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 철학 체계의 핵심은 윤리 이론이고, 우주 본체론은 윤리도덕의 형이상학 실체이며, 그 철학적 이성은 도덕적 실천이성이다. 노인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길은 자연을 따른다" 고 제안했다. 그가 보기에 인간관계는 자연을 모방한다. 그는 자연의 인격화, 윤리화, 인간의 가치를 윤리 원칙으로 측정했다. 인식론적으로 볼 때, 중국 전통철학은 지행합, 인지와 도덕의 통일을 강조한다. 인지의 목적은 의식과 덕성에 있다. 백호이통' 은 "공부도 어감이다. 의식으로 모르는 것을 알아본다" 고 말했다. 깨달음이란 마음의 혼돈을 열고 덕성을 환하게 할 수 있는 잠재력이다. 도덕의식을 이해의 주요 목표로 삼는 것은 중국 문화 윤리 품격의 표현이자 윤리적 방향에 대한 격려이다. 따라서 중국의 외부 객관적 사물, 심지어 자연계의 문화적 인식도 윤리도덕이 섞여 있어 독립적인 인식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서양 문화가' 지성문화' 라면 중국 문화는' 덕성 문화' 라고 불릴 수 있다. 이런' 선함' 의 덕목문화 모델의 제약 하에 중국의' 치도' 는 법치가 아니라 민치이며,' 민치' 는 특히 도덕교육의 역할을 중시한다. "솔선수범하는 것은 가르치는 것이고, 솔선수범하는 것은 가르치는 것이다." 존경할 만한 사람과 노인들은 솔선수범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소위 "아버지는 인자하지 않고, 아들은 불효하고, 형은 친구가 없고, 동생은 불공하고, 남편은 불의하고, 여자는 순조롭지 않다" 고 한다. 이런 생각의 통속적인 표현은 바로' 상량불정하량' 이다. 인간 통치가 법치보다 앞서고, 몸소 가르치는 것이 언교보다 우선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전통이다.
둘째, 악을 처벌하고 선을 키우며 교육의 역할을 강조한다.
중국 문화는'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다' 와 교육의 역할을 매우 중시한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 문학은 줄곧' 문재도' 를 강조하며 문학의 교육 기능을 매우 중시하며 미선의 결합을 주장했다. 송나라 신유학자 Zhou dunyi 는 말했다; \ "그래서 문재도, 차축 장식, 사람들은 쓸모가 없다, 금도 사용한다. 가상 차인가요? " ("슈통? 문사' 와' 주원장 공기') 문학은 정치윤리를 전파하는 것 외에 독립적인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다. 당대의 시인 두보도 "문필의 작은 기교, 도교를 존중하지 않는다" ("양예화 유소부시") 라고 말했다. 문장 주로 도교를 강의하기 때문에 잘 쓰지 못하고 자만한다. 회화 예술에서 화가는 꽃나무, 새와 짐승, 산천, 일월, 세상 만물을 중점적으로 표현하는데, 자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생명 리듬과 형식이 인류 사회의 운행 리듬과 형식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윤리도덕과 사상 감정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묵주 화가 문호가 말했듯이, "대나무는 나와 같고, 나는 대나무와 같다. "그가' 유죄이초, 만나무보다 더 수월하다' 는 대나무에 집착하는 이유는 대나무로 비천한 인격을 찬양하는 것이다. 성실하고 정직하여 자신의 품격을 장려하다. 글쓰기는 사람을 쓰고 윤리를 찬양하는 것이다. 중국의 문예에는 자연히 인격과 정서가 있다.' 모든 정경, 글은 감상적이다',' 정경이 어우러진 작품이 우수하다' 는 것이다. 중국의 문학예술은 윤리도덕관념에 스며들어 선을 설득하는 도구와 교육의 전달체가 되었다. 사학조차도 역사 보존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 감상, 선악 분별' 을 목적으로 한다. 사마천 \ "사기 \"? 태사공서' 는 공자가' 춘추' 를 쓴 것은 "명대 삼왕의 길, 명인사의 기, 옳고 그름, 머뭇거림, 선악이 분명하다. 현하고 가치없고, 나라를 보존하고, 절세에 이어 폐물을 보충하고 대왕이 된다" 고 말했다. 역사를 쓰는 것은 윤리에 복종하고 봉사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 고대 교육도 도덕 교육을 1 위에 올려놓고 학습 문화 지식을 2 위에 올려놓았다.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을 도덕적인' 군자' 로 만드는 것이다. 아들이 말했다: "여력이 있는 사람은 문학을 배운다. 클릭합니다 ("논어"? 맹자는 또한 교육의 목적은' 명인륜' 이고,' 인륜을 가르치라: 부자는 친분이 있고,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가 질서 있고, 친구는 신용을 지킨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맹자 텐문공 상")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 문화는 문학예술이든 역사교육이든 모두' 악을 징벌하고 선을 양한다' 는 교화를 취지로 윤리관념에 침투하고 있다.
