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시체' 는 동명 소설을 각색한 저자인 아이작 마리앙이 이 소설을 쓸 때 스릴러 좀비 영화의 틀에 따라 쓴 것이 아니라 좀비를 로맨틱한 사랑의 발판으로 삼았다. 좀비남 주인공' R' 과 인간 여주인공' 줄리' 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코드명이다. M, 노라와 같은 다른 캐릭터들은 모두' 로미오와 줄리엣' 인물의 가명으로, 영화에는' 황혼의 도시' 의 그림자가 있다. 좀비판의' 미녀와 야수' 로 볼 수도 있다.
영화의 시작은 이렇게 풍부한 좀비 내심극으로 사람을 끌어들이고, 문예남 좀비의 내심 독백이다. "내 인생에서 도대체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이렇게 창백해서 많이 나가고 걸어야 한다. 나는 좋은 것을 좀 먹어야 한다. 나는 형태가 무섭다. 좀 똑바로 서야 한다. 똑바로 서야 한다. 사람들이 나를 존중할 것이다. 나 왜 그래? 난 그냥 사람들과 의사 소통을 하 고 싶어, 왜 내가 사람들과 통신할 수 없습니까? 아 참, 내가 죽었기 때문에, 자신에게 이렇게 엄격하게 요구할 필요는 없다. 결국 모두가 죽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좀비 영화는 사랑과 연관이 매우 어렵고, 설령 있다 해도, 본연의 애정, 사랑, 우정과 관련된 쪽이 좀비가 될 수 있다. 주인공이 생사이별을 하거나 총을 쏘지 않는 사이에 망설이는 것은 한순간의 연민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명언)
일부 cult 영화는 좀비 소재를 촬영할 때 매우 무거운 맛을 내는 다리 구간과 좀비 사이에 묘사할 수 없는 이야기를 첨가한다. 이런 다리 구간은 종종 약간의 눈알을 얻는 경우가 많다. 혈장과 내장이 섞여 있는 사랑은 너를 편하게 하지 않고 오히려 메스꺼움을 느끼며, 좀비는 영화 설정에 있어서, 왕왕 네가 그를 안아주고 싶어하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영화명언)
R' 이라는 좀비는 젊은 미남인데 왜 좀비가 되었나요? 그 자신도 기억하지 못하는데, 아마도 역병이나 전쟁이었을까? 아니면 동물이 가져온 병원체? 상관없어요. 어차피 좀비가 되어 매일 공항을 배회하고 음악을 들을 일이 없어요. 그는 생각할 시간이 많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