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국이 성립된 후 국무부의 동의를 거쳐 1956 년에 물람족이라고 불렀다.
1983 년 민족식별과 민족성분 회복이 진전되면서 국가민족정책에 따라 현 이상 * * * 의 비준을 거쳐 25 만여 명이 물람족의 민족성분을 회복했다.
역사가들은 물람족의 민족의 기원이 고대' 요오' (발음이 늙었다) 와 관련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주택, 의복, 음식, 장례식, 귀 입는 등 풍속 습관에도 고대 현인과 비슷한 특징이 많다. 구이저우 () 성 푸딩 () 현 보금자리 () 와 레빈향 () 의 물람 () 과 같이 19 세기 말까지 여전히' 치제' 를 하는 풍습이 있다.
고대 요인은 오랫동안 중국 남서부에 살았다. 한나라가 헌현을 설립하기 전에 몇 개의 부족 집단이 있었는데, 그중 야랑세력이 가장 컸다. 3 세기부터 5 세기까지 서안에서 쓰촨 () 로 이주한 빈후는 봉건국가의 호적에 포함돼 봉건 왕조에 세금을 냈다. 기원 5 세기에는 금속 창과 방패, 가시 도구, 구리 펄프 등을 만들고 대마 섬유로 정교한 천을 짜낼 수 있었습니다. 7 세기 이후 쓰촨 요인의 상품 교환이 점점 잦아지면서 요포는 품질이 매우 좋아 봉건 왕조에 납부해야 하는 공물이 되었다. 송지평 시대 (1 1 세기 중엽) 까지 일부 현직 영주들이 대량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수많은 가구가 농민에게 붙어 할거 정권의 봉건 세력이 되었다.
송대 물람 지역 간 경제 발전의 불균형. 호남 진 (), 원 (), 경주산 () 에 거주하는 물람 () 족은 지금도 여전히 칼과 불씨를 이용하여 기장 () 과 콩 () 을 생산하고, 식량 부족은 사냥감으로 보충한다. 평댐 지역에 사는 물람족은 단위 면적 생산량이 높고 수공업 생산도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들은 주사를 채굴하는 기술을 익히고 정교한 은술기 은거위 비둘기, 뽕가죽으로 엮은' 둥근 천' 과 무늬가 있는' 무공대',' 구멍 반점' 과 같은 특산물을 생산했다. 이것들은 당시의 사회생산력 수준이 어느 정도 발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명 시대에는 중앙왕조가 토스트를 통해 물람 지역을 많이 통치했고, 일부 지역에서는 물람 특유의 사회정치제도인 마두 제도를 보존하고 있다. 랑대정 (오늘 구이저우 육지특구) 의 물람족은 현지 관원을 마두라고 부르고, 마두에는 마두전이 녹봉이라고 부른다. 그들이 순찰할 때 가마를 타고 의장대가 트럼펫을 불며 길을 여는 것을 보면 위풍을 볼 수 있다. 말두후예는 물람족 중에서 여전히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지금까지 6 개 지역에서는' 마두물람' 이라고 불린다. 중앙왕조는 또한 물람 지역에 웨이, 소, 툰, 바오 등의 군사 기구를 설립했다. 명말에 청나라 옹정년 동안 물로족 지역은 기본적으로' 귀향' 을 완성했다.
역대 봉건 왕조의 잔혹한 통치에 반항하기 위해, 물람족 선민을 포함한 현대인들은 고대에 여러 차례 거장하여 무장 투쟁을 벌였다. 서기 7 세기 중엽에는 가와시 야주, 조안주, 메이저우 등지에서 중노동에 반대하여 대규모 봉기가 일어났다. 9 세기 중엽, 쓰촨 용주 (이빈) 와 여주 (현 여주) 의 고로회 (물람) 도 봉건관리의 찬탈과 분노로 반항하여 쓰촨 3 대를 때렸다. 16 세기 중엽에 이르러 일본이 중국 동남해역을 침범하는 투쟁에서 서남에 거주하는 물람족은 강소강 일대의 토가 묘족과 함께 피를 흘리며 분투하여 조국을 수호하는 데 기여했다. 19 세기 중엽 구이저우 묘족과 한족 국민들이 청나라에 반대하는' 함통봉기' 를 발동했다. 4 년 (1865) 봄, 봉기군이 평바현 물람족이 거주하는 큰 개장을 지나갈 때, 물람족은 봉기군을 위해 밥을 배달하고 물을 길어 요리를 하며 이 정의투쟁을 지지하였다. 안순흑채지역의 물람 농민도 직접 봉기에 참가하여 청나라의 통치를 크게 타격했다.
