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자서
당송 8 대 지도자 한유는 "현을 구하는 길은 맹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고 말했고, 당대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양전닝 역시 "서른 살이 지나면 내 일생은 모두 맹자에 의지한다" 고 말했다. 맹자는 성인으로 불리며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였다. 그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여 자신의 완전한 사상 체계를 세우고 많은 중요한 관점을 제시했다. 맹자는 "인정, 박애, 상호 불가침, 평화, 반전, 성선" 을 주장했다. 개인적으로' 맹자' 가' 논어' 보다 풍부하고 가독성이 더 강하다고 느꼈다. 가장 중요한 유교 고전 중 하나로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정신 영양이다. 오늘 나는 앉아서 조용히 이 책을 펴서 다시 한번 맹자의 정신세계를 거닐게 했다.
맹자의 대표작으로는' 양상하',' 공손추상',' 텐문공 상하',' 이로위',' 만장 상하',' 고소위' 가 있다. 이 문장 들을 반복해서 봤는데 기분이 좋다.
리앙 왕휘 상하' 에서 맹자는 왕도와 인정이 입국의 근본이라고 여겼다. 정치가는 왕도를 실천하고, 패권을 반대하고, 인정을 실시하고, 폭정에 반대해야 한다. 인의의 원칙은 정치가가 국가 사무를 처리하는 근본적인 발판이어야 한다. 인의사상은 국가 정치생활의 각 방면에 관철되어야 한다. "출산하는 사람은 부모에게 충분한 돈을 벌고 아내에게 충분한 돈을 줄 것이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낙생은 가득하고 흉년은 죽음을 면한다. " 이 말은 모두가 경제적으로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고, 사회가 자연히 안정되고, 정권이 자연스럽게 공고해진다는 것이다. 반면에, 사상적으로' 남의 마음을 참을 수 없다' 와 선량한 관념을 세워야 한다. 인민의 질고에 관심을 갖는 데 있어서, 국민의 질고를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늙어서 길러야 하고, 어린 것이 있다" 고 해야 한다. 이' 혜광협' 에서 나는 한 나라의 안정, 번영, 발전이 우수해야 사람들이 근심을 풀고 행복을 국민과 나눌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맹자는' 상하추손' 에서 인의를 옹호하고 인정을 실시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도를 많이 얻는다" 고 생각한다. 길을 잃고 돌아오는 것을 알고, 도움이 크지 않고, 어진 사람은 많이 도와주고, 민심을 얻는다. 인자할 수 없고 인심을 얻지 못하면 어쩔 수 없다. 맹자는' 문공 상하' 에서 사대부가' 군자' 정신을 가져야 하며, 처세할 때는 절개를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자는 굴복할 수 없다" 고 할 수 있다. "세상에 살고, 세상의 올바른 위치에 서서, 세계로 가는 길에, 만약 네가 성공한다면, 국민들이 기꺼이 한다면, 너는 혼자 할 수 없다. ""
내가 보기에 맹자는 천하를 바로잡으려는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루 상하" 에서 나는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의 사상에 대해 이야기했다. 내가 보기에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는 본질적으로 인의의 길이다. 천하를 얻는 것은 민심을 얻는 데 있다. 민심을 얻는 것은 인정에 있다. 맹자는 유교 사상을 통합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만장 상하' 는 역사의 천명을 통해' 군권신수' 라는 사상을 선전하고,' 맹자 상하' 는' 공자가 동산에 오르고 작으며 태산에 오르는 것은 천하보다 작다' 는 것이다. 그래서 바다를 보는 사람은 물을 찾기가 어렵고, 성문을 유람하는 사람도 말하기 어렵다. "공자가 노국동산에 오르고, 노나라 전체가 한눈에 들어온다. 성현의 문 밑에서 배운 사람은 다른 언론에 끌리기 어렵다. 표면적으로는 태산의 높이를 가리키지만, 실제로는 사람의 시야를 가리킨다. 이것은 끊임없이 돌파구를 찾고, 자아를 초월하고, 끊임없이 축적해야 더 높이 서 있고, 더 멀리 보고, 더 넓은 시야와 삶의 경지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인생과 사업의 여정에서, 우리는 종종 눈앞의 사물의 발전, 혹은' 일엽장벽' 을 볼 수 있을 뿐, 작은 장애물에 의해 길을 가로막는다. 눈앞의 이익의 막막함 때문에 장기적인 발전을 볼 수 없고, 시야가 충분히 넓지 않아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인생의 태산을 오르고, 사업의 바다를 보고,' 우물 안 개구리' 라는 마음가짐을 버리고, 우물 밖 세계를 갈망하는 개구리가 되어 더 높고, 더 멀고, 더 넓은 경지에 접근해야 한다.
나를 가장 감동시킨 것은' 고소 하상' 인데, 그것은 선을 행하는 이론을 설명한다. 첫째, 인성본선. 맹자는 "사람의 초성은 본래 선하고, 고요함은 물처럼 고요하면 반드시 떨어질 것" 이라고 말했다. 사람이 다 망가져서 물이 다 내렸다. " 인성본선은 일종의 보편적인 속성이다. 둘째, 인간성이 좋은 이유는 사람이 타고난 도덕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맹자는 "누구나 측은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부끄러움과 사악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옳고 그름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클릭합니다 바로 사람이 타고난 광명 도덕 의식, 인간성이 선하기 때문이다. 셋째, 만약 사람의 행동이 좋지 않다면, 후천적인 외부 환경 때문이지 인간성이 아니다. 넷째, 이런 선함의 본성이나 선함의 본심을 키워야 한다. 훈련의 방식은 집중력의 의도적 배양에 있다.
