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 건국부터 주평왕 (기원전 740 년) 까지 31 년이 초문화의 시작이다. 이 시기에 초국은 원시 사회에서 노예 사회로의 전환을 완료하고, 통합 한하 문화와 야만족 문화의 길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특색 문화를 창조하기 시작했다. 전반적으로, 이 때의 초문화와 한하 문화는 뚜렷하고 뚜렷한 차이가 없다. 특히 도기 청동기 등 물질문화 방면에서는 초문화가 자신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숭화숭봉숭우, 개척 진취적, 예법에 구애되지 않고, 새로운 것을 표출하는 특징이 추문화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봄과 가을은 추 문화의 전성기입니다. 이 시기에 초문화는 자신의 뚜렷한 특징을 드러내기 시작하여 각 방면에서 표현되기 시작했다. 사회 형태상 농노제는 초나라 각 현시에 널리 퍼져 있지만 노예제도는 충분히 발전하지 못했다. 민족 정책에서 초인은 자신을 이하 사이에 두고' 복이귀하' 의 민족 정책을 실시한다. 멸망된 국가에 대해 초인의 방법은 수도를 옮기고 종묘, 현역을 지키며 신하를 돌보며, 포로가 아니라 인재를 쓰는 것이다. 관제상 초나라 관원은 은성을 많이 부르는데, 중앙에서 지방까지 예외가 거의 없다. 행정제도상으로 볼 때, 초나라가 군현제를 창시하여 다른 나라들의 모방을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현, 군현, 군현, 군현, 군현, 군현) 군제에서 호칭과 제도도 중원과 다르다. 이런 큰 문화적 배경은 초문화의 개성과 호방함을 충분히 보여 주고, 초문화도 성숙해졌다.
전국 시대는 추 문화의 전성기였다. 이때 청동기 생산이 정점에 이르렀고, 철기가 널리 보급되고, 실크 자수가 흥성하고, 칠기, 목제품이 등장하고, 도시 건설이 번영하고, 물질문화가 정점에 이르렀다. 성세시대와는 확연히 달리 전성기의 초정신문화는 크게 빛을 발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큰 계시를 주었다. 철학에서 문학, 서화에서 음악춤에 이르기까지, 유일무이한 기치, 탁월함, 미래를 향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더 중요한 것은 초인의 정치사회 제도, 민족문화심리, 일상생활 방식이 성숙하고 정형화되면서 초문화가 진정으로 독특한 문화가 되어 수천 년 동안 사람들에게 낭송되었다는 점이다.
추 문화의 과도기는 진나라와 한 사이에 있다. 진나라는 초나라를 멸망시키고 초문화를 배척하여 큰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추 문화의 정신적 요인은 물질적 요인보다 훨씬 뿌리 깊기 때문에 추 문화는 패배하고 무패한다. 진 () 말, 추 () 문화는 유방과 항우 () 에 의해 부흥했지만, 추 () 문화는 물질문화의 기초가 없어 자신의 길을 따라 발전할 수 없었다. 한무제 독존유술 이후 스스로 일체가 된 초문화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초문화의 어떤 요소는 전통적인 중원 문화와 마찬가지로 신중국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이로써 남북 문화는 서로 융합되어 서로 촉진되어 중화민족의 찬란한 문명을 창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