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을 잘 배우는 것은 다른 지식을 배우는 것과 같다. 각 학과마다 자신의 용어가 있는데, 심리학을 배우려면 심리학의 용어를 이해해야 한다.
또 다른 언어도 중요하다. 그것은 과학 언어이다.
우선, 나는 과학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싶다.
과학은 검증 가능한 질서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사물의 형태와 조직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체계이다.
과학은 신앙이 아니다. 과학은 자신을 위해 말할 증거가 있다.
그것이 태도, 관점, 방법이다! 과학 연구는 관찰, 가정 및 검증을 통과해야합니다.
자연의 진상을 관찰하고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자연을 이유로 충분한 관찰이나 연구를 진행하며, 사상 실험을 포함한다. 조직 체계에 대한 지식이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체계화된다고 가정해 봅시다. 검증을 통해 연구 목표의 신뢰성과 유효성을 검증합니다.
과학에 대해 우리가 말하고 싶은 것은 그것이 반복적으로 검증되고 통계에 근거한 것이라는 것이다.
고립된 증거는 단 한 번뿐이고, 일반적으로 과학이라고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떤 사람이 어떤 병에 걸렸다는 말을 자주 들었는데, 편파적인 치료 끝에 호전되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이 편측이 하루 종일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과학적이지 않다.
예를 들어 매년 수능이 끝나면 일부 학교에서는' 장원 학부모' 를 초청해 자신의 교육 경험을 소개한다. 사실,' 최고 부모' 가 아이들을 잘 교육했지만, 그들의 경험은 반드시 과학적이지는 않다.
아직도 이런 말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이것이 이 사람들이 생활 경험을 배우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모두들 잘 알고 있다.
\ "노래 는 농부 가있다.
다나카에 주식이 있습니다. 토끼가 총받침을 건드려서 목을 부러뜨리고 죽었다.
레이식보를 놓아주고 토끼를 되찾기를 희망합니다.
토끼는 회복할 수 없지만, 송의 말처럼.
지금은 전 왕의 정치로 천하의 백성을 관리하고 주식을 보호하기를 희망합니다.
"친구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 같아요." 만사에 잘못이 있어요. "와" 토끼가 올 때까지 기다리세요. "라는 우화입니다.
이 송만도 토끼를 성공적으로 얻은 경험이 있지만, 그의 방법은 너무 우연해서 반복적으로 검증할 수 없다.
편과' 와' 장원 학부모' 의 상황도 비슷한 문제다.
그래서 공부는 먼저 과학적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과학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그것을 미신과 연결시킨다.
미신은 시대에 뒤떨어진 과학이다.
우리가 오늘 가지고 있는 지식은 인류 조상이 수천 년 동안 축적한 것이다.
당신의 머릿속에 이 방면의 지식을 물려받지 않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밤에 당신은 깨어서 동굴에 누워 있는데, 갑자기 번개가 쳐서 구멍의 나무를 태워 버렸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신은 이것을 어떻게 설명합니까? 너는 그 강력한 놈이 불을 지르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너는 이 사람이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너는 분명히 그가 자신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는데, 너는 자신도 모르게 그가 귀신일 수도 있고, 신이 될 수도 있다고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낮에 누군가를 속여 사과를 먹는다면, 너는 그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네가 거짓말을 한 징벌이다.
네가 아무리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전하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너의 해석은 오늘 보기에 모두 미신적이다.
다음으로 논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우리는 종종 어떤 사람은 말이 비논리적이고, 어떤 사람은 말이 비논리적이라고 말한다.
논리는 정확한 추리와 잘못된 추리의 방법과 원리를 구분하는 학문이다.
귀납과 연역은 논리의 두 가지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논리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개념의 특성, 의미 및 확장.
둘째, 판단의 특징은 첫째, 판단이 사물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판단은 항상 진짜와 거짓이다.
세 번째 추론의 특징.