1949 이전에는 물람 지역의 토지 합병이 매우 심각했고, 대부분의 토지는 외래 지주의 손에 장악되었다. 예를 들어, 준의현 정평향에서는 인구의 9% 를 차지하는 외래지주와 부농이 토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착취의 주요 형태는 현물임대로 고정임대료와 생활임대료로 나뉜다. 임대료는 일반적으로 수확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임대지는' 보증금' 을 내야 하는데 임대료의 50 ~ 200% 에 해당한다. 구이저우 서부에서는 매년 옥수수, 아편, 콩, 훈제 쌀 (양귀비씨), 고추 등을 내는 것 외에 매년 지주의 땅에서 50 ~ 80 일을 일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대정현 석상향의 농민들은 매년 거의 65,438+0/4 의 생산시간을 소비하고, 가축을 먹이고, 집을 짓고, 식량을 나르고, 석탄을 운반하고, 미끄럼대를 올리는 등. 지주집에는 결혼식 장례식 생일 축제 등이 있다. , 세입자는 도움을 원하고 선물을 주어야합니다. 어떤 지주들은 소위' 인세' 를 실시한다. 즉 지주는 농민의 인신의 자유를 박탈하고 농민의 자녀를 노비로 억류하여 지세의 액수로 삼을 수 있다. 각종 명목의 각종 중착취로 물람족 국민들에게 무거운 부담을 주었다. 준의현 댐마을의 농민 32 명 중 30 명은 마늘 (현지의 야생식물) 을 채굴하여 허기를 채울 수밖에 없었다. 대정현령 석상에는 일년 내내 백성들이 외출하여 피난했다. 1945 년, 물람 마을 52 개 물람 중 1 1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도망쳤다.
국민당도 보갑제도를 강화하고' 연보제' 를 채택하여 통치를 강화했다. 가혹한 잡세는 식량, 일월 기부, 신발 양말, 구향 경비, 자위 기부 등 매우 무겁다. 안순현 물람 농민 통계에 따르면 50 여 종이 있다. 반인민의 내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더욱 파렴치하게 라틴어로 남편을 잡는다. 명목상으로는' 삼정일훈',' 오정이훈' 을 규정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외아들조차도 면할 수 없다. 국민당 * * * * 통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일부러 이간질하여 민족 분쟁을 일으키고 강제 동화를 실시한다. 물람족은 고난의 심연에 빠졌다.
1935 년 중국이 이끄는 공농홍군 장정은 구이저우 (), 대정 (), 준이 (), 인회 () 등을 거쳐 그곳의 물람족을 위해 혁명의 불씨를 남겼다. 지주오식량은 창고에 가득 차고 가난한 사람은 쌀이 없는 국물을 끓이는 힘든 날, 물람족은 홍군의 승리를 지지해야만 공농을 해방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1943 10 정풍현 부이족, 물람족이 국민당 통치에 반항해 한때 현성을 점령했다. 1948 년, 준의현 이촌, 다댐촌의 한족, 물람족 농민들이 지주집에 침입하여 7 만 8 천 근의 식량을 빼앗았다. 준의현 정평촌의 중청년 물람족도 무장하여 징병에 반대하여 국민당의 졸개와 촌장이 감히 마을에 들어가지 못하고 장정을 강제로 잡아갔다.
