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인적 자원 플랫폼망 - 인적자원 - 풍수란 어떤 것인가요? 걱정하다
풍수란 어떤 것인가요? 걱정하다

풍수이론이란 무엇인가? 실제로 지리학, 지질학, 점성술, 기상학, 풍경, 건축, 생태학, 인간 생활 정보학 및 기타 학문을 통합하는 자연 과학입니다. 그 목적은 자연 환경을 신중하고 세심하게 조사하고 이해하며, 자연을 준수하고, 통제된 방식으로 자연을 사용 및 변형하며, 좋은 생활 및 생활 환경을 조성하고, 최고의 날씨, 시간, 장소 및 사람을 확보하여 완벽한 것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

풍수 이론과 실천의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풍부한 실무 경험을 축적하고 이론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과학과 철학을 흡수하고 통합 한 것은 이러한 추구를 바탕으로합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대와 현대의 많은 지혜, 미학, 윤리, 종교, 민속 관습 등이 마침내 풍부한 의미, 포괄성 및 강력한 체계성을 갖춘 독특한 이론 체계, 즉 현대 풍수를 형성했습니다. 요약하면 10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1. 전체적 시스템 원리

전체적 시스템 이론은 완전한 과학으로서 금세기에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어졌으며, 중국의 현자들은 오랫동안 그것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풍수이론은 환경을 인간 중심적이고 세상의 모든 것을 포함하는 전체 시스템으로 간주합니다. 환경의 모든 하위 시스템은 상호 연결되고, 제한적이며, 상호 의존적이고, 적대적이며 변형적인 요소입니다. 풍수의 기능은 다양한 시스템 간의 관계를 거시적 수준에서 파악 및 조정하고 구조를 최적화하며 최상의 조합을 찾는 것입니다.

풍수는 환경의 완전성에 전적으로 관심을 기울입니다. 『황제집경』에서는 “사변을 몸으로 삼고, 샘물을 피로 삼고, 땅을 피부로 삼고, 식물을 머리카락으로 삼고, 집을 옷으로 삼고, 문을 왕관으로 삼고”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이는 엄격하고 우아한 일이며, 청나라의 요연란은 『양자이 컬렉션』 권 『단경묘』에서 전체적인 기능성을 강조하면서 “양자는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형은 뒤쪽에 산이 있고 옆쪽에 물이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어필합니다. 환한 홀은 넓고 넓고 물 입구는 두 방향 모두에 장애물이 없습니다. "

총체적 원리는 풍수지리의 일반원리이며, 그 밖의 원리는 종합원리에 종속되어 있다. ,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총체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원리는 현대 풍수의 기본 포인트입니다.

2. 현지 상황에 적응하는 원칙

현지 상황에 적응한다는 것은 환경의 객관성을 바탕으로 자연에 적합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화의 책. Dazhuang Gua"는 "모양에 따라 중지"라고 말합니다. 진나라 이전에 장태공은 지역 상황에 맞는 조치를 옹호했습니다. "역사 기록. 태시 전기" 기록에 따르면, "태공은 땅이 매우 짜고 사람이 적은 영추에서 칭호를 부여받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태공은 딸에게 무술을 연마하고, 기술을 익히고, 낚시와 소금에 절이는 법을 알라고 충고했습니다."

중국은 광대한 영토, 매우 다른 기후, 다른 토양 질감, 다른 건축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북서쪽은 건조하고 비가 내리지 않아 사람들은 동굴집에서 산다. 동굴 주거는 대부분 남쪽을 향하고 있으며 건축이 쉽고 토지를 점유하지 않으며 재료를 절약하고 내화 및 내한성이 있으며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사람이 더 오래 살 수 있고 닭이 더 많은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남서쪽은 습하고 비가 많이 내리며, 곤충과 동물이 많아 마른 벽으로 된 대나무 건물에서 사람들이 산다. 『고당서 남만전』에는 “산에는 독초와 큰뱀이 있다. 윗층에는 사람이 함께 산다. 계단을 올라가면 아래층이 비어 있거나 가축을 키우는 곳이다.”라고 적혀 있다. , 그리고 위층은 사람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나무 건물은 바람이 잘 통하고 시원하며 습기에 강합니다. 대부분 산과 강 근처에 지어졌습니다. 또한, 초원의 목동들은 유르트를 거주지로 사용하여 물과 풀과 함께 이동을 용이하게 합니다. 구이저우(貴州)와 다리(大ali) 산간지역 사람들은 산돌을 이용해 집을 지었는데, 이는 당시의 구체적인 지역적 조건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

중국의 기존 건축물 중 다수는 현지 상황에 맞춰 모델화된 건물이 많다. 호북성 우당산은 도교의 명승지로 명나라를 세운 주제(朱帝)가 원래 산에 사찰을 짓기 위해 30만 명을 보내 재건을 위해 산을 헐지 말고 그에 따라 성벽과 사찰을 세우라고 명령했다. 지형에.