셋째,' 충효' 를 강조하고 인문정신이 충만하다.
중국 고대 문화는' 충성' 과' 효' 라는 관념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중국 고대의 종법사회는 천하를 하나의 대가족으로 여겼고, 봉건국가의 정치제도는 종법 모델에 따라 건립되었고, 군주는 온 나라의' 엄부' 였다. 헤겔이 말했듯이, "중국은 순전히 이런 도덕의 결합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민족적 특색은 객관적인' 가효' 이다. 중국 국민들은 자신을 자신의 가족으로 여기고 동시에 국가의 아이이기도 하다. " 그래서 중국 봉건 통치 계급은'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고 제창했다. 그들은 "효천계단이지만, 모처럼 유죄이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소란을 잘 피우는 사람은 없다. " ("논어"? 그들의 의견으로는,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집을 나가면 충군이 되고, 실수하지 않고, 천하가 태평하다. 중국 고대 정치는 지금까지 독립된 법률 체계를 보완한 적이 없다. 대신 정치는 도덕으로, 법제 집행은 도덕설교로 대신했다. 게다가, 중국 고대 문화는 인문정신이 충만하여 비종교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인사와 인간관계는 종교가 아니라 1 위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을 설득 할 수 없다, 왜 귀신을 복용합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기괴, 힘, 혼란, 영을 말하지 않는다." 중국 문화는 인륜을 중시하고' 충성',' 효',' 인',' 의' 의' 를 중시하기 때문에 역사상 많은 사생취의와 정충보국의 인인지사를 만들었다. 중국 문화의 강한 인문정신 때문에 중화민족의 거대한 응집력과 수천 년의 찬란한 문명이 있다. 그러나 효와 충성을 핵심으로 한 봉건윤리의식도 자신을 해치는 정신적 족쇄다. \ "당신은 내가 죽고 싶어, 나는 죽어야 한다; 아버지가 자식을 죽이려 하고, 아들이 죽어야 하는 봉건 찌꺼기도 역사의 수레바퀴의 전진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둘째, 강한 생명력과 응집력
인류 사회 역사에는 4 대 문명 고국뿐 아니라 많은 우수한 문화 체계가 있다. 영국 역사학자 토인비에 따르면 인류의 거의 6000 년 역사에서 총 26 종의 문명이 있지만, 세계 유일의 중국 문화체계는 장기적이고 끊임없는 문화다. 이런 강력한 생명력은 중국 문화의 중요한 특징을 구성한다.
중국 문화의 강력한 생명력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가장 두드러진 것은 다음 두 가지 방면이다.
첫째, 비교할 수없는 삶의 연속성을 보여줍니다. 세계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고대 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 중 하나이지만, 가장 오래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세계의 모든 고대 문명과 문화 중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만이 가장 완강한 생명력을 보여준다. 이런 비길 데 없는 생명력은 중국 전통문화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문화 유형으로 만들었다.