논리학에서 동시에 네 가지 법칙이 존재한다: 동일성, 모순율, 배중율, 충분한 이성율.
우리는 보통 논리의 이러한 특징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가 말을 하고 일을 할 때, 우리는 종종 스스로 논리의 법칙을 준수하고 어기는데, 단지 우리가 모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며칠 전에 마당을 지나가다가 마당에 장미가 많이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장미가 매우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브룸이 겨울에 여기에 있기 때문에, 나는 내가 사무실에 나무를 심을 수 있는지 알고 싶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장미의 가지에는 가시가 많다고 생각하는데, 사람을 찌르지 않도록 가시를 잘라 주세요.
그래서 바이두에 대한 다음 게시물을 보았다.
누군가가' 월계화' 에 질문을 하고 있다. "모두 가시를 자르면 장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퍼레이드, 길에서! 갈고리의 가시를 자르라고 하면 아이를 다치게 하고 식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까? " 한 사람이 대답하다. \ "잘라 하지 마십시오. 만약 네가 가시를 가리키면, 분명히 그에게 아프다고 알려주면, 그는 기억할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이 대답했다. "한 번 기억해, 너는 중상을 입지 않을 거야."
아이의 위험의식을 키우는 것은 좋은 일이다.
또 다른 사람은 "나는 발코니에 장미를 심었다. 처음에는 가시덤불로 아이들이 난간을 오르는 것을 막고 작은 고통으로 큰 위험을 막으려 했다. "
"가장 이해할 수없는 것은:" 아이들은 몇 살입니까? 너는 집에서 그에게 무해한 환상을 만들어 주었는데, 그는 사회에 들어가 학대를 받았다.
"무해한 성장아, 사회에서 학대를 받은 적이 없다면, 이런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이런 타격을 견디지 못한다. 가벼운 사람은 정신적 그림자가 되고, 무거운 사람은 자살 경향이 있지만, 너무 유해한 환경은 심신 건강과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처럼, 우리는 반드시 적절한 좌절을 겪어야만 강해질 수 있다.
이것은 논리적 사고가 없는 예이다.
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논리의 통일성을 위반했다. 일률적으로 자르는 것은 같은 사고 과정에서 개념과 판단이 같은 의미에서 사용되어야 하고, 다른 의미에서는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다른 말로 하자면, 듣고 대답하는 것은 같은 일이고, 자신이 답이 없다고 말할 수 없고, 자신감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의 토론을 듣는 데 관심이 있다면, 토론이 성과를 거두기 어려운 이유는 어떤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관념을 바꾸어 주제에서 벗어나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논리적 사고 없이는 이성이 있을 수 없다. 막막하면 진짜 지식이 무엇인지 분간할 수 없다.
셋째, 지식이 무엇인지 설명하십시오.
만약 내가 너에게 묻지 않는다면, 너는 반드시 지식의 의미를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너에게 지식이 무엇인지 분명히 설명하게 하면, 너는 말을 할 수 없을 것 같다.
플라톤은 고전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다. 진술이 지식이 되려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반드시 검사를 거쳐야 하고, 정확하고, 믿게 해야 한다.
지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다른 두 가지 개념, 관점, 신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이 검증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관점은 지식과는 달리 당신의 관점을 표현하는 것뿐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쉽게 관점을 지식으로 널리 퍼뜨린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예를 들어, "남자는 가난한 사람을 키우고, 여자는 부자를 키운다." 와 같은 "출발선에 지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는 것은 모두 관점이지 지식이 아니다.
그렇다면 지식이란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물이 영도에서 얼다" 는 것은 지식이다.
나는 물이 0 도에서 얼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럼 좀 독선적이네요.
심리학에 관한 자료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대중의 환영을 받는 것은 관점이다. 나의 경험으로 전공서를 읽지 않으면 나는 전공서를 본다. 심리학에 대한 지식은 누가 쓴 것이 아니라면 보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지식과 신앙을 구분합시다. 신앙도 많은 사람들이 믿지만 신앙은 검증되지 않았다.