중국은 실용주의 국가이며, 현지 상황에 맞춰 조치를 취하는 것은 실용주의적 사고의 구현이다. 실제 상황에 따라 사람과 건물을 자연에 적합하게 만들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단순함으로 돌아가고, 자연과 인간을 결합시키기 위해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풍수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3. 산과 강을 가까이 하는 원리

산과 강을 가까이 하는 것은 풍수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입니다. 산은 지구의 뼈대이고, 물은 만물의 생명력의 원천입니다. 물이 없으면 인간은 살아갈 수 없습니다. 고고학으로 발견된 원시 부족의 거의 대부분이 강변 테라스에 거주했는데, 이는 당시 사냥, 낚시, 채집 경제와 일치했습니다.

산을 기반으로 한 상황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중앙에는 넓은 공간이 있고 남쪽으로 열린 '흙집'과 집이 있는 형태이다. 수천 그루의 나무들 사이에 숨겨져 있습니다. 후난성 악양현 웨이향 장가잉촌은 이런 지형에 위치해 있다. 길이가 500마일에 달하는 무푸산(Mufu Mountain)의 남은 정맥이 여기에 뻗어 있으며, 세 개의 꽃잎이 연꽃을 형성하는 것처럼 북동쪽과 서쪽에 세 개의 큰 봉우리가 튀어나와 있습니다. 명나라 선더(玄德) 시대에 장귀잉(張孝營)이 이곳에 정착하여 지난 500년 동안 마을에 800채가 넘는 집이 결탁되어 600가구가 넘는 부유한 가문으로 발전했습니다. 기타. 남자, 여자, 노소를 막론하고 질서있게 살았으며 평화롭고 평화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산에 기대어 있는 또 다른 형태는 '오바오산', 즉 산기슭에서 산허리까지 언덕을 덮고 있는 집들의 집합체입니다. 양쯔강 중류와 상류의 선착장 마을은 이렇습니다. 산비탈이 등을 맞대고 계단이 그 위로 이어져 장엄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거의 100년의 역사를 지닌 우한대학교는 푸른 나자산(Luojia Mountain) 기슭에 지어졌으며, 설계자는 풍수를 충분히 고려하여 산 위에 집을 지었습니다. 성문 모양의 입구와 출구가 있는 구불구불한 성벽. 플랫폼에서는 중앙 성문을 축으로 사용하고 중앙에 도서관이 있고 양쪽에 교육 건물이 있습니다. 마스터와 슬레이브는 질서 있고 엄격하게 대칭입니다. 학교는 자연스러운 추진력을 가지고 있으며 성처럼 튼튼하여 고등 교육 기관의 위엄을 보여줍니다.

육조의 옛 수도인 난징은 장강에 인접해 있고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사방에 친화이강이 있고, 강을 따라 많은 산과 바위가 있고,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는 석두산, 마안산, 동쪽에는 무푸산이 있고, 동쪽에는 중산이 있다. 서쪽에는 푸귀산(Fuguui Mountain), 남쪽에는 바이루저우(Bailuzhou), 창밍저우(Changmingzhou)가 형성되어 자장강(Jiajiang River)을 형성합니다. 명나라 고기우(高秀保)는 “중산은 용(龍)이 홀로 서쪽으로 솟아올라 큰 파도를 뚫고 장풍을 타고자 하는 것과 같으니, 나라와 산이 서로 양보하지 않고 그 형상이 승리하면 천하가 강해진다."

4. 상황과 추세를 관찰하라 원칙

청나라의 '양자이십서'에서는 '사람은 산에 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강은 가장 큰 기원을 갖고 있으며 인간이 만든 재해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풍수에서는 산악 지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작은 환경을 큰 환경에서 검사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중국의 지리적 상황은 천산산맥의 조인산대구조, 곤륜산맥의 조인산대구조 등 8도 정도마다 큰 위도구조를 갖고 있다. 『고공기』는 “세상의 힘은 두 산 사이에 반드시 강이 있어야 하고, 큰 강 위에 길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고, 『우공』은 중국의 산맥을 4개의 기둥과 9개의 산으로 나눈다. 풍수에서는 구불구불한 산을 용맥이라 부른다. 용맥은 북서쪽의 곤륜산맥에서 발원하여 남동쪽의 세 용맥에 이른다. 중룡은 민산에서 관중으로 들어가 태산에서 인해에 이른다. 난롱(Nanlong)은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 후난(湖南)에서 복건(富建)과 저장(浙江)을 거쳐 바다로 들어간다. 각 대용맥에는 줄기용, 가지용, 진용, 거짓용, 비룡, 숨은용, 섬광용이 있습니다. 풍수를 조사할 때에는 먼저 안팎을 이해하고 용맥의 방향을 따라야 합니다.

