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국가의 개념
따라서 기원적으로 볼 때, 국가는 단지 전쟁을 수단 중 하나로 여기고, 전쟁이 없으면 나라가 없다.
주지신:' 주지신 제 1 회', 중화서국, 1979, 255 면.
천지가 낮고, 비천하고, 위아래가 높다. 군이 있으면 반드시 신하가 있고, 신하가 있으면 반드시 국민이 있다. 사람이 쌓이면 나라가 되고, 나라가 쌓이면 천하가 된다.
돈 채창집, 중화서국, 6 월판 1980, 92 면.
국가는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통치하도록 유지하는 도구이다.
-중국 법학 백과 사전, 중국 백과 사전 출판사, 9 월판, 1984, 1 10 페이지.
우리는 국가가 고도로 발달한 정치제도이며 합법적인 관리권을 가진 특수정치조직이라고 생각한다.
주영곤,: 법리학, 남경대학교 출판사, 6 월 1994, 199 면.
일반적으로, 한 나라는 형식에 있어서 일정한 영토와 주민이 있어야 한다. 본질적으로, 국가는 계급과 계급 투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계급이 대립하는 사회에서, 그것은 계급통치의 도구이며, 통치계급에 유리한 사회관계와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있다.
심편집장:' 법리학', 베이징대학출판사, 7 월 1994, 155 면.
현대에서' 국가' 라는 단어는 두 가지 기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사회의 일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통치하는 도구를 가리킨다. 또 다른 의미는 러시아, 미국, 프랑스, 일본 등과 같은 정치적 지리적 의미의 국가를 가리킨다. 후자의 뜻은' 국가' 라고 불러야 한다.
-왕영비와 왕계부, 편집자. :' 중국 법리학', 중국 정법대 출판사, 8 월 1996, 75 면.
현대에서' 국가' 는 미국, 중국, 일본과 같은 정치적 지리적 의미의 국가를 가리킨다.
염철력, 심화림:' 정치학', 중국 과학기술대학 출판사,1996,65438+2 월판, 130 쪽.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국가의 정의는 국가가 통치계급의 조직이며, 경제적으로 통치권을 차지하는 계급이 그 계급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사회를 통치하는 기관이다. 한 나라는 인구, 영토, 주체성의 합이다.
연철력, 심화림:' 정치학', 중국 과학기술대학 출판사,1996,65438+2 월판, 132 면.
국가는 역사의 산물이며, 그 본질은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억압하는 폭력적인 도구이며, 통치 계급의 의지와 이익의 표현이다.
왕중전 편집장:' 정치학도론', 중앙학교 출판사, 1997, 87 쪽.
"국가" 라는 단어는 국가 권력과 국가 권력을 행사하는 국가 기관 시스템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레닌은 국가를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억압하는 폭력 기계에 비유한 적이 있다. 이 기계는 군대, 경찰, 법원, 교도소, 관료집단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사회에서 나와 사회 위에 군림하는 특수한 공공권력이다.
장문현 편집장:' 법리학', 법률출판사, 1997, 10, 4 19 페이지.
이 나라는 정치적으로 조직된 사회이다.
왕세자, 돈단승:' 비교헌법', 중국정법대 출판사,1997,65438+2 월판, 25 면.
국가를 윤리관념의 관점으로 여기다. 일종의 윤리정신은 자신을 생각하고, 자신을 인식하고, 아는 모든 것을 완성하며, 그것이 아는 모든 것을 완성하는 명확하고 자각적인 실체의지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독일] 헤겔:' 법철학 원리', 양범장계태 번역, 상무인서관, 196 1 판, 253 면.
국가는 절대적으로 자족하는 이성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실체의지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미 보편성으로 승격된 특수한 자아의식에서 이런 현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 헤겔:' 법철학 원리', 양범장계태 번역, 상무인서관, 196 1 판, 253 면.
국가는 구체적이고 자유로운 현실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자유는 개인과 그 특수한 이익의 동일성이 그들의 완전한 발전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권리도 명확하게 인정되고 (예: 가정과 시민사회 분야), 한편으로는 자신의 이익을 통해 공통된 것을 인식하고 희망하며, 심지어 공동의 것을 자신의 실체의 정신이라고 인정하고, 공동의 것을 최종 목적으로 활동한다는 것이다.
-[독일] 헤겔:' 법철학 원리', 양범장계태 번역, 상무인서관, 196 1 판, 260 면.
자급자족 국가는 윤리적 전체이며 자유의 실현이다. 자유의 실현은 이성의 절대적인 목적이다. 국가는 지상의 정신이다. 그것은 의식적으로 자신을 세상에서 현실로 만든다. 자연에 관해서는, 정신은 그것의 또 다른 것으로, 휴면의 정신으로 인식될 뿐이다. 의식에 존재하고 자신이 존재의 대상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국가다.
