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다음과 같은 대표적인 인생관이 있었다: ① 쾌락주의 인생관.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을 바탕으로 인간의 생명을 인간의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으로 귀결시키고, 인생의 유일한 목적은 감각적 쾌락을 추구하고 물질적 생활의 즐거움을 최대한 만족시키는 것이다. ② 염세의 인생관. 종교 염세파는 인생을 고난의 심연으로 여기고, 온갖 고민과 고통으로 가득 차 있으며, 저속함과 욕망에서 벗어나야만 진정으로 벗어날 수 있다. 3 금욕주의 인생관. 그것은 인간의 욕망, 특히 육체의 욕망을 만악의 근원으로 여기고, 인간의 욕망을 없애고 금욕주의를 실시한다고 주장한다. ④ 행복한 인생관. 한 가지 관점은 개인의 행복이 인생의 최고 목적과 가치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또 다른 관점은 개인의 행복을 강조하는 동시에 타인의 행복과 사회 공공 행복을 강조하며, 공공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인생의 최고 목적과 가치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⑤ 낙천적인 인생관. 그것은 사회 발전의 전도가 밝다고 생각하는데, 인생의 목적은 사회의 문명과 진보를 추구하고, 진리를 추구하며, 인생에 대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다. 6 * * * 자본주의에 대한 인생관. 무산 계급의 과학적 인생관이다. 인간의 생명활동 과정을 객관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과정으로 보고 자본주의 소멸, 생산주의, 절대다수의 이익을 인생의 숭고한 목적과 최대의 행복으로 여긴다. 인생의 가치와 의미는 사회에 대한 책임과 공헌에 있다. 인생의 가장 큰 가치와 의의는 국민을 위해 봉사하려고 노력하고, 사심없이 자신의 모든 정력을 * * * 에 공헌하는 것이다.
인생관은 인생의 목적, 의미, 도로에 대한 근본적인 견해와 태도이다. 행복, 씁쓸한 낙관, 생사, 영욕, 사랑 등이 그 내용이다. 그것은 세계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세계관의 제약을 받는다. 인생관의 핵심 문제는 개인 발전과 사회 진보, 즉 개인과 공공의 관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처리하느냐 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각종 인생관은 모두 일정한 사회적 생산성과 생산관계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시대마다 각 계층의 사회적 지위, 생활경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인생관도 다를 수밖에 없다. 인생관의 진보, 혁명, 낙후, 반동의 근본 기준을 평가하는 것은 그것이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아닌지를 보는 것이다. 자산계급 인생관의 특징은 개인주의이다. 모든 것은 자아에서 출발하고, 모든 것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다. 타인을 착취하고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은 인생의 근본 목적으로 여겨진다. 무산 계급은 인류 역사상 가장 선진적인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대표이다. 억압과 착취의 이익을 대표하며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를 건설하는 위대한 역사적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 따라서 무산계급의 인생관은 혁명적이고 과학적이며, 역사상 모든 착취계급의 인생관과 근본적으로 대립하고 있다. 무산계급의 인생관은 집단주의가 특징이다. 무산계급과 인민 군중의 집단적 이익을 위해 사심 없는 헌신, 자기희생, 전심전력으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인생의 근본적 의미와 가치로 삼아 사회주의와 * * * 자본주의 이상을 인생의 최고 목표로 삼는다.
