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컨대, 교육기술에 얼마나 많은 문제가 있는지, 교육교육에 얼마나 많은 문제가 있는지!
교육 기술 분야에 얼마나 많은 이론과 실천이 있고, 교육 교육에는 얼마나 많은 이론과 실천이 있는가!
교육, 교육, 학습이 있는 곳에는 교육 기술의 미래와 발전이 있다!
교육 기술은 교육 주류의 불가분의 중요한 부분이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교육기술을 하는 사람은 자기 일만 잘하면 직업에 대한 공헌이다. -주제 연구 분야 >>
교육기술학은 독립 응용학과로서 기초탐구와 응용탐구의 두 가지 단계로 나뉜다 (예:1..1). 기초 탐구는 이론 혁신과 기술 혁신을 포함한 교육 기술의 일반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교육 기술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대해 동일한 기초를 제시하며, 교육 기술을 독립 학과로서의 학술적 공헌과 혁신을 구현한다. 학제 간 및 연구 개발 과정에서 교육 설계 (학습 환경 설계), 교육 수요에 대한 혁신적인 기술 연구, 교육 기술에 대한 철학 문화 연구의 세 가지 주요 연구 추세가 이 수준에서 두드러지게 기여했습니다. 응용 탐구는 교육 기술의 다양한 응용 분야에 직접 직면하고, 실천 영역에서 문제를 탐구하고 대답하며, 교육 기술의 독특한 응용 가치를 구현한다. 교육 기술의 응용 분야는 학교 교육의 응용과 교외 기업 교육과 평생 학습의 응용으로 나눌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원거리 교육은 점점 더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방식은 학교 교육을 넓혀 원격교육이 되고, 기업 등에 대한 원격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원격 모델 자체는 외부 확장뿐만 아니라 교육 교육 기관의 내부로 점점 더 깊이 파고들고 있습니다. 얼굴 부여 모드와 원격 모델은 점점 융합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원거리 교육의 초초창기처럼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격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격명언) 기초 탐사와 응용 탐사에는 명확한 경계가 없다. 기초 탐구는 응용 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근거와 기초를 제공하며, 응용 탐구가 제시한 수요와 특정 영역의 특징을 지닌 연구 성과는 오히려 기초 탐구를 촉진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 인적 자원 교육에 사용되는 성과 기술은 교육 설계 이론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음으로, 이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현재의 교육 기술 연구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을 수행하여 이러한 연구 분기의 현황을 설명하겠습니다.
교육 기술의 기초 탐구
기초 탐구 차원에서 현재 교육 기술 연구는 교육 설계 (학습 환경 설계), 혁신 기술, 철학 문화 연구의 세 가지 주요 연구 추세로 드러난다.
(a) 교수 설계 (교수 설계) 연구
이 방향은 주로 교육 심리학 방향의 연구이다. 교수 설계는 교수 시스템 설계라고도 하며, 학습 이론과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교수 설계의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며, 시스템 이론과 전파학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는다. 교수 설계는 교육 기술의 핵심 내용이며, 교수 설계 이론과 방법에 대한 연구는 줄곧 교육 기술 이론 연구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다. 행동주의에서 인지주의, 구성주의에 이르기까지 학습 이론이 발전함에 따라, 교수 설계 이론도 하나의 발전 과정을 거쳤으며, 교사 중심의 교수 설계에서 학생 중심의 교수 설계에 이르기까지, 이 더 많은 구성주의를' 학습 환경 설계' 라고 부른다. 교수 설계 연구는 학습 이론 복제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학습 이론과 교수 이론의 발전을 촉진하고 풍요롭게 하며, 둘 사이에는 양방향 상호 작용이 존재한다. 현재 학습 이론에는 최소한 세 가지 새로운 발전 추세가 있습니다. 즉, 학습의 구성성, 사회적 상호 작용, 상황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이념의 지도 하에 교육 과정의 설계를 재검토하고,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교육 이념의 실현을 지원하고 추진해야 하는데, 이는 현재의 교육 설계와 교육 기술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교육기술도 하이퍼미디어 환경이 더 효과적인 학습을 가져올지, 아니면 피상적인 학습만 가져올지 등 새로운 도전을 제기했다. 