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에' 가난한 집 아이는 벌써 주인이 되었다' 는 말이 있다. " 환경은 사람의 성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역경에 처한 사람은 자신을 더 잘 직시하고, 자신의 용기와 큰 잠재력을 발굴하고, 열심히 일하며, 결국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성공으로 볼 때 순경 역경에 관계없이 모두 외인이며, 내인으로 작용해야 한다. 이것은 왜 "예로부터 영웅이 가난하고, 부잣집 자제가 적고 용사가 많다" 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순경중의 사람들은 쉽게 혼란스럽고, 왕왕 즐거움을 탐하고, 진보하지 못하고, 고난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야망도 없고 기업도 없는 사람이 어떻게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역경에 처한 사람은 다르다. 그들은 시련을 겪었고, 한번 운명과 어려움에 항쟁했다. 역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들은 대부분 원대한 포부와 확고한 목표를 세웠다. 사람은 스트레스가 없으면 고개를 들지 않고, 동력이 없으면 분진하지 않는다. 일단 양자를 겸비하면 놀라운 잠재력을 발휘할 것이다. 이것은 마침 부잣집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물론, 환경이 외인이기 때문에 순경한 사람도 재능이 될 수 없고, 역경이 아닌 사람도 재능이 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환경명언) 그들 사이에는 필연적인 연계가 없다. 순경 속의 사람들이 모두 포부를 세우고 안일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왜 자신이 재능이 되지 못할까 봐 걱정할 필요가 있는가? 반대로 역경에 처한 사람은 고통을 견디지 못하면 우울하고 심지어 삼키기도 한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유명인들이 역경 속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시마 키안 (Sima Qian) 과 마찬가지로 리 링 (Li Ling) 사건으로 투옥되어 큰 굴욕을 겪었지만, 결국 고난을 극복하고 영광스러운 걸작 "역사 기록" 을 썼다. 또 다른 예는 장, 현대 중국인이다. 그는 수영선수에서 고위하반신마비로 큰 변화를 겪었지만, 그로부터 회복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그것을 동력으로 만들고 열심히 공부하며 건강한 사람들이 할 수 없는 많은 일을 해냈다. 그리고 장해디와 이정도 ... 역경 속에서 성공한 유명인들이 부지기수다. 베이징 홍지반의 학생들은 모두 어려움 속에서 성장하여 용기, 지혜,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내는 법을 배웠다. 그들은 바람과 비를 겪으면서도 쓰러지지 않는 야생의 풀과 같지만, 온실에 있는 꽃들의 생명력은 어떻게 그것들과 비교될 수 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늘은 대임할 것이고, 사람은 먼저 마음을 쓰고, 뼈를 쓰며, 기백을 굶기고, 몸을 비우고, 모든 것을 다 쓸 것이니, 인내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풍랑 없이는 승리의 다른쪽에 도달할 수 없을 것 같다. 비바람을 겪지 않고 무지개를 볼 수 없다. 고난을 겪지 않으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그러므로 젊은이여, 만약 당신이 순경에 처해 있다면,' 온실' 에서 나와 어려운 도전을 맞이할 용기를 내십시오. 역경에 처하면 낙담하지 말고 용감하게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그들이 말했듯이, "고난은 학교이다." 잘 배우려면 역시 자신에게 의지해야 한다.
사마천의 다리도 있습니다.
손자가 다리를 구부리고 병법이 되다.
마오쩌둥은 북경대학에 가서 가르치러 갔지만, 북경대학의 한 도서관에서 일하도록 배정되었다. 결국 그는 당시의 * * * 개척자 이대천을 만났다.
소무는 양을 방목하고, 득후하다.
악비 항성지는 풍랑각 한 장면을 이끌었다.
60 년대와 70 년대에 분권화된 젊은이들은 지금은 모두 인재이다.
