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의 소설' 두라라 승진기' 는 허가 영화에서 만든 패션 비주얼과 집단적 꿈보다 현실적인 요소다. 현재 중국 한 그룹의 생활방식인 그들의 행동 규범, 가치관,' 믿음' 을 독자들에게 보여 주며, 그들의 직업강호의 각종 규칙과 잠재규칙을 직설적이고 모호하게 썼다. "현실의 법칙", "나를 따르는 자 창, 나를 반대하는 자 죽음" 에 호응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표지상의 추천 (작가 자신의 자기칭찬이기도 함): "그녀의 이야기가 빌보다 더 좋은가요? 게이츠는 더 참고할 만하다. ""
아마도 더 주목할 만한 것은 소설의 영향력과 지명도와' 문화' 의 의미일 것이다. 직장소설' 의 유행, 혹은 이른바 중산층 가치관의 부상과 발흥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석된다. 또한 성별 문제는 소설을 관찰하는 관점일 수도 있고, 소설에 관련된 성별 표현도 현재 사회성 문화를 관찰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성별, 성별, 성별, 성별, 성별, 성별, 성별, 성별, 성별) 이런 의미에서 소설은 한 중국 당대 지식 여성의 현실 상황과' 성장사' 로 부각될 수 있다.
중산층의 전형적 대표' 두라라는 전형적인 지식 여성인' 중상미모, 특별한 배경, 좋은 교육' 이다. 그러나 개혁개방 30 년 후' 지식여성' 이라는 칭호는 이미 원래의' 고리' 를 퇴색시켰다. 30 세가 지나자 풍광이 사라지고 지식여성은 중국 사회에서 가장 막막한 집단 중 하나가 됐다. 인재 시장에서 일자리를 찾기 어려운 여대생인가, 결혼시장에서 딜레마를 겪고 있는' 골드미스들' 인가. 무거운 현실의 압력으로 이 낭만적인 사람들이 더 이상 낭만적이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두라라의 승진이 지식여성의 추앙을 받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지식여성에게 남성 세계에서'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현실적 호소와 생존 방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두라 경력의' 워밍업' 단계인 소설의' 서론' 부분은 미국의 유명 500 대 기업 DB 에 입사하기 전 한 사기업에서의 경력을 묘사한다. 소설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짧은 몇 페이지는 소설의 가장 흥미진진한 단락, 즉 생동감 있는 인물, 생동감 있는 서술이다. 이에 비해 소설의 주체 부분은 사례 분석의 교과서와 더 비슷하다. 사기업 사장의 지속적이고 긴박한 성희롱이 듀라에게 직장 제 1 과를 주었다. 그녀의 남자 친구, 대학원생 한 명이 실제 행동으로 그녀에게 두 번째 수업을 했다. 남자 친구가 출국하여 집에 돌아가지 않아 두 사람은' 우호적' 으로 헤어졌다. 남자친구가 그녀에게 고통을 완화하도록 가르치는 방법은 이른바' SWOT 분석' (우세, 열세, 기회, 위협에 대한 분석) 을 가리켜 "여자에게 청춘은 짧으며, 변수가 너무 많은 사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상처다" 고 한 마디로 단순화했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두 경험은 성별의 의미, 즉 일반적인 의미의 인간성 문제가 아니라 여성 문제로 가득 차 있다. 이전 수업에서 두라라는 자신의 직업 계획을 바꿨다. 그녀는 성희롱이 없는' 진짜 외국 기업' 에 들어가고 싶어한다. 두라라가 후자의 교훈에서 얻은 교훈은 그녀가 성공한 남자 왕위의 추구에 직면했을 때 이성적이고 냉정한 태도를 취하게 했다.
