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능의 점점 더 많은 현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문화 예능 프로그램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지만, 프로그램의 모델화, 동질화도 관객의 흥미를 소모하고 있다. 문화 예능 프로그램은 대중의 입맛에 형식적으로 적응하고, 다양한 문화층 관객의 심미 수요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소재 발굴에도 공을 들여야 한다. 최근 2 년 동안 문화류 프로그램의 열풍이 현상급 프로그램의 구동 형식을 바꾸었다. 과거에 현상급 프로그램은 종종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탄생했다. 시청률 쟁탈을 위해 더 많은 관객을 확보하고 더 큰 광고 잠재력을 발굴하는 것은' 좋은 목소리',' 러닝맨' 으로 대표되는' 현상급 예능' 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내적 동력으로 시장 구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문화프로그램은 정책 추진으로' 명제 작문' 형식으로 전통문화에서 프로그램 혁신의 양분을 흡수하여 예능 프로그램 분야의 과도한 오락화, 저속화 현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현상급 예능은 더 이상 단일 프로그램으로 나타나지 않고 같은' 현상급 프로그램 클러스터' 를 구성한다. 이런 추세에도' 낭독자' 이나' 국가보물' 과 같은 리더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눈에 띄거나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은 없다. 예능 분야의 문화 전환은 개별 프로그램의 힘이 아니라 수많은 문화제 목적이 집중적으로 등장하는 것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