한때 중국 정계를 제패하며 중국 노동자들을 이끌고 세 개의 큰 산을 전복시키고 착취제도를 매장한 위인 마오쩌둥은 어렸을 때 책을 살 돈이 없어서 20 여 리를 걸어서 친척과 친구로부터 책을 빌렸다. 낮에는 나가서 소를 방목하고, 밤에는 어두컴컴한 콩기름 등불 아래에서 열심히 공부한다. 바로 이런 지식 추구와 끈기 있는 정신으로, 그로 하여금 원대한 이상과 포부를 갖게 하여, 그로 하여금 중국의 걸출한 인민 지도자가 되게 하였다. 저명한 작가 고리키는 어려서부터 세상의 괴로움을 맛보았다. 비록 그는 일에 싫증이 났지만, 그는 잠시 포기하는 것을 거절했다. 그는 늘 사장의 채찍질 아래 남의 작품을 표절하여 결국 유명한 작가가 되었다. 미국 대발명가 에디슨은 어릴 때 집에서 책과 실험 설비를 살 여유가 없어 곳곳에서 병통을 수집했다. 한번은 그가 기차에서 실험을 하다가 실수로 폭발을 일으켰다. 지휘자가 그에게 뺨을 한 대 때렸는데, 그의 귀는 귀머거리였다. 생활의 고난과 신체의 결함은 그를 낙담시키지 않았다. 그는 더 열심히 공부하여 결국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가 되었다.
불리한 환경/조건/상황
청초에는 12 만 청조 자제만이 명나라 300 여만 군에 대항하여 역경이다. 그러나 그들은 명군을 물리치는 데 성공했다. 그중에는 국민의 의지를 대표했던 이자성도 포함됐다. 청실은 역경 속에서 성장했다. <역경> 말로'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이라고 묘사한다. 대청은 일단 천하를 얻으면 즉시 성세에 들어가 명성이 크게 높아져 원래의 지위를 잃었다. 중국 * * * 산당이 이끄는 중국 혁명사를 다시 한 번 보자. 중국 * * * 산당이 이끄는 중국 혁명도 역사적 역경 속에서 생겨나고 성장했다. 그들의 역경은 고난으로 형용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장정과 항전 시기의 많은 고된 날들은 오늘날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위대하고 영명한 중국 * * 산당은 중국 인민을 이끌고 28 년간의 전투를 거쳐 신중국을 세웠다. 역사는 이렇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역경은 인간의 성장에 더 유리하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여 대대로 역경 속에서 성장했다.
기쁘게도 후진타오 동지를 총서기로 한 중국 * * * 당원은 진정으로 안사웨이를 이루고, 역사를 거울로 삼아 친민애민, 실무근정, 전심전력으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당의 취지로' 세 가지 대표' 를 실천하고, 전체 중국 * * 당원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진정으로' 세 가지 대표' 를 실천하였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히스 영국 전 총리는 모두 홀어버이 가정에서 왔지만, 그렇다고 홀어버이 가정이나 가정 폭력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뜻은 아니다.
인재 성장의 경우 순경과 역경으로 나눌 수 있다. 순경은 각종 편의 조건을 제공하여 인재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역경은 인재가 자주 만나 제대로 직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 고대의 많은 사상가들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고 생각했고, 위학파는 심지어 "거꾸로 하면 태어나고, 순순하면 죽는다" 고 말했다. 역 거룩한, 순 미친; 초목은 서리와 눈이 내리지 않고, 사업은 견고하지 않다. 사람이 근심하지 않으면 지혜롭지 못하다. " 그는 역경만이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매우 일방적이다. 그러나 역경 속에서 성공한 현상이 정기에서 어떤 규칙성을 반영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첫째, 재능의 나쁜 성장 원인 분석
(a) 특정 역사적 조건과 사회 정치 체제.