용맥의 모양과 잠재력은 다르다. 잠재력은 형태에 대한 감탄이고 형태는 잠재력의 축적입니다. 가능성이 있으면 형태가 있고, 형태가 있으면 잠재력이 있고, 형태는 내부에 있습니다. 기세는 성벽 같고, 모양은 탑과 문 같으니라. 잠재력은 기복이 심한 봉우리와 같고 모양은 하나의 산봉우리와 같습니다. 상황을 인지하는 것은 어렵지만, 형태를 관찰하는 것은 쉽습니다. 그 기세는 마치 용이 다가오는 것과 같고, 말이 질주하는 것과 같으며, 물의 파도처럼 크고 강하고 다르고 특화되어 원활하게 움직이기를 원합니다. 형태는 두껍고, 집적되어 있고, 에너지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용맥집결지에는 법원 문서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것이 더 좋다. 조산본산은 군주를 둘러싸고 있는 관료들처럼 조산궁 모양을 닮은 산이다. 차오안(Chao An) 산은 바람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어 매우 흥미롭습니다. 예를 들어, "Zhuzi Yulei"는 베이징의 일반적인 환경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두산은 구름에서 나오고 앞에는 황하가 둘러싸여 있습니다. 왼쪽에는 태산이 용으로 서 있고, 화산이 오른쪽에 호랑이로 서 있습니다. , 높이가 앞, 회남산이 두 번째인데, 장강 남쪽의 무릉이 세 번째 경우이므로 고대와 근대에 도읍을 세웠던 곳이 기보다 나을 것이 없다. 바람이 없어 흩어지지 않고 물이 있어 흩어진다고 한다." 이는 베이징시를 중심으로 전국의 산맥을 법정 소송으로 설명하고 있다. 베이징의 지리적 환경이 갖는 장점이다.

큰 환경에서 작은 환경을 관찰함으로써 수원, 기후, 산물, 지질학 등 작은 환경에 대한 외부 제약과 영향을 알 수 있다. 땅의 길흉은 전체적인 환경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마치 한의학에서 맥박을 재는 것과 같습니다. 맥박 상태를 보면 몸의 전반적인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느리고 느린 것은 혈관의 기능적 상태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농가는 상황이 완벽할 때만 완벽하다. 도시가 건설될 때마다, 건물이 지어질 때마다, 공장이 세워질 때마다 경관과 환경이 먼저 고려되어야 합니다.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고, 먼저 걱정하고, 그리고 나서 부자가 되세요.

5. 지질 테스트의 원리

풍수는 지질학에 대해 매우 까다로우며, 지질학이 인간의 체격을 결정한다고 믿습니다. 지질학은 최소한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인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토양에는 미량원소인 아연, 백금, 셀레늄, 불소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광합성 과정에서 공기 중으로 방출되어 인체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명나라의 왕통귀(王丹桂)는 "귀담(Ear Talk)"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항지는 종종 양닝라이(Ninglai Yang)에서 주석을 생산하는데, 현지 사람들은 주석이 생산되는 곳은 번식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난하고 이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귀말』보다 천년 이상 앞서는 『산해서』에도 지질학과 신체의 관계가 많이 기록되어 있다. 특히 특정 지질학에서 자란 식물은 신체의 형태, 체질,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다산.