1949 이전에는 물람족이 주로 농업에 종사했다. 옥수수는 주요 작물이지만 무당 생산량은 낮고 무당 생산량은 890 킬로그램에 불과하다. 또한 쌀, 밀, 고구마 등도 생산된다. 수리공사가 없고 빗물에 의지하여 관개하며 물, 가뭄, 우박, 벌레, 짐승 등의 재해가 심각하다. 오동목 채집, 대나무 짜기, 짚신 등 부업은 물람족의 경제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양사의 덤핑으로, 과거에' 철피리 천' 을 잣던 물람 가계수공업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일찍이 청대에 물람 족중에서 직업대장장이들이 나타났다. 기록에 따르면 황평 지역과 여평 지역의 물람족은' 대장장이를 업으로 한다', 평원 지역과 대정부의 일부 물람족은' 주쟁기를 업으로 한다' 고 한다. 서남 물로족 장인이 만든 엽총은 사정거리가 20 여 척에 달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떤 곳의 물람족은 사서에서' 철을 치는 물람족' 이라고 불린다. 이런 철 치는 기예는 아직도 구이저우 () 성 란창현 다룡촌 (이 6 개 지역) 26 개 물로족 중 10 여 개 등 일부 물로족에 남아 있다. 물람족이 생산한 철제품은 현지 각족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시중에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이 싼 철제품이 대거 등장하면서 지금은 철분을 치는 일이 이미 매우 드물다. 물람족 석조공예는 기예가 뛰어나고, 석조는 석조윤곽 조각에 많이 쓰인다.
물람족의 야련업은 줄곧 비교적 번영하고 있다. 오천은 물람족이 모여 사는 곳으로, 주사가 많이 난다. 오천은 2000 여 년 동안 채굴 역사를 가진' 대청동' 을 보존하고 있으며, 동굴 안에는 고대 주사를 채굴한 흔들배가 보존되어 있다. 사재에 따르면 수대업 10 년 (기원 6 14 년), 첸중지사 전종헌은 오천암풍 기슭에서 수은과 주사를 채굴하며 법원에 수은190.5kg 을 모집했다. "통전식전" 에는 당제가 기록되어 있다. "천장각 현은 매년 자주 공물을 바치고, 첸중현 나주사는 10 근이다." 물람족이 모여 사는 무천도 중국 최초의 수은 제련 지역 중 하나이다. 물람족은 주사에 대한 채굴 역사가 유구하여 상주 이후 한 번도 끊이지 않았다. 물람족 신앙의' 보왕보살' 은 바로 이 시기에 형성된 문화 현상이다. KLOC-0/980 년대 이후 오천에는 2,000 여 가구의 물람족이 광산에 초막, 수은 채취, 수은 정제로 총 685 톤을 정제했다.
1949 신중국의 설립으로 물람 지역 역사 발전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었다. 1956 준의현 정평향과 인회현 안양향 두 물람 민족향 설립 이후 국무부는 연이어 1986 물람족이 거주하는 무천, 도진양현에 무천 물람 묘족 자치현과 도진모로족 자치현을 설립했다.
분행정구역 조정 후 1992 까지 물람족이 다른 민족과 공건한 민족향은 18 개였다. 전국인민대표대회, 지방각급인민대표대회, * * * 기구에는 모두 물람 대표와 간부가 주인 행사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무천 모로족 묘족 자치현에서는 역대 인민대표대회의 주임, 현장이 모두 물로족이 맡았고, 현급과 부현급 간부 중 물로족 간부가 동급 간부의 50% 이상을 차지했다. 향진 지도 간부 중 물람족 간부도 동급 간부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과학기술 간부 대열이 부단히 성장하여 물람 지역 경제사회 발전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 신앙 물람족은 조상을 숭배하고, 죽왕, 만왕의 조상과 산신을 숭배한다. 특별한 제사, 장수 기도, 귀신, 망령의 무당이 있다.
물람족은 스스로 창업하여 산속에 산다. 의식주행은 산림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만물에 영성이 있다는 관념이 생겨났다. 어떤 사람들은 고목과 거석에게 경의를 표하고 정월 14 일과 3 월 3 일에 술, 고기, 떡을 제공하여 그들의 아이들을 위해 건강을 기도한다. 가뭄, 홍수, 질병, 충재가 있을 때마다 그들은 모금을 해서 도사에게 제단을 세우고 신령의 핑안 () 을 빌었다.
거주지 부근의 숲에서 가장 크고 두꺼운 고목은 종종 신목제사와 숭배로 쓰인다. 일단 선정되면, 산을 봉쇄하고, 나무를 베거나 방목하는 등 어떤 부적절한 행위도 금지하고, 현지의 식물 자원을 객관적으로 보호하고, 생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
물람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 귀뚜라미어는 한장어계에 속한다. 음운에서 묘어에 가깝고 음운과 문법적으로 장동어에 가깝다. 그것은 묘요어, 장동어와 소량의 동원이 있다.
