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는 유가가 계급제도를 강조하는 것을 반대하며, "관직은 무상하고, 백성은 무상하고 비천하다" 고 생각한다. "천하성현을 택하고 천자라고 생각하다" 고 주장하다. 천자 아래서도 능력 있는 사람을 벼슬으로 골라서 출신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 유가가 제기한' 인' 에 대해 묵자는' 의' 이른바' 의' 를 주장하는데, 바로' 흥천하의 이익, 천하의 피해' 를 제외하고는' 굶주린 자는 음식을 얻고, 한자는 옷을 받고, 노동자는 이자를 받는다' 는 것이다. 묵자는 사랑을 겸하는 것을 주장한다. 즉, 사회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고 서로 돕고, 자신을 대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대해야' 의' 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당시는 전국 시기여서 제후들 사이에 전쟁이 흩날렸다. 묵자는 화근이 "사랑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그는' 공격하지 않는다' 는 것은 교전국이 무고한 국가를 공격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묵자는 징벌묘, 당징벌지에, 징벌주를' 형벌' 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징벌은 하늘의 뜻에 따라 인심을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름 (개념) 과 실제 (구체적 사물) 의 관계에서 묵자는 이름이 사실에 종속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반드시 모두가 보고 들은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그는 맹인이 흑백을 모르는 것은 흑백의 이름을 분간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흑백의 실물을 잘 볼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묵자는' 삼형태' 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주장한다. 세 가지 형태는 정교, 원, 용도다. 즉 이상은 고대 성현의 행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다음은 국민의 귀로 목격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사용" 은 그 실천의 효과가 자국 국민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묵자는 사람이 노력을 통해 운명을 바꿀 것을 주장한다. 그는 "강하면 비싸고 강하지 않으면 싸다" 고 말했다. "강하면 부유하고 강하지 않으면 가난하다." "강하면 배부르고, 강하지 않으면 배가 고프다." "강하면 따뜻하고 강하지 않으면 춥다." 이곳의 실력은 사람의 주관적인 노력을 가리킨다. 이른바' 실력에 의지하는 자는 살고, 실력을 잃지 않는 자는 살지 않는다' 는 것이다.
묵자는 또한 하늘의 뜻이 사람의 행동을 측정하는 규범이며, 말과 행동에서' 하늘에 법을 취하라' 고 요구하고, 천자는 선을 행하고, 천도는 상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자는 악해서 신이 그를 벌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천지와 귀신을 존중하도록 요구하다.
현재 전해지고 있는 53 부의 묵자는 대부분 묵자의 제자나 재제자가 묵자의 언행을 기술하는 문집이다. 그중에 친토, 수련, 염색 등은 모두 후세 사람들의 위작이며 묵가 사상을 대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묵자의 학설은 당시 사상계에 큰 영향을 끼쳤고, 한때 유가와 함께' 걸출한 학문' 이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