둘째, 습하거나 썩은 지질은 관절염, 류마티스성 심장질환, 피부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습하고 썩은 땅은 세균의 자연 번식지이자 각종 질병의 근원지이므로 집을 짓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셋째, 지구 자기장의 영향이다. 지구는 자기장으로 둘러싸인 행성이기 때문에 사람은 그 존재를 느낄 수 없지만 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강한 자기장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지만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심지어 현기증, 졸음, 신경쇠약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 선조들은 오래전부터 자기장에 대해 알고 있었다. 『관자지구수』에는 “위에 자석이 있는 것은 아래에 구리와 금이 있다”고 적혀 있다. 신안은 전국시대에 발명되었으며 나침반이 널리 보급되었다. 송나라에서 사용되었으며 모두 지자기를 과학적으로 응용한 것입니다. 풍수의 사상은 지자기 방향을 준수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양준송은 『십이지팡법』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진정한 돌진에서는 사악함을 참을 수 없고, 당기는 이(치)쪽으로 돌아간다. 맥박에 따르면 두세 피트씩 약간 떨어져 있고, 그리고 그 방법에 있어서 개방적인 지팡이가 가장 세련된 것이다." 이것은 강한 지자기력을 조금 피해야 길상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풍수 전문가들은 바위와 날카로운 모서리가 문과 창문에 좋지 않다고 종종 말합니다. 실제로 그들은 바위에서 방출되는 강한 자성이 문과 창문에 있는 주민들에게 방해가 될 것이라고 걱정합니다.

넷째는 유해파의 영향이다. 주택지로부터 3미터 아래에 지하하천이 있거나 복층으로 교차하는 하천이 있거나 포트홀이 있거나 복잡한 지질구조물이 있는 경우 장진동파를 방출하거나 방사선이나 입자흐름을 오염시켜 두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현기증, 내분비 장애 등이 있습니다.

위의 네 가지 상황은 옛날 풍수 고수들에게도 알려졌으나 그 이유를 모르고 실제로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회피 조치를 취하거나 만들었다. 신비롭다. 일부 풍수 고수들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손으로 갈고, 입으로 흙을 맛보고, 심지어 우물을 파서 흙과 물의 질을 확인하기도 한다. 가식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현실적입니다.

6. 수질 분석의 원리

수질은 어떻게 파악하나요? "Guanzi. Di Zhen"은 토양의 질이 물의 질을 결정하고 물의 질은 색깔로 판단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물은 흰색이고 달콤하며 물은 노랗고 냄새가 나며 물은 검고 쓴맛이 있습니다. 풍수경 "보산장"에서는 "용을 찾아 기를 알아보고, 기를 알아보고 물의 맛을 본다. 그 색깔은 파랗고, 그 색깔은 달콤하고, 그 색깔은 향기롭고, 고귀하다. 그 색깔은 흰색, 색이 맑고 색이 따뜻하고 고상합니다. 색은 가볍고 맛은 톡 쏘며 맛은 씁쓸하고 신맛이 납니다. 마치 찐빵처럼 물의 선악을 논하는 것 같습니다. : "청련은 아주 달콤하고 맛있습니다. 이것을 서취안 롱마이(Xiquan Longmai)라고 합니다." 봄은 충만하지 않고 가을은 건조하지 않기 때문에 이곳에서 좋은 보물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지역마다 수분에는 다양한 미량 원소와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는 질병을 일으키고 일부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샘물은 1년 내내 김이 솟아오르는데, 지역 주민들이 병이 나면 온천수에 가서 몸을 담그는 것이 약을 먹는 것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나중에 밝혀졌습니다. 『산해서』에는 석가산 옆에 관개수가 있고, 거기에 물이 흐르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

윈난성 텅충현에는 '자커샘'이 있다. 샘물은 수정처럼 맑지만 생물이 없다. 오리와 새는 샘에 닿자마자 죽는다. 과학자들의 조사 결과, 샘물에는 다량의 시안화산과 염화수소가 포함되어 있어 유기체를 죽이는 독성이 매우 강한 물질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삼국지"에는 촉병들이 깊은 황야에 들어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수로 유독한 샘을 마셨는데 이로 인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유독한 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원 근처에 마을을 짓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샘물 대부분은 개발 가치가 있다. 산둥성 지난(濟南)시는 봄의 도시로 알려져 있으며, 푸젠성에서는 1,590개의 광천수가 발견되어 전국 성 중에서 가장 많다. 그 중 865점의 생수를 진료 및 음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시(廣西) 봉황산(廣皇山)에는 눈여전(目結泉)이 있는데, 여천의 물은 즙과 같으니 차를 끓여도 일주일간은 맛이 나지 않을 것이다. 장시성 융펑현 푸시촌 지우펑 능선 기슭에 1제곱미터 규모의 샘이 있는데, 그 샘물은 신선한 맥주처럼 신맛, 쓴맛, 단맛이 납니다. 샘물은 지하 광석을 통해 여과되기 때문에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인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으로 마시거나 씻어내거나 목욕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건강에 좋습니다.

풍수 이론은 물의 내부와 외부를 조사하고, 수질을 분석하고, 물 흐름을 제어하고, 물 환경을 최적화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이 원칙은 심층적인 연구와 홍보가 필요합니다.