학계의 한 가지 견해는 물람족을 한장어계의 독립어계로 삼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것이다. 그 이름은 요어어족이나 물람족이라고 부를 수 있다. 물로족 언어는 습관적으로' 초안어',' 하가어',' 도로어',' 아우어' 라고 불리는 네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귀뚜라미어 각 방언의 차이는 매우 크며, 방언과 방언은 들쭉날쭉하게 분포되어 있다. 몇 개의 물람 언어 방언은 왕왕 한 현 내에 병존한다.
언어 사용 측면에서 볼 때 구이저우 () 성 핑바 () 현 대거장 (), 안순시 서수구 만자채 (), 푸정현 신채 (), 관령현 마우 (), 육지현 거도 (), 대방현 디푸향 홍풍촌 (), 윈난성 리파현 월만
현재 모국어가 물로어인 물로족은 6000 명을 넘지 않고 물로족 전체 인구의1..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의 물람족은 중국어를 주요 교류 도구로 한다. 그리고 소수의 회원들이 현지 미아오 언어와 부이어를 할 줄 안다.
물람족은 자신의 글이 없어 보편적으로 중국어를 사용한다.
건물의 물람족 민가는 지형에 따라 다르다. 그들 대부분은 같은 부계 가문에 살고 있으며, 한 부계 가문의 각 가정은 건물에 인접해 마을을 형성한다. 주택 구조의 형식과 건축 재료는 그 경제 조건, 인구, 지리적 환경에 따라 다르다. 구릉 계곡과 평댐 지역에 거주하는 물람족은 대부분 산에 의지하여 집을 짓고, 집은 보편적으로 비교적 높다. 높은 산에 사는 물람족은 보통 양지의 비를 피하는 곳에 집을 짓기로 선택하는데, 집은 대부분 비교적 낮다. 집 주소의 선택에 자주 주의를 기울이는데,' 산을 관리하는 사람이 재물을 관리한다' 는 말이 있다.
집을 지을 때, 집의 높이는 꼬리수가 8 인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을 좋아한다. 중주를 예로 들자면, 한 발, 여섯 발, 여덟 개, 기타 등등을 취한다. 사실 동음 이의어를 선택하여 가족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는 것이다. 집의 양식은 단칸방, 2 실, 3 실장, 5 실장, 2 실, 3 실, 3 원, 사합원입니다. 단칸방과 두 칸을 제외한 나머지 집들은 모두 간작중당 중간에 위치해 있으며 제사와 면회만을 위한 자리가 있어 일반적으로 바닥을 깔지 않는다. 양쪽의 집은' 작은 이방' 이라고 하는데, 보통 두 개의 방으로 나뉘는데, 앞에는 주방이 있고 뒤에는 침실이 있다. 많은 층이 있는데, 밑바닥은 약 1 미터 높이이다. 계단을 걷다. 지하 1 층에는 잡동사니를 보관할 수도 있고 닭오리집으로도 쓸 수 있다. 가운데 홀은 양쪽의 침실과 주방보다 움푹 들어가 홀 입구를 형성한다. 산에' 발판 건물' 이 세워지면 난간 복도, 위층 사람, 아래층 가축을 기르게 된다. 예전에는 대부분 토목 대나무 구조의 초가집이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토지개혁을 거쳐 사회경제가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농촌 주택이 날로 개선되고 있다. 1970 년대에는 석두, 나무로 만든 집이 유행했다. 1980 년대 이후, 사람들의 생활 수준 향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와집과 벽돌 구조의 건물을 지었다. 교통이 편리한 곳에서 철근 콘크리트 다층 건물이 점차 등장하고 있다.
의류 물람족의 의상 문화는 그 기복으로 특색이 있다.
청나라 전후로 대부분의 옷은 집에서 짠 리넨으로 파란색과 파란색으로 염색되었다. 남자들은 칼라가 없는 가운, 터틀넥, 큰 소매와 반팔, 보통 허리띠를 매고 있다. 일을 할 때 그들은 옷을 잡아당겨 허리에 묶었다.
