 () 호 17 자, 청태조 () 호 2 1 자 () 였다. 이렇게 많은 글자는 당연히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를 수 없고, 특정 장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조의 현종은 신각로 영녕, 사후 소천복, 그리고 문성 () 의 인자는 인인 () 을 보고, 현자는 지혜 () 를 보고, 효도하고 너그러운 황제 오지용 () 을 좋아하는데, 누가 기억하는가? 도광이라는 칭호는 역사상 도광으로 불리는데, 이렇게 간단하다. 청나라 황제 사후 () 는 염치가 없다.
명예 칭호: 보통 길다. 신하들이 모든 좋은 말을 황제에게 추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기 때문이다. 영예로운 칭호는 일반적으로 황제가 살아 있을 때 대신이 초청하여 끊임없이 길어진다. 예를 들어 당현종의 존칭은' 신무제 효가 원천제 천보문생의 길' 이고, 송태조의 존칭은' 이발송 황제 영혜 오예문심덕생-명대효' 이다. 자희태후도 배지라는 비슷한 번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자희의 휘장은 "자희태후가 강, 어장성수, 자희를 바치다" 입니다. 존칭이 너무 길기 때문에 백성들은 황제의 존칭을 거의 부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