7. 남향 원리

중국은 지구 북반구, 유라시아 동부에 위치하며 국토의 대부분이 남회귀선의 북쪽에 위치한다. 게자리(북위 23도 26), 일년 내내 햇빛이 내리쬐는 곳, 모두 남쪽에서 사람을 쏘았습니다. 남쪽을 향한 집은 햇빛을 흡수하기 쉽습니다. 햇빛은 사람에게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겨울에는 남쪽의 기온이 북쪽보다 1~2도 더 높으며, 둘째, 인체의 비타민 D 합성에 참여합니다. 햇빛 아래에서 자주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는 구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자외선은 특히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질병에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넷째, 인간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조명뿐만 아니라 바람을 피할 수 있는 북쪽과 남쪽을 바라보고 앉으세요. 중국의 지형에 따르면 기후는 몬순 유형입니다. 겨울에는 시베리아의 한류가 있고 여름에는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이 일년 내내 불규칙하게 변합니다. 갑골 비문에는 바람 측정 기록이 있습니다. "역사 기록. Lushu"는 "Buzhou 바람은 10 월 북서쪽에 살고 Guangmo 바람은 11 월 북쪽에 산다. Tiao 바람은 첫 번째 달인 북동쪽에 산다. Ming Shufeng은 동쪽에 산다. , 그게 2월이에요."

음풍과 양풍은 차이가 있어요. 청나라 말기 허광정은 『지구과학기』에서 “평양은 바람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음양의 차이가 있다. 바람이 따뜻하고 동쪽과 남쪽으로 따뜻하면 양풍이라 부르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서쪽과 북쪽으로 불면 양풍이라고 합니다. 차가운 바람, 이른바 암풍은 가까운 케이스로 막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바람이 불게 됩니다. 뼈를 식히고 집을 망치는 것입니다. "북서풍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풍수에서 방향을 표현하는 방법은 첫째, 나무의 오행은 동쪽, 불은 남쪽, 금은 서쪽, 물은 북쪽, 땅은 가운데이다. 둘째, Bagua에서는 Li를 남쪽으로, Kan을 북쪽으로, Zhen을 동쪽으로, Dui를 서쪽으로 사용합니다. 셋째, 줄기와 가지 A와 B는 동쪽, Bing과 D는 남쪽, Geng과 Xin은 서쪽, Ren과 Gui는 북쪽입니다. 땅의 가지의 자식은 북쪽이고 정오는 남쪽입니다. 넷째, 동쪽은 창룡, 서쪽은 백호, 남쪽은 주작, 북쪽은 현무이다. 또는 "왼쪽은 청룡, 오른쪽은 백호, 앞에는 주작, 뒤는 현무"라고 불립니다. "오성지담"은 Xingjunzhi라는 경혈 코드의 레이아웃을 기록합니다. 중앙, 앞에는 Qiaomen 날개, 뒤에는 "Bian Cang", "Qingfeng", "Huijing", "판매소는 왼쪽에 구불 구불하고 녹색 용 코끼리가 있습니다." "Mingyue" 1 층은 남서쪽에 홀로 서 있습니다. , 호랑이가 사는 모습으로 음양 이론과 일치합니다.

요컨대, 북좌상남향의 이치는 자연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하늘의 도를 따르며, 산천의 기운을 받고, 해와 달의 빛을 받고, 몸을 기르고, 감정을 기르고, 땅의 정신을 기르면 뛰어난 사람이 나올 것입니다.

8. 절제의 원칙

절제는 딱 맞고, 공정하며, 크지도 작지도 않고, 높지도 낮지도 않으며, 최대한 최적화되어 완벽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지리도』에는 “높고 싶지만 위험하지 않고, 낮고 싶지만 눈에 띄지 않고, 눈에 띄지만 눈에 띄지 않고, 조용하지만 은밀하지 않고, 숨이 막히면 이상하기를 원하지만 이상하지 않고, 이상하기를 원하지만 이상하지 않고, 영리하지만 나쁘지 않다." 온건한 풍수 원리는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나타났습니다. 『논어』에서 주장하는 중용의 교리는 선을 넘어서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올바른 길을 따르기 위해 사물을 처리하는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춘추정기』는 “방이 크면 음이 많고, 플랫폼이 높으면 양이 많고, 음이 많으면 무너진다”고 지적한다. , 양이 너무 많으면 연결이 생기고 이것이 음양이 맞지 않는 문제입니다.” 음양의 균형이 적당합니다.