인터넷 전파의 새로운 조건 하에서 인간관계 전파와 지식 건설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잠깐만요. 이 문제들의 제기와 토론은 마침 교육 기술의 독특한 공헌을 반영하였다. 따라서 이 분야에는 두 가지 중요한 국경 연구 방향이 있다. 첫째, 새로운 학습 이론과 신기술 발전에 기반한 새로운 교수 설계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이 새로운 교육 모델에서 신기술의 역할과 실현을 분석하는 것이다. 조나단의 학습 환경 디자인 패턴, CTGV 가 제시한 닻식 교육, 레그루스와 메릴의 업무는 모두 이 방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는 인간이 새로운 정보기술 환경에 직면한 인지 학습 과정을 재검토하고, 전통적인 학습 환경에 존재하지 않거나 눈에 잘 띄지 않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CMC 기반 대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지식 구축, 하이퍼미디어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정보 검색, 수집 및 통합,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분산 인식, 정보 기술 기반 지식 모델링 및 시각화 표현 등이 있습니다. 피츠버그 대학의 학습 연구 및 개발 센터와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분교의 마시아 샤린 연구팀 등. 이 방면에 풍부한 연구가 있다. 국내에서 베이징 사범대 심리학과 진치 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이 방면에서 많은 일을 했다. 물론, 이 두 방향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혁신적인 학습 기술 센터 (CILT) 는 전국적인 협력 연구 기관으로, 핵심 연구 주제는 이러한 두 가지 방향을 분명히 결합합니다. 시각화 및 모델링, 커뮤니티 도구, 학습 평가 등 이는 새로운 환경에서 인지 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습 이론과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방법도 다루고 있습니다.
(b) 혁신 기술 (신기술) 연구
여기서 혁신적인 기술 연구는 교육 수요에 직면 한 신기술의 포괄적 인 적용을 의미하며,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수요에 따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혁신 (기성품 기술의 응용뿐만 아니라) 을 포함한 정보 기술 자체를 혁신하고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의 직접적인 결과는 기술 응용 모드나 기술 자체가 교육 수요를 위해 혁신하여 이러한 연구가 기초적인 탐구의 특징을 갖게 한다. 일반적인 의미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은 이런 연구에 속하지 않고 응용 탐구에 속한다. 혁신 기술의 연구는 정보 과학의 교차 침투와 영향을 반영하여 전체 교육 기술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교육 응용 수준의 기술 발전, 특히 기술 혁신도 교육 기술의 학술적 공헌을 반영하고 있다. 이 분야의 업무로는 지능형 교육 시스템 연구,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교육 시스템 연구, 스마트 에이전트 연구 등이 있다. 현재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연구도 특히 주목할 만하다. 즉, 데스크톱 컴퓨터와 전통적인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의 한계를 넘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PDA, 무선 네트워크 및 새로운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기술에 대한 연구는 이를 위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정보 기술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개방형 학습 모델을 더 잘 실현하며, 모든 학생들의 동등한 사용을 촉진하고, 디지털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퍼베이시브 컴퓨팅은 미국 혁신 학습 기술 센터의 중요한 연구 과제이기도 하다.
(3) 철학과 문화 조사.