인류 역사상 민족 침입으로 문화 멸종을 초래한 비극이 많이 발생했다. 예를 들어, 인도 문화는 아리아인의 침략으로 아리안화되었고, 이집트는 알렉산더 대왕의 점령으로 헬레니즘화되었고, 카이사르의 점령으로 로마화되었으며, 아랍인들이 이주하여 이슬람화되었으며, 그리스 로마 문화는 게르만 야만인의 침입으로 인해 수천 년 동안 잠을 잤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난 적이 없다. 문화계는 이집트 문화, 수메르 문화, 미노스 문화, 마야 문화, 하라바 문화, 중국 문화 등 7 대 고대 문화를 인류의 원시 형태인' 모문화' 라고 부른다. 그 중에서도 지금까지도 끊이지 않고, 한 번도 끊이지 않고, 비길 데 없는 지속성을 보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중국 고대 문화는 유럽, 서아시아, 남아시아로부터 위협을 받지는 못했지만, 춘추 이전의' 남이',' 북지' 침공, 16 개국 시대의' 오들꽃', 송원 시대 거란, 여진, 몽골인들과 같은 북방 유목민들의 습격을 거듭했다. 이러한 용감한 유목민들이 군사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심지어 여러 차례 강력한 통치정권을 세웠지만 문화적으로는 중국 농경문화를 대표하는 선진 중원 문화에 자각적으로 동화되고 있다. 흉노, 선비, 돌궐, 거란, 여진, 몽골 등 거의 모든 유목민 또는 반농반목민족은 중원 선진문화와의 접촉 과정에서 씨족 사회에서 봉건사회로의 전환이나 도약을 경험했다. 군사 정복의 결과는 정복자의 문화 파괴와 중단이 아니라 정복자의 문화 전환과 진보다. 이 과정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목민족의 승마 기술, 변경지역의 제품과 기예 등 여러 방면에서 신선한 양분을 흡수하여 새로운 활력을 더했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가 창장과 같다고 말하는데, 높은 산의 수많은 졸졸 흐르는 물줄기에서 끊임없이 흐르는 큰 강으로 합쳐진다. 그것은 바다로 들여올 때까지 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는 발전 중 일맥상승할 뿐만 아니라, 중국 각 민족의 지혜를 융합하여, 강대한 생명력을 지닌 독특한 문화체계를 형성하여 인류 문화사의 큰 경이로움이 되었다.
둘째, 비범한 포용과 소통 정신을 보여준다. 중국 전통문화는 자신의 발전 과정에서 결코 결핍을 지키지 않고, 고집스럽게 자처하는 것이 아니라, 시종 심상치 않은 포용과 이해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보완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이런 정신은 우선 제자백가의 겸용성에 대한 학술적 견해에 나타난다.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각자 존경이 있지만, "만물은 서로 해를 끼치지 않고, 도법은 병행하고 이를 문화 발전의 이상적인 경지로 간주한다" 고 주장했다. 그래서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서로 반박하기 어려웠지만 서로 흡수했다. 예를 들어, 뤼부웨이는 백가쟁명을 제창하는데, 이것은 그가 주관하는' 여춘추' 라는 책에 반영된다.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유석도는 장기간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이 이런 포용과 이해정신의 전형적 표현이다. 그래서 중국 고대에는 유, 불교, 도삼교의 신이 함께 제사를 지낼 수 있었고,' 서유기',' 홍루몽' 등 고전 소설에서도 많은 삼자 융합의 구체적인 묘사를 볼 수 있었다. 대진경교비서' 에서 당태종은 어떤 종교도 융합할 수 있는 사상을 표현하기도 했다. 사실, 유석도 외에도 고대 중국은 기독교, 이슬람교 등 종교를 관대하게 받아들였다.
바로 이런 겸용적 정신은 중국 문화를 심상치 않은 융합으로 만들었다. 중국 문화 발전 과정에서 이런 융합은 중국 문화가 중국 각 민족과 다른 지역의 문화 (예: 초문화, 오문화, 바촉문화, 서역문화 등) 를 유기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한다. 풍부한 의미를 지닌 중국 문화를 형성하다. 흉노, 선비, 염소, 이, 창족, 거란, 요요, 금 등 중국 각 민족의 문화는 모두 중화문화의 피에 흐르고 있다. 이런 융합이 없다면 중국 문화의 해박하고 심오한 것은 없다. 영국 역사학자 토인비는 1970 년대 초 일본 학자 이케다 대작과 유명한 대화를 나누면서 "중국 인민에게 수천 년 동안 수억 명의 인민이 정치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세계 어느 민족보다 성공적으로 단결했다" 고 지적했다. 그들은 이러한 정치적, 문화적 단결의 능력을 과시하고, 비길 데 없는 성공 경험을 가지고 있다. " 토인비:' 역사연구', 상해인민출판사, 1966 판.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두드러진 지역성과 다양성