물람족 여성의 옷은 반팔로 터틀넥과 레이스가 있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19 세기 중반에는 물람 여성이 허리와 소매 등에 비늘 무늬가 수놓은 짧은 상의를 입고 엮은 긴 치마를 입고 있었다. 치마 전체가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가운데 한 부분은 양털로 짜여 붉은색으로 물들고, 상하 두 단락은 대부분 대마초로 짜여져 있으며, 보통 파란색과 흰색 줄무늬가 있다. 가운에는 파란색 민소매 가운이 씌워져 있고, 앞과 뒤 길이는 모두 꽃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입었을 때 머리에 쓰고 갈고리 뾰족한 신발을 신어요.
민국 이후 각 민족은 문화를 교류하고, 서로 배우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심미 기준도 사회의 발전에 따라 점차 변화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그들의 의상은 점차 현지 한족과 일치한다.
오늘날 물람족의 일상복식은 점점 다양해지고 개인화되고 다양해지고 있다. 질감은 순면 폴리에스테르 카드에서 양모 린넨 폴리에스터 등으로 발전했다. 농촌의 물람족도 한 계절에 많이 입는다. 각종 명절 축제 때만 일부러 자신의 민족 의상을 입는다.
음식에서 주식은 옥수수 (산간) 와 쌀 (평댐 지역) 을 위주로 하고, 이어 각종 콩류, 밀, 메밀, 감자가 뒤 따른다. 처트니와 찹쌀바바를 즐겨 먹는다. 찹쌀은 물람족의 부식에서 진귀한 음식이다. 설날에는' 조상 제사',' 경객',' 단양이 친지',' 중양 선물' 을 보내는 풍습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잡주도 물람족의 특별한 음식이다. 만들 때 옥수수, 밀, 좁쌀, 수수를 원료로 하여 조리, 발효, 통조림으로 만들었다. 항아리를 담을 때는 먼저 두 손가락이 크고 1 미터 정도 긴 물장대 (그 중 하나가 불에 타 굽었다) 를 사용한다. 상단에 대나무 커넥터가 있는 것을 제외하고 다른 대나무 커넥터는 모두 구멍이 뚫려 봉인 앞에 통 안에 삽입된다. 밀봉하는 시간이 길수록 술은 더 향기롭다. 마실 때, 맨 위에 있는 대나무 토막을 비우고, 장대를 공중으로 곧게 펴고, 장대를 빨아들이는 장치로 구부린다. 연회든 평소에 손님을 대접하든 항렬에 따라 빨아들인다. 민국' 정안현지고' 는 "한 항아리에 만주를 모아 제후가 와서 머리를 숙였다" 고 말했다. 오룡이 옵티머스를 안고 황하를 빨아들이다.
동백의 제작도 특별하다. 먼저 녹차를 냄비에 넣고 돼지기름으로 볶은 다음 물과 섞어 익힙니다. 물이 약간 마를 때, 나무 숟가락으로 찻잎을 반죽으로 짜서' 다탕' 이라고 부른다. 마실 때 양과 강도에 따라 돼지기름으로 차국을 볶고 물을 넣고 끓인 다음 돼지기름, 기름 찌꺼기, 소금, 후춧가루, 익은 참깨, 콩, 땅콩가루를 넣으면 된다. 그 맛은 진하고 향기로워 별미가 있다. 오늘날, 정통 동백은 이미 시리즈를 형성했는데, 주로 동백알, 동백탕원, 동백죽, 유차면 등이 있다.
예절: 모든 결혼식, 장례식, 축하 행사는 연회를 열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0 ~ 30 개의 테이블이 있으며 100 개 이상의 테이블이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연은 일반적으로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고 옷걸이도 신경 쓰지 않는다. "장례식을 환영하지 않고 보내지 않는다" 는 풍습이 있다. 예전에는 경기가 안 좋았기 때문에 술자리를 마련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장례는 남자와 여자를 모집하기 어렵고, 생은 이미 늦었다" 는 말이 있었다.
