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결합해 현재 우리나라 분배 분야에 존재하는 문제와 취해야 할 분배 정책을 시험적으로 검토하다.
현재 우리 사회의 관심사인 이슈와 난점은 주로 취업, 학교, 주택, 소득 분배, 환경보호, 의료, 사회보장 등이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우리 당과 정부는 민생 개선에 중점을 둔 사회 건설을 가속화하고 민생 보장 및 개선에 힘쓰고, 사회체제 개혁을 추진하고, 공공서비스를 확대하고, 사회관리를 개선하고, 인민의 생활수준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당의 17 대 보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민생을 보호하고 개선할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1) 교육 우선 발전, 인적자원 강국 건설; (2) 취업 확대와 창업 촉진 전략을 실시하여 창업으로 취업을 이끌다. (3) 소득 분배 제도의 개혁을 심화시키고 도시 및 농촌 주민의 소득을 증가시킨다. (4) 도시와 농촌 주민을 포괄하는 사회보장체계의 설립을 가속화하고 국민의 기본 생활을 보장한다. (5) 국민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인 의료 위생 제도를 수립한다. (6) 사회 관리를 개선하고 사회 안정과 단결을 보호한다. 이러한 기본 정책의지도하에 2007 년에만 우리 정부는 농촌 어린이 학비 면제, 도시 주민 의료보험 시행, 농촌 최저 생활보장, 물권법 공포, 당회 보고서에' 재산소득' 포함, 정부가 염세 주택 도입, 새로운 노동계약법 시행,' 양형' 과 같은 민생을 보장하는 구체적인 조치를 내놓았다. 상술한 방침 정책의 제정과 구체적 시행으로 볼 때, 우리 당과 정부는 확실히 국민의 급급에 급급하고, 인민의 생각을 생각하고 있다. 쓰촨 대지진이 발생한 후, 우리 당과 국가가 채택한 일련의 지진 구호 조치는 우리 당이 국민의 이익이 무엇보다 높고 사람 중심의 높은 책임감과 넓은 감정을 고수하고 있음을 더욱 잘 보여 주었다. 화합 사회 모델은 바로 이 발전 중의 현실 문제를 겨냥하여 형성된 것이다. 문제를 직시하고, 전면적으로 냉정하고 깊이 생각한 결과이며, 과거의 실천과 이론을 바탕으로 경험과 건설 통일을 달성한 결과이다. 건설의 관점에서 사회주의의 본질, 즉 해방과 생산력 발전의 근본 목적이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에 관한 마르크스주의의 질서 원점으로 돌아갔다. 경험으로 볼 때 일부 간부와 지방은 실천에서 수량만 중시하지 않고, 정치 실적만 중시하면 경제사회만 중시하고 민생의 정책과 경험 편차를 소홀히 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바로잡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실천 노력은 과학 발전관을 지도하여, 사람들이 각종 일반화된 낡은 관념을 철저히 포기하고,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각도에서 전면적으로, 체계적으로, 종합적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정책을 제정하고, 실천에서 관철할 것을 요구한다. 이로 인해 사회 발전의 불협화음을 초래한 사상의 뿌리를 파악해 사회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인식 문제와 방법 문제를 제거했다. 왜 경제가 발전하고 사회 문제가 부각되었는가? 시장경제의 건립과 발전은 사회생활의 각 분야의 병목 제약을 타파하고, 원래 저개발생산성에 가려져 있던 각 분야의 미성숙, 부진한 현황이 충분히 드러났고, 원래 국가의 고도의 집중과 정치통제 분야에 의해 억압된 사회문제가 원래 모습을 회복하기 시작했다. 발전 중인 모든 사회문제를 발전 자체에 탓해서는 안 되며, 우리의 기존 사회생활의 각 분야가 발달하지 못한 현상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 여기서 과학발전관과 화합사회제도는 발전 부조화와 사회문제의 객관적 뿌리를 더욱 정확하게 복원했다. 과거에는 사회 갈등과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이 자각과 심도가 부족하여 정확한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다. 사실, 그들은 주관적으로 경제 부진을 제외하고는 중국 사회생활의 다른 방면에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가설은 실제로 정책 편차를 장려하고 사회적 불화를 악화시켰다. 그러므로, 발달의 과정에서 항상 형성 되더라도, 발달을 직면 하는 많은 사회적인 문제는, 우리가 경험에 있는 문제의 요점을 찾아내지 않은 것과 관련 있다, 건축 수준에 있는 몇몇 전통적인 이론적인 독단을 완전 하 게 깨지 않은 저희와 항상 관련 있다. 