풍수이론에서는 산과 물의 흐름, 방향이 동굴과 조화를 이루고, 집의 크기도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사람이 적은 큰 집은 불운하고, 사람이 많은 작은 집은 운이 좋지 않다고 주장한다. 사람은 불운하고, 큰 문이 있는 작은 문은 불운하고, 큰 문이 있는 큰 문은 불운하다. 청나라 오재정은 『양자이요약』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모든 양자이에는 반드시 정사각형 기초와 깔끔한 선반이 있어야 하며, 동쪽이 가득 차고 서쪽이 줄어들면 부는 반드시 손실될 것입니다.

"

'보통'의 또 다른 의미는 중간에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 중국 왕조의 수도는 왜 광저우, 상하이, 쿤밍, 하얼빈을 선택하지 않았습니까? 위치가 너무 멀기 때문입니다. 『태평위란』에는 “왕의 운명”이라는 기록이 있다. 사방을 통일하여 만국을 다스리는 자. "낙양이 구대 고대 수도가 된 이유는 세계 최고이기 때문입니다. 차등적인 토지 임대료는 중심성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은행과 쇼핑몰은 시내에서만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절제의 원칙도 중앙을 부각시키고, 배치를 깔끔하게 하고, 부가시설을 축을 중심으로 촘촘하게 배치하는 것입니다. 지구의 자오선과 평행하며 중심축의 남북 끝으로 가장 잘 뻗어 있는 수평 산맥으로 T자형 조합을 이룬다. 남쪽 끝에는 중심축의 동쪽과 서쪽에 건물이 밀집되어 있고, 이를 기반으로 명청 왕조의 능이 있습니다.

9. 기 활용 원리

풍수 이론은 기가 만물의 근원이라고 믿고, 땅은 기를 얻고, 물은 기에서 얻고, 사람은 기에서 얻습니다.

계절의 변화와 해의 변화로 인해 생명력과 방향이 달라지며, 달마다 생명력과 죽음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활력은 길하고 활력은 불길합니다. 사람들은 번영하는 측면을 선택하고 통제해야합니다. "Guanzi.Shu Yan"은 "에너지가 있으면 죽습니다." Qi, 하나는 살 것입니다. "황제의 집 고전"은 첫 번째 달의 활력은 Zigui 쪽에 있고, 두 번째 달은 Chougen 쪽에 있고, 세 번째 달은 Yinjia 쪽에 있고, 네 번째 달은 Maoyi 쪽에 있고, 다섯 번째 달은 Maoyi 쪽에 있다고 믿습니다. 달은 Chenxun 쪽, 여섯 번째 달은 Yinfang 쪽입니다. 7월은 Wuding 쪽, 8월은 Weikun 쪽, 9월은 Shengeng 쪽, 10월은 Youxin 쪽, 11월은 Xugan 쪽입니다. 12월은 활력의 방향이라는 개념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장핑지에(姚平治)는 이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명나라는 『수용경』에서 분노를 식별하는 열쇠는 물을 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가 움직이면 재물과 물이 따르지만, 물이 멈추면 기가 멈추고, 아이와 어미는 공감하고, 물과 기는 서로 쫓는다. 땅 밖에 흘러 흔적이 있는 것은 물이고, 땅 속에서 움직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공기이다. 외관과 내부가 함께 사용되는 것은 놀라운 창조 효과입니다. 그러므로 지구의 공기가 동쪽과 서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관찰하면 물이 오는지 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용이 움직일 때는 반드시 물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기가 멈출 때는 반드시 물의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물과 공기의 관계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명나라의 또 다른 풍수 대가인 요희용경은 장경에서 생명력은 산, 강, 초목을 통해 확인되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모든 산은 덮개에는 녹색 연기가 떠 있고, 구름은 김이 나고, 사계절이 오래 지속되며, 피부가 침식되지 않고, 색이 기름지고, 초목이 무성하고, 흐르는 봄이 달콤하고, 땅이 아름답다. 향기롭고 기름지고 돌은 촉촉하고 밝아지면 기가 멈춘다. 구름이 정체되고 색이 흐릿하며 바위가 부서지고 땅이 마르고 풀과 나무가 사라지고 샘물이 마르고 산과 언덕을 파서 자르지 않으면 생명이 다할 것이다. 다른 곳으로 가세요. “생명력은 만물의 생명력이자 생태학적으로 가장 좋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풍수이론에서는 생명력이 있는 지역에 도시 주택을 지을 것을 주장하는데, 이를 생명력을 활용한다고 한다. 식물은 생명력이 있어야만 번영할 수 있고, 사람도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다. 송나라의 황묘영(黃妙英)은 『보산장』에서 “기(氣)가 조화롭지 않으면 산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기를 자를 수 없고, 기가 오르지 않으면 산이 움직이고, 기가 좋지 않으면 맥이 간헐적으로 흐려진다.” 기가 강하지 않으면 자를 수 없다. , 산과 바위는자를 수 없습니다. "꼬챙이는 경혈점을 두드려 위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풍수 이론에서는 집의 문이 공기 배출구라고 믿습니다. 집에 도로나 물이 구불구불하게 있으면 그것은 집의 문이라고 믿습니다. 기를 얻으며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문을 자유로운 쪽으로 두면 공기 순환에 좋고 인체에도 좋습니다. .집이 밝고 맑으면 불운이라 할 수 있다.