1980 년대부터 도진자치현 삼교 지역에는 귀빈을 대접하는 특수한 예절' 삼세대' 가 있었다. 요대' 는 방언으로 끝을 의미한다. 삼요대' 는 손님을 초대하는 것이고, 한 끼를 세 번 먹어야 끝난 셈이다. 첫 번째는 "환영" 입니다. 음식은 과일 케이크 9 접시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백색 바삭한 식품, 천성쌀사오빙, 바삭한 꽃, 홍모전, 미인반반, 호두, 땅콩, 해바라기, 곶감 등 9 가지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 한 그릇을 제공하고, 주객들은 차를 마시면서 간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차 뒤의 두 번째는' 팔선취' 이다. 보통 요리는 찌개 냉채 9 접시이고, 술은 집에서 빚은 옥수수 캔이다. 술안주가 상에 오른 후 손님은 향지를 시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에야 자리에 앉았다. 첫 번째 잔은 건배이고, 두 번째 잔은 축복주이며, 세 번째 잔은 효도주이다. 세 잔 후 술노래가 흥을 돋우고 분위기가 뜨겁다. 세 번째 주좌는' 사방 재결합' 이라고 불리며, 손님이 배불리 먹을 때까지 9 그릇의 고기 위주요리를 한다. 주인집은 손님만 떠나게 했다. 물람족의' 삼세대' 연회는 음식이 풍부하고, 식사 예절이 뛰어나며, 물람족 음식의 독특한 맛과 문화적 함의를 충분히 반영하며, 물람족 국민의 열정과 순순함을 반영한다.
문학 물람족의 민간 문학은 전설, 시, 속담을 포함한다.
민간 이야기는 대부분 천지의 탄생, 물람족의 기원, 영웅과 노동자들의 총명, 선량함, 근면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면 천지를 만들고, 아양 형제가 인가를 만들고, 죽왕, 용감한 아가씨, 귀먹은 형, 맹형이 양을 훔치는 것과 같다.
물람족의 문체활동은 주로 설날 기간에 진행되는데, 알을 치고, 가을을 갈고, 용알을 안고, 닭을 치는 등이 있다.
알을 때리다' 는 물람족의 오래되고 독특한 대중체육 종목으로, 이미 민족 부문에 의해 소수민족 전통 스포츠 경기 종목에 등재되었다.
고태사자춤은 도진자치현 물로족 민간에서 유행하는 오락 활동이다. 1956, 도진부족 묘족 자치현 팀이 구이저우성 민간문예연에 참가하여 2 등상을 받았다. 2003 년 닝샤옌주시에서 열린 제 7 회 전국 소수민족 전통체육회에서 공연 종목 은상을 수상했다.
예술 음악 생산 노동 중 청년 남녀의 사교 행사에서 명절과 잔치를 축하할 때, 물람족은 종종' 장난가',' 호자',' 산가',' 요리가',' 고가',' 발라드' 등 노래를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한다 시 장르에는 세 가지 말, 다섯 말, 일곱 말이 있지만, 대부분 일곱 마디가 풍부하고 운율이 있으며, 일곱 마디 절구와 비슷하며, 귀뚜라미어로 부르는 긴 문구 형식도 있다. 철리가 가사에 박혀 노래에 대한 흥미를 드러내고, 생활의 정취가 짙다. 예를 들어, 한 곡을 문답할 때, 종종 즉흥적으로 연주하여 생활 속의 일을 노래로 표현한다. (조지 버나드 쇼, 노래명언) 가사는 활발하고 유머러스하며 유연하고 다양하며 재미있고 지식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음운미, 형식미도 있다.
구리 드럼, 나팔, 피리, 조롱박은 물람족 역사에서 흔히 쓰이는 악기이고, 나무통은 물람족 특유의 악기이다. 그것은 2 피트 길이의 나무 거품으로 핵심을 찌르고, 구멍 두 개를 뚫고, 상단에 대나무 통을 삽입하여 만든 것이다. 놀 때' 와우' 소리가 나기 때문에 물람족이 그것을 부른다. 우우' 는 추수가 끝날 때까지 정월 보름까지만 놀 수 있고, 나머지는 받지 않는다.
댄스 물람족의 춤은' 정옹로',' 입맞춤 건배춤',' 술춤',' 도분 재킷 춤',' 밟는 춤',' 제산신춤',' 제천모춤' 이다.