대학생의 57% 는 어떻게 올바른 가치관을 세워야 합니까? 1. 우리는 자연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인간 사회를 어떻게 보는가? 인생을 어떻게 보느냐? 학습 생활을 어떻게 보느냐?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우리의 가치관을 포함한다.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세계와 인생을 올바르게 대하고,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하다. 특히 대학생들은 더욱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대학생의 가치관은 세계관, 인생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려면 먼저 마르크스주의 세계관을 세워야 한다. 1. 마르크스주의 세계관은 지금까지 가장 과학적인 세계관이다.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는 마르크스주의의 초석이다. 구체적인 문제의 구체적인 분석은 마르크스주의 생활의 영혼이며,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사구시하며, 모든 것을 현실에서 출발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정수이다. 중국 * * * 산당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이용해 중국 혁명과 건설을 지도하며 두 가지 역사적 돌파구를 실현했다. 하나는 마오쩌둥 사상의 창립이고, 다른 하나는 덩샤오핑 이론의 창립이다. 좋지는 않지만, 총결산을 잘하고, 일거수일투족을 하고, 법칙을 이해하면, 나쁜 일을 좋은 일로 바꾸고, 일을 더 잘 할 수 있다. 둘째, 삶에 대한 올바른 전망을 수립하십시오. 첫째, 행복은 인생의 목표이다. 쾌락을 추구하라. 자신의 잘못으로 자신을 벌하지 마라. (서양속담, 행복속담) 자신의 실수로 다른 사람을 처벌하지 마라. 남의 잘못으로 자신을 벌하지 마라. 사람의 일생은 끊임없는 행복 축적이 되어야 행복을 구성할 수 있다. 둘째, 고상한 인생관을 선택한다. 인생관은 선택할 수 있다. 인생 선택에 따라 다른 인생이 결정된다. 선택에 따라 인생 태도가 다르고 인생관이 다르다. 셋째, 사람들은 고상한 품격을 추구해야 한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이고, 착하고, 자강적인 생활 태도를 세우다. 둘째,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다. 현재 대학생들은 인생 발전의 가장 중요한 시기에 직면하고 있다. 시대는 우리가 학습과 생활의 모든 방면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 등 일련의 중요한 문제에 직면하고 생각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생존, 학습, 창조, 헌신을 배워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미래에 사회에 직면하고, 생활에 직면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질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고, 국가의 부강과 사회 발전의 필요에 부합하는 인격이 건전한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웁니다. 이상, 도덕, 고상한 정서를 가진 사람이 되다. 결론적으로, 사회, 인민, 국가에 유익한 사람이 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대학생 각자가 지금부터 정확한 인생관을 확고히 세워야 한다. 가치관도 우리 대학생들이 거의 언제나 마주칠 수 있는 문제이다. 우리는 일을 하고 말을 할 때 종종' 유용한가?' 라고 생각한다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사용", "이익", "가치" 는 가치 판단이다. 우리는 걸출한 인물의 고상한 자질을 찬양할 때, "금보다 더 소중하다" 고 말하며, 어떤 사람의 비도덕을 비난할 때 "한 푼의 가치도 없다" 고 자주 말한다. "금" 과 "돈" 은 가치 판단이다. 마오쩌둥 동지는 장은덕을 "인민의 이익을 위해 죽고, 태산보다 더 많이 죽었다" 고 칭찬했다. 이것은 또한 일종의 가치 판단이다. 1. 권력, 지위, 돈을 정확히 대하다. "나는 어떤 부를 가질 수 있을까? 대학생으로서 나는 차를 살 수 없고, 집을 살 수 없고, 학비도 그렇게 긴장되고, 생활이 그렇게 빡빡하다. 사람을 보면. "사람들은 이런 느낌을 자주 표현하지만, 사실 부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일방적이다. 부는 권력과 돈만이 아니라, 더 눈에 띄는 부의 하나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사람의 일생은 썰물과 같아서 개전 여부를 결정하기가 어렵다. 조두가 바닥으로 떨어질 위험을 보고, 조두가 절정에 이를 때의 자신감과 행동이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때 임강 생활이 어려워 많은 좌절을 겪었다. 구두장이의 아들이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통령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누가 믿겠는가?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세 번의 기복을 경험했습니다. 사람들이 던을 비판할 때, 그가 몇 년 후에 중국을 위해 참신한 청사진을 설계할 것이라고 누가 생각할 수 있겠습니까? 