10. 풍수를 바꾸는 원리

세상은 자신을 섬기기 위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것을 바꾸고 믿는 것은 드뭅니다. 문명은 이론에 기초하고, 재벌은 바로잡기에 기초하고, 개혁은 이를 책임지며, 그 모욕은 죽음으로 이어진다. 천지의 혁명과 사계의 혁명이 당과 오의 혁명이 되어 하늘을 따르고 백성에게 화답하는 것이니라. 혁명의 시대에는 정의가 위대합니다.

"개혁은 변화를 의미합니다. 환경을 변화시켜야만 사람들이 최적의 생활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풍수를 변화시킨 사례는 많습니다. 풍수를 변화시킨 쓰촨성의 두장옌은 풍수를 변화시킨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민강이 범람하고, 범람하는 농경지와 주거용 건물이 길들여지면 민강과 두장옌은 인류에게 이롭다.

베이징에는 풍수로 변모한 명승지가 가득하다. , 강의 흙이 쌓여 경산을 이루는데, 북해는 진나라 때 물이 모여 호수가 되고, 흙은 흰 탑을 중심으로 섬을 이루고 있다. 산에는 100개 이상의 명승지가 만들어져 있어 '만 정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농촌 건설은 풍수 개선에 큰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가 심혈을 기울여 비석과 마을 족보, 역사 속에 남아 있는 족보를 살펴보면서 각 권의 제1권에서는 풍수지리를 자세히 설명하고 현재의 풍수 변천에 관한 기록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 선전, 주하이, 광저우, 산터우, 상하이, 베이징 등 많은 개방도시에서는 산을 옮기고 매립하고, 다리를 건설하고 도로를 포장하고, 가치를 낮추고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는 등 풍수 변화 작업을 많이 수행했습니다.

풍수 학자들의 임무는 도시와 마을의 풍수 패턴을 보다 합리적이고 사람들의 건강, 장수 및 경제에 더 유익하게 만들기 위해 관련 사람들에게 몇 가지 유용한 제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중국 수비학은 금속, 나무, 물, 불, 흙 사이의 상호 보완과 상호 구속을 강조합니다. 부족한 것은 보충되어야 하며, 극복된 것은 이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 당신은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물은 풍수를 바꾸고 말의 해에 모든 것을 번영시킬 수 있습니다.

원예 풍수는 풍수에서 드문 부분이지만 간단한 식물을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습니다. 소위 원예 풍수는 단순히 식물을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누고 가정 환경과 개인 풍수 조건에 따라 적절한 식물을 심습니다. >

금색: 노란색 꽃과에 속하며 금속 꽃 도구 및 액세서리와 함께 매치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돈나무, 만 냥금, 돈나무, 수선화, 노란색 오렌지색이 가장 좋습니다.

나무 : 녹색 모든 식물이 이 카테고리에 속하며, '털'을 뜻하는 종자식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젠궈 꽃시장(Jianguo Flower Market)에서는 작은 에메랄드 화분과 대나무 사이프러스(일본 재스민) 가격이 50위안밖에 되지 않습니다.

물 : 수경식물을 표현하며, 파란색 또는 투명한 유리꽃그릇, 행운죽, 상록수 등을 사용한다.

불 : 꽃이 피거나 열매를 맺는 식물의 경우 국화, 나비난초, 봉선화 등 붉은 꽃과 꽃그릇을 활용하는 것이 매우 적합하다.

토양: 그늘에 강한 실내 식재에는 검은색 화분이나 에메랄드, 선인장 등 보석이 박힌 화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풍수를 응용하면 식물은 행운을 불러오고 악령을 쫓아내는 데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물마다 다른 의미가 부여됩니다.