진옥선의' 정옹로' 는 물람 청년 남녀가 음력 정월 사교활동에서 사랑을 표현하고 평생반려자를 선택하는 전통 풍습을 표현한 춤이다.
술춤과 입맞춤 건배춤' 은 대방현 청산라루촌 물람족의 춤으로 결혼식 예의에서 유래한 것이다.
술춤' 은 일종의 즐거운 점프로, 손님들이 결혼식에 참석할 때 술을 마시는 것을 나타낸다.
입맞춤 건배춤' 은 결혼할 때 소매로 신부의 얼굴을 드러내는 수줍은 방식이다.
도분 재킷 춤' 은 무천자치현에서 유행하며 물람 특유의 예술 형식이다.
당중춤' 은 장례식에서 일종의 춤이다.
제산신춤' 은 육지로족이 매년 3 월 3 일 산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추는 춤이다.
논낭춤' 은 수성 () 과 육지 () 가 일 년에 한 번씩 먹는 신절 () 기간 동안 여성과 어린이가 가족으로부터 객가 밭으로 이끌고 새로운 꽃을 따는 춤이다.
물람족에는 두 가지 연극이 있다: 희극과 지방극.
물람족은 알극화극 용희극을 하찮게 여기지 않는 일종의 엑소시즘 의식으로, 중원에서 전해져 어느 정도의 연극 줄거리를 가지고 있어' 희극' 이라고 불린다. 희극이 중원에서 사라진 후에도 그 활동은 여전히 구이저우 민간에 보존되어 있다. 물람족 희극은 주로 구이저우 북부와 동북부에서 유행한다. 반주 악기는 공, 드럼, 경적 등이 있다. 연기자는 반드시 가면을 써야 한다.
지방극은 명대 위소툰 군대에서 유행하는' 군호' 에서 진화했다. 구이저우 중부의 물람족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역대 전쟁 이야기를 소재로 상무정신을 표현하여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공연장에는 무대가 없고 실내가 아니라 실외에서' 지방극' 이라고 불린다.
풍습축제 물람족의 1 년 중 가장 중요한 명절은' 설',' 청명절절',' 산절',' 단오절',' 연절',' 추석',' 중양절',' 소왕절',' 새제' 이다 설을 쇨 때 물람족은 한족과 마찬가지로 조상에게도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온 가족이 모두 나이를 지키지만, 동시에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섣달 그믐 날, 각지의 물람족은 모두 찹쌀떡을 만들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제공된 케이크의 크기와 수량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것은 큰 것 하나, 큰 것 위에 서너 개 작은 것, 어떤 것은 세 묶음, 한 묶음당 세 개, 다섯 개, 일곱 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시간은 다르다. 초일, 초 2, 14 가 있다. 석현 () 은 매년 5, 6 월에' 새축제' 를 거행하는데, 일명' 새축제' 라고도 한다.
관령 청룡 등 소수의 지역을 제외하고 물람족은 보통 3 월 3 일 산신 제사를 축하한다. 대부분 마을 전체의 활동인데 형식과 예의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안순, 푸딩, 진녕의 물람족도 6 월 초 6 일에 축하하며 닭을 죽이고 술을 준비하며' 묘의 땅' 을 숭배한다.
설화절은 전국 각지의 물람족이 축하하는 명절로, 시간이 다르고 내용이 비슷하며, 물람족이 비교적 중시하는 명절이다. 새 곡식을 따고 조상을 모시고' 석방' 행사를 열고 동물을 자연으로 풀어주는 것이 이 축제의 중심 내용이다. 사람들은 명절 이후에만 새 곡식을 먹기 시작할 수 있다. 설을 쇨 때 집집마다 밭에 가서 새 곡식을 따고, 새 이삭을 따고 새 쌀을 삶고, 술을 준비하여 조상에게 황무지를 열어 자손을 축복해 준 다음, 모두 새 곡식을 먹고, 1 년의 풍작을 축하한다.