-[독일] 헤겔:' 법철학 원리', 양범장계태 번역, 상무인서관, 196 1 판, 258 면.
국가는 통치 계급이 계급의 적의 반항을 진압하는 기계이다.
-[러시아] 스탈린:' 레닌의 주요 문제', 인민출판사, 1964 판, 33 면.
국가는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지배하는 기계이다.
-[러시아] 레닌:' 레닌선집' 제 4 권, 인민출판사, 1972, 48 면.
국가는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억압하는 기계에 지나지 않는다.
마르크스거스의 선집, 제 2 권 (중역), 인민출판사, 1972 판, 336 면.
상태는 이 사회가 해결할 수 없는 자기모순에 빠져 화해할 수 없는 대립으로 분열되어 그들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제적 이해 상충의 반대와 계급이 불필요한 투쟁에서 자신과 사회를 파괴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회보다 표현적으로 우월한 힘이 있다. 이런 권력은 충돌을 완화하고 충돌을' 질서' 범위 내에서 통제해야 한다. 이런 사회에서 나왔지만 사회보다 우월한 척하며 사회에서 점점 멀어지는 권력이 바로 나라다.
마르크스거스선집, 제 4 권, 인민출판사, 1972 판, 166 쪽.
국가는 항상 사회와 차별화된 기관으로, 항상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거의 전문적으로 관리하며, 주로 관리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회사 조직, 타인을 관리하는 단체, 항상 특정 강제 기관, 강력한 기관, 그리고 강력한 기관, 폭력적인 기관, 각 시대의 기술 수준에 맞는 무기를 자신의 손에 쥐고 정권을 보호한다.
-[러시아] 레닌:' 레닌선집' 제 4 권, 인민출판사, 1972, 47-48 면.
모든 개인이 연합하여 형성한 이런 공공인격은 이전에 도시대라고 불렸는데, 지금은 * * * 와 국가 또는 정치체라고 불린다. 수동적일 때, 그 구성원은 그것을 국가라고 부른다.
-[법] 루소:' 사회계약론', 하조무역, 상무인서관, 1980, 25-26 면.
내 의견으로는, 국가는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이며, 사람들은 단지 시민들의 이익을 찾고,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이 사회를 구성한다.
-[영국] 로크:' 종교관용', 오운귀역, 상업인쇄관, 1982, 5 면.
나는 국가가 같은 사회 집단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자연 분화의 산물일 뿐, 때로는 간단하기도 하고 복잡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공권력이라고 부르는 것을 초래하기도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공공권력은 그것의 기원으로 인해 합법적인 것으로 여겨져서는 안 되며, 단지 그것이 법적 규칙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현대국가는 점차 통치자의 지도력과 감독하에 함께 일하는 개인단체가 되어 회원들의 물질적, 정신적 수요를 실현하게 되었다. 그래서 공무의 개념은 공권력의 개념을 대체했다. 국가가 노동집단이 되면, 그것은 더 이상 호령의 권력이 아니다. 공공권력을 장악하는 사람들은 그들 사이의 협력을 보장하기 위해 이런 권력을 합법적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다.
-[법] 레온 디기:' 헌법',' 서구 법률 사상사 자료 선집', 장학인 등 편, 베이징대 출판사, 1983 판, 607 면.
"국가" 라는 단어는 통치자를 의미하거나, 정치권력을 의미하거나, 통치자와 피통치자 사이의 분열을 의미하므로, 그 자체로 정치권력을 가진 사회가 존재한다. 국가는 강제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어디에 있든, 만약 우리가 누군가에게 강제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우리는 이미 한 나라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법] 레온 디기:' 헌법',' 서구 법률 사상사 자료 선집', 장학인 등 편,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1983 판, 제 63/Kloc
국가는 법률 보호, 복지와 공공질서 촉진, 공공사무를 관리하는 정치기관의 일부일 뿐이다. 국가는 전문적인 전반적인 이익의 일부이다. 그것은 한 사람이나 한 무리의 사람들이 아니라, 하나의 체계이며, 하나의 최고급 기관으로 연합되어 있다.
국가는 권력과 강제력을 사용할 자격이 있는 공공질서와 복지 분야의 전문가나 전문가로 구성된 기관일 뿐이다. 그것은 단지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도구일 뿐이다.
[법] 자크 리단:' 사람과 국가',' 서구 법률 사상사 자료 선집', 장학인 번역,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1983 판, 676 면.
국가는 지구 표면의 한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연합체를 가리키며, 그들은 법에 따라 조직되고 자신의 정부를 가지고 있다.
