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오스의 작품은 전환기 중국 문화, 특히 속문화에 대한 냉정한 심사를 담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베이징 시민의 일상생활에 대한 파노라마 묘사를 통해 이뤄졌다.
그는 오행 팔공, 삼교 구류, 오색찬란한 시민왕국을 묘사했다.
라오스는 베이징 문화의 특징을' 관료' 라는 단어로 요약했다.
베이징 문화의 정신은 라오스의 작품의 인물 형성, 풍속 습관, 분위기에 스며든다.
라오스의 베이징 문화에 대한 묘사는 그의 모든 복잡한 감정을 건드렸다. 베이징 문화에 대한 고통스러운 비판과 현대 운명으로 인한 슬픈 노래 정서가 얽히면서 라오스의 소설은 그의 동시대의 많은 주류 유파보다 더 복잡한 심미 특징을 보여 주었다.
라오스의 소설에서 네 가지 이미지.
첫째, 올드 베이징 시민의 이미지. 라오스의 소설에서 가장 좋은 이미지입니다.
예를 들어, 엘마이나의 늙은 말과 장형은 이혼을 하고 있다.
그들의 생활 태도와 생활 방식은 모두 보수적이고 보수적이며 폐쇄적이다.
라오스는 종종 극적인 과장을 통해 이 인물들의 정신질환을 드러내면서 베이징 문화와 전통문화에서 소극적 낙후에 대한 비판을 실현한다.
둘째, 베이징 시민의 새로운 이미지.
예를 들어' 이혼' 의 장천진,' 4 세 동당' 의 지서봉.
이들은 모두 맹목적으로 신서구 생활방식을 추구하며 개성을 잃은 타락한 인물이다.
라오스가 신신시민을 위해 저속한 만화를 그렸을 때 경멸로 가득 찼다. 이런 피상적인 비판과 조롱에도 서구 자본주의 문명에 대한 반성이 있다.
셋째, 품위 있거나 이상적인 시민 이미지.
라오스의 초기 작품에서 이상적인 시민들은 모두 협객, 실무자, 장철학 중 조사, 조자악의 조경춘 등이다.
라오스의 중국 국민성에 대한 비판은 심오하지만, 그는 이상적인 인격을 보여줄 때 이렇게 창백해 보이며, 한 측면에서 그 사상의 한계를 반영했다.
넷째, 도시 빈민 이미지 시리즈. 이 이미지 시리즈의 대표 인물은' 낙타 샹즈' 중의 샹즈이다.
이 이미지 시리즈는 라오스와 하층 민중 사이의 깊은 정신적 연계를 구현했다. 작가는 하층 민중의 인간성의 아름다움과 인정의 아름다움을 칭송하고, 그들의 생활의 고난에 탄식하고 억울함을 느꼈으며, 하층 민중들 사이의 냉막, 차별, 상호 공격, 잔해의 역사적 현상에 더욱 괴로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