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욕망은 많지만 기본적으로 네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물질적 부에 대한 갈망이다. 예를 들어, 평범한 사람은 가능한 한 작은 노동 강도를 지불하고, 가능한 한 적은 노동 시간을 소비하고, 가능한 한 원활하게 일하며, 충분한, 자신과 가족이 자유롭게 지배할 수 있는 지속적인 물질적 부를 교환하기를 갈망한다.
두 번째는 정신적 즐거움에 대한 갈망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가족, 특히 일과 사회생활에서 최대의 자유, 정의, 존중, 본연의 애정, 친절, 안전, 아름다운 기대 등 정신적인 즐거움을 얻기를 갈망할 것이다.
셋째, 수명이 길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의 마음은 질병에 대한 두려움, 의외의 부상에 대한 두려움, 삶의 끝에 대한 어쩔 수 없는 욕구,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장수를 얻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넷째, 사랑과 낭만을 갈망한다. 예를 들어, 사랑 속에서 사람들은 가족 안정의 이성적인 면을 소중히 여기며 동물처럼 다른 이성에 대해 어느 정도 야성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다.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야성을 억누르고 이성을 널리 알릴 수밖에 없지만, 거의 모든 사람의 내면은 어느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고 로맨틱한 사랑을 추구할 수 있는 편안한 사회 환경을 얻기를 갈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고대인들은 인간성의 네 가지 욕망을' 복록 코뿔소' 라는 네 글자로 정교하게 요약했다. 복록 코뿔소를 만족시키는 과정도 행복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행복에는 7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전면적인 만족감은 너를 진정으로 행복하게 할 수 있다.
모든 단일 욕망의 만족은 한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이것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4 대 욕망의 기본 균형의 종합 만족을 얻어야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실생활에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불행을 느끼는 근본 원인은 사람들이 개인의 욕망에 대한 만족을 지나치게 추구하고 욕망의 전면적인 만족을 소홀히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당한 수단을 통해 수억대의 가산을 축적했지만 매일 밤 원죄를 추궁당하는 부자를 두려워하는 것이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B 행복은 대가에 반비례한다.
어떤 단위의 만족을 얻을 때마다 일정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이러한 비용은 본질적으로 노동, 정신적 존엄성, 생명시간이지만, 종종 돈의 표상에 의해 가려진다. 만족도는 비용에 반비례한다.
민주 투표는 행복의 정도를 반영한다.
만족도와 대가를 치르는 정도는 모두 당사자의 자기평가의 심리적 개념이며, 선천적으로 공인된 표준 참조가 부족하여 절대값으로 수치화하여 그 수준을 측정하기 어렵다. 개인은 관련 인파 인식, 세로 비교, 가로 전년 대비 비교, 마찰 상쇄 잔차법, 잠재적 발전율 등 상대량을 참고해 종합 비교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한 사람이나 한 무리의 구성원의 만족도를 이해하려면 여론조사나 민주투표 방식을 자주 채택한다.
행복의 양은 기대와 실제 만족도의 차이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행복의 양은 이 사람의 욕망치와 실제 만족도의 차이에 달려 있다. 달성한 만족감이 원래의 욕망보다 커질수록 그 사람은 더 행복해진다. 반대로, 이 사람은 불행할수록, 심지어 고통스럽지도 않을 것이다. 이것이 만족자가 행복한 이유이다.
전자 주문 선택에 따라 행복의 양이 결정된다
모든 소망의 긴박성은 사람의 시간과 사건에 따라 동적으로 변동한다. 동시에, 단일 욕망의 만족은 여전히 한계감소의 법칙이 존재한다. 하나의 단일 욕망이 충족되는 순서는 종종 다른 단일 욕망의 만족 효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흔히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어려운 선택에 처해 있다. (존 F. 케네디, 욕망명언) 사람은 공간적으로만 각종 개인의 욕망의 균형을 잘 유지하고, 주차를 구분하고, 편파하지 않고, 그 결과 발생하는 욕망의 종합 만족도가 높아지고, 행복의 총량이 커지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만족하고 싶은 시간이 길수록 전반적인 기쁨이 커진다.
