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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 음식의 문화적 차이
문화적 관점에서 중국과 서양 음식의 차이: 중국과 유럽과 미국을 대표하는 서방 국가들은 지리적 환경, 역사 문화, 종교적 신념이 크게 다르다. 지리환경, 역사문화, 민족적 특징, 종교신앙, 생활습관에 따라 중서부 음식 문화의 차이가 발생했다. 이러한 차이는 분명하고 지리, 역사, 문화 발전, 영향의 결과이며, 한 민족, 한 나라의 특색을 실현하였다.

첫째, 중국과 서양 음식 개념의 차이

중국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다. 오랫동안 음식은 농작물과 곡류 위주로, 채소의 사용은 채소 위주로, 육류를 보조해 왔다. 음식 문화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명절마다 다른 음식을 먹는 것을 보면 중국 명절에 음식에 대한 요구가 무겁고 명절마다 구체적인 대표적 물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설날의 만두, 정월대보름의 탕원, 단오절의 목적, 추석의 월병 등이 있습니다. 명절마다 같은 음식을 먹지만 모두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사람들의 아름다운 소망을 대표한다. 명절 음식의 차이로 볼 때 중국인들이 명절에 먹는 것은 음식이 아니라 행복을 기대하는 뜻으로' 상서로운 희망, 행복이 오래간다' 는 뜻이다. 그러나, 명절 음식 방면에 있어서 서방과 중국은 매우 다르다. 서양에서는 명절 동안의 활동과 의식을 중시하는데, 음식은 강건하고 일상생활과 별반 다르지 않다.

중국은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 품질을 중시한다. 음식 자체에 대한 외적 요구가 높고, 색채의 배합은 색채가 충만해야 하며, 자연미관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향은 향을 가리키며, 향이 주목을 받고, 사람의 음식과 접촉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맛은 요리의 맛과 식감이며, 중국 음식의 핵심이며,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요구한다. 모양의 미감, 요리의 조형은 예술적 수단으로 장식하여, 요리가 이미지를 만들고 의미를 부여하게 해야 한다. 품질은 영양 품질, 위생 품질, 요리 기술 등을 의미합니다. 느슨함, 부드러움, 바삭함, 부드러움, 바삭함, 미끄럼과 같은 질감을 뜻하며 음식의' 질감' 입니다. 중국인의 음식에 대한 수요는 미에 대한 추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의 음식 문화는 일종의 아름다운 음식 문화이다. 하지만 영양의 조화와 섭취를 중시하지 않는 것은 중국 음식문화의 부족이다. 중국인들은 보기만 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영양과 에너지를 고려하지 않고 과학 음식이 부족하다.

아름다운 중국 음식 문화에 비해 서양의 음식 관념은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음식 관념이다.

서양인들은 음식에서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의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음식의 영양가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음식에서 충분하고 불필요한 영양을 보장하며, 음식의 원래 맛과 천연 영양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서양인의 눈에는 먹는 것이 생명의 필요이고, 잠을 자는 것처럼 생물의 본능이기 때문에 먹는 것은 먹는 영양이고, 음식은 신경 향락과 거의 연관이 없다. 이것은 서방 종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방 종교는' 일곱 가지 죄' 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첫 번째는' 폭식' 이다. 그들은 한 사람이 탐식하는 것은 일종의 죄악이며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음식에 대한 그들의 요구는 영양일 뿐, 맛이 같더라도 맛있게 먹는다.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에 관계없이 영양만 있으면 자신의 영양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에 필요한 열량, 비타민, 단백질을 만족시킬 수 있다. 아침은 종종 계란 한 개, 우유 한 잔, 빵 몇 조각, 소시지 한 개입니다. 점심은 보통 뷔페입니다. 저녁 식사는 빵, 감자튀김, 소시지, 햄, 치킨, 치즈 등이다. 음식은 간단하고 맛은 단일하지만 영양이 있어요.

둘째, 중국과 서양 음식 대상의 차이

중국은 예로부터 농업 대국이었다. 소수의 북방 유목민 민족을 제외하고, 절대다수의 중국인들은 일상 음식에서 모두 채식주의자이다. 북방에서는 분식 (찐빵) 이 주식이고 밥 (밥) 이 주식이다. 채소도 주식이고, 고기요리는 코디용으로만 쓰인다. 일반 명절은 고기 요리를 위주로 한다. 사람들의 생활수준과 구매력도 고기를 피할 수 없고, 중국 음식에서 육류의 비중이 커지고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는 채식을 위주로 하는 것도 중국 현지 불교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서방 식물학자들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서양인보다 훨씬 더 많은 채소를 먹고 있으며, 약 600 종으로 서양인의 6 배에 달한다.

둘째, 중국인들은 방금 만든 음식을 좋아해서 뜨거울 때 먹어야 한다. 식으면 남은 음식이 되고, 서양인들은 차가운 음료, 샐러드, 냉채를 더 좋아하고, 야채를 날것으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이것이 가장 원시적이고 영양가 있는 음식이라고 생각하는데, 과도하게 가열하면 요리의 영양 구조가 파괴될 수 있다.

서방 국가들은 대부분 유목민이나 항해민족이며, 음식은 사냥, 양식, 어업을 위주로 농작물을 재배하고 과일을 채집하는 것을 보조한다. 육류는 서양인의 주식으로, 육류가 그들의 식습관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중국보다 훨씬 높다. 그들은 육류를 고에너지 식품으로 생각하여 지방, 단백질, 영양에 대한 요구를 숨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또한 중국의 음식이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과학 음식에 더 치중하고 있다.

