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꿈의 시와 책
전쟁에 직면하여 모든 사람이 올바른 입장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전쟁 자체가 생명에 대한 원죄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늘의 눈' 은 한 소녀의 생명을 유인해 어려운 선택을 했다. 영화 속 도덕적 갈등의 긴장노드를 형성하고, 결국 뚝 그쳐 전쟁과 문명에 대한 흥미진진한 사색을 했다.
이 영화의 줄거리 기초는 사실 전형적인 윤리학적인' 전차 난제' 이다. 미치광이가 다섯 명의 무고한 사람을 전차 궤도에 묶으면 전차가 곧 그들을 짓밟을 것이다. 이때 너는 레버로 전차를 다른 궤도로 운전할 수 있지만, 그 궤도도 이 미치광이에게 한 사람을 묶었다. 그럼 어떻게 선택할까요? 마찬가지로,' 천안' 에서 이 문제는 무고한 소녀의 생명을 희생하여 테러리스트를 습격할 것인지, 아니면 소녀가 떠날 때까지 기다리며 그녀의 타자를 제거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인지를 더욱 생생하게 보여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영화가 이런 문제를 던지면 더 이상 개인의' 전차 문제' 가 아니라 독선적인 문명정권 체제가 전쟁 앞에서 고문하는 것이다.
이런 영화에 직면하여 누군가가 의심할 것이라고 믿는다. 도덕으로 전쟁을 납치하는 위선작이다. 더욱이, 영화 속의 한 소녀가 현대전쟁에 의해 무고한 생명을 빼앗겼는가? 네, 이 영화는 허구적인 이야기입니다. 아마도 현실에서, 한 젊은 드론 조종사가 정말로 수행해야 할 전쟁 임무에 직면해 있을지도 모른다. 무고한 사람이 사격장에 나타나더라도 그는 주저하지 않고 발사 버튼을 눌렀을 것이다. 이런 문제는 장군이나 정부 관리들이 모두 선택을 해야 할 지경에 이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천안' 의 의미는 이런 현실에서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이야기로 정의를 자랑하는 문명인을 깨우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얼마나 정당하고 근거가 있든 간에, 우리는 전쟁의 본질이 영원히 추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영화에서 우리는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진보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데도 테러리스트의 고질병을 완전히 없앨 수 없는 이유를 더욱 발산적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전쟁으로 인한 증오의 씨앗이 빈 라덴과 같은 개인의 죽음으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며, 이 영화가 결말을 비극으로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쟁의 잔혹함 외에 더욱 슬프다. 만약 소녀의 죽음이 현실에서 일어난다면, 그녀가 일으킨 증오가 더 많은 일반인을 테러리즘의 심연으로 몰아넣을까? 얼마나 많은 테러리스트들이 이미 피의 원한을 짊어지고 있으며, 결코 폭력으로 폭력을 가라앉히지 않을 것인가?
하늘의 눈' 은' 전차 문제' 를 청사진으로 하지만, 그 매력적인 사고는 개인의 도덕적 가치의 범주에 국한되지 않는다. 작고 넓은 방식으로 의도적인 감정이 있지만 인간성과의 전쟁 선택에 직면하여 인류의 곤경이 너무 깊어 생명에 감염된 슬픔도 감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