단일이든 종합이든 욕망의 만족에 시간관 문제가 있다. 같은 만족량으로 볼 때, 욕망이 만족하는 시간이 길수록 전반적인 행복감은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이 오래 살수록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는 시간이 길수록 인류의 총 행복이 커진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만족의 정도를 결정한다.
모든 사람은 사회의 한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 개인과 집단 사이에는 욕망의 충돌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와 국가 간에도 욕망의 의존이 있다. 따라서 한 사람, 한 단체, 한 정당, 한 나라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더 높은 욕망을 얻을 수 있다.
행복 만족도를 평가하는 간단한 방법:
한 사회 구성원의 최고 행복 만족도는 1, 최저 행복 만족도는 0 이라고 가정합시다.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행복 만족도가 1 이라면 이 사회는 가장 조화롭고,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행복 만족도가 0 이면 이 사회는 가장 조화롭지 못하다. 예를 들어, 사회에는 100 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각 구성원의 행복 만족도가 1 이고 총 행복도가 100 이면 이 사회의 행복도 또는 조화도는 100% 입니다. 각 구성원의 행복 만족도가 0 이고 총 행복도가 0 이라면 이 사회의 행복도 또는 조화도는 0 이다.
사람은 사욕이 있다. 각 개인의 욕망에 대한 최대 만족도는 0.25, 최소 만족도는 0 으로 규정하고 있다. 네 가지 욕망에 대한 한 사람의 만족도가 모두 최고 0.25 에 달한다면, 그 사람의 행복만족도는 0.25+0.25+0.25 =1이다. 한 사람의 물질적 만족도가 0.20 이고, 정신만족도가 0. 10 이고, 생활만족도가 0. 12 이고, 사랑만족도가 0. 16 이라면 그 사람의 행복만족도는 0.20 이다 이런 행복 만족도도 (0.58 x 100)% = 58% 로 나타낼 수 있다.
행복 만족도는 개인 만족도 평가에도 적용될 수 있다. 공기업이 100 인 경우, 95% 이상의 사람 (일반 직원) 이 재산권 개혁 경영진의 인수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0.2 정도이고, 5% 의 사람 (경영진) 만족도는 1.00 에 달할 수 있습니다. 국유자산의 사용권을 부채로 하청하는 경우 전체 직원이 단체로 청부 및 경영진을 선정하고 95% 이상의 평균 만족도가 0.9, 5% 의 평균 만족도가 0.5 에 이를 수 있다면 총 만족도는 (95x0.9+5x0.1)% 이다 이것만으로 두 가지 개혁 중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쁜지를 알 수 있다.
조화로운 세계는 지구상의 모든 구성원의 행복을 극대화한 사회이다.
사회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사회 구성원들은 최대의 행복을 얻기를 갈망하지만, 모든 사회 구성원은 고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유일한 지구에 살고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각종 사회에 살고 있으며, 자연자원, 물질적 자원, 인적 자원, 정치자원, 사회자원, 과학기술자원, 시간자원으로 우리 각자를 만족시킨다 따라서 경쟁 순위를 공평하게 만드는 방법, 경쟁에서 이러한 자원을 최적으로 배치하는 방법, 경쟁이 인간 문명의 진보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경쟁에서 모든 사회 구성원의 종합적인 동적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은 사회 시스템의 조화 여부를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에서 사회 전체 구성원의 애환이 절대치가 가장 크고, 구성원 간의 이해 충돌이 가장 적고, 개인의 만족도가 가장 높고, 자원 활용률이 가장 높고, 기술 진보가 가장 빠르며, 사회 전체 구성원의 총 행복이 가장 큰 사회만이 이상적인 화합 사회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을 가장 행복하게 하는 조화로운 세계는 인류가 추구하는 목표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