시대는 영웅을 만들 수도 있고, 어떤 인재의 진보와 출현을 억누르고 방해하여 인재 성장의 역경을 초래할 수도 있다. 태평성세는 군사 인재에 대한 수요가 부족하여 인민 군사 인재의 발전에 불리하며, 군사 인재가 성장하는 사회의' 역경' 이다. 사회혁명, 무장투쟁, 또는 세계 해체 시대에 군사적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포부를 과시하기 위해 생겨났다. 하지만 이 시대에는 과학기술 재능과 문예 특기를 가진 인재들이 독서보국의 문도 없는 불리한 상황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현재 상황' 은 특정 인재의 성장에도 불리한 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류가 경험한 다섯 가지 사회 형태를 보면 봉건제도와 신권정치는 인재 성장에 가장 불리하고 인재에 대한 파괴도 가장 크다. 중세 유럽에서는 군사 인사 제도가 봉건문 1 위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장교의 지위는 소수의 귀족들의 세습 특권으로, 많은 민간인과 그 자녀들이 장교, 전시, 군사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통로를 막았다. 수당 이후 중국의 과거제도는 사실상 사람들이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함정이었다. 많은 근로자들이 생활로 독서의 기회를 잃고 과거에도 참가할 수 없고 직업에서 벗어날 수도 없다. 명청 시대에는 8 주문으로 선인을 뽑았는데, 수험생은 한 바가지만 그릴 수 있고, 고대인을 대신해서 말을 할 수 있으며, 독립적인 사상을 가질 수 없다. 과거제도는 사람을 속박하고 인재가 되는 족쇄가 되었다. 나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제도의 역경에 매몰되었는지 알고 싶다.
낙후된 관념과 낡은 습관.
우리나라 역사상 일부 낡은 관념, 낡은 습관은 여러 가지 역경을 불러일으켰지만, 지금까지도 여전히 인재의 성장과 진보를 묶고 있다. 첫 번째는 연공 서열의 습관적 역경에 관한 것이다. 덕망이 높고 재능이 넘치는 사람이 그의 자리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는 그의 이력에 달려 있다. "어리석은 자의 현자는 모두 자격이 있다", 승진은 반드시 "자격에 따라 순위를 매겨야 한다, 한 명 이어 한 명" 이어야 한다. 연공 서열이 낮은 사람은 안배에 복종하고, 여러 해 동안 고생하며, 심지어 오랫동안 흙 속에 묻혀야 한다. 두 번째는 인재의 인간관계 역경을 질투하는 것이다. 질투가 가득한 환경에서 인재는 눈에 띄기 어렵다. 성적이 있어도 성취감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설레임' 을 느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인재가 눈에 띄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심지어 어떤 지도자는 응당한 기개가 부족하다. 그들은 재능 있는 사람을 헛되이 버리느니, 그들이' 얼굴을 드러내게' 하는 것보다는 잠재적 인재가' 용에 걸려 호랑이와 함께 누워 있다' 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셋째, 보수적인 사회, 문화, 심리적 역경을 폐쇄한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보수적이고 내성적인 심리적 성격을 자존감의 미덕으로 여긴다. 영리함은 숨는 것보다 숨는 것이 낫다.',' 다른 사람에게 수영을 가르치지 마라' 와 같은 인생철학은 이른바' 자존감' 의 필요성에서 나온 것이다. 예를 들어, 청년 재준은 일에 대한 조언과 생각, 학술 연구와 견해, 심지어 권위 있는 결론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있지만, 흔적을 드러내지 않는다. 일단 농담을 하면 굴욕을 당하고, 무시당하고,' 자존심' 을 잃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얼마나 많은 통찰력이 말살되고, 또 얼마나 많은 창작이 태사할 수 있을까? 자존감을 부적절하게 강조하는 것은 자신에게 정신적 멍에와 심리적 역경을 만들어 주는 것과 다름없다.
(c) 인재 개발의 불균형.