셋째, 요리 방법의 차이

중국의 음식에 대한 수요는 생명을 유지하는 수요일 뿐만 아니라 심미와 정신의 향락에 대한 수요이기도 하다. 중국에서 요리는 예술이자 학문이다.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자신의 기교와 학문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요리는 중국에서 줄곧 예술이었고, 매우 재미있고, 심지어 약간 농담도 했다. 중국 각지에서 요리대회, 식신대회 등 각종 요리대회가 자주 열린다.

중국은 볶음, 스튜, 튀김, 스튜, 찜, 찜, 구이, 소금, 냉동, 연신, 탕수 등 다양한 요리 방법을 가지고 있어 눈부시다. 요리는 수공예품을 만드는 것만큼 심오하다. 같은 요리라도 요리사마다 다른 맛을 낼 수 있다. 요리가 다양하여 각 지방마다 자신만의 특색 있는 음식이 있다.

양식 요리의 요리 방법은 중국보다 배우기 쉽고, 주로 굽기, 튀김, 구이, 튀김, 스튜 등의 방법이 있다. 그리고 각종 원료는 함께 끓이는 일이 거의 없고, 양념은 요리가 다 된 후 식객이 직접 넣는다. 요리 과정에서 생선은 생선이고, 닭은 닭이며, 각각 각자의 표준 방법이 있다. 전체 프로세스가 사양을 비교합니다. 조미료의 경우, 중국의 조미료에 대한 요구는 요리사의 경험에 따라 한 숟가락, 소량, 조금, 적당량이라고 불리며, 서구의 조미료 첨가량은 그램까지 정확하다. 중국에서는 요리 시간도 요리사의 통제를 받는 반면 서양에서는 시간이 초까지 정확하다. 서양에서는 요리사가 화학 실험실의 실험자 같다. 이로 인해 서양 음식의 맛과 색깔이 단일해졌지만 서양인의 음식에 대한 요구는 음식의 맛과 색깔이 아니라 영양 섭취로 이어졌다. 그래서 서구의 음식 종류는 매우 적고, 관행도 비교적 간단하다.

넷째, 중국과 서양 음식의 차이

중국과 서양의 음식 스타일도 큰 차이가 있는데, 이는 각자의 민족적 성격을 반영하고 영향을 미친다.

중국에서는 결혼식, 집들이, 판촉, 명절, 친구, 사업 등 여러 가지 연회가 있지만 모두 똑같다. 중국의 연회석 형식이 단일한 것은 모두 원탁을 둘러싸고 앉아 재회, 예의, 평등을 뜻한다. 모두들 원탁에 둘러앉아 맛있는 음식을 원탁의 중앙에 놓고, 식탁 위의 모든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여 식탁에서 사람들이 감정을 교류하는 매체가 되었다. 중국 사람들은 보통 성격이 내성적이고 차분한 생활을 하지만 밥상에서는 확연히 다르다. 중국식 잔치에서 식사는 소통의 통로일 뿐, 음식을 맛볼 때 감정 교류가 가장 중요하다. 식탁에서 모두들 고전을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끝없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런 다음 맛있는 식탁을 가득 채운 후 사람들은 서로 술을 권하고, 서로 음식을 바치고, 술을 권하고, 권법을 추측하고, 구령을 우회하는 게임 등을 한다. 그들의 목소리는 마치 오락 파티처럼 시끌벅적하다. 이런 감정과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중국인들은 식탁에서 장사와 일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중국 고전철학에서' 조화' 의 범주가 후대 사상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고 집단 감정 교류에 유리하다. 하지만 이런 잔치와 식습관에도 단점이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표현은 위생 방면입니다. 모두 음식을 사용하고, 공용 숟가락과 젓가락을 가지고 있지 않고, 스스로 마음대로 합니다. 또한 중국인들은 음식과 술을 제공하는 습관이 있다. 그들은 종종 자신의 젓가락으로 다른 사람들이 음식을 끼울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예의상 다른 사람의 음식을 받아들여야 한다. 분명히 이것은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이다.

서양에서는 이런 식법이 불가능하다. 그들은 매우 지루하다. 일반적으로 술안주는 연회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서양식 연회에서는 술안주가 사실 배석이다. 서구 연회의 주요 목적은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사교 예절이다. 서양에서 밥을 먹는 데는 항상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긴 탁자 옆에 앉아 있고, 손님은 두 개의 긴 쪽에 앉아 있고, 주인은 넓은 쪽에 앉아 모든 손님들이 볼 수 있도록 하고, 손님은 주변 사람들과만 이야기할 수 있다. 사람을 통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 다른 하나는 각종 음식을 고정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 것이다. 손님들은 접시와 식기로 스스로 음식을 선택할 수 있고, 그런 다음 삼삼오오 서서 대화를 나누거나 자유롭게 걸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식습관에도 단점이 있다. 모두 따로 먹다. 익숙하지 않으면 교류하지 않는다. 중국식 연회석의 즐거운 분위기가 없다. 서양인들은 이런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서양인들이 음식을 생존의 필연적인 조건으로 삼는 것이 생활의 필수이기 때문이다. 바이오 기계에 연료를 주입하는 것처럼, 그들은 당연히 일정한 조작 규범을 준수하여 기계의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해야 한다.

다섯째,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통합

음식 문화는 한 민족, 한 나라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민족 특색의 구현이다. 중국과 서양 음식의 차이로 볼 때, 각기 특색이 있고,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지금은 경제문화의 세계화가 발전함에 따라 나라와 나라 간의 문화 교류가 날로 평범해지고 있으며, 중서 문화도 충돌에서 융합되어 보완되고 있다. 현재 중국인들은 음식의 과학적 영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서방은 이미 음식의 색깔, 향, 맛의 개발을 중시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서 문화의 전형적 대표로서 중서 음식 문화는 서로 보완하고 함께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