너는 한 가지 혹은 한 가지 관점에 대해 자신감이 있다, 너는 옳고 그름을 검사하지 않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너의 신념이다.
예를 들면, "가난하면 건강에 유익하고, 청운의 뜻을 저버리지 않는다.
넷째, 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하십시오.
우리의 모든 이해는 결국 우리가 직면한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찾길 바란다. (존 F. 케네디, 이해명언)
나는 심리 상담을 여러 해 동안 해서 몇 가지 방법을 익혔다. 나는 이러한 방법으로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와 학습 문제를 처리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는 것은 인증 방법과 조작 방법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종종 부모가 나에 게 아이에 대해 얘기 하 고 그것을 해결 하는 방법을 부탁 드립니다.
나는 보통 그에게 이 문제를 어떻게 보는지 알려주면 적당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문제를 어떻게 보는지는 일종의 이해방식이다.
예를 들어, 한 학부모는 그녀의 집에 아이가 두 명 있는데, 언니는 열네 명이고 동생은 두 살이라고 말했다. 첫째는 항상 아이를 좋아하지 않고, 때로는 동생을 괴롭힌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세요.
이 문제를 처리하려면 아이의 인지, 정서적 만족, 질투, 가족 양육 방식 등에서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만 적절한 행동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학부모는 아이가 공부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성적을 올리는 방법을 물었다.
아이의 지능 수준, 학습 동기, 학습 능력, 학습 방법, 환경, 부모의 목표를 고려해야 한다.
왜 부모의 목표를 고찰해야 하는가? 목표를 설정하는 데는 많은 실수가 있기 때문에 부모가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기만 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모가 정한 목표가 높기 때문에, 평범한 일이 문제가 된다.
이것도 반드시 고찰해야 하는 것이다.
많은 부모들이 어떻게 아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들이 나에게 알려준 방법은 행동의 방법을 가리킨다.
행동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만약 우리가 이것을 인식하는 기초 위에서 계획을 세우고 집행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아이들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어떤 부모들은 그를 인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집에 학생이 있는데, 거짓말을 하면 정상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다. 그는 3 일 동안 학교에 다니고 이틀 동안 햇볕을 쬐었다. 부모는 집안의 규칙을 명확히 할 것을 건의했다.
행동 대 행동은 반드시 언어 대 언어여야 한다.
그러나 부모는 할 수 없다. 부모가 언어로 행동할 때, 언어는 창백하고, 반복되고, 잔소리하고, 힘이 없다.
그러나 부모는 자신을 바꿀 수 없다.
이것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나의 부모님. 나는 아이들이 그들의 주동성이 없으면 제멋대로인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나의 연설 기교와 기계적 수단을 원한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은 그런 반응을 보일 것이다.
그런 일은 없다.
세상에는 확실히' 대사님' 이 매일 아이들에게' xx 세 마디' 를 하고 부모에게 성공을 약속한다. "당신이 2 1 일 일을 하면, 당신은 다른 아름다운 미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값싼 약속은 무의미하고, 만병통치약도 없고, 전능하신 주님도 없다.
심리학은 과학이다.
서로 다른 심리 학파가 서로 다른 문제를 해결하다. 어떤 심리학 유파도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고, 어떤 심리학 대가도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고, 누구의 관점도 일반적으로 정확하지 않다.
제한된 문장, 모든 것을 설명 할 수는 없지만 전체 프레임 워크에는 많은 실수가 없습니다.
지식을 배우는 것도 반드시 과학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과학이 우리의 공통 언어가 될 때만 우리는 존중하고, 이해하고, 인도하고, 진보할 수 있다.
책을 거울처럼 읽고, 일에 대해 기이하게 대담하다.
이규 작가 소개: 자홍무, 교수, 심리학자, 중학교 무산소 및 사고능력 훈련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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