장거리 달리기 시합에서, 앞을 향해 돌진하는 사람들은 왕왕 더 큰 풍차나 역풍을 견디는 경향이 있다. 마찬가지로, 인재의 발전은 일단 누군가가 유명해지면, 심지어 공인이 되고, 사회와 주변 사람들은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요구가 더 가혹하고, 무형중에 일종의 압력이 형성되면, 일종의' 순경'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매튜 효과로 인한 역경이다. 인재 성장의 진도가 다르기 때문에 앞서가는 우수한 인재는 조직과 사회의 인정을 받고 영예와 상을 받기 쉽다. 알려지지 않은 잠재적 인재들은 인정받기 어렵고, 종종' 마태효과' 와 역경에 갇혀 있다. 마태효과는 종종 잠재적 인재의 발전을 희생하는 대가로 우수한 인재의 발전을 촉진하여 잠재적 인재의 발전 기회와 가능성을 박탈한다. 마태 효과' 는 이런' 박탈' 메커니즘을 통해 잠재적 인재의 성장에 역경을 일으키는 장애 역할을 하며 인재를 억압할 뿐만 아니라 인재를 매장하기도 한다.
(d) 인재의 성격 특성이 그렇게 한다.
영국 철학자 존 무러는' 자유론' 에서 "재능이 있는 사람은 누구보다도 개성이 있다. 그래야만 사회가 준비한 몇 안 되는 금형에 적응하지 못해 멤버들이 개인적인 개성을 형성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인재의 이런 뚜렷한 개성은 왕왕 낡은 전통 관념, 부패한 사회제도, 낙후된 습관으로는 용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우수한 인재일수록 사회 각 방면의 저항을 견뎌야 한다. 따라서 개성이 뚜렷한 인재들은 종종 사회적 역경의 엄중한 시련에 직면한다. 특히 낡은 세계를 파괴하고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기로 결심한 사상가, 정치가들은 더욱 그러하다. 그들은 부패한 사회제도에 반항해야 하는데, 그들의 인격은 당시 사회가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이어야 한다. 만약 역사의 사상 거인, 정치 거인들이 모두 만족하고 순종한다면, 그들이 처한 사회 제도 환경은 그들에게 역경을 초래하지 않지만, 그렇다면 그들은 역사의 거인이 아니다. 한편, 개성이 뚜렷하고 예리한 인재들은 때때로 의도적으로 접촉하는 사람들을 해치고 적을 만들고 원한을 품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게다가, 그들의 재능은 출중하고 종종 미움을 받는다. 고집이 세고 고집이 세면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기가 어렵다. 인재의 독특한 성격은 종종 자신의 역경 형성 과정에서 일정한 역할을 한다.
(e) 객관적인 조건과 인재 지위.
역경은 종종 사회의 객관적 조건, 인재 자체의 조건, 인재가 성장하는 지위에 의해 결정된다. 가정 출신이 빈한하고 생활 조건이 열악하여 부모의 사회적 지위로 인해 변할 수 없다. 자연재해와 인위적인 화는 갑자기 갑자기 와서 어쩔 수 없이 저항할 수 없다. 큰 병, 의외의 장애, 선천적 부족, 신체적 결함은 인생의 불행이며, 누구도 할 수 없다. 사람은 경언하고, 재능이 없고, 묵묵히 기회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처음 왔을 때, 환경이 불리하고, 사람도 익숙하지 않아, 아직 일을 시작할 수 없으니,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각종 위험, 재난, 빈곤, 고난, 역경으로 인한 역경은 영원히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사람은 때때로 정말로 자신의 지위와 처지를 선택할 수 없다. 이것은 사람이 객관적 세계에서 수동적인 표현이다.
둘째, 인재 성장에서 역경의 역할에 대한 포괄적 인 이해와 변증 법적 분석
특정 조건 하에서 역경은 확실히 어떤 인재의 성장에 중요한 격려작용을 하지만, 모든 사람이 역경에서 성공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역경에서 성공한 현상으로 순경이 인재 성장에 긍정적인 작용을 부정할 수도 없다. 따라서 인재 성장에서 역경의 역할에 대한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인식과 변증적 분석이 필요하다.