상서로운 식물로 간주됩니다

오렌지 "오렌지"와 "상서로운"은 동음이의어이므로 화분에 심은 감귤은 봄 축제 기간 동안 집 장식이 되었습니다.

상서로운 풀은 일년 내내 녹색이며 진흙과 물 속에서 잘 자랍니다. '행운과 행운'을 상징하며 상서로운 풀이라고도 불립니다.

중국 나무는 잘 자라며 오래 산다. 어떤 곳에서는 중국 춘나무를 만지는 풍습이 있다. 섣달 그믐날 밤에는 아이들이 춘나무를 만지고 여러 번 돌며, 어떤 곳에서는 빨리 자라기를 기원하며, 음력 1월 1일 아침에는 아이들이 춘나무를 안고 "춘나무야, 네가 왕이다. 네가 왕이다. 내가 굵어질수록 나도 커진다"라고 외친다.

고대에는 궁중에서 9개의 가시가 있는 메뚜기나무 세 그루를 심었고, 그 아래에 앉은 재신과 관료들을 루(魯)라 불렀다. 그 후, 사람들은 안뜰에 메뚜기나무를 심기 시작했습니다.

영지(Ganoderma lucidum)는 예로부터 길조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으며, 길조 그림에서는 생일 선물로 사용되는 사슴이나 학의 입에 영지버섯이 들어가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매화 다섯 장의 꽃잎을 오상(五帝)으로 여겨 '매화오복'이라는 그림이 있다.

귀신을 제압하고 악귀를 쫓아내는 효능이 있다고 여겨지는 식물

복숭아나무는 오행의 정수라고 하며 수백 마리의 귀신을 조종할 수 있다고 해서 새해에는 복숭아 장식이 문에 걸려 있습니다.

버드나무는 복숭아나무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는데 문에는 버드나무 가지를 꽂아 악귀를 쫓는다.

차오푸와 뜸잎은 단오절 기간 동안 뜸과 뜸잎을 문 옆에 걸어두거나 뜸쑥으로 '뜸호랑이'를 만들어 가지고 다니는데 사용되며 독과 악을 쫓는 효능이 있다 주정.

은행나무는 밤에 꽃이 피어 사람의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귀신이 있다고 하여 마술사의 부적은 은행나무로 조각해야 한다.

편백나무. 나무는 꼿꼿하고 백배로 존경받는다. 나무의 길이가 악귀를 쫓는다고 하여 무덤 옆에 편백나무를 심는 경우가 많다.

코르누스는 “외국에서는 낯선 사람이 많다. 형제들이 높은 곳에 올라가면 층층나무를 심은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을 멀리서 알고 있습니다." "왕웨이는 왜 여기저기 층층나무를 심었나요?" ? 풍수에서 산수유(Cornus officinalis)는 일종의 마스코트로 밝혀졌으며 중구절에 등산할 때 착용하며 재난을 피한다고 믿어집니다.

특히 솝베리는 존경받는다. 이 낙엽수는 5~6월에 흰색 꽃이 피며 일반 비파처럼 튼튼하고 크기도 약간 크며, 익으면 녹색을 띠고, 식물처럼 줄기가 튼튼하다. 흔히 귀신과 걱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묵주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팔선인 중 한 명인 장과오가 술을 담기 위해 '보주박'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풍수지리에서는 조롱박을 악귀를 쫓는 식물로 여겨 고대인들이 집 앞이나 뒤에 자주 심었다고 합니다. 현대의 물리적 테스트를 통해 "보물박" 모양의 용기가 다양한 파도와 방사선의 간섭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Zhang Guolao는 "보주박"을 사용하여 와인을 보관했는데, 이는 악령을 물리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주박"이 와인의 맛을 보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길하다고 여겨지는 식물

20층 빌딩 높이까지 자랄 수 있는 '거대' 나무인 유칼립투스는 청년층과 중산층이 감히 심지 못하는 식물이다. 나무는 어른이 죽어야 한다고 하는데, 이 나무를 심으려면 노인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어쨌든 나무가 커지면 나무 심는 사람의 수명은 거의 비슷해집니다.

풍수나무

남쪽에는 일부 마을 근처에 작은 녹색 숲이 남아 있으며 대부분 녹나무, 소나무, 편백나무, 난과 같은 상록수입니다. 관광객이라면 절대로 만져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풍수나무라고도 불리는 나무이기 때문에 비록 작은 푸른 숲이지만 마을 전체의 풍수지리와 관련되어 있어 주민들은 감히 그곳의 식물과 나무들을 만질 수가 없습니다. 마을의 풍수를 훼손할까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