-[영국] 데이비드 M 워커:' 옥스퍼드 법사전', 베이징사회과학기술개발연구소 번역, 광명일보출판사, 1988 판, 85 1 페이지
사람들이 말하는 나라는 붙임과 붙어 있는 직물과 망으로 복합물이자 조합체이다. 같은 부속물이 서로 적응하고, 간단히 말해서, 상호 의존적입니다. 상태는 바로 이런 의존질서다. 무질서하게 이기면 나라가 파괴될 것이다.
-[독일] 막스 스티나:' 유일한 사람과 그의 재산', 비즈니스 인쇄관, 1989, 24 1 페이지.
국가는 국내 (국제와는 다름) 법질서가 창조한 똑같은 주체이다. 국가는 법인으로서 이 * * * 체의 인격화, 혹은 이 * * * 체를 구성하는 국내 법질서이다.
-[오] 한스 켈슨:' 법과 국가통론', 심역, 중국대백과 출판사, 1996 판, 203 면.
국가는 우리가 법질서라고 부르는 개인행동질서이고, 일부 사람들의 활동에 적응하는 질서이며, 사람들 자신의 행동에 적합한 관념이다. ...... 국가는-중앙집권-법질서.
-[오] 한스 켈슨:' 법과 국가통론', 심역, 중국대백과사전출판사, 1996 판, 제 21/Kloc
한 나라는 지구 표면의 제한된 부분에 살고, 어떤 권력에 종속된 사람들의 집합이며, 전체적으로 한 민족으로 여겨진다.
-[오] 한스 켈슨:' 법과 국가통론', 심역, 중국대백과 출판사, 1996 판, 283 면.
국가는 그 기관을 통과하는 행위주체로서 소유권주체 또는 법인으로서 법질서의 인격화이다. 국가-의무와 권리를 규정하는 법질서의 인격화-법인으로서 어떻게 의무와 권리를 가질 수 있는가?
-[오] 한스 켈슨:' 법과 국가통론', 심역, 중국대백과사전출판사, 1996, 제 22 1-222
현대 국가의 특징은 인공적인 복잡한 시스템이다 ... 그것은 심사숙고한 틀을 가지고 있다. 특정 국가의 발전이 얼마나 두드러지든, 그들의 발전이 속도, 결과, 구체적인 단계에서 얼마나 다르든 간에, 전반적으로 그것은 자각적인 역할과 의식적으로 설계된 안배로 국가 구조에 대한 우리의 현재 견해를 충분히 보여준다.
-[미국] 제인 프랑코 포치:' 현대국가의 발전', 심역, 상업인쇄관 1997 판, 94 면.
국가는 공식 조직으로 설립되고 운영된다. 그 안에서 각 기관과 그 결정은 관직능력과 권력의 표현과 실현이다.
-[미국] 제인 프랑코 포치:' 현대국가의 발전', 심역, 상업인쇄관, 1997, 제10
국가의 개념은 충분히 발전하고, 매우 현대적이며, 그 현대적 유형에 부합하기 때문에 정의될 가치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가변 내용의 목적에서 추상화되어야 한다. 오늘날 국가의 형식적 특징은 헌장을 통해 수정할 수 있는 행정관리팀의 한 집단행동의 운영이 이런 제도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이런 제도 요구는 기본적으로 출생으로 집단에 가입한 집단 구성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지배된 지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행동 (즉, 지역강제기구의 성격) 에 크게 적용된다.
-[독일] 막스 웨버:' 경제와 사회' 제 1 권, 임영원 번역, 비즈니스 인쇄관 1997 판, 84 면.
역사적으로 그 이전의 정치집단처럼, 국가는 합법성에 의존하는 사람이다. 합법적인 폭력 수단으로 여겨지는 사람과 사람의 통치 관계라는 얘기다. 따라서 국가가 존재하게 하려면 통치자가 통치자가 요구하는 권위에 복종해야 한다.
-[독일] 막스 웨버:' 경제와 사회' 제 2 권, 임영원 번역, 비즈니스 인쇄관 1997 판, 732 면.
그러므로, 우리의 관찰에 있어서, 현대국가는 의무기관의 통치그룹이라는 개념적인 지적을 순전히 해야 한다. 한 지역에서, 그것은 합법적이고 유형적인 폭력을 지배의 수단으로 독점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노력한다. 이를 위해 모든 유형적인 경영 수단을 지도자들의 손에 집중시키고, 이런 수단을 가지고 있던 독립적이고 등급이 삼엄한 간부들을 모두 박탈하고, 그들 자신의 최고지도자가 대신하게 했다.
-[독일] 막스 웨버:' 경제와 사회' 제 2 권, 임영원 번역, 비즈니스 인쇄관 1997 판, 732 면.
국가는 인민의 사업이지만, 인민은 인민의 무작위 집합체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법적 일관성과 이익 결합의 집합이다.
-[고대 로마] 키케로:' 공화국',' 중화민국법' (중역), 왕환생 번역, 중국 정법대 출판사, 1997 판, 39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