(a) 역경에는 가시덤불이 가득하지만 성공의 기회도 포함되어 있다.
역경은 인재의 성장에 확실히 많은 불리한 점이 있지만, 베이컨이 말했듯이, "액운에는 종종 기적이 나타난다" 고 말했다. 역경에는 종종 기적을 창조하고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담겨 있다.
옛사람들은 화는 홀로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예리한 안목과 혁신의식을 가진 현자는 항상 관례를 깨고, 위기에서 기회를 보고, 위기를 안일로 바꾸고, 역전승할 대책을 찾을 수 있다. 179 1 년 늦가을, 프랑스군이 네덜란드를 침공하고 네덜란드가 운하를 파서 퇴로로 삼았다. 그가 망설였을 때 나폴레옹은 나무 위의 거미가 많은 그물을 뱉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식과 경험에 따르면, 그는 곧 한파가 닥칠 것이라고 판단해 철수를 멈추고 공격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곧 찬바람이 세차게 불고 강물이 밤새 얼었다. 프랑스군은 발 강을 건너 네덜란드 요새인 우드러지를 단번에 점령하여 공로 손실을 피했다. 이것은 나폴레옹이 역경에서 기회를 발견한 성공의 예이다. 여명 전에는 특히 어두웠고 성공하기 전에는 특히 힘들었다. 인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위기 속에서 버티고 가장 어려운 시기를 견디면 기회의 선심과 기적의 출현이 뒤따를 수 있다.
역경은 인재를 억압하지만 인재 성장의 강력한 동력을 불러일으킨다.
역경은 인재의 성장에 어려움을 주고, 스트레스와 억압을 형성하며, 인재의 성장을 좌절시킨다. 하지만' 채근담' 이 말했듯이,' 역경 속에서 전신침은 약석을 비하하고, 돌의 축제는 알지 못한다. 번화할 때는 창을 팔아도 뼈를 알지 못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오랫동안 번화한 가운데 있으면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게으른 현상이 생기기 쉽다. 역경 속에서 자원 부족, 정신적 억압, 성공 갈망, 강한 성공학 동기가 있어 순경에서 얻기 어려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사실은 바로 이렇다. 부잣집 아이가 너무 많아, 너무 많아, 기품이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빈한한 출신은 늘 고민 속에 있다. 역경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역경은 엄청난 압력을 주고, 스트레스는 강력한 동력을 자극한다. 물론 이런 능동작용은 그 중 성공한 사람들이 취한 적극적인 생활태도에 달려 있다.
(c) 역경은 인재를 날카롭게 하고, 그들의 우수한 인격을 날카롭게 한다.
나무의 다친 부분은 왕왕 가장 단단해진다. 인재의 성장도 마찬가지다. 역경의 고통과 시련을 겪은 후, 그들은 우수한 인격을 연마할 수 있다. 인재가 되기로 결심한 젊은이는 역경을 겪을 수 있다면 인생의' 슬럼프' 에 처하면 앞으로 어떤 사고와 시련이 닥쳐도 대처하고 견딜 수 있을 것이다.
젊은 시절에 고난을 겪으면서 성품을 연마하면 탁한 대업을 억제할 수 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전 대통령인 넬슨 만델라는 젊었을 때 인종차별을 반대했기 때문에 체포되어 투옥되었다. 백인 통치자는 그를 황량한 섬에 27 년 동안 가두었고, 세 명의 간수들은 항상 핑계를 대고 그를 괴롭혔다. 199 1 년, 만델라는 감옥에서 나와 남아프리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감옥에서 그를 지켜준 경비원 세 명도 취임식에 초대되었고 만델라도 그들에게 공손하게 경의를 표했다. 이렇게 넓은 가슴은 회의에 참석한 모든 정요와 귀빈들을 숙연하게 했다. 나중에 만델라는 젊었을 때 인내심이 없었고 성질이 급했다고 설명했다. 긴 감옥 세월의 비참한 경험은 그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었고, 그는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웠고, 자신의 고통에 대처하는 법을 배웠다. 고난은 그를 깨어나게 하고, 그로 하여금 인격의 약점을 극복하고, 그의 마지막 영광을 이루게 했다.
