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은 사물요소 사이 또는 사물 사이의 대립 (상호 배제) 과 통일 (상호 연계) 의 관계이다.
대립과 통일은 모순관계의 두 가지 측면이나 두 가지 속성이다. 모순의 대립 속성은 투쟁성이라고도 하고, 모순의 통일속성은 동일성이라고도 한다.
1, 범주 정의
① 모순의 동일성은 모순 쌍방의 상호 의존, 상호 관통의 성격과 경향을 가리킨다.
첫째, 갈등 쌍방이 상호 의존적이다.
1930 년대부터 40 년대까지 중국 대지에서 네가 죽고 사는 전쟁이 벌어졌다.
둘째, 갈등 쌍방의 상호 관통이다. 상호 침투에는
의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첫째, 모순 쌍방이 서로 침투한다.
일본은 중국에서 한강간을 재배하고, 중국은 일본에서 친구를 찾는다.
두 번째는 모순 쌍방이 서로 전환하는 추세이다.
시작, 일일 공격 방어; 나중에, 중승일패.
② 모순의 투쟁성은 모순 쌍방이 서로 배척하고 서로 분리하는 성질과 경향을 가리킨다.
모순투쟁성은 보편적인 철학 범주이다. 포함 내용:
대항투쟁: 적과 나 둘 다 죽고 산다.
비대성 투쟁: 인민 내부의 각종 의견 차이.
2, 변증 법적 관계
① 모순의 동일성과 투쟁성은 통일이다 (상호 의존)
한편으로는 투쟁성이 동일성을 제한한다.
1937 년 9 월 항일민족통일전선의 형성. 독립 자주의 원칙을 견지하다. 왕명의' 통일정부',' 통일군',' 통일군중 조직' 의 관점은 완전히 틀렸다. "투쟁으로 단결을 구하면 단결하고, 양보로 단결을 구하면 단결하고 죽는다."
반면에, 동일성은 투쟁성을 제한한다.
중 * * * 군민을 이끌고 이치, 유리함, 절절의 원칙을 고수하고 통일전선의 존재를 수호하며 항일전쟁의 승리를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② 모순의 동일성과 투쟁성은 대립적이다.
동일성은 상대적입니다. 투쟁성은 절대적이다.
전쟁에서, 네가 죽고 사는 투쟁은 필연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전쟁이 끝나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