맹자와 공자는 유교 문화의 조상으로서 공맹이라고 불리며 수천 년 동안 중국에 영향을 끼쳤지만, 지금까지도 우리의 생활과 사상과 도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의 사상의 정수는 넓고 심오하다. 오늘 나는 단지 나의 천박한 감정과 경험을 엿볼 뿐이다. 맹자 사상의 위대함은 아무리 어진 정치를 어떻게 실시하여 세상을 더 좋게 만들고, 어떻게 사람이 되든지 간에, 그는 먼저 일반적인 일부터 시작한 다음 천천히 이치로 이끌면서 다른 사람이 자기도 모르게 잘못을 인정하게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맹자' 는 아주 좋은 책이다. 매번 다 볼 때마다 많은 것을 느끼고, 많은 이익을 얻는다. 우리의 초조한 마음을 달래줄 수 있고, 성인정신의 지도 아래 실생활에서 더 잘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맹자 자서
우선, 맹자의 위대함은 그가 주창한' 인의' 사상이 사물의 본질을 가장 잘 파악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생',' 리' 가 사물의 이익관계에 대한 근시안이라는 것을 보고, 인의는 미래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생취의 의미',' 사리취의 의미',' 좁은' 인의 의미' 는 봉건 시대의 인륜충효를 뜻하지만, 사실 수천 년 동안 맹자에 대한 오해였다 중용' 은 "도와 비도는 잠시 분리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이 "자비" 는 영원한 의미가 있습니까? 그래서 오늘 우리는 맹자의' 인의' 를 광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도가의' 도' 와 불교의' 보리' 가 모두 객관적 보편적 법칙에 대한 인식인 것처럼 맹자의' 인의' 도 독특하다. 이런 이해는 맹자를 숙련된 어부처럼 게를 간략한 부분에 끼워 아무리 힘을 써도 따돌릴 수 없게 한다. 사물의 표면에 아무리 복잡한 문제나 어려움이 나타나더라도 맹자는 어지럽지 않은 것 같고, 곤란을 곤란으로 바꾸는 것은 여유가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스템론' 과' 시스템적 사고' 는 모두 사본의 종말을 반대하는 것이지만, 동적이고 장기적으로 문제를 보고 싶다. 맹자의 인의사상에서 프로토타입을 찾을 수 있다. 인의의 본질을 파악할 수 없는 사람은 망망한 사막이나 바다를 걷는 것처럼 수시로 나타나는 신기루의 추격에 지쳐있다.
또 다른 점은 맹자가 후세에 가장 본받을 만한 것은 그의 독립과 독보적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운명이다. 만약 그가 무대로서 그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기회가 있다면, 그는 왕업의 큰 인물이 될 것이다!
코디, 확고한 입장, 독립적 인 의식; 표류하지 않는 사람들은 차이를 볼 수 없고, 생각지도 못하고 할 수 있다. 이 양자는 맹자의 큰 기백을 창조하고, 기세가 웅장하고, 창업이 웅장하여, 전 세계가 손자병법을 그에게 쏟아붓는 것이 맹자에게는 어느 정도 나타난다. 오늘날의 사회 상황에서, 사람들은 종종 그 속에 방치되어 방향을 논쟁하지 않는다. 맹자 하나 둘, 왜 천지를 놀라게 하고 귀신을 울까?
맹자를 배우는 시간은 짧지만 맹자의 밝은 인의의 길은 평생 유익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는 맹자의 인의의 도를 요약할 것이다. 첫째, 그의 포기가 뿌리를 찾는 사상이다. 둘째, 그의 독보적 정신; 셋째, 그는 국면을 통제하는 기백이다.
맹자의 독서 체험
어릴 적부터' 맹자' 라는 책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에게 인간으로서의 방법을 가르쳐 주는 본능적인 책이자 훌륭한 스승이자 좋은 친구이다. 유명해지는 것이 만나는 것보다 낫다. 오늘 저는 우리에게 평생 이득이 되는 이 책을 읽을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를 가르쳐 주는 책은 별로 본 적이 없지만, 나도' 성자정' 이나' 제수규' 와 같은 몇 가지를 섭렵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하지만 이 책은 나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주로 전국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맹자 주변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썼는데, 나는 보고 많은 유익을 얻었다.
이 책에는 몇 가지 이야기가 내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스승의 길' 이다. 이 이야기는 주로' 사물 유류' 를 통해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다룬다. 맹자는 "부자는 친분이 있고 대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 질서는 있고, 친구는 거품을 물고 있다" 며, "인의례지신" 의 다섯 가지 원칙은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기본 원칙이다. 정치는 선솔선해야 하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사회 안정과 조화를 수호하는 데 앞장서야 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이 이야기를 통해 나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이 사람의 재산과 지위에 의지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이 사람이 재능이 있는지, 배울 가치가 있는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진정한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이 책에는 또 한 가지 이야기가 있어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이야기는 바로 성숙한 나 자신이다. 이 이야기는 인의를 말하는데, 자주 듣는 단어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좋은 씨앗과 같다. 심으면 뿌리를 내리고, 인내심을 가지고 보호하고, 결국 성숙하게 하고, 수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만약 네가 심었지만 수확이 없다면, 그것은 잡초와 별반 다르지 않다.
이 이야기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인생 목표와 이상적인 인격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만약 그들이 중도에 그만두면, 그들의 노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책에는 황금집이 있고, 책에는 옥처럼 얼굴이 있다." 맹자' 라는 책을 읽음으로써 나는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진정으로 이해했다. 나는 이 책을 좋아한다, 나는 그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맹자의 독서 노트와 관련된 문장;
★맹자 독서 노트
★맹자 독서 노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