푸레는 "재난의 시련을 겪지 않고 초탈하는 것은 경광이다" 고 말했다. 이 말은 매우 심오하다. 역경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는 자신의 인격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고, 인격의 노예가 되지 않고, 인격의 나쁜 경향을 없애고,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유용한 인재가 되는 것이다.
(D) 역경은 불행으로 인한 것이지만 인재도 승화 보상을 받는다.
생리학의' 보상 기능' 은 인체의 한 장기에 병변이 생기거나 불완전할 경우 다른 장기의 기능이 그에 따라 강화되어 부족을 보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맹인의 귀는 특히 예민하고 손과 발의 촉각은 특히 뛰어나다. 그는 심지어 목소리와 촉각을 통해 사람의 얼굴과 이미지를 구별할 수 있다.
보상 원칙은 역경에 처한 사람들에게도 적용된다. 스티븐 호킹은 20 대 중반에 마비되어 나중에는 말을 할 수도 없었지만, 우주 빅뱅 이론을 창설했다. 사철생은 심각한 신장병을 앓고 있었지만 결국 그는 위대한 작가가 되었다. 양샤오카이는 10 년 형을 받았지만, 그도 국내외의 유명한 경제학자가 되었다. 베프리치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의 가장 좋은 일은 종종 역경 속에서 이루어진다. 사상적 스트레스, 심지어 육체적 고통도 정신적인 자극제가 될 수 있다. " 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불행으로 성공하고 행복으로 평범하다고 요약한다.
셋째, 역경 성공 현상의 현실적 계몽
역경 속에서 청년 인재를 양성하다.
인재 성장 초기에 소년의 성공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송대 신동 방중영이 다섯 살 때 시를 쓸 수 있다는 것은 전설이다. 하지만 12 살 때, 부유한 환경 때문에 그는' 모든 사람에게 무관심' 이 되었다. 때때로 좋은 환경은 인재의 성장에 불리하다. "예로부터 재능이 많고 위인이 많지 않다." 명나라의 재상 장은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다. 65, 438+03 세에 그는 향시험에 참가하여 시험관들을 놀라게 했다. 그러나 당시 호광 총독 구유린은 장의 마지막 출전을 제안했다. 그는 이렇게 설명했다. "주정은 젊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나는 그가 재능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일찍 그를 개발하면, 쉽게 그를 자만하게 하고, 그의 야망을 망칠 수 있다. 만약 그를 낙오시키면, 3 년 늦었지만, 자신의 부족함을 볼 때 더욱 정신을 차리게 하고, 그에게 노력하라고 독촉할 것이다. " 총독의 안목은 정말 설득력이 있다. 나중에 장은 진정으로 중흥과 명나라의 걸출한 정치가가 되었다. 그는 험악한 환경에서 혁신 정치를 견지하며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완강한 정신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의 젊은 시절의 역경과 관련이 있다.
역경 속에서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일부러' 역경' 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이 어려운 환경에서 단련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젊은이들을 위해 더 많은 단련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b) 역경 속에서 인재의 역경상을 제고하다.
역경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과거를 넘어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어떤 사람들, 심지어 지능이 높은 인재들도 갇혀 탈락했다. 역경에 대처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즉, 그들의 역경상인 AQ 는 상대적으로 낮다.