경험조정과 구조조정의 문제는 그들의 재조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노력해야 할 일이다. 우리는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와 임무를 명확히 구분해야 하며, 더 이상 이전과 같은 사고 정세를 가질 수 없다. 과거에는 혁명 만능사상이 있었는데, 현재 문제의 관건은 정치개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정치 개혁이 필요하지만 병목 현상의 방출은 사회 발전의 궁극적 인 원동력이 아니라 특정 조건 하에서만 사회 전반적인 발전을 촉진 할 수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동시에 건설과 탄탄한 축적에 집중하지 않으면 병목 방출이 단순한 시스템 교체가 되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이런 외과 적 사고 경향은 문제의 내면을 파악할 수 없다. 정치문제는 장기적이고 점진적인 건설적 정치 참여와 정치제도의 상호 작용 조정을 통해 해결되어야 하고, 경제문제는 경제법과 정부의 이성적 규제에 따라 해결되어야 하며, 문화문제는 문화 자체의 발전법에 따라 해결되어야 한다. 우리는 중국 사회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생활의 각 분야에서 여전히 현대화와 제도화 수준이 낮은 사회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이는 이전의 병목 현상의 결과다. 건설과 축적만이 결국 이러한 병목을 깨뜨릴 수 있다. 경험과 건설의 유기적 결합과 조정만이 근본적으로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의 건설에 유리할 수 있어야 민주화와 현대화의 과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강소강 사회의 실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소비 시장을 육성해야 한다. 소비시장을 육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은 과학 발전관을 단호히 실천하고, 전국 분배를 총괄하여, 많은 인민 대중이 개혁 발전의 성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소득 격차는 축소가 아니라 여전히 확대되고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것은 필연적으로 사회 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포함하여 경제 발전을 제약할 것이다. 생산성은 생산관계를 결정하고 생산관계는 생산성에 반작용한다. 분배는 생산관계의 범주에 속하며, 잘못하면 결국 생산력의 발전을 제한하거나 파괴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 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생산력의 관점뿐만 아니라 생산관계의 관점에서도 출발해야 한다. 금융위기의 직접적인 원인은 서브대출이고, 심층적인 원인은 금융체계의 허점과 정부 규제가 부실하고, 직접적인 원인과 심층적인 원인 모두 대중의 신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기술경제학, 경제운영학, 경제관리학 또는 대중심리학의 관점에서 미국 금융위기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원인을 설명할 수 있지만 금융위기의 심각한 원인은 설명할 수 없다.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의 관점에서만 그것의 근원을 설명할 수 있다. 이것이 마르크스의' 자본론' 이 서구에서 다시 사랑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자본주의의 발전은 자유경쟁 자본주의 단계와 독점 자본주의, 즉 제국주의 단계라는 두 단계를 거쳤다. 제 1 차 세계대전 이전에 자본주의는 이미 제국주의 단계에 들어섰고, 동시에 인류 사회도 제국주의 시대에 들어섰다. 역사적 과정으로서 시대는 고정불변이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역사 발전 과정에서 몇 가지 다른 발전 단계가 있을 수 있다. 각 단계에서 시대적 성격과 기본 특징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모순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 표현 형식, 상호 관계, 주도적 역할을 하는 주요 모순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시대적 내포가 발전하고 시대주제가 바뀔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대명언)