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복잡하다. 서방, 특히 새로운 항로가 개척된 후 자산계급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종교세력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스페인 영국 프랑스 등 민족국가가 등장했다. 이 방면은 적극적이다. 그러나 제 1 차 세계대전 전에 민족주의는 전쟁을 선동하는 도구가 되었다. 독일인들은 프랑스인의 침식을 비난했다. 프랑스인들은 독일인의 야만함을 비난하고, 전쟁은 나날이 다가오고 있다. (쇼비니즘은이 시간에 퍼지기 시작했다. ) 동양은 손중산 선생의 삼민주의처럼 서방의 민족주의를 부분적으로 채택하여 중국의 자산계급 혁명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일본이 민족주의를 이용해 대민족을 동양대표로 내세우는 이른바 극단적인 편협한 민족주의를 선전하는 것은 분명히 소극적이다.
사회주의는 마르크스 거스가 창립한 레닌이 실천한 것이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 한 나라의 독자적인 구도를 깨고 동유럽에 일련의 사회주의 국가를 세웠다. 하지만 이후 동유럽 등 국가가 스탈린체제를 고수해 경제가 경직되고 무너지면서 인민 생활수준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 게다가 서구의 평화 진화와 고르바초프의 이른바 새로운 사고까지 더해져 동유럽은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바뀌었고, 정권은 자산계급에 의해 빼앗겼다. 또는 각국의 * * * 생산당이 자산계급 정당으로 타락할 수도 있다. 동양에서는 중국, 북한, 베트남이 유일한 열매라는 것이 분명하다. 우리가 사회주의를 어떻게 평가하든 간에, 그것이 중국을 구했다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