소설의 흥미로운 세부 사항 중 하나는 두라라가 DB 에 처음 입사했을 때 자신의 직원인 헬렌에게 "DB 는 중국에 얼마나 많은 소녀 이사와 여성 지역 매니저가 있는가?" 라고 물었다. 헬렌의 대답은 "여성 감독 6 명을 포함한 24 명의 감독이 있다 ... * * * * 총 1 1 지역 관리자 3 명을 포함한 여성 지역 관리자" 입니다. 두라라는 관리팀의 여성 비율이 4 분의 1 도 안 되는 것을 즉시 계산했다. 듀라라처럼 똑똑하다면 자신이 아직 한 남자의 세계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그녀는 아마 이 남자의 세계에서 눈에 띄려면 어떤 방법으로 의지할 수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성별 관점에서 볼 때, 두라라가 직면해야 할 것은 남자와 여자뿐이다. DB 회사 내에서 두라라의 직접 관계자는 크게' 권력자' 와' 경쟁자' 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하호드 사장, 인적자원총감 리스터, 대고객부 총감 왕위 등을 포함한다. 후자는 두 명의 채용 매니저, 이문화와 동가명, 급여 매니저 왕홍, 부하 주량 등이 있다. 한편 여성의 경우 무자비한 부하 헬렌을 제외하고 보스 로스, 부하 주구이, 연적 데이지는 모두 두라의' 경쟁 상대' 를 구성한다. 이런 성별/권력 구조에서 두라가 하는 일은 남성의 힘 (자신의 노력 포함) 에 의지하여 남성과 여성의 경쟁자를 물리치는 복잡한 성별/권력 놀이터가 그녀를 둘러싸고 있다. 소설은 이런 성별/권력 관계의 복잡성을 묘사하지만 대중소설의 홀가분하고 색다른 심판으로 잔혹성을 크게 완화하고 대중윤리를 위한 최종선으로 엄격히 제한한다. 예를 들어, 두라라와 그가 의지하는 귀족과 호호드 대통령 사이에는 다소 애매한 것 같지만, 소설은 호호드가 두라를 양성하는 것은 전적으로 그녀의 근면함과 총명한 자질에 대한' 순수한' 감상에서 나온 것이라고 강조한다. 두라, 호호드, 리스터 사이에는' 부녀' 관계가 있어 여성이' 정당하게' 남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다른' 합법적' 관계는 연애관계다. 사무실 연애' 는 외국 기업 문화에서는 그다지 합법적이지 않지만 대중의 도덕적 가치에는 정당성이 있다. 따라서 두라라가 연인 왕웨이의 지지와 도움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왕웨이와의 연애 관계를 막 끝냈던 데이지가 왕웨이를 통해 직위의 승진을 구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이런 식으로, 더 현실적인 데이지는 남성 말에서' 나쁜 여자' 로 여겨졌다. 이 아름답고 다정한 여자는' 성' 으로 남자를 끌어들여 실질적인 이익을 얻는다. 왕웨이와 두라라에 대한 그녀의 보복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그녀는' 아웃' 의 운명을 앞당기고, 죄가 마땅해 보였고, 심지어 인심이 흉흉했다. 소설은 특히 영어 성어' 넌 싸다' 를 중국어로 번역한 후의 긍정과 부정적인 두 가지 의미, 즉' 싸다' 나' 죄가 응당' 을 설명하고 양쪽에서 성별/권력 게임의 규칙을 보여주는데, 이 규칙은 의심할 여지 없이 남성이 주도한다.
한편, 소설은 여성 의식을 어느 정도 널리 퍼뜨렸다. 두라의 우수한 자질에 대한 참고로, 그 주위의 남자들은 제멋대로이거나 우유부단하거나 오만하거나' 감성이 낮다' 는 여러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두라라의 두 부하: 남자의 주량과 여자의 주역, 전자는 무능하지만 오만하다. 후자는 너무 똑똑해서 두라가 조심하지 않을 수 없다. 소설에는 한 가지 재미있는 세부 사항이 있다: 주량은 두라라의 나쁜 작품에 말문이 막혔다. 그가 집에 돌아왔을 때, 그는 아내에게 불평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놀랍게도, 그의 아내는 두라 편에 서서 남편의 잘못을 지적했다. 두 여자의 공격으로 주량의 남성 존엄성은 완전히 상실되었다. 그러나 두라라와 왕위 사이에서 작가는 왕위의 능력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두라라 앞에서 끊임없이 그의 저정을 부각시켰다. 왕웨이의 집착 추구에 대해 두라라는 회사가 허락하지 않는 사무실 연애가 그녀의 사업에 영향을 미칠까 봐 동의를 거부했다. 그녀는 남자를 위해 자신의 미래를 희생하고 싶지 않다. 이런 가치관은 여권이라 할 수 없고 개인주의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소설의 진일보한 발전은 왕위가 두라라의 미래를 위해 자발적으로 DB 회사를 떠났고, 두랄라는 DB 회사에 남아 희망찬 승진 여행을 계속했다는 것이다. 성공한 남자 뒤에는 항상 여자가 있다' 는 고전적인 남성권 말이 여기서 전복되었다. 소설의 끝에서 두리는 비행기에서 두라를 만나 그녀의 매력적인 외모와 기질에 이끌려 말을 걸 준비를 했지만 결국 자신의 두라를 훨씬 능가하는 정신적 능력에 굴복했다. 남자를 자랑스럽게 할 수 있는 여자는 이미 성숙했다.
