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몸 머리 (gài cǐ shēn fà ß), 4 대 5 상 (S-D à w \ ch â ng) 을 덮다.
번역: 사람의 몸은 피부가 나고, 물과 불의 네 가지 주요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의 사유 의식은 인의례지신 오륜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해석: 이 문장은 2 부의 시작이고, 전체 2 부는 오상덕을 둘러싸고 펼쳐진다. 오상덕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중국 문화의 핵심이 붙잡히기 때문에' 천자문' 은 글자가 많지 않지만, 완전한 중국 문화사 개요를 그려냈다.
이 두 문장은 우리 인간의 생명체와 생명의 속성에 대한 것이다. 여기서' 몸머리' 는 우리의 육체를 가리킨다. 인간의 생명체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일부는 물질의' 4 대' 이고, 일부는 정신의' 5 상' 이다.
4 대 손가락은' 지수화풍' 을 뜻하는데, 이것은 인도 철학의 개념이다. 고대 인도인들은 물질 세계가' 지화풍' 의 네 가지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중국인들은 세계가' 목화토 금수' 의 다섯 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엄밀히 말하면,' 지화풍' 4 대는 결코 네 가지 물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을 구성하는 이 네 가지 물질이 아니다! 이 세상을 구성하는 물질에는 고체 (토지로 표시), 액체 (물로 표시), 기체 (바람으로 표시) 의 네 가지 기본 형태가 있으며, 불은 물질이 온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생물이나 비생물이 모두 온도를 가지고 있든 높든 낮든, 온도는 물질적 특성의 매개 변수이다.
오상은 인간의 성덕이고, 인간성에는 오상덕이 함유되어 있는데, 바로' 인의례지신' 이다. 오상덕은 천덕이다. 이것은 천부적인 재능과 인간의 천성이다. 이곳의 하늘은 우주의 그 명중에서 저항할 수 없는 힘을 가리킨다. 이런 지배력은 하늘이라고 불린다. 항상적이고, 영원히 존재하고, 바꿀 수 없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