역경상 AQ (역경상수) 는 역경에 직면할 때 사람들이 반응하는 방식, 즉 불리를 유리한 능력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역경이 불가피하고 위기가 돌이킬 수 없다면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 유일한 올바른 선택이다. 사람이 역경에 처했을 때, 마음속에는 일련의 분노와 공황이 있을 수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정상적인 감정 반응이다. 하지만 AQ 가 낮은 사람들은 쉽게 빠져들고, 불평을 반복하며, 분노하지만, 해결책을 찾는 것을 잊어버린다. AQ 가 높은 사람은 단시간 내에 냉정해지고, 시세를 살피고, 이성적 분석판단을 하고, 역경에서 벗어날 것이다. 이것이 역경에 대처하는 능력이다. 역상이 추앙받는 것은 긍정적인 가치 취향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역경 (AQ) 은 감성 지능 (IQ) 과 마찬가지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학습을 통해 자신의 AQ 를 높일 수 있다. AQ 의 발명가인 폴 스토즈 박사는 역경에 대처하는 능력이 통제력, 귀속력, 연장력, 인내력의 네 가지 관련 요소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통제는 상황을 바꿀 수있는 능력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귀인은 결과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확장은 문제의 심각성과 근무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인내는 문제가 장기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한동안 견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내명언) 역경상을 양성하는 것은 주로 이 몇 가지 방면에서 자신이 역경에 대처하는 능력을 높여야 한다.
(c) 역경의 성공 전략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하나는 기다림과 인내에서 역경을 역경으로 바꾸는 것이다. 역경은 참아야 하고, 냉정해야 하며, 억울함을 당하면 냉대를 해야 한다. 이럴 때는 기회가 없어 냉정하게 관찰하고 실력을 숨겨야 한다. 역경 속에서 정세를 잘못 판단하고 서둘러 성공한다면 더 큰 재앙과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 역경에 직면하여 침착하고 진취적인 한 시기가 무르익었을 때 불리한 것을 유리하게 만들어 위대한 인재가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낙관론으로 역경을 뛰어넘는 것이다. 이런 마음가짐은 사업에 대한 집착과 추구로 인한 행복감에서 비롯된다. 이런 행복감은 어떠한 역경도 약탈하고 억압할 수 없는 것이다. 역경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급하게 현실을 바꿀 필요는 없지만 정신적으로 현실을 초월해 사업에 대한 견지에서 최대의 행복을 계속 추구할 수 있다. 그래야만 역경이 제거되는 날이 성공의 시기가 될 수 있다.
세 번째는 힘을 축적하고 수수방관하며 포위를 돌파하는 것이다. 역경에 직면했을 때, 끈질기고 유연한 항매 전략을 중시하고, 장기간고된 힘 축적과 장애물을 돌파할 수 있는 사상 준비를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조건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상황에서 역경의 속박을 뚫고 뭔가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획기적인 성과와 혁신적인 성과를 거두고 역경의 압박과 저항을 받았을 때, 과감한 싸움을 벌이거나, 외부 권위의 지지를 얻기 위해 원을 벗어나거나, 효과적인' 조직 보호' 를 쟁취하거나, 이직을 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d) 인간 재해에 대한 조직 개입
역경은 사람을 성장시킬 수 있지만 반드시 사람을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경 자체는 어떤 성과도 줄 수 없다. 일반적으로 인재를 파괴하고, 교살하고, 파괴하는 경우가 많다.
조직의 경우 역경 성공이라는 이름으로 인재를 역경에 놓거나 어려움에 빠뜨려서는 안 된다. 역경 성공' 을 교조로 삼아 맹목적인' 역경숭배' 를 해서는 안 된다. 결국 역경의 성공은 억압적이어서 천부적인 인지체계와 심신 기질의 건강한 발전에 불리하다. 어떤 조직이나 지도자라도 인재가 성장하는 각종 인위적인 역경에 필요한 행정 개입과 사상 교육을 실시하여 역경을 초래하는 불리한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건전한 제도적 안배, 조화로운 내부 환경, 적절한 물질적 대우를 통해 인재에게 더욱 양성한 사회적 역할 성숙과 덕지체가 전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인재가 역경의 고초와 파괴로부터 벗어나게 한다. 이것은 또한 사회적 조화, 민주주의, 진보, 발전의 객관적인 요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