철학 문화학의 연구는 기술 발전과 응용이 사회와 인류 발전, 교육 목적, 교육 가치, 교육 과정과 시스템에 미치는 깊은 영향과 대책을 중점적으로 적용해 신기술 조건 하에서의 교육 개혁을 지도하는 것이다. 처음 두 연구 방향과 달리, 처음 두 연구 방향은 문제 해결 방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철학 문화 연구는 먼저 문제와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반성해야 한다. 정보기술이 교육에 도입될 필요가 있는가? 이것은 교육, 인간 발전, 사회문화에 어떤 도전과 깊은 영향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 을 끼칠 것인가? 잠깐만요. 이 연구 방향은 철학 (특히 교육기술철학), 문화학, 사회학의 교차 침투와 영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제기된 일련의 새로운 심층적인 문제도 교육기술 연구의 학술적 공헌을 반영하고 있다. 현재 포스트모던 철학의 기술관은 과학기술이 인류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기술지향적인 관점에 반대하며, 이성적인 방법의 유한성, 중심성, 중심성을 강조하고 있다. 기술철학의 연구는 기술의 본질과 발전 및 인류와의 관계를 재검토하고, 기술을 구체적인 사회문화에 배치하고 기술 문제의 문화적 뿌리를 분석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현재, 교육철학 연구는 몇 가지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다. 이것들은 모두 교육 기술 연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의 발전은 철학자들에게 디지털 시대 인류의 생존 방식, 정보화 시대 사람들의 자질 구조와 교육의 목표, 전통 읽기, 쓰기, 컴퓨팅 능력에 대한 새로운 해석, 멀티미디어가 가져온 시각 문화, 사이버 가상 공간에서의 사제 교류 등 새로운 과제를 제시했다. 이 모든 것은 철학에 기반한 심층적 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외국 학자들은 이미' 디지털 생존' 과 같은 저서의 관련 사상과 같은 탐구작업을 전개하였다. 국내에서 상신민 교수 등은 이 방면에서 많은 일을 했다. 이 연구뿐 아니라 교육기술의 문화와 사회학 문제도 최근 몇 년간 서방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다. 연구자들은 어떤 교육 기술 제품도 그것이 생산하는 문화와 사회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으며, 백인 문화에서 형성된 교육 기술이 반드시 흑인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한편, 같은 기술 도구는 문화마다 완전히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 영화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 코카콜라 병은 원시 부족에서 의외로 다양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컴퓨터 교육 소프트웨어가 발전 초기에 연습형 코스웨어로 가득 차 있고, 인터넷 학교의 발전도 입학 과외로 시작되는데, 이것들은 모두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반영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교육 기술의 사회문화의 본질을 밝혀낼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에 적응해야 합니까? 잠깐, 이것들은 모두 연구해야 할 문제들이다.
결론적으로, 교육 설계 (학습 환경 설계), 혁신 기술 및 철학 문화 연구는 현재 교육 기술 연구에서 세 가지 주요 기본 탐색 방향을 구성하며, 교육 기술 연구 발전의 세 가지 성장 포인트 (기초) 입니다. 그리고 세 가지는 고립된 것이 아니라 밀접한 상호 작용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정보기술의 혁신은 학습 환경 설계 이론과 방법의 발전을 촉진하고 지원할 것이며, 새로운 학습 환경 설계는 기술에 대한 업데이트 수요를 제시할 것이다. 철학 문화의 연구는 전 양자의 발전과 응용에 어느 정도 지도의 의의가 있으며, 학습 환경 설계의 변화와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은 철학 문화 연구에 새로운 도전을 제기할 것이다. 이러한 기본 탐구는 응용 탐구의 동일한 기초를 형성합니다.
둘째, 교육 기술의 응용
응용 탐구 차원에서 현재 교육 기술 연구 분야는 주로 학교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 정보 기술 통합 연구, 기업 교육을 위한 성과 기술 연구, 원격 교육 및 원격 교육 연구의 세 가지 중요한 과제로 구성됩니다.
