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공자는 “감정에서 나오면 예절에서 끝난다”는 것이 공자의 생각이다.
사랑에 빠지는 것은 괜찮지만 예절과 법의 테두리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즉 성관계를 가질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예의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멈추라는 것. 단지 사랑 때문에 예절을 넘어서는 일을 하지 말라
'시경'의 마오쩌둥 시의 서문에서.
원문은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바람의 변화는 감정에서 오지만 예절과 정의로 끝난다. 그것은 백성의 본성인 감정에서 비롯되고, 선왕의 미인 예의와 정의에서 비롯됩니다.
분석:
"감정으로 시작해서 예의로 끝난다"는 일종의 신성함과 책임감을 표현합니다. 이 문장을 맛본 후, 그것이 나에게 가져다주는 계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는 자신을 존중하고 여자는 자신을 사랑합니다. 원리는 매우 간단하지만 실제로 실천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감정으로 시작하면 예의로 끝난다'는 말은 이론적인 얘기지만 실제 감정의 세계에서는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는 것이 꽤 어렵다. 사랑에 빠지는 것은 괜찮지만 예의와 법의 테두리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즉 섹스를 할 수 없습니다. 법. 사랑만으로는 예절과 법을 넘어서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공자는 "쾌락은 있지만 음란물은 아니다"를 옹호했습니다.
작품 소개:
시경은 중국 노예사회 말기에 창작된 시집이다. 중국 고대시의 시초이자 최초의 시집이다. 기원전 11세기부터 기원전 6세기까지의 고대시 305수와 시가 없이 제목만 있는 성시 6수를 모아 서주초기부터 춘중기까지 약 500년간의 사회관을 반영하고 있다. 가을 기간. ?
'시경'의 저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은지복이 수집하고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전해진다. 처음에는 "시" 또는 "삼백시"라고만 불렀으나 서한 왕조에서는 유교의 고전으로 존경받아 "시경"이라고 불렀습니다. 가서는 '바람', '야', '노'의 세 가지 범주로 편찬되어 있습니다. "바람"은 주나라 각지의 발라드이고 "야"는 주나라 사람들의 공식 노래로 "샤오야"와 "다야", "로의 노래"와 "의 노래"로 구분됩니다. 샹". ?
시경에는 노동과 사랑, 전쟁과 해적, 억압과 저항, 풍속과 혼인, 조상숭배와 잔치, 심지어 천상현상, 지형, 동물, 식물, 다른 측면. 현대 사회 생활의 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