빌 게이츠가 학교를 그만두었을 때, 누가 그가 세계에서 가장 부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을까요? 이런 예는 헤아릴 수 없이 많아서, 세상의 어떤 기적도 발생할 수 있다. 전제는 단 한 가지뿐이다: 나는 아직 살아 있다. 나는 열심히 행동해야 한다. 나는 자신이 있다. 이것은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소중한 재산이다. 두 번째 중요한 부는 우리가 오늘 가지고 있는 모든 것입니다. 그것들을 매우 소중히 여기십시오! 너는 별로 큰 출세는 없지만, 결국 대학에 합격하면 앞날이 밝다. 집은 매우 따뜻하다. 이 본정은 재산이니, 네가 평생 소중히 여길 만하다. 너는 부자가 되지도 않고, 부자가 되고 싶지도 않지만, 훔치지도 않고, 강탈하지도 않고, 사기도 하지 않고, 근검하게 살지도 않았다. 너는 비록 부유하지는 않지만, 남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 친척과 친구들은 모두 너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좋은 품격, 절조, 사회적 품행도 너의 소중한 재산이다. 우리는 그들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결국 너에게 보답을 줄 것이다. 셋째, 당신의 불평은 당신이 현상 유지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신은 현상 유지를 바꾸고 당신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욕망과 야망도 재산이다. 현재의 실망, 역경, 좌절, 심지어 고난이 당신을 슬프게 할 수도 있지만, 그것들은 모두 당신의 부입니다! 고난은 최고의 대학이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위업을 이룬 사람들은 모두 고난에서 나왔다고 흔히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난명언) 역경 속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시련과 시련을 겪을 것이며, 우리는 강철로 단련되어 우리의 비범한 의지의 품질과 능력을 성취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없는 것을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역경은 무섭지 않다. 무서운 것은 네가 그것을 과정이 아니라 종점으로 여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내명언) 이상과 현실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다. 사람은 현실과 이상, 물질과 정신의 세계에 산다. 현실 세계와 물질 세계는 인류의 생존과 발전의 기초이며, 이상 세계와 정신 세계는 인류 생활의 동력과 가치 지향이다. 어떤 세계를 추진하는 것은 진정한 인간 생활이라고 할 수 없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일정한 물질적 이익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우리는 개인의 이익을 사회적 이익 위에 두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에 반대한다. 우리가 제창하는 것은 이상과 현실, 정신과 물질의 통일,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의 통일, 개인의 이상을 전 국민의 공통된 이상에 통합하고, 개인의 분투를 조국의 사회주의 현대화로 융합하여 분투하는 것이다. 학습을 통해 정확한 과학의 가치관을 확립하려면 마르크스 레닌주의, 덩샤오핑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 등 정확한 이론을 지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과감하게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구체적인 학습과 생활 실천에서 숭고한 삶의 가치관을 배양하고 형성하고 발양해야 한다. 대학생은 미래 사회건설자의 중요한 생력군으로서 대학생의 인생 가치관 형성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반드시 다방면일 것이다. 사회, 학교, 가정 등 각 방면의 적극성을 동원하여 함께 잘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 각 대학생이 자각적으로 실천하고, 과감하게 탐구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많이 생각하고, 혁신하고, 특히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교와 당 조직의 사상 정치 교육을 우리의 일상 학습 생활의 모든 측면에 침투시키고, 사회적 가치관의 행동 규범을 강화하고, 가치 실천의 반복적인 강화를 거쳐 예리한 사고를 단련하고, 좋은 판단력을 형성하여 올바른 삶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2 1 세기 사회 발전에 필요한 생존, 학습, 혁신을 잘하는 복합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그래야만 우리 대학생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사회적 가치관과 개인적 가치관, 도덕적 가치관, 공리적 가치관의 관계를 바로잡고, 중국특색 사회주의 현대화를 건설하는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진정으로 삶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