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리학의 주요 내용은 이기론, 천론, 인성론, 격물지론이다.
첫째, 이성론
성주리학은' 리' 가 우주의 근원이며 만사만물의 근원이며' 기' 는 만물을 구성하는 재료라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이치가 기보다 앞서고, 기가 이치에 붙고, 도리가 모든 것을 지배하고 결정하는 근본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하늘 이론
성주리학은' 천리' 가 우주 만물의 최고 원칙과 법칙이자 인류 사회 도덕규범의 근거라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천리가 인류 사회의 존재의 기초이자 지지이며, 동시에 인간 행동의 규범과 규범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인간 본성론
성주리학은 인간성은 인류의 타고난 본질과 특질을 의미하며 인간의 도덕적 행동의 기초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인간 본성이 선하지만, 인간은 후천적으로 환경과 교육의 영향을 받아 선악을 나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간은 본성의 선을 회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수양과 교화를 해야 한다.
넷째, 격자 지식 이론
성주리학은' 격물치지' 가 세계를 인식하고 지식을 얻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사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관찰을 통해서만 진정한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쳉 주리학의 진보와 소극성
1, 진보
성주리학은 유가의 사회, 민족, 윤리도덕, 개인의 생명신앙 이념을 더욱 완전한 개념화 및 체계화된 철학 및 신앙 체계를 형성하여, 이성보다 높고, 도통이 통치보다 높은 정치 이념을 형성하고, 군권을 억제하기 위해, 중국 정치를 송명 양조에서 평민화와 민간 정치 의정으로 나아가게 하는 이론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2, 부정적
성주리학은 또한 강한 금욕주의 색채를 띠고,' 천리, 멸인욕' 을 주장하고, 인간성의 감정과 욕망을 억누르며, 여성의' 시종일관' 의 정조관을 강조하며 개성과 창의력의 발전에 불리하다.
성주리학은 또한 유가 사상의 교조화와 경직화를 초래하여 후세 유생들이 경서와 주석에서 벗어나 혁신과 융통성을 감히하지 못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