전국 각지의 물람족도 10 월 초하루에도' 우왕절' 을 축하하는데, 일명' 우왕보살 숭배',' 소왕 제사' 라고도 한다. 이날 물람족은 닭을 죽이고 소왕을 위해 술을 준비하는 것 외에도 소를 쉬게 하고, 최고의 사료로 소를 먹이고, 소의 뿔에 찹쌀 두 개를 걸어 물가로 끌고 갔다. 근처에 연못, 우물, 논이 없다면, 물 한 대야를 만들어 문 앞에 두고 소가 "거울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젖소가 빨간 옷을 입고 폭죽을 터뜨려 축하한다.
결혼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물람족의 각 지계는 서로 통혼하지 않고, 지계 통혼제도를 시행하지만, 종통혼을 허용하지 않고, 습관적으로 사촌과 통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청년남녀는 보통 14 ~ 5 세에 약혼, 심지어' 친척 납치',' 결혼' 까지 한다. 물람족의 결혼식에는 여러 가지 형식이 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남자가 환영하지 않는다',' 신부가 자리를 잡는 것' 등 전통풍습이 있어 신혼부부가 결혼식 기간 동안 다른 방을 가지고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물람족과 한족, 부이족, 이족, 묘족 등 민족의 장기 잡거로 자유연애를 통해 족간 결혼을 체결하고 관련 기관에 혼인을 등록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물람족은 예로부터 일부일처제 가정이었으며, 남녀는 가정에서의 지위가 비교적 평등하다. 여성을 차별하는 금기를 폐지하였다. 예를 들면 위층으로 올라가지 않고 대문을 건너는 등. 부모가 모두 죽고, 형제가 많고, 형님을 아버지로 공경하고,' 형님은 아버지, 형수는 어머니' 라는 말이 있다. 부모는 건재하고, 형제는 별거하며, 부모는 일반적으로 막내아들을 데리고 생활하며, 재산은 형제가 균등하게 나눈다. 막내아들이 미혼이라면 많이 가져가서 결혼의 필요성을 메울 수 있다.
물람족의 장례 방식은 독특하고 다양하며, 땅마다 다르다. 물람족의 전통 매장식으로는 가마동 무덤, 석관, 석판, 수직장, 거꾸로 묻히는 것,' 징과 북을 치고 노래하고, 남녀의 시체를 두르고 춤을 추는 것' 은 물람족의 전통 장례기구이다.
구이저우 준이 (), 인회 () 등의 지방과 같이, 당무를 밟는 것은 초기에 무덤 앞에서 공연한 후 점차 빈소로 바뀌었다. 당에서 춤을 출 때, 무용수 세 명이 각각 갈대, 돈봉, 댄스칼을 연주하고, 안내원 앞에서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고, 뒤에서 모두 손을 잡는다. 춤을 출 때 몸이 약간 구부러지고, 앞뒤로 뛰고, 춤 스텝에서 오른발이 약간 무거워 계단을 형성한다. 춤 과정은 주로 무용수 대형의 변화에 의해 완성된다. 대형의 이름은' 사반화',' 류전옥',' 매화진' 이다. 모두들 관을 둘러싸고 노래를 부르며 발을 동동 굴렀다. 그들은 수시로' 아강' 을 외치며 조상의 시체를 쪼아먹는 개미와 까마귀가 밟혔음을 나타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죽은 사람을 매장하기 직전에 영 앞에서 애가를 불러야 한다. 친척이 와서 제사를 지내니, 반드시 잔을 들어 사별의 아픔에 감사해야 한다. 장례를 치르면 손해를 보지 마라. 매장할 때, 개별 지역에서는 귀신에게 날을 택하고, 땅을 선택하며, 경을' 도장',' 제사' (죽은 사람에게 동물을 인계하는 의식) 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날을 가리지 않고, 땅을 가리지 않는다.
물람족의 장례 풍습도 전통 장례의 특징을 다양한 정도로 보존하였다.
물람족의 금기는 땅마다 다르며, 특히 정월에는 더욱 그렇다. 예를 들어 바닥을 쓸거나, 물을 길어오거나, 아이를 낳거나, 말을 타거나, 밭을 갈거나, 문밖으로 하수를 붓는 것을 피한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소의 날' 과' 말의 날' 에 천둥이 칠 때 흙을 파내어 모내기를 하는 것을 피한다. 시집간 딸은 집에 가서 위층으로 올라가 바닥을 쓸어서는 안 된다. 시대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이러한 금기들은 사람들에게 엄격히 준수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