우선, 지리환경의 다양성으로 인해 중국 문화는 풍부한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광활한 나라로서 중국의 판도는 2 년 전부터 동쪽의 바다와 서쪽의 모래로 점차 확장되었다. 위남, 성교가 천하에 널리 퍼져 있다. "중국 각지의 자연 조건은 차이가 매우 크며, 경제 정치 수준도 고르지 않다. 이에 따라 중국 문화는 탄생한 이래 풍부하고 다양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바로 환경의 다양성 때문이다. 주말이 되면 각기 특색 있는 지역문화가 보편적으로 형성된다. 큰 문화유형으로 볼 때 촉촉한 동부에서 발전한 농경문화와 건조한 서부에서 발전한 유목 유목 문화가 있다. 다른 지역에서: Haidong 의 Qilu 문화; "4 개의 봉쇄의 땅" 에는 진 문화가 있다. 원시적인 금 문화는 중간에 있다. 징 추 지구는 추 문화를 가지고있다; 장강 유역의 상하류에는 바촉문화, 초문화, 오월 문화가 있다. 이 문화들은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중국 문화사에서는 인문지리의 차이로 문화사상도 다양하다. 어느 역사 시기에는 각 지역의 학술 연구마다 고유의 전통연구 분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사상의 연속성과 지역간의 상대적 독립성을 구현했으며, 같은 분야에서도 지역간의 차이로 인해 다른 파벌이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청대, 장쑤, 안후이의 학자들은 모두 고전 연구를 위주로 하고, 저장의 학자들은 역사 연구에 능하다. 송대 문단은 황정견을 비롯한 강서시파와 조욱, 서공, 조사수, 옹권을 대표하는 영가시파를 형성했다. 명말에 이동양을 비롯한 다릉파가 형성되었고, 원홍도, 원종도, 원중도를 대표하는 공안파, 종려, 담을 비롯한 경릉파가 형성되었다. 청대 저장 () 서사파 () 는 주이존 () 을 비롯하고, 동성파 () 는 방포 (), 유대자 (), 야오합 () 을 비롯한 양호파 이 파벌들은 지리적 이름을 따서 지역 문화의 구분을 반영한다.
둘째, 중국 문화는 특수한 지리적 위치의 반폐쇄 환경에서 잉태되고 발전하여 독립적이고 자족적인 인문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중화민족은 동아시아 대륙에 살고 있고, 동쪽에는 광대한 바다가 있고, 북서쪽에는 끝없는 사막이 있고, 남서쪽에는 우뚝 솟은 청장고원과 운귀고원이 있다. 지형은 서고동이 낮고 거대한 리클라이닝 의자처럼 유라시아 대륙의 복부를 등지고 광대한 태평양을 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지리적 환경은 중국 문화가 일종의 대륙 문화로, 반폐쇄된 대륙 환경에서 생겨났다는 것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중국 문화는 다른 고 대 문명과는 매우 다른 독립적인 자족적인 발전의 길을 걷고 있다. 중국 고대 문화의 독창성과 유구성이 놀라운 통일에 이르렀는데, 이는 세계문화사에서 유일무이한 진귀한 현상이다. 중국의 지리적 위치가 반폐쇄된 대륙 환경에 처해 있기 때문에 중국 문화의 발생 시기는 대부분 동아시아 문명권 이외의 다른 문화로부터 단절된 상황에서 스스로 이뤄졌다. 그것은 뚜렷한 독특성과 자주성을 가지고 있어 동지중해 문화와 남방 하위 문화와는 크게 다르다. 문자를 예로 들자면, 중국이 은상 이래 보편적으로 사용한 표의네모 글자는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래한 이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유행했던 표음문자와는 확연히 달리 세계 문화사에서 유일무이한 통일특례가 되었다. 문예 방면에서 중국의 문예는 자율적인 체계이다.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은 고대 인도의 배구베다, 이스라엘의 히브리시, 고대 그리스의 헤리야트, 오디세이 등과 같은 시대에 있지만,' 시경' 의 민족 스타일과 우아함은 배구르베다, 헤리아트 등 소설, 연극에 가까운 작품과는 다르다. 철학적으로 중국 철학도 독특한 범주 체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음양, 천인, 명실, 항상과 변화, 모순론 중 1 과 2, 인성론 중의 선악은 모두 선진 양한이 제기한 것이다. 위진 현가 학파는 유도를 융합하여 유무, 체용과 용용, 정과 말, 일대다, 말과 뜻, 움직임과 정적, 자연과 이름 등을 제시했다.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칸트, 헤겔까지 유럽 철학이 세운 범주 체계 (예: 실체, 수량, 성격, 관계, 장소, 시간, 자세, 상황, 활동 등) 와는 매우 다르다. ) 논점과 중점에 관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