(a) 정보기술을 학교 교육에 통합 (정보기술을 학교에 통합)
학교 교육은 의심할 여지없이 교육 기술의 주요 응용 분야이다. 현재, 연구자들이 주목하는 첫 번째 주제는 어떻게 학교 교과 과정과 교육에서 정보기술이 제공하는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교육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며, 학교 교육 개혁을 촉진할 것인가이다. 1990 년대 이후, 연구자들은 정보기술이 학교 교육에 사용되는 것은 단순히 정보기술을 하나의 도구나 과정으로' 추가' 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심층적인 변화를 포함하는 것을 점점 더 보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학교의 교과 과정과 교육에 통합 (또는 통합) 하여 학교 교육의 전면적이고 심층적인 개혁을 촉진할 수 있을까? 이것은 연구자들의 관심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중국에서는 이 문제를' 교육 정보화' 라고 더 많이 부른다. 영국은 오랫동안 정보기술과 각 학과 교수의 통합을 탐구해 왔으며, 정보기술과 수학, 국어, 과학 등 학과 교육이 달성해야 할 효과에 대해 명확한 지도 의견을 제시하고 추적 연구를 진행했다. 런던대학의 M. Cox 등은 이 방면에 풍부한 연구가 있다. 미국 국제교육기술협회 (ISTE) 도 학과 교육에 기술을 적용하는 기준을 제시했다. 각국의 경험으로 볼 때, 학교 교육에서 정보기술의 통합 응용은 적어도 하드웨어 시설의 건설과 운영, 콘텐츠 자원의 설계와 개발, 교사 훈련과 기관 문화 개혁의 네 가지 관련 기초 고리와 관련되어 있다. 결코 단순히 학교에 컴퓨터 설비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정보 기술의 통합 애플리케이션 모델, 애플리케이션 효과 (단기 및 지속적인 영향 포함), 정보 기술 기반 교육 과정 리소스의 설계 및 개발, 정보 기술 응용 프로그램과 새로운 교육 모델의 통합, 교사 교육 기술 교육의 표준 및 모델 등이 있습니다. , 최근 국제 교육 기술계의 관심사입니다.
(b) 성과 기술 및 기업 교육
평생 학습은 학교 교육 외에도 기업 교육과 평생 학습도 교육 기술의 중요한 응용 분야이다. 문화 전승과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강조하는 학교 교육과는 달리 기업 훈련은 더욱 명확한 목표 지향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분야에서 수련자의 성과 수준 향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인적자원 개발의 구체적인 방법이다. 성과 기술은 주로 기업 및 기타 기관의 교육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시스템 분석, 설계, 개발 및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개인과 조직의 성과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성과 지원 시스템의 설계, 구현 및 성과 평가는 이 분야에서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분야는 연구자와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상위 100 의 기업은 직원 교육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00 1 년 7 월 국제정보처리연합회 (IFIP) 에서 열린 세계계산교육대회 (WCCE) 에서 평생학습전문팀을 설립했다. 핵심 주제는' 공업대학 (University for Industry, UfI)' 에 대해 토론하는 것이다. 주로 IT 로 기업 교육을 지원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 응용 분야는 교육 기술에 새로운 매력적인 발전 공간을 제공했지만 연구는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대대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3) 원격 교육 및 원격 교육
원거리 교육 및 원격 교육은 원래 학교 교육 및 기업 교육의 확장 형태였으며, 우세한 교육 자원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에게 더 나은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 및 훈련의 개방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인터넷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원거리 교육 훈련이 라디오 TV 교육에서 인터넷 교육으로 옮겨져 사람들의 특별한 관심을 끌고 있다. 온라인 코스 시스템 및 학습 지원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원격 학습의 평가 및 관리는 연구원들이 논의하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현재 연구자들은 원격 학습보다 분산 학습을 더 많이 사용하여 웹 기반 가상 학습 모델을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원거리 학습 또는 원거리 교육은 먼 곳 (외진 지역) 에서 정규직을 자주 하는 학습자에게 교육 자원을 이전하고 개방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분산 학습은 학습자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 학교에 있을 수도 있지만, 학습 중에 서로 다른 곳에 분산되어 있는 자원 (촉수뿐 아니라) 을 접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분산 학습은 공간과 시간의 거리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지식 경험 배경과 학습 방식의 차이에도 적응한다. 이러한 추세는 학교 교육의 IT 응용 프로그램과 원격 교육의 차이를 점점 더 약화시키고 있으며, 학교 학생들은 종종 과정 학습에서 온라인 학습 방식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오프사이트 학습 자원을 확보하고, 오프사이트 학습자 및 전문가와 시공간을 초월한 교류와 협력을 한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과 원거리 교육은 어느 정도 융합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마찬가지로 기업 교육 자체도 원격 교육 방식을 광범위하게 사용합니다.
참고
장 겸 차원. 현대 교육 기술 연구의 기본 틀은 무엇입니까? 교육 기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J] "교육 연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