몇 년 전, 여작가 왕안은 도시가 여성에게 더 적합한 공간이라는 것을 예리하게 깨달았다. 그녀는' 남자와 여자, 여자와 도시' 라는 글에서 "인간이 앞으로 갈수록 땅에서 멀어진다" 고 썼다. 부드러운 땅을 떠나 시멘트와 금속의 단단한 세계로 들어가다. 이것은 인류의 발원지보다 더 풍부한 생존 원천의 세계이다. 기계는 과중한 노동을 대신하고, 전체 사회분업 과정은 소소하고 영리한 일로 해체되며, 최소한의 체력과 지혜로 완성할 수 있다. 생계 수단은 천차만별이다. 이 세상에서 이전에 토지에 의해 경멸을 받았던 여성의 능력이 인정받고 발휘되었다. 타고난 유연성 때문에 그녀는 솔직한 남자보다 변화무쌍한 생활에 더 잘 적응한다. 그러나, 이 문장 마지막에 작가는 "너는 반드시 너의 남편을 존경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천성이기 때문에, 아무리 불합리하더라도 너는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왕안의 내키지 타협은 여성 말의 딜레마인 양성권력 관계의 곤경을 드러낸다. 유행하는 말 한 마디로 한 여자가 다시 성공해도 남자의 품에 안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 말의 증명으로 대중소설에 꼭 필요한 온정과 함께' 두라라 승진기' 는 사업이 성공한 두라라가 사랑하는 남자를 끈질기게 기다리고 있다는 결말을 내놨다. 마침내 인연 우연에 그녀의 애인을 만났다.' 연인이 결국 가족이 된다',' 사랑사업 쌍풍작' 을 만났다.
거의 30 년 전, 여작가 장결은 소설' 방주' 에서 현실에 대한 여성에 대한 억압과 속박을 고소했다. 소설 속 여주인공 중 한 명인 유권도 영어과의 고재생이다. 그녀는 직장에서 지도자의 성희롱을 받아 본성이 나약하다. 여자친구의 도움으로 주 주임이라는 청관의 간섭 아래 그녀는 천신만고를 거쳐 원래 직장에서 전출했다. 차세대 지식여성으로서 시장 체제 하에서 더 많은 자유를 가진 두라는 그녀의 사장을 괴롭히는 일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그녀의 의견으로는, 이 과정에서 "정의도, 굴욕도, 선택만 있다." 중국 대륙 당대 최초의 여성의식을 지닌 문학 작품으로서' 방주' 의 지식 여성 세 명이 함께 배를 타고 남성 세계의 악랑과 싸우며 여성 엘리트식의 격변과 고통으로 가득 찬 성평등의 신세계를 만들겠다는 소망을 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두라라의 추진으로 세상을 개조하려는 이런 욕망은 이미 현실에 의해 지워진 지 오래다. 대신 성규칙에 대한 타협, 친숙, 숙달, 이용으로 바뀌었다. 남녀 간의 전쟁은 더 이상 치열하지 않지만, 여성 간의 전쟁은 이미' 전쟁과 아름다움' 모델로 바뀌었다. 지식여성' 에서' 화이트칼라 여성' 으로의 진화 과정에서 여성과 시대의 변주가 끊임없이 울려 퍼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