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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는 이익을 비유하고, 악당은 의로움을 비유합니다.

군자는 이익에 비유되고, 악인은 의에 비유된다. 이 문장의 의미는 군자는 도덕을 알고, 악당은 이익을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의'란 무엇인가? '의'는 행동강령으로서, 사람이 지켜야 할 행동강령이자 생활강령이다. '의'와 '의'의 관계는 상호 배타적입니다. 의는 근본이고 의는 겉모습입니다. 확실한 말과 행동을 따르라.

공자는 '의'에 부합하는 행동을 인간 행위의 기본으로 본다. 그는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군자는 세상의 일을 처리하는 데 정해진 방법이나 정해진 모델이 없습니다. 그는 단지 정의를 따르려고 노력할 뿐입니다."

'이익'은 객관적으로 말하면 이익을 의미합니다. , Sima Qian이 "역사 기록 : Huozhi 전기"에서 말했듯이 "이윤"이라는 단어를 싫어하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세상 모든 것은 다 이익을 위함이다." 그런데 공자는 왜 "군자는 의로움을 비유하고, 악인은 이익을 비유한다"고 말씀하셨는가? 많은 사람들은 공자에게 의로움과 이로움은 상대적이고 상충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견해는 의심할 바 없이 틀렸다.

공자는 부를 결코 반대하지 않았기 때문에, 반대로 부를 얻을 수 있다면 기꺼이 채찍과 마차를 몰고 다닐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게다가 공자는 부(富)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인정했지만, 사람이 아무리 부를 얻기를 바라더라도 한 가지 전제를 따라야 합니다. 즉 올바른 길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공자의 사상에서는 '의'와 '이로움'이 대립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익에 직면할 때, 당신 앞에 있는 "이익"이 "의"에 부합하는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이 "의"에 부합하면 얻을 수 있고, "의"에 부합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주저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로움을 보고 의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익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눈앞의 이익이 도덕에 어긋난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면서도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자기 자신을 이용하는' 악당이 되는 경우도 많다. 이익을 얻다". Liu Feng은 제조 회사에서 구매 관리자로 일했으며 얼마 전 공급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이유로 해고되었습니다. 그는 인사부 직원과 통화하면서 자신의 실수를 깨닫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럴듯하게 말했다. “먼저 말씀드리자면 구매직원 중 리베이트를 안 받는 사람은 없어요. 둘째, 구매담당자로서 공급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지 않으면 바보가 됩니다. 셋째,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의" 갈등은 종종 개인의 성실성에 대한 시험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시험을 견딜 수 없으며 심지어 이익에 관해서는 도덕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Liu Feng처럼 이익이 되는 한 그들은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바보"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반대로 정직한 사람은 그러한 시험을 견딜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부당한 부를 떠 다니는 구름으로 여깁니다. 이익과 도덕이 충돌하면 주저하지 않고 이익보다 도덕을 선택할 것입니다. 공자가 주장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그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통곡물을 먹고, 찬 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처럼 구부려도 삶의 기쁨은 거기에 있다. 비윤리적인 방법으로 얻은 부와 명예도 있다. 나